검은사막에 크론석 에너지 부여 시스템이 추가됐다. 크론석 에너지 자체는 기존에 있었던 시스템으로, 크론석을 사용한 잠재력 돌파에 실패했을 때 장비에 크론석 에너지가 쌓여 추가 능력치를 얻을 수 있는 형태였다. 이번에 추가된 크론석 에너지 부여 시스템은 장비 강화 시도와 관계없이 에너지를 높일 수 있으며 동 단계의 아이템에서도 추가 효과를 받을 수 있게 됐다.

크론석 에너지 부여를 하고 싶다면 흑정령을 불러 잠재력 돌파 창을 열고 장비를 등록한 뒤, 하단에서 '크론석 에너지 부여' 체크박스를 클릭해주면 된다. 체크박스를 클릭하면 좌측 상단에 블랙스톤 대신 보유하고 있는 크론석이 자동으로 등록되며, 충분한 수량의 크론석을 갖고 있다면 '돌파'를 눌러 크론석 에너지 부여를 진행할 수 있다.

이때, 크론석 요구수량은 잠재력 돌파 시 수치 하락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케이스보다 훨씬 적다. 크론석 에너지 부여에 필요한 크론석의 수량은 해당 장비의 거래소 등록 상한가의 20%로 책정된다.

예를 들어 등록 가능 상한가 13.5억 정도의 가격을 보이는 유 : 단델리온 무기에 크론석 에너지 부여를 하려는 경우 270개의 크론석이 필요하다. 또한, 수치 하락 방지 상태로 잠재력 돌파를 시도하다가 실패했을 때에는 크론석 에너지가 1씩만 차오르지만, 크론석 에너지 부여를 사용했을때는 1~3중에서 랜덤 수치만큼 상승한다.

참고로 크론석 에너지에 따른 추가 효과는 총 4단계에 걸쳐 활성화된다. 고 등급 아이템의 경우 크론석 에너지 누적치 2에서 1단계 효과가, 5에서 2단계 효과가, 9에서 3단계 효과가, 15에서 4단계 효과가 적용된다. 유 등급 아이템은 한 층 제한이 높아져 누적치가 3, 8, 16, 30에 도달할때마다 효과 단계가 상승하며, 동 단계의 아이템은 5, 13, 27, 50의 누적치가 필요하다.

▲ 강화를 통한 방식이 아닌, 크론석 에너지를 직접적으로 부여할 수 있다

▲ 누적된 크론석 에너지 수치에 따라 추가 옵션이 활성화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