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금일(23일) 오전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변신 8종 추가를 시작으로 출석 보상 상향, 신규 제작 추가, 기간 한정 사냥터 및 편의 기능 추가 등 여러 부분에서의 변경이 이뤄졌다. 다양한 변화를 불러온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변경 사항을 정리했다.


■ 신규 변신 8종과 변신 컬렉션 22종 추가

이번 업데이트로 데포로쥬, 진 데스나이트 등 신규 변신 8종이 추가되었으며, 신규 변신이 포함된 컬렉션 22종도 함께 추가되었다. 특히 경비병(활)과 헬바인 뿐이었던 영웅 등급 활 변신에도 질리언과 오웬(그린)이 추가되며 요정 유저들에게도 숨통이 틔었다.

특히 오웬(그린)은 업데이트 전 예고 단계에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다. 최초 공개 당시 시전 속도 +21%로 알려지며, 전설 변신인 드래곤 슬레이어에 버금가는 성능을 갖고 있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이후 시전 속도가 15%로 하향되었으나, 원거리 명중 +4와 원거리 회피 +3 옵션은 그대로 유지되어 여전히 좋은 평을 얻고 있다.

신규 희귀 변신 역시 주목받고 있다. 아크 시리즈 변신에 비하면 공격 속도는 3% 부족하지만, 명중이나 PvP 대미지 리덕션 등 유용한 옵션이 많아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나이트 워치 변신은 희귀 등급에서 유일한 창 변신으로, 창 변신만 2칸 공격이 가능하도록 바뀐 지난 패치의 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 23일 추가된 신규 변신 8종


변신 컬렉션에서도 신규 변신이 포함된 컬렉션 22종이 추가되었다. 신규 컬렉션에는 '아기 데스 졸업'이나 '다이노스 응원단'처럼 기존 변신과 신규 변신이 모두 포함된 컬렉션이 대부분이며, 일부 컬렉션은 신규 변신만으로 만들 수 있다.

이번에 추가된 신규 희귀 변신 4종은 합성으로는 얻을 수 없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또 획득 확률이 공개된 상급 변신 뽑기의 경우, 희귀 등급 카드 중 하나를 얻을 확률(0.5502% → 0.5510%)과 영웅 카드 하나를 얻을 확률(0.0884% → 0.0885%)는 패치 전후 거의 변화가 없다. 단, 개별 카드의 확률은 낮아졌으므로, 원하는 카드 1장만을 노리기는 전보다 힘들어졌다.

▲ 신규 컬렉션에는 기존 카드와 조합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 신규 제작 추가 - 각인 상자 7개를 모으면 악마왕 무기의 찬스?

이번 업데이트에서 주목할 만한 점 중 하나는 '상급 각인 장비 상자' 제작이 추가된 점이다. 각인 장비 상자 7개를 모아 제작할 수 있으며, 여기서는 오리하루콘 단검이나 악마왕 무기 등 영웅 등급 장비까지 얻을 수 있다.

상급 각인 장비 상자 제작에는 각인 장비 상자 7개와 함께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3개 또는 15만 다이아가 함께 필요하다. 이외에도 테베 오시리스 시리즈(희귀) 무기 3종과 악마왕 시리즈(영웅) 무기 4종의 제작이 추가되었다.

▲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3개는 15만 아데나로 대체할 수 있다

▲ 상급 각인 상자에서 얻을 수 있는 클래스별 장비 일람


■ 버림받은 자들의 땅 - 레벨업이 필요하다면 하루 2시간 필수!

23일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사냥터 '버림받은 자들의 땅'도 함께 공개되었다. 몬스터 난이도는 하이네 필드와 비슷하며, 아데나는 얻을 수 없지만 더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날이 빠진 무기는 아덴 상단에 판매해 아데나를 얻거나, 각인 장비 상자 제작 재료로도 사용할 수 있다.

버림받은 자들의 땅은 하루 2시간의 입장 제한 시간이 있으며, 30일 점검 전까지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55레벨 이상 캐릭터만 입장할 수 있으며, Safety Zone으로 지정되어있어 PK를 당할 우려도 없는 것이 특징이다.

▲ 오렌 마을에는 버림받은 자들의 땅에 입장할 수 있다


■ 드랍 아이템 변경과 신규 장비 - 은망과 군위가 드랍된다고?

패치 노트에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업데이트 후 몬스터가 드랍하는 아이템의 종류가 늘어났다는 제보도 잇따르고 있다. 에바왕국 던전에서 은색의 망토와 마력서를, 요정족 티셔츠를 아덴 집시촌 일대에서, 군주의 위엄 망토를 리자드맨 검사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은색의 망토가 에바왕국에서 드랍된다는 제보 (출처 - 리니지M 인벤 양갱v)

▲ 아덴 집시촌에서 요티를 얻은 유저 (출처 - 리니지M 인벤 양청)

▲ 모든 능력치를 1씩 올려주는 군주의 위엄


■ 출석 보상 상향 - 돌아온 낡은 스탯티, 축복 획득량이 3배?

이번 업데이트로 일간 출석 보상도 함께 변경되었다. 출석 보상 상향은 10월 4일 점검까지 기간 한정으로 진행되며, 눈에 띄는 보상으로는 7일 차 보상인 '스탯 티셔츠 교환 증서'와 28일 차 보상인 '봉인된 희귀 방어구 제작 비법서'다.

스탯 티셔츠 교환 증서는 제작 메뉴의 이벤트 - 티셔츠 탭에서 3만 아데나와 함께 낡은 스탯 티셔츠를 제작할 수 있다. 낡은 스탯 티셔츠는 6월 28일에 있었던 출석 보상 상 변경을 통해 얻을 수 있었으나, 7월 26일 점검 이후 더 이상 얻을 수 없었던 바 있다.

봉인된 희귀 방어구 제작 비법서는 이벤트 - 재료아이템 탭에서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10개와 함께 '희귀 방어구 제작 비법서 (각인)'를 만드는 데 쓰인다. 희귀 방어구 제작 비법서는 희귀 등급 방어구를 제작할 때 사용할 수 있으며, 무기를 만들 때는 사용할 수 없다. 이로 인해 유저들이 희귀 등급 방어구를 얻을 기회가 늘었지만,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10개(120 다이아 상당)가 필요하다는 점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 23일 업데이트 이후 변경된 출석 보상

▲ 다시 돌아온 낡은 스탯 티셔츠

▲ 봉인을 풀기 위해서는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10개가 필수

전체적인 출석 보상의 내용도 아데나나 변신 제작 코인, 음식 상자 등에서 아인하사드의 축복으로 바뀌었다. 축복 수치도 기존의 50~150에서 100~500으로 늘었으며, 출석 보상으로 얻는 총 축복 수치는 1,390(연속 보상 포함)에서 3배 이상인 4,200으로 늘어났다.

5~20일 연속 출석 보상도 아인하사드의 축복에서 장비 강화 주문서 상자(총 11개)로 변경되어 젤데이 수급에도 유리할 것으로 보이며, 400 다이아 상당의 회상의 촛불도 출석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단, 퓨어 엘릭서가 출석 보상에서 사라져, 퓨어 엘릭서는 당분간 마일리지로만 얻을 수 있게 되었다.


■ 신규 상품 - 아툰의 비법서 큐브에서 전설 비법서를?

23일 업데이트 후 상점 - 일반 탭에 신규 상품인 '아툰의 비법서 큐브'가 추가되었다. 22시간마다 1번씩, 총 7회 사용할 수 있는 이 상품은 600 다이아로 살 수 있으며, 계정당 월 10회까지만 구매할 수 있다.

아툰의 비법서 큐브에서는 전설~희귀 제작 비법서(각인)를 비롯해 최고급 재료, 오리하루콘 판금 등을 얻을 수 있다. 특히 보스 몬스터에게만 얻을 수 있는 불의 숨결이나 땅의 피혁, 풍룡의 비늘 등 영웅, 전설 장비 제작에 필요한 재료 아이템도 획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아툰의 비법서 큐브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

▲ 지원 물품 주머니에서는 위의 아이템을 모두 얻을 수 있다


큐브에서 희귀한 재료를 얻지 못했을 때는 '지원 물품 주머니'를 얻을 수 있다. 지원 물품 주머니에서는 드래곤의 진주 5개, 축복받은 순간 이동 주문서 3개와 함께 '말갱이'라고도 불리는 강력 체력 회복제 10개를 얻을 수 있다. PvP와 전투를 주로 하는 유저라면 세 가지 아이템 모두 유용하다.

상점 - 마일리지 탭에서는 8월 30일 정기 점검 전까지 은색의 망토 상자(각인)이 한정 판매된다. 가격은 20만 마일리지로, 현금 275만 원 상당의 다이아를 소모해야 얻을 수 있는 양이다. 은색의 망토 상자는 계정당 1회만 살 수 있다. 단, 은색의 망토는 제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거래 시세도 높지 않고, 패치 이후 드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마일리지로 사는 것은 자제할 필요가 있다.

▲ 30일 점검 전까지 한정 판매되는 은색의 망토 상자


■ 선공으로 바뀐 몬스터 - 스톰 샷 파밍에는 이득?

이번 패치로 기란과 하이네 등의 일부 몬스터가 비선공에서 선공으로 변경되었다. 이 때문에 밀림지대나 거울의 숲 등에서는 난이도가 늘어나 자동 사냥 중 캐릭터가 죽었다는 유저들이 종종 발견되고 있다. 하이네 늪지대와 남부 필드 역시 비홀더가 선공 몬스터로 바뀌어 석화에 걸리는 빈도가 잦아졌다.

이 때문에 해당 지역에서는 자동 사냥 설정에서 '선공 몬스터 우선 탐색' 옵션을 ON으로 둘 필요가 있다. 다크엘프와 정예 다크엘프 역시 선공 몬스터로 변경되다. 따라서 풍룡의 상흔 등에서 이 옵션을 켤 경우 정예 다크엘프를 우선하여 노리므로, 스톰 샷을 노리며 사냥하는 유저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다.

▲ 선공으로 바뀐 몬스터 6종


■ 마법사 명중 상향과 동맹 혈맹 기능 추가 등 - 기타 변경점

마법사 클래스의 레벨 당 근거리 명중 능력치가 소폭 상승되었다. 이 때문에 천사의 지팡이나 얼음 여왕의 지팡이 등 명중 시 발동 효과를 가진 지팡이들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턴 언데드 효과를 가진 천사의 지팡이를 이용해 글루디오 던전 등에서 천사의 지팡이를 들고 턴 사냥에 나서는 마법사들이 보이고 있다.

캐릭터가 사망해 경험치 또는 아이템 복구가 필요할 때의 알림 아이콘도 추가되었다. 복구가 필요할 때는 상점 우측에 십자가 모양 아이콘이 표시되며, 아이콘을 누르면 복구할 수 있는 횟수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창고에는 1000단위 대신 원하는 수량을 입력할 수 있는 아이콘이 추가되어, 아데나나 화살 등을 원하는 수량만 넣고 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발동 옵션이 붙은 지팡이가 주목받고 있다

▲ 복구 알림 아이콘이 보이면 신녀에게 달려가자


스탯 상세 능력 창에서는 캐릭터의 능력치 대부분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무기의 명중과 추가 대미지는 이 창에 반영되지 않았다. 이번 패치에서는 이 부분에도 개선이 이뤄져, 상세 능력 창에서 무기의 명중과 추가 대미지가 반영된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지난 패치로 적대 혈맹 등록 기능이 추가된 데 이어, 동맹 혈맹 기능도 함께 추가되었다. 동맹으로 등록된 혈맹은 서로 간의 혈맹 문장을 항상 볼 수 있어 피아식별이 쉬워진다. 동맹 등록은 혈맹의 군주와 수호 기사가 할 수 있으며, 상대 혈맹이 동맹 요청을 수락해야만 동맹 관계가 설정된다. 또한, 랭킹 1~3위 혈맹은 혈맹 문장에 랭킹을 나타내는 표식이 함께 보인다.

▲ 상대 혈맹에서 동맹 요청을 수락해야

▲ 동맹의 혈맹 문장을 항상 볼 수 있다

▲ 랭킹 1~3위 혈맹의 문장은 더욱 특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