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9-05 18:13
댓글 :
31

[체험기] 1인 개발 맞아? 멀미 없는 VR '오버턴' 체험기

유희은 기자 (Youii@inven.co.kr)


⊙개발사 : 스튜디오HG ⊙장르 : VR 어드벤처 슈팅 게임 ⊙플랫폼 : 스팀 ⊙발매일 : 미정


지난주 진행되었던 제3회 '인벤 게임 컨퍼런스(이하 IGC 2017 in 성남)' 1일 차(8월 31일)에는 '스튜디오 HG'의 한대훈 대표가 1인 개발한 VR 어드벤처 슈팅 게임, '오버턴 VR(Overturn VR)'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시연 존이 마련됐다.

'오버턴'은 수상한 실험실에서 눈을 뜬 플레이어가 탈출을 시도하는 도중 실험을 당하는 신비한 소녀를 만나 함께 탈출하는 게임으로 비밀을 간직한 실험실의 목적과 소녀의 정체를 깨달아가는 내용을 담고 있다.

평소 한대훈 대표의 SNS를 통해 '오버턴'의 진행 상황과 플레이 영상을 봐왔기 때문에 게임에 대한 믿음은 충분히 있었으나, VR 게임에서 종종 느낄 수 있는 '멀미' 때문에 막상 플레이하려니 두려움이 밀려왔다. 게다가 인디 인벤에 주간연재 중인 '인디 콕!'을 종종 즐겨본 유저라면 기자가 처음 접하는 게임에 얼마나 취약한지 알고 있을 것이다. 특히 슈팅 게임이라면 더욱.

당일 IGC에서 강연을 준비 중이던 한대훈 대표에게 간략하게 컨트롤에 대한 설명을 듣고 걱정 반 설렘 반의 마음으로 플레이를 시작했다. 스킬을 사용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하다. 양손에 쥔 컨트롤러를 이용해 각각 3개씩 총 6개의 버튼을 활용하여 적을 물리치면 된다.

▲ 한대훈 대표의 도움을 받으며 '오버턴'을 시연 중. 사진 기자가 턱을 많이 깎아주었다.

▲ 손으로 직접 문을 열어 들어가야 한다.

'오버턴'에는 검을 이용한 근접 전투도 있지만, 시연 스테이지는 총을 이용하여 싸우는 원거리 전투의 부분이었다. 전에 체험한 타 좀비 슈팅 VR 게임에서는 무서워서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서서 적에게 헤드 샷을 날렸다면 '오버턴'에서는 허리를 숙여 적의 공격을 피하기도하고 손을 뒤로 제쳐 총알을 바로바로 장전해야 하는 등 직접 몸을 많이 움직여야 했다. 나는 여전히 '에임'이 좋지 못했다. 실컷 적에게 두들겨 맞은 후 이대로 끝인가 싶던 찰나에 '마기'가 미소를 건넸다.

'마기'는 수상한 실험실에서 실험을 당하고 플레이어와 함께 탈출하는 신비한 소녀인데, 무지 '예쁘다'. 게다가 친절하다. '마기'는 일촉즉발 죽음의 문턱에서 물약으로 기자를 구원했다. 또한, 그녀는 적들에게 포위된 위험 순간에 지원 사격을 하기도 했다.

▲ 게임 내에서 보면 더 예쁜 '마기' (출처: Studio HG 트위터)

보는 이를 민망하게 만드는 플레이에 자신이 있는 기자는 어김없이 '오버턴'에서도 그 실력을 가감 없이 드러냈다. 무 썰리듯 댕강 깎이는 hp를 보고 습관적으로 "민망하네요"를 연발하니 한대훈 대표는 "기자님이 어려운 스테이지를 하신 거예요(웃음)"라며 기자를 위로해주었다. 더욱 민망했다.

'오버턴'은 슈팅이 위주가 되는 게임이지만 '퍼즐'에 대한 얘기를 빼놓을 수 없다. 당시 체험 스테이지의 경우 맵 어딘가에 숨겨져 있는 비밀번호를 찾아 입력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방식이었는데, 자유 이동으로 이곳저곳 주변을 탐색할 수 있었다. 재밌는 점은 탐색 중 '성인잡지(!)'를 발견했다는 것. 전혀 예상치 못한 곳에서 전혀 예상치 못한 물건을 발견하니 실소가 터지더라.

평소 VR 게임에서 이동할 때 '멀미'를 심하게 느끼는 편이지만 '오버턴'의 경우에는 확실히 '멀미'가 덜했다. 당일에 컨디션이 좋았나 싶었는데, 후에 한대훈 대표의 '오버턴' 강연을 들으니 완전 개방형은 이미지 정보가 많아 멀미를 유발하기 때문에 조종석의 가운데에 의도적으로 정보를 집중시켜 멀미를 덜 하게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도무지 1인 개발임이 믿기지 않았다.

'마기'의 눈물겨운 서포팅에도 기자는 장렬히 전사했다. 오큘러스를 벗고 나니 5분 여의 짧은 플레이 타임에도 불구하고 머리는 산발에 화장은 얼룩덜룩해졌다. 안 좋은 거 아니냐고? 무슨 소리. 그 얘기인즉슨 게임을 하는 5분간은 오롯이 '오버턴'의 세계 안에 있었다는 뜻 아닌가. 기자는 웃으며 화장을 고쳤다. 곧 정시 출시될 '오버턴 VR'에서 '마기'를 다시 만날 순간이 기다려진다.

'오버턴'은 9월 15일에 개막하여 17일까지 3일간 부산 영화의 전당에서 진행될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2017(Busan Indie Connect Festival 2017)에서도 시연해볼 수 있다.





관련 기사
어느 1인 개발자 이야기 - 한대훈 대표의 '오버턴 VR' 개발기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346개 등록됨 (2018-05-23 ~ 2017-11-22)

오버턴: 파이널 오퍼레이션, 마기의 마지막 작전이 시작된다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5-23 10:42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당사가 퍼블리싱하는 VR게임 ‘오버턴 : 파이널 오퍼레이션(‘oneIMMERS∙‘Studio HG’ 공동 개발)’을 출시, 오프라인 VR카페 ‘ENTER VR’, ‘VRIZ VR’ 독점으로...
[VR업계동향] 스팀VR 입력 시스템 베타 출시… 모든 콘트롤러와 호환 [9]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5-21 17:35
이번 주 VR/AR 업계는 비교적 순탄하게 흘러갔습니다. 세간을 떠들썩하게 할만한 폭발적인 이슈는 없었지만, 소소한 놀라움이 가득했죠. 스팀 VR은 첫 번째 입력 시스템 테스트 버전을 출시했으며, 아마.....
3K로 더 선명하게! 제이씨현시스템, VR기기 HTC 'VIVE Pro' 예약 판매 진행
게임뉴스 | 남지율 기자 (chovi@inven.co.kr) | 2018-05-17 12:13
제이씨현시스템은 5월 17일, HTC의 최신 VR기기인 VIVE Pro의 5월 31일 공식 출시를 맞아 예약 판매 이벤트를 진행 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품은 기존 VIVE 사용자들을 위한 'VIVE Pro HMD Only', 새로운.....
제대로 쪼갰다, '비트 세이버' 출시 첫 주 판매량 5만 장 돌파 [14]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5-16 16:11
VR 리듬 게임 '비트 세이버(Beat Saber)'가 출시 1주일 만에 5만 장 넘게 판매된 것으로 밝혀졌다. '비트 세이버'는 체코의 인디 게임 개발사 '하이퍼볼릭 마그네티즘(Hyperbolic Magnetism)'에서 개발한.....
드래곤플라이, WORLD IT SHOW 2018에서 '스페셜포스 VR' 선보인다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5-16 10:14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가 COEX에서 열리는 ‘WORLD IT SHOW 2018’에서 5월 23일부터 26일까지 단독 부스를 통해 리얼리틱매직(대표 김성균)과 공동으로 개발한 High-Quality FPS VR게임 ‘스페셜포.....
경기도, "NRP로 VR 스타트업 육성 및 해외진출까지 지원한다"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5-15 17:34
경기도가 선발하고 육성한 VR/AR 스타트업의 현재 역량을 살펴보고, 새로운 관련 스타트업도 선발하는 ‘2018 VR/AR 위크’가 금일(15일)부터 17일까지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개최된다. ‘2018 VR/.....
[리뷰] VR 입문용으로는 제격인 기기, '오큘러스 GO' [8]
리뷰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5-14 17:12
페이스북의 자회사 오큘러스가 지난 2일 출시한 '오큘러스 GO'는 PC와 스마트폰이 없어도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독립형 VR 기기다. 스마트폰을 HMD 내부에 장착하거나, PC와의 연결이 없어도 기기 단.....
스파이더맨처럼 하늘을 날다, VR 액션 게임 '블리츠 프리크' 국내 테스트 진행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5-14 16:22
일본의 VR 게임 개발사 액트이볼브(ActEvolve)의 VR 액션 게임 '블리츠 프리크'가 YJM 게임즈를 통해 국내 테스트 서비스를 시작했다. '블리츠 프리크'는 본격적인 VR e스포츠를 목표로 개발된 VR 멀티 .....
맘모식스, 해적 컨셉의 VR 액션 게임 '버추얼파이럿 VR' 출시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5-14 10:59
VR 게임 전문 개발사 맘모식스(대표 유철호)는 가상현실(VR) 액션 게임 ‘버추얼파이럿 VR’을 게임플랫폼 스팀에 지난 12일 얼리엑세스 버전으로 출시했다고 밝혔다. 버추얼파이럿 VR은 이용자가 대항해.....
[PlayX4] "요롷(?)게 쏘면 돼!" 차세대 번개맨은 누구?
동영상 | 강승진,김규만,허재민 기자 (desk@inven.co.kr) | 2018-05-12 00:01
5월 10일부터 개최된 플레이엑스포에서는 모바일, 콘솔, PC게임은 물론, 다양한 장비를 이용한 VR 게임들을 체험해 볼 수 있었는데요. 인벤팀의 시선을 사로잡은 VR게임이 하나 있었습니다. 이름부터 '차.....
[PlayX4] 차세대 겁쟁이 탄생?! 허재민 기자의 호러 VR '흉가' 체험 [7]
동영상 | 김규만,허재민 기자 (desk@inven.co.kr) | 2018-05-11 22:28
어느덧 인벤팀에서는, 게임 쇼에서 호러 게임을 발견하면 가장 겁이 많은 기자에게 시연을 시키는 것이 일종의 문화로 자리잡았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겁이 많은 기자가 게임을 즐겨야, 옆에서 보는 이들.....
[PlayX4] 몸으로 놀아야 진짜 게임! 플레이엑스포 VR-AR 체험존 [2]
포토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18-05-11 17:35
아케이드, PC, 콘솔 등 다양한 게임 시연이 마련된 플레이엑스포. 킨텍스 전시장 한 홀을 가득 채운 게임들로 관람객들은 쉴 틈이 없는데요. 여기, 여러분의 몸으로 즐길 수 있는 또 하나의 체험존이 있.....
[PlayX4] 우수 유망 게임 콘텐츠를 한 자리에서! 중소기업특별관 'SPACE X' 풍경기 [1]
포토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5-11 11:42
경기도는 오는 5월 13일까지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2018 PlayX4'에서 중소기업의 우수 유망게임들을 전시하는 특별관 'SPACE X(이하 스페이스엑스)'를 운영한다. 플레이엑스포...
[PlayX4] 공포와 연애를 함께?! 플레이엑스포에서 만난 VR 체험들
동영상 | 김규만,허재민 기자 (desk@inven.co.kr) | 2018-05-10 22:46
지난해에 이어 이번 '플레이엑스포 2018'에서도 다양한 VR 게임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지나가는 인벤팀을 사로잡았던 것은 통로를 사이에 두고 양 옆에 펼쳐진 공포 체험과 연애 체험 존이.....
[PlayX4] 이득우 교수, 게임 엔진의 발전?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에 주목하라
게임뉴스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5-10 22:36
전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의 이사이자, 언리얼 데브 그렌트를 수상한 경력이 있는 청강대학교 게임콘텐츠 스쿨의 이득우 교수는 아마 게임 엔진을 남들보다 많이 다뤄본 경험이 있는 인물을 것이다. 그렇기.....
[SPACE X] 홍보 영상부터 애니메이션, VR 게임까지 뭐든지 뚝딱! '에이아이엑스랩'
인터뷰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5-10 21:52
스페이스 X 특별관의 13개 중소기업 중 하나로 플레이엑스포에 참여한 '에이아이엑스랩(AIXLAB)'은 각종 홍보 영상부터 VR 게임까지, 폭넓은 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보유한 콘텐츠 제작 전문 기업입니다......
[Playx4] 나이언틱 한국 비즈니스 총괄, "AR의 BM은 현실 상권과 연관이 있다"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5-10 21:39
AR은 VR과 더불어 미래의 신기술로 주목을 받았다. 여기에 2016년 ‘포켓몬 GO’의 흥행으로 국내의 많은 업체들이 관심을 가졌으며,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지원을 하기도 했다. 그 결과 업계뿐만 아니라.....
[PlayX4] 어스투의 케빈 하퍼 "현재 VR 개발은 머리를 모아야 할 때"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5-10 20:51
다음으로 ‘무게감’이다. 과거 ‘에버퀘스트’에서는 캐릭터가 장비나 아이템 등으로 ‘무거워지면’ 움직임이 느려졌다. 그리고 느려진 속도로 인해 다른 유저로부터 공격받을 위험이 커졌다. 그런데 .....
[PlayX4] 모바일로 즐기는 진짜 VR e스포츠 '콜로니 어벤저스'
인터뷰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5-10 20:39
지난 서울 VR/AR 엑스포에 참가한 페이크아이즈를 금일(10일), 플레이엑스포 현장에서 다시 만날 수 있었다. 페이크아이즈는 널리 보급된 스마트폰과 저렴한 VR 박스, 무선 컨트롤러만 있으면 누구나 어.....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9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아이마트 베스트 상품! 문화상품권 1만원권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