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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07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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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인벤 게임 컨퍼런스 2017' 강연 기사 & 슬라이드 모아보기

허재민(Litte@inven.co.kr)

제3회 '인벤 게임 컨퍼런스(IGC 2017 in Seongnam 이하 IGC 2017 in 성남)'가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개최됐습니다. 이번 IGC 2017은 '가치의 실현'이라는 주제로 게임산업 실무자들을 초빙해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장을 가졌습니다.

이번 'IGC 2017 in 성남'은 작년보다 더욱 확장된 규모로 진행되었으며, 최고의 개발자들을 모셔 기획, 프로그래밍, 인디게임, 비주얼아트, 사운드, VR, 인문학까지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2017년 주요 이슈가 되었던 게임들은 물론, 게임산업 모든 부문과 콘텐츠가 어떤 가치를 창출하였는지 되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하고자 하는 취지로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올해는 9월 1일부터 2일까지 이틀간 진행된 '성남 게임월드 페스티벌'과 동시에 개최되어 강연뿐만 아니라 음악 공연, 코스튬 콘테스트 등 가족들이 모여 즐길 수 있는 야외 이벤트도 함께 진행되었는데요. 올해 'IGC 2017 in 성남'과 '성남 게임월드 페스티벌'에서 진행된 모든 강연 기사와 슬라이드 자료, 풍경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키노트 강연



● GO OUTSIDE! Adventures on Foot / 마사시 카와시마 | 나이언틱 / 이사
└관련기사: [IGC2017] 나이언틱은 세상을 바꾸고 싶어했다


● 게임엔진으로 만드는 새로운 크리에이티브의 세계 / 안민호 | 유니티 / 기술이사
└관련기사: [IGC2017] 유니티, "벽을 넘어 월경하는 지식의 탐험대 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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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디자인, 기획



●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 코드베이스에 대한 탐구 - 리마스터 개발 과정에서의 흥미로운 발견들 / 그랜트 데이비스 | 블리자드 / 선임 엔지니어
└관련기사: [IGC2017] '스타: 리마스터', 거대한 유산을 현대로 가져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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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이트데이' 개발 포스트모템 / 이규호 | 가치온소프트 / 대표
└관련기사: [IGC2017] 화이트데이의 교훈 "더 가치 있는 것에 매달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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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간트 쇼크 개발 다이어리 / 정혁 | 카본아이드 / PD
└관련기사: [IGC2017] 액션과 전략 살아있는 거대 보스전! '기간트 쇼크' 개발 일지

● HIT 일본 진출기 / 김복식 | 넷게임즈 / 기획자
└관련기사: [IGC2017] 김복식 기획자가 말하는 HIT 일본 성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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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스템 기획자에 대한 기본 지식과 준비과정 / 심재근 | 넥슨 / 기획 파트장
└관련기사: [IGC2017] 심재근 넥슨 기획 파트장이 말하는 '시스템 기획자'가 되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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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가 게임을 만드는 방법 - '리틀 데빌 인사이드' 개발 프로세스 / 황인승 | 니오스트림 인터랙티브 / 프로그래머
└관련기사: [IGC2017] '리틀 데빌 인사이드', "이렇게 만들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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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생 게임 기획자 하기 / 오현근 | 넥슨 / 기획자
└관련기사: [IGC2017] 평생 게임 기획자 하기? 고민의 질을 키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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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디자인을 위한 심리학 / 남기덕 | 이락디지털문화연구소 / 책임연구원
└관련기사: [IGC2017] 남기덕 연구원의 '게임 디자인을 위한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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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강연



●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 성공과 실패, 그 속에서 우리가 얻은 교훈 / 돈 마리넬리 | 컬럼비아 대학 / 교수
└관련기사: [IGC2017] 돈 마리넬리 교수가 전하는 '종언의 교훈, 게임 산업이 미래로 가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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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DEV 스토리 / 최준혁 | 블루홀 / 기획팀장
└관련기사: [IGC2017] 최준혁 기획팀장이 말하는 '배틀그라운드' DEV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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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녀전선', 발전의 길 / 우중 | 미카팀 / PD
└관련기사: [IGC2017] "마음에 드는 게임이 없으니 내가 만든다!" 소녀전선, 발전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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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식, 무의식, 비의식 - 게임을 하는 동안 우리가 경험하는 것들에 대해서 / 이장주 | 이락디지털문화연구소 / 소장
└관련기사: [IGC2017] 이장주 박사, '갓겜'과 '망겜'사이에 심리학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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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엇이 내 게임 유저들을 빼앗아갔는가? / 신동곤 | 아카마이코리아 / 상무
└관련기사: [IGC2017] 잘 만든 내 게임! 불안정한 인터넷 때문에 유저들이 떠나간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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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 플랫폼을 이용한 게임의 고객응대 / 김승연 | 마인드셋 / 대표
└관련기사: [IGC2016] 마인드셋 김승연 대표 "이제 게임 고객 문의도 인공지능으로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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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는 ‘슬랙(Slack)’ 한다 / 안현석 | 에이스프로젝트 / 디렉터
└관련기사: [IGC2017] 안현석 에이스프로젝트 디렉터가 제시한 협업 플랫폼 - 슬랙(Slack)

● HTML5, 크로스플랫폼, 그리고 MMORPG feat. 매드월드 / 윤세민 | 잔디소프트 / 대표
└관련기사: [IGC2017] 우리는 왜 HTML5로 MMORPG를 만들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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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서비스를 위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 한승진 | 넷마블게임즈 / 엔지니어
└관련기사: [IGC 2017] 넷마블 한승진 엔지니어, "프라이빗 클라우드, 선택이 아닌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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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와 크리에이터 / 도티 | 샌드박스네트워크 / 크리에이터, CCO
└관련기사: [IGC2017] 샌드박스네트워크 도티 "지금은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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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퍼블리싱 전략 / 김수철 | 라이센스 플러스 / 대표
└관련기사: [IGC2017] 베테랑 중의 베테랑, 김수철 대표가 전하는 게임 퍼블리싱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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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일게이트 창업지원 프로그램 오렌지팜 / 강현수 | 스마일게이트 / 오렌지팜 팀장
└관련기사: [IGC2017] 창업에 도전하는 개발자를 위해 오렌지팜이 조언하고 지원하는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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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마케팅



● 검은사막 확대 전략 - 본진강화, 글로벌, 모바일 / 함영철 | 펄어비스 / 전략기획실 실장
└관련기사: [IGC2017] 함영철 실장, 검은사막은 지금 무엇을 보고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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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니지와 한국 모바일 게임 현황 / 차양명 | 와이즈앱 / 대표
└관련기사: [IGC2017] "게임은 애들만 즐기는 것이 아니다" 통계로 본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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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태지역의 모바일 게임 시장 트렌드 / 유원상 | 앱애니 / 실장
└관련기사: [IGC2017] 유원상 앱애니 실장, "다운로드는 결국 정체, 성숙할수록 매출 중요해"

● 뉴 노멀 시대 - 넷마블이 콘텐츠로 이용자와 소통하는 방법 / 배민호 | 넷마블게임즈 / 팀장
└관련기사: [IGC2017] '디지털 원주민 세대', 게임회사에 맞는 뉴미디어 운영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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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 Protocol:hyperspace Diver 개발 포스트모템 / 김영수 | 넥스트플로어 / 노세노세팀 디렉터
└관련기사: [IGC2017] 자체 엔진으로 제작한 Ph:Diver 포스트모템 "엔진 개발, 의미 있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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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에 대처하는 우리의 기술 / 신광섭 | 에픽게임즈 / 리드 개발자
└관련기사: [IGC2017] 에픽게임즈 신광섭 "AR 콘텐츠 개발, 지금이 시작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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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D Rendering in Black Desert Online / 최창애 | 펄어비스 / 프로그래밍 팀장
└관련기사: [IGC2017] 펄어비스 개발자가 직접 알려주는 '검은사막의 압도적인 비주얼 노하우'

● 3ds Max 2018과 Shotgun을 이용한 게임 제작 Pipeline 소개 / 박준석 | 오토데스크 / 부장
└관련기사: [IGC2017] 효율적인 분업에 대한 Shotgun의 답 "빠른 피드백과 과정의 시각화가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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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클라이언트 엔진으로 게임 서버 제작, 서비스 운영까지 한 번에 / 구승모 | 아마존 / 교수
└관련기사: [IGC2017] 구승모 교수 "게임 서버 제작과 운영, 아마존을 통해 쉽게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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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MORPG를 위한 VOXEL 기반 AI 네비게이션 라이브러리 개발기 / 민경인 | 펄어비스 / 모바일 개발팀 프로그래머
└관련기사: [IGC2017] 검은사막, 복셀 기반 네비게이션 라이브러리 개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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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WS 를 활용한 모바일 백엔드 개발 / 김필중 | AWS / 솔루션 아키텍트
└관련기사: [IGC2017] Amazon Web Service로 모바일 게임 백엔드 개발 끝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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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작하는 게임 프로그래머를 위한 알고리즘, 그리고 첫걸음 AStar / 이재환 | 경일직업능력개발원 / 교수
└관련기사: [IGC2017] "알고리즘? 어렵지 않아요!", 이재환 교수의 A* 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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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게임



● 소규모 팀이 타사 IP로 게임 개발할 때의 과제와 해결법 / 나카하타 코야 | 셀렉트버튼 / 대표
└관련기사: [IGC2017] 3명의 초소규모 팀이 대형 IP를 가지고 게임을 개발할 수 있었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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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는 웹에서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환경 'Construct3를 바탕으로' / 이대희 | 엔지메이킹 / 대표
└관련기사: [IGC2017] 엔지메이킹 이대희 대표, "Construct3로 게임을 웹에서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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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디게임은 어떻게 홍보해야될까 - 로그 항해의 시작 / 한정현 | 에피드게임즈 / 대표
└관련기사: [IGC2017] 오이갤에도 올라간 그 광고의 배경은!? 한정현 에피드게임즈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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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졸업작품 제작기 - 힐다 포스트모템 / 황진욱 | 로드컴플릿 / 개발자
└관련기사: [IGC2017] 어느 흔한 인디 게임 개발자의 도전기 - '힐다' 포스트모템

● 소년이여 개발자가 되어라 - 계획성 0% 막무가내 HP소드 개발기 / 김다찬 | 청강문화산업대학 TGB / 개발자
└관련기사: [IGC2017] 'HP 소드' 제작 노하우? "일단 만들어! 그리고 부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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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이 오아시스 – 게임으로 전하는 ‘힐링’의 메시지 / 박근호 | 버프스튜디오 / 기획자
└관련기사: [IGC2017] 게임으로 전하는 힐링의 메세지, '마이 오아시스' 포스트모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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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느 듣보잡 개발사의 인디 게임 개발과 마케팅 / 정봉재 | 아이봉주식회사 / 대표
└관련기사: [IGC2017] "어떻게든 살아남아라" 정봉재 대표가 인디 개발자에게 던지는 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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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emo_DO 개발일지 발표 / 최경환 | GGHF / 개발자
└관련기사: [IGC2017] 인디 개발자의 원격 개발 분투기! 'Nemo_DO' 개발 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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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어



● '데스티니2' 개발자가 들려주는 미국 게임업계 입사 팁 / 이훈 | 번지 / 시니어2 캐릭터 아티스트
└관련기사: [IGC2017] 번지의 이훈 아티스트, "미국 개발사에 취업하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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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기획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 / 김민재 | 엔씨소프트 / 아이온 해외개발팀 팀원
└관련기사: [IGC2017] 김민재 기획자가 전하는 '신입 기획자 취업 튜토리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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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아트



● Doom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소개와 FPS 게임에서 애니메이션과 타격감의 관계 / 김준형 | 이드 소프트웨어 / 시니어 애니메이터
└관련기사: [IGC2017] 'Doom', 타격감의 비결은 애니메이션 속에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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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자를 위한 도트 디자인 / 김윤정 | 유유자적라이프 / 대표
└관련기사: [IGC2017] 도트를 찍기로 결심한 당신에게 찾아올 세 가지 시련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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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밤낮으로 부수고 짓고 액션 빌딩 게임 만들기 - 포트나이트 / 최용훈 | 에픽게임즈 / TA
└관련기사: [IGC2017] 변화하는 환경,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포트나이트'에 사용된 기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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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러스트레이터에게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꿀팁 - A부터 Z까지 / 김기범 | 스퀘어뮤직 / 아트디렉터
└관련기사: [IGC2017] 신입 일러스트레이터와 지망생을 위한 팁 "소통하면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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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개발에 어울리는 매력적인 캐릭터 작법 - 디자인과 설정, 그리고 개발까지 / 곽도영
└관련기사: [IGC2017] 곽도영 AD의 게임 캐릭터 작법 - 디자인부터 서비스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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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니티로 영화 만들기, 실화냐?! / 오지현 | 유니티 / 에반젤리스트
└관련기사: [IGC2017] 유니티로 영화 만들기, 실화냐?! 유니티 '타임라인 & 시네머신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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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 1인 개발로 만들어진 Overturn VR의 개발 포스트모템 / 한대훈 | 스튜디오 HG / 대표
└관련기사: [IGC2017] 어느 1인 개발자 이야기 - 한대훈 대표의 '오버턴 VR' 개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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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래곤플라이 VR 비즈니스, 그리고 나아갈 방향 / 박인찬 | 드래곤플라이 / 총괄센터장
└관련기사: [IGC2017] 드래곤플라이의 VR 전략과 비전, 박인찬 VR/AR 총괄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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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R/AR 게임의 스토리텔링 / 이진희 | 올포펀 / 기획 총괄
└관련기사: [IGC 2017] 이진희 올포펀 기획자가 전하는 VR/AR 게임의 스토리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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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R의 사정 - 잘 되는 것과 안 되는 것 / 박범진 | 일리언게임즈 / 대표
└관련기사: [IGC2017] 냉혹한 현실과 무한한 가능성 - 박범진 대표가 말하는 VR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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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



● "목소리로 게임의 완성을 이야기한다" / 정사인 | 스튜디오EIM / 기술이사
└관련기사: [IGC2017] 정사인 CTO, 게임을 완성시키는 성우 녹음에 대해 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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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ke Them Unforgettable - Storytelling and Laying Easter Eggs / 박소연, Tony | 스퀘어뮤직, 레이아크
└관련기사: [IGC2017] '디모' 개발자와 작곡가가 들려주는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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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션



● 게임 개발의 Agile Best Practices / 유석문 | 라이엇게임즈 / 기술 이사
└관련기사: [IGC2017] 유석문 이사의 "라이엇이 '조직'이라는 정원을 가꾸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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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떤 작은 개발사의 글로벌 직접 서비스 / 황민중 | 아크베어즈 / 디렉터
└관련기사: [IGC2017] '블랙 서바이벌', 이 작은 게임이 글로벌 서비스에서 살아 남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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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앱 보안, 북미와 아시아 시장에서의 차이점 / 민인숙 | SEWORKS / 부사장
└관련기사: [IGC 2017] 에스이웍스 민인숙 부사장, "앱 런칭, 보안 솔루션 적용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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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경기



● '인벤 게임 컨퍼런스 2017' 1일 차 사전 풍경기
└관련기사: [풍경기] 하루 앞으로 다가온 제3회 '인벤게임컨퍼런스' 준비 현장을 소개합니다!

● '인벤 게임 컨퍼런스 2017' 1일 차 영상 풍경기
└관련기사: [IGC2017] 어떻게 이런 강연들이? 'IGC 2017' 1일 차 영상 풍경기

● '인벤 게임 컨퍼런스 2017' 1일 차 현장 풍경기
└관련기사: [풍경기] 드디어 시작합니다! 제 3회 '인벤 게임 컨퍼런스' IGC 2017 1일 차 현장 풍경기

● '성남 게임월드 페스티벌' 개막식
└관련기사: [취재] 이재명 성남시장 "게임은 미래 먹거리", '성남 게임월드 페스티벌' 1일 개최

● '성남 게임월드 페스티벌' 풍경기
└관련기사: [포토] 게임 팬이라면 지나칠 수 없어! 성남게임월드 페스티벌 2017 풍경기

● '성남 게임월드 페스티벌' 영상 풍경기
└관련기사: [영상] 함께 가자! '2017 성남 게임월드 페스티벌' 영상 풍경기

※ 강연 영상은 추후 업로드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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