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공] 솜 알(어려움) 공략


빛의 전사의 활약으로 사룡 '니드호그'는 물리친 일은 영봉 솜 알의 환경에까지 영향을 끼쳤다. 사룡의 일족은 제어를 잃었고, 드래곤족의 종언의 땅이자 묘지였던 영봉을 지킬 자 또한 없어졌다.

거대한 크리스탈 덩어리를 품은 솜 알은 마물들을 하염없이 끌어들이고, 수호자의 자리는 공석으로 남아 점점 황폐해져 간다. 성지의 고요함을 되찾기 위해, 모험가들은 화산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는 영봉 깊은 곳으로 향한다. (※ 해당 던전은 V3.5 업데이트 무작위 임무: 숙련자에 포함하는 던전이다.)


■ 던전 구성

정보내용
던전 명칭솜 알(어려움)
선행 퀘스트이딜샤이어(6, 6) "솜 알(어려움)"
참가 인원4인(방어: 1 회복: 1 공격: 2)
전투 시간90분
입장 레벨전투 직업 60레벨
아이템 레벨평균 230레벨 이상
보상 아이템245레벨 방어구, 알라그 석판: 전승 80개, 성전 50개, 카드: 용암 전갈
아이템 외형





▣ [레이튼워드] 포자 주머니의 위치를 확인하면서 공격한다.


▲ 솜 알(어려움): 레이튼 워드 진행


■ [진입 경로] 불의의 산길

솜 알(어려움)은 진입 경로가 대체로 짧은 편이지만, 경로를 지키는 '피어나는 키츄'와 '둥지 짓는 안즈' 그리고 '산악 미아시드' 등의 몬스터가 대부분 범위 공격을 펼치고, 지면에서 '독소'가 올라오기 때문에 피격 범위에 주의하면서 진입해야 한다.


■ [영봉의 상처] 레이튼워드

▶ 방어: MT는 다른 파티원이 '사나운 뿔'을 맞지 않도록 시선을 반대로 돌려주면서 전투를 시작한다. 레이튼워드가 '포자 주머니'를 시전하면 전투 지역에 '작은 포자 주머니'가 나타나는데, 이어서 시전하는 '가연성 가스'에 의해 폭발(불붙이기)하므로 미리 벗어나는 것이 좋다.

불붙이기가 시전된 후 작은 포자 주머니가 완전히 사라지기 전에 해당 위치로 이동하면 과중력 효과가 부여되므로 주의한다. 다음 '불붙이기'에서는 '포자 주머니'가 나타나는데, 거리가 가까울수록 피해량이 증가하므로 최대한 멀리 이동한다.


▶ 회복: 기본적으로 '사나운 뿔'이 시전될 때 MT의 HP가 많이 감소하므로 빠르게 회복하고 파티원 전체가 피해를 입는 '가연성 가스'를 사용할 때는 광역 치유 기술을 사용한다.

'작은 포자 주머니'와 '포자 주머니'가 생성되는 시기에는 해당 소환물의 위치를 확인한 후 안전한 장소로 미리 이동하면 좋다. 마지막으로 레이튼워드가 무작위 대상에게 피해를 주는 '점액'을 사용하면 대상의 HP를 신속하게 회복하면 쉽게 공략할 수 있다.


▶ 공격: '작은 포자 주머니'의 '불붙이기' 범위와 '포자 주머니'의 위치에 주의하면서 공격하면 쉽게 공략할 수 있다. 공격할 때 MT의 위치와 반대 방향을 유지하며, 작은 포자 주머니가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밟지 않는다.


■ 주요 기술

기술 이름대처 방법
사나운 뿔MT에게 큰 피해를 입히므로 HPS는 빠르게 HP를 회복한다.
가연성 가스레이튼워드가 파티원 전체에게 피해를 준다.
포자 주머니 소환전투 지역에 '작은 포자 주머니' 혹은 '포자 주머니'를 소환한다.
불붙이기가연성 가스를 받은 포자 주머니가 폭발하여 주변에 피해를 준다.
점액가우로우가 무작위 대상에게 점액을 발사하여 피해를 준다.




▣ [가우로우] 기술 시전 표시가 없으므로 동작을 보고 대처한다.


▲ 솜 알(어려움): 가우로우 진행


■ [진입 경로] 영봉의 혈관

2번째 진입 경로은 몬스터를 2구간으로 모아서 처치하면 끝날 정도로 짧은 구간이다. 1번째 진입 구간과 마찬가지로 몬스터들이 대부분 범위 공격을 사용하므로 피격 범위를 확인하면서 공격한다. 특히, 마지막에 나타나는 '거대 지하지렁이'가 사용하는 직선 범위 공격인 '물대포'를 맞으면 큰 피해를 입고 뒤로 밀려나므로 맞지 않도록 주의한다.


■ [화염 괴수의 영역] 가우로우

▶ 방어: 몬스터의 기술이 시전 바에 표기되지 않으므로 동작을 보고 대처해야 한다. 가우로우의 공격은 한 번의 피격으로 죽을 정도의 피해를 주진 않지만, 대상의 회복량이 감소하는 '허약' 효과를 부여하므로 치유 직업이 힘들어질 수 있으므로 최대한 맞지 않도록 한다.

MT의 경우 꼬리를 올린 다음 휘둘러서 360도 범위에 피해를 주는 '꼬리 휘두르기'와 팔을 들어 올려서 적개심 1순위 대상에게 큰 피해를 주는 '발톱 난도질'의 동작을 확인하여 신속하게 안전한 범위로 회피하면 쉽게 공략할 수 있다.


▶ 회복: 가우로우가 파티원 전체에게 피해를 주는 '맹렬한 포효'를 시전하면 광역 치유 기술을 통해 파티원들을 회복한다. HPS의 경우 무작위 대상에게 시전하는 '야성의 돌진'과 '화염구' 그리고 등이 빛나면서 무작위 대상 방향으로 용암을 뿜는 '용암 방사'를 맞은 대상자의 HP를 신속하게 회복해야 한다.

특히, 가우로우의 꼬리 공격을 맞으면 공략할 때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먼 거리에 위치하여 파티원들을 회복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원거리 DPS와 떨어진 지점에서 활동하는 것이 좋다.)

▶ 공격: 지면에 생성되는 '진공 칼날'과 360도 범위를 공격하는 '꼬리 휘두르기' 그리고 무작위 대상 방향으로 돌진하는 '야성의 돌진'만 주의하면서 공격한다. 근접 DPS의 경우 원거리 DPS와 다른 방향에서 공격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원거리 DPS는 HPS와 겹치지 않도록 떨어지는 것이 좋다.


■ 주요 기술

기술 이름대처 방법
발톱 난도질왼팔을 들어올린 후 적개심 1순위 방향으로 강하게 휘두른다. MT는 팔이 올라갈 때 앞으로 이동하면 회피할 수 있다.
맹렬한 포효파티원 전체에게 피해를 준다.
야성의 돌진무작위 대상을 바라보고 5초 뒤에 해당 방향으로 돌진한다. 돌진 방향에서 벗어나면 피해를 입지 않는다.
화염구무작위 대상을 바라보고 양손을 모은 후 5초 뒤에 해당 지점으로 화염을 발사한다. 가우로우가 바라본 대상은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여 회피한다.
진공 칼날지면에 돌풍이 불고 5초 뒤에 가우로우가 폭발시켜 피해를 입힌다. 돌풍이 나타난 지점에서 떨어지면 피해를 입지 않는다.
용암 방사가우로우가 무작위 대상을 바라보고 등이 빛나기 시작한다. 5초 후에 지용암을 발사하므로 지정된 대상은 다른 방향으로 이동하여 회피한다.




▣ [용암 전갈] 용암 지대가 넓게 펼쳐지기 전에 처치한다.


▲ 솜 알(어려움): 용암 전갈 진행


■ [진입 경로] 영봉의 심장

3번째 진입 구간에 들어서면 1~2개씩 배치된 '산의 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해당 몬스터는 파티원 전체에게 피해를 주는 '화염'이 시전하는데, 몬스터를 모아서 제거할 경우 순간 피해에 파티원이 MT가 죽을 수 있으므로 먼저 제거하는 것이 좋다.


■ [대용암굴] 용암 전갈

▶ 방어: 적개심 1순위 대상에가 큰 피해를 주는 '죽음의 꼬리'가 시전될 때마다 방어 기술을 사용하여 피해량을 줄여준다. 용암 전갈이 '도약 내리찍기'를 사용하거나 '발톱 전갈'이 사용하는 '시추공'을 막지 않으면 특정 범위가 무너지면서 용암이 펼쳐지는데, 도약 내리찍기를 전투 지역 외곽으로 유도하고 발톱 전갈은 소환되면 신속하게 제거해야 안전하게 공략할 수 있다.

전투 지역에 펼쳐진 용암 지대는 일정 시간이 지날 때마다 범위가 증가하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공략하는 것이 관건이다. 해당 기술들과 함께 전방 혹은 후방 270도 방향으로 공격하는 '용암 분사'의 피격 범위가 나타나면 안전한 지점으로 이동하여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한다.

▶ 회복: '죽음의 꼬리'를 맞는 MT의 HP를 빠르게 회복한다. 자신이 '도약 내리찍기'의 대상이 되면 전투 지역 외곽으로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하수인이 나타날 경우 빨리 제거하는 것이 안전하므로 공격에 가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 공격: '도약 내리찍기'의 대상이 되면 전투 지역 외곽으로 유도한다. 일정 시간마다 용암 전갈이 '불러내기'를 사용하여 '발톱 전갈'과 '꼬리 전갈'을 소환하는데, 해당 하수인을 빠르게 제거해야 안전하게 공략할 수 있다. 근접 DPS의 경우 용암 지대가 넓게 펼쳐지면 공략이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최대한 화력을 발산한다.


■ 주요 기술

기술 이름대처 방법
용암 분사전방 혹은 후방으로 피격 범위가 나타나기 때문에 안전 지역을 확인한 후 신속하게 이동한다.
화산 활동전투 지역에 용암 덩어리가 떨어지면서 피해를 준다. 피격 범위가 여러 군데 펼쳐지므로 주의한다.
죽음의 꼬리적개심 1순위 대상에게 강력한 피해를 준다. MT는 방어 기술을 사용하여 피해량을 줄이는 것이 효율적이다.
도약 내리찍기무작위 대상 머리 위에 표식이 나타나면서 용암 전갈이 도약한다. 해당 위치에 화상 효과를 부여하는 용암 지대가 생성되는데, 일정 시간이 지날 때마다 용암 지대가 넓어지므로 주의한다.
불러내기꼬리 전갈과 발톱 전갈을 소환한다.
시추공발톱 전갈이 일정 범위의 지면을 파괴시킨다. 해당 기술이 시전되기 전에 신속하게 제거하는 것이 좋다.
파멸 영역용암 전갈이 도약하여 피격 범위 안에 있는 대상을 밀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