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1일, 라그나로크 온라인 공식 홈페이지의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공성전 개편안이 공개되었습니다. 공성 스케줄 변경, PvP용 아이템 개편, 보상 변경 등 대격변에 가까운 개편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죠.

그러나 팬들의 반응은 그리 호의적이지 못했습니다. 변화 자체는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그라비티가 공개한 내용 대부분이 실제 공성을 즐기는 유저들에겐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개편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더 커져가는 상황. 인벤팀은 그라비티가 이번 개편안과, 현재 유저들의 반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궁금해졌습니다. 이에, 그라비티 개발팀에 문의한 결과, 이 부분에 대한 짧막한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에서도 언급되었듯, 공성전 개편에 대한 유저들의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도 함께 진행중인데요. 그라비티 역시 이 설문 결과를 추후 개발 방향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한 바 있으니, 더나은 공성전을 위한 소중한 의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투표에 없는 내용 중에도 건의할 부분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의견 남겨주세요.


■ '공성전 개편안'에 대한 그라비티 개발팀과의 QnA

Q. 이번에 공개된 공성 시간 및 일정 변경안에 대해, 많은 유저들이 부정적인 의견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지?

A.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고객님들께서 1:1문의 및 팬사이트를 통해 많은 의견을 주고 계시고, 이에 대해 내부적인 추가검토를 진행중에 있다. 추가적으로 투표를 통해 많은 고객님들의 의견을 들어볼 예정이다.


Q. '공성전 로테이션 시스템' 역시 도입되면 득보다 실이 많을거라는 의견이 많았다.

A. 공성전 로테이션 시스템은 많은 고객님들께서 공성전에 대한 피로감을 호소하시고 계셨고, 이에 대해 인지하고 있던 부분이기 때문에 준비하려고 했던 시스템이다. 이에 대한 부분도 최근 고객님들의 의견이 많아, 투표를 통해 의견을 들어볼 예정이다


Q. 공성 전용 장비 및 소비 아이템 도입에 대해서도 많은 의견이 나오고 있는데

A. 우선, 이 부분은 공성 전용 장비 도입이 아닌, 기존 아이템은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끔 할 예정이다. 여기에, 80여개의 공성전 전용 아이템과 150개 이상의 인챈트에 대해서는 추가 개발하여 장비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Q. 공성전 사망시 마을 귀환이 아닌, 전투 불능으로 대기하는 것으로 변경되는 것이 악용되지 않을까하는 걱정의 목소리도 있다

A.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도 체크하고 있으며, 악용 방지를 위한 다양한 시스템을 고려 중이다.


Q. 아지트 깃발이 수비측에만 너무 유리하게 사용되고 있다. 기능 강화되면 더더욱 수비쪽에 유용해질 것 같다

A. 수비측이 유리한 부분은 우리도 인지하고 있다. 이에 대한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준비중에 있다. 신규 길드스킬을 포함한 다양한 내용에 대한 검토가 진행중이다. 확정되면 홈페이지를 통해 최우선으로 안내하겠다.


Q. 신급 아이템 업그레이드는 공개한 내용대로 진행되는 건지?

A. 업그레이드 방식에 대한 개선을 고려 중이다. 지금 공개된 내용은 '슬롯', '인챈트' 택일이었는데, 양측 모두 진행될 수 있게끔하는 방식을 포함한 다양한 내용에 대한 검토를 진행중이다.

추가적으로 길드마스터분들과 함께 공성전 발전방향에 대한 토론 및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도 9월중 진행 예정에 있다. 해당 간담회에서는 참석해주신 길드마스터분들과 공성전 개편방향을 논의하려고 한다. 이 부분은 추후 공지로 안내드리도록 하겠다.


■ '공성전 개편안' 라그나로크 온라인 인벤 유저 설문조사

























※ 본 설문조사는 9월 20일까지 진행됩니다.
※ 더 나은 공성전 환경을 위한 소중한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로도 다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