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7일 일요일 진행된 '펜타스톰 for 카카오(이하 펜타스톰)'의 최강자를 가리는 2017 MK챌린지 with 펜타스톰의 우승자는 A1(구 X6-Gaming)으로 결정되었다. 지난 PSPL의 결승전과 같은 대진으로 치러진 이번 결승전은 4세트 후반까지만 하더라도 NewMetA가 다시금 패패승승승이라는 역전극을 완성하는 듯했다.

하지만 A1은 4세트의 마지막에서 다크슬레이어와 상대 영웅을 차례로 처치하며 일발 역전을 성공, 세트 스코어 3:1로 우승을 차지했다. 사실상 지난 PSPL의 복수전이었던 MK챌린지 결승전을 우승으로 마무리하며 짜릿한 복수를 완성한 A1과의 인터뷰를 담았다.

▲ MK챌린지 우승팀 A1.



Q. MK챌린지는 어떻게 준비했나?

지난 PSPL에서 패패패승승승승으로 져서 역전패 징크스가 계속되나 했다. 그렇지만 결승전에서 졌던 만큼 연습량을 늘려 미숙했던 점을 보완했다. 그 결과 영웅 선택 폭을 늘려서 이렇게 우승할 수 있었던 것 같다.


Q. X6-Gaming이란 이름에서 A1으로 팀명이 바뀌었는데.

PSPL 때는 X6 구단의 후원을 받고 있었는데, PSPL 이후 X6에서 나가기로 했고 A1이란 이름으로 활동하게 됐다.


Q. 오늘 경기 중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3세트 때 스커드를 했었는데, 눈이 침침하고 노안이 와서 올마르 픽을 했었어야 했는데 스커드로 잘못 고른 것이었다. 그때 다 같이 '멘붕'이 와버렸다. 팀원들도 전혀 못 본 캐릭터라서 크게 흔들렸다. 어떻게든 멘탈을 부여잡고 해보려 했으나 너무 힘들었다.


Q. 반대로 좋았던 순간은?

4세트다. 상대 라우리엘이 미드 방어탑을 무리하게 깨다가 마나가 없는 것을 확인했다. 그래서 이니시를 걸어 처치할 수 있었다. 이후 다크슬레이어를 어떻게든 먹고 역전하자는 오더가 나왔다. 이번이 마지막이란 생각으로 마지막 찬스를 잘 잡아서 승리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아이리가 살아있어서 빼앗길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조금 불안하긴 했다. 마지막 본진을 미는 과정에서도 불안하긴 했지만 도박이 성공해 어떻게든 이길 수 있었던 것 같다.


Q. 2세트 때 상대가 밴 카드를 못 골랐을 때 기분이 어땠나.

정말 고마웠다. 덕분에 바이올렛을 선택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돌이켜보면 우리가 스커드를 픽한 것과 같은 실수가 아니었을까 한다.


Q. PSPL때는 원딜을 잘 안쓰는 조합이었는데?

사실 원딜을 매우 좋아하고 원딜 유저이기도 했으나, PSPL때는 다른 팀원들이 원딜에 대한 인식이 그렇게 좋지 않았다. 그래서 원딜을 쓰는 포지션 연습을 아예 하지도 않았고, 그래서 결승에서 졌던 것 같다. 대신 이번엔 준비를 많이 해서 우승할 수 있었던 것 같다.


Q. A1의 다음 목표는 무엇인가?

10월 선발전을 거쳐 11월에 진행되는 아시아 챔피언십이다. 국제 대회에서 저희 팀이 우승하면 물론 좋겠지만, 적어도 한국팀이 우승해서 국내 펜타스톰 시장이 좀 더 커졌으면 한다.


Q. 가장 위협적인 국가는?

대만이다.


Q. 전문 e스포츠 선수로서의 장래를 생각하고 있는가?

아직은 10월에 열리는 선발전만 보고 달릴 계획이다. 이후 지원이나 잘 이뤄지고 시장이 커지면 계속할 수도 있을 것 같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NewMetA랑 친하기도 하지만, 꺾어야 할 라이벌이기도 하다. 지난번에 이기지 못했던 라이벌을 이번에 이겨서 정말 기분이 좋다. 이제는 2인자가 아니라 1인자가 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