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9-18 22:00
댓글 :
0

[취재] 오큘러스 정책담당자, "한국의 VR 시장, 큰 잠재력 품고있다"

박광석(Robiin@inven.co.kr)
▲ 오큘러스 제임스 헤어스턴(James Hairston) 정책담당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금일(18일),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글로벌 VR, AR, MR 시장을 대표하는 국내외 저명인사들을 초청하여 글로벌 컨퍼런스 행사를 진행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리딩하는 VR,AR,MR의 융합발전 전략'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글로벌 컨퍼런스 1일 차의 첫 순서는 오큘러스 제임스 헤어스턴(James Hairston) 정책담당자의 발표로 꾸며졌다. 그는 발표를 통해 2017년도의 VR 생태계를 조명하고, 페이스북과 오큘러스에서 VR 생태계 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다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가장 먼저 VR이 경제, 교육, 그리고 감정이라는 세 가지 부분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소개했다. VR은 아트 디자인과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며 새로운 일자리와 기회를 만들고, 소셜 VR 방식을 통해 더욱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거리와 시간,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전세계의 모든 사람과 소통하며 서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는 페이스북의 향후 10년을 계획하는 혁신 로드맵을 공개하며 페이스북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혁신기술에 커넥티비티, AI, 그리고 VR,AR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AR 기술이 어떤 식으로 활용될 수 있을지, 사람들이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지 계속해서 주시하면서 지난 몇 년간 모바일, PC 플랫폼을 통해 계속해서 성장해온 VR의 잠재력을 계속해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페이스북의 계획을 구체화하기 위해 그들이 준비하고 있는 것이 바로 '페이스북 스페이스'다. '페이스북 스페이스'는 오큘러스 리프트와 같은 VR HMD를 통해 가상공간 속에서 친구들을 만나고, 동영상, 사진 등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형태의 서비스로, 현재 베타 버전이 공개되어 있다.

제임스 헤어스턴 정책담당자는 '페이스북 스페이스'가 유저들에게 더욱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서로 연결하고 지구 상의 그 어떤 사람과도 직접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소개했다.

'페이스북 스페이스'는 머신러닝에 기반을 두는 시스템을 통해 자신과 닮은 아바타를 생성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후 직접 생성한 자신만의 공간에 최대 3명의 친구를 초청하여 함께 경험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이 가능하다. 함께 그림을 그리거나 콘텐츠를 감상하는 것은 물론, 메신저를 통해 통화하고 인터넷 생중계 방송을 하는 등, VR 하드웨어 이외에 모바일, PC, 아이패드 등 다른 기기와의 연결 기능도 제공한다.

▲ '페이스북 스페이스' 티저 영상

이어서 그는 다양한 분야로 그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VR의 가능성에 관해 이야기했다. 게임을 하거나 프로그래밍을 하고, 강연을 듣는 등 우리가 현재 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VR을 통해 즐길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PC의 등장으로 생활 방식의 전체적인 모습이 바뀐 것처럼, 협업하는 방식부터 정보 접근 방식까지 모두 VR 환경에 맞춰 개선될 경우 페이스북과 오큘러스가 강조하는 '소셜 VR' 기술은 지금보다 더 중요한 가치를 지니게 된다. 진보된 '소셜 VR'은 협업과정에서 업무 효율을 높이고, 다른 공간에서 서로 다른 디바이스를 활용하는 작업자들도 함께 작업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제임스 헤어스턴 정책담당자는 끝으로 한국 VR 협회가 발표한 통계자료를 공개하며 "한국의 VR 시장은 잠재력이 크다"고 소개했다. 그가 공개한 통계자료를 보면 한국의 VR 시장은 B2B 콘텐츠는 물론 HMD, 하드웨어 시장에서도 꾸준한 확장을 이뤘으며 새로운 VR 콘텐츠를 개발하는 신생 개발사도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항상 혁신을 주도하고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는 한국 시장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며, 오큘러스와 페이스북도 한국을 중요한 시장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페이스북과 오큘러스는 한국 정부와 함께 파트너쉽을 맺어서 실리콘밸리 현지 멘토링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한국의 VR 스타트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그는 "한국이 VR 시장에 투자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단계"라며, "앞으로 한국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하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317개 등록됨 (2017-12-16 ~ 2017-06-15)

[KGC2017] 유저를 몰입하게 하기 위한 VR 게임의 스토리텔링,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2-16 00:09
유저가 몰입할 수 있는가, 아닌가는 잘 만든 게임을 구분할 때 종종 사용되는 평가 지표다. 유저가 몰입했다는 의미는, 그 게임에 유저가 빠져들 수 있는 매력이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특히.....
[KGC2017] 영국 게임미디어 관계자가 보는 VR 시장 "과거의 실패로부터 배워라" [1]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2-15 22:44
한 때 VR 게임은 SF 속에서 등장하던 개념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오래 전부터 개발자들은 이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고, 그 노력이 점차 결실을 맺어가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연구소에서만 사용이.....
[KGC2017] GPM 박성준 대표 "VR 대중화, 시작은 유저를 웃게 하는 작은 변화부터"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2-15 19:33
'VR의 대중화'는 VR 시장이 형성된 이후부터 모든 업계 종사자들이 꾸준히 추구해온 방향이자, 결코 쉽게 다가갈 수 없는 꿈의 영역으로 여겨져 왔다. 지금은 많이 개선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완벽히.....
[KGC2017] 게임 개발자들의 축제! 추운 날씨도 막지 못한 KGC 2017 현장 풍경기
포토뉴스 | 김수진 (Eonn@inven.co.kr) | 2017-12-15 18:28
게임 컨퍼런스, 하면 바로 떠오르는 모습은 어떤 것일까요. 현장을 울리는 키보드 소리? 어려운 단어가 섞여있는 딱딱한 강연? 한국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인 '2017 한국국제게임컨퍼런스 (이.....
[KGC2017] 와이제이엠게임즈 "VR 게임 퍼블리싱, 우리에게 맡겨주세요"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2-15 17:46
금일(15일), 서울 성수동 에스팩토리에서 게임업계를 대표하는 분야별 최고의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게임산업의 발전 방향을 논하는 '2017 한국 국제 게임 컨퍼런스(KGC 2017)'가 개최됐다. 이날 행.....
[뉴스] Roto VR, 의자에 앉아 가상 현실 체험 가능한 제품 곧 출시 [23]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2-15 16:32
의자에 앉아 자유롭게 VR을 즐길 수 있는 전용 의자가 출시를 앞두고 있다. 영국에 위치한 VR 기기 전문 회사 Roto VR의 엘리엇 마이어스(Elliott Myers) CEO는 지난 14일, 외신을 통해 VR 개발자...
[뉴스] 엠게임, 가상현실 테마파크 '유조이월드'와 IP 사용 계약 체결
게임뉴스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12-15 14:03
엠게임은 VR(가상현실) 테마파크 전문 기업 유조이월드와 엠게임이 보유한 게임들의 IP(지식재산권) 사용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금) 공시했다. 유조이월드는 오는 2018년 말 인천 계양구에 총 면적 9만.....
[인터뷰] VR 게임 '모탈블리츠 워킹어트랙션'으로 진행되는 e스포츠의 모습은? [1]
인터뷰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2-14 21:18
@ vr 게임 대전 곧 실시. 이스포츠 게임 도전 배경 @ 이스포츠 버전을 위한 스펙 변형 ? @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룰) @ 누구나 쉽게 참가하여 알고 있는 작품이면서, 스타 플레이어가 나와야 성공할.....
[취재] 가상현실의 현주소를 가감 없이 느껴라! '경기도 VR·AR 컨퍼런스' 개최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2-14 20:00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경기도 VR·AR 컨퍼런스'가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판교 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됐습니다. 'VR, 사람과 사람을 잇다'라는 주제로 개최된 .....
[뉴스] 토리코를 직접 만나자 '라스트 가디언 VR' PS스토어에서 무료 배포 [1]
게임뉴스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12-14 18:11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는 PlayStationVR(PS VR)용 소프트웨어 ‘The Last Guardian VR DEMO’를 2017년 12월 14일(목) PlayStationStore(이하 PS St...
[취재] 바른손 강신범 대표 "2018년, VR의 두 번째 '크리티컬 포인트'가 온다" [1]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2-14 17:50
경기도 VRAR 컨퍼런스 행사의 둘째 날, 영화와 게임을 포함한 문화 콘텐츠를 전문으로 개발하는 '바른손'의 강신범 대표가 강단에 섰다. 이날 강대표는 'VR 시장의 위기와 기회'라는 주제를 통해 현재 V.....
[뉴스] 여기가 사이버펑크의 도시, VR게임 '네온 서울: 아웃런' 오큘러스 출시
게임뉴스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12-14 12:43
플레이스낵은 호버바이크를 타고 미래의 사이버펑크 도시, 서울을 질주할 수 있는 VR게임 ‘네온 서울: 아웃런(Neon Seoul: Outrun)’을 오큘러스 얼리 엑세스 버전으로 출시했다고 금일 밝혔다. ‘네온 서울: 아웃런’은 오큘러스 스토어에 출시...
[취재] 수능 강사 경력 17년, 인문학자가 말하는 'VR이 가져올 미래' [15]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2-13 20:54
경기도 VRAR 컨퍼런스 행사를 통해 'VR과 사람'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 인문학자 최진기 강사는 VR과 AR의 발달이 우리의 삶과 현재, 그리고 미래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지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
[취재] 제프 머셜 CEO "버추얼 원주민의 시대, VR에 대비하는 자가 살아남는다" [2]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2-13 18:43
금일(13일),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경기도 VRAR 컨퍼런스'가 판교 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됐다. 컨퍼런스의 막을 여는 기조 강연은 HTC 바이브와 오큘러스 리프.....
[뉴스] 경기도가 육성한 VR 스타트업, 일본 도쿄에서 투자유치 진행
게임뉴스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12-11 11:29
경기도는 지난 7일 일본 도쿄 아키하바라 UDX 갤러리에서 진행된 ‘도쿄 VR 스타트업 데모데이’에 경기도 VR・AR 창조오디션 선발팀인 매트릭스나인, 바이너리, 마로마브, 스튜디오 펀퍼니 등 총 4개사.....
[뉴스] 'VR 게임 대전'에서 아이돌 유닛 MXM 참여한다 [1]
게임뉴스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12-11 11:21
미니앨범 ‘UNMIX'으로 데뷔해 환한 미소와 특유의 귀여움으로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프로듀스101 시즌2’ 출신 브랜뉴뮤직 아이돌 유닛 ‘MXM(임영민X김동현)’이 오는 22일 ’2017 VR 게임 대전‘.....
[뉴스] 와이제이엠게임즈, VR정키스와 콘텐츠 공급 계약 체결
게임뉴스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12-11 10:52
와이제이엠게임즈는 북미의 VR아케이드 업체인 ‘VR JUNKIES(이하, VR 정키스)’社와 콘텐츠 공급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VR 정키스’는 미국에서 처음으로 오프라인 VR사업을 시작한 ‘VR.....
[영상] 토리코, 좀 너무 가깝지 않아? '라스트 가디언 VR' 데모 공개 [6]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2-09 15:14
좀처럼 말을 듣지 않는 거대한 식인 독수리 '토리코'와 더 가깝게 교감하고 싶었던 유저들을 위해 '라스트 가디언 VR'의 데모 버전이 공개됐다.지난 2016년 12월, PS4 전용 타이틀로 발매된 '라스트 가디.....
[영상] 20년 전통의 레이싱 게임, 이번엔 VR로! '와이프아웃 오메가 콜렉션' 공개 [1]
동영상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2-09 13:57
플레이스테이션 전통의 레이싱 게임 시리즈 '와이프 아웃(WipEout)'의 신작 트레일러가 금일(9일) 미국 애너하임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PSX 2017' 행사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됐다....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7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완벽한 자유로움, 완벽한 무선 조이트론 EX DUO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