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9-24 01:13
댓글 :
32

[뉴스] 원샷원킬은 더이상 없다?! 길드 마스터 캠프에서 발표된 공성전 개편안

양예찬(Noori@inven.co.kr)


9월 23일, 경기도 양평 용문산에 위치한 리조트에서 라그나로크 온라인 1박 2일 길드마스터 가을 캠프가 진행되었다. 해당 행사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는 물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공성전 개편에 대한 변경 및 추가된 개편안 발표와 유저 질의응답, 건의 사항을 듣는 시간도 포함되어 있었다.

개편된 공성전은 어떤 모습일까? 다음은 길드 마스터 가을 캠프의 공성전 개편안 관련 발표 내용 및 질의 응답/건의 사항에 대한 내용이다.


■ 기존 아이템은 그대로 사용 가능! 길드 마스터 캠프에서 발표된 공성전 개편 관련 내용



기존에 적용된 공성 전용 아이템은 앞으로도 계속 사용 가능하며, 신규 개발되는 공성 아이템에게는 다양한 효과가 추가된다. 이번 좌담회에서는 개발 중인 아이템으로 '디펜시브 메일'을 공개했는데, 해당 아이템은 제련도에 따라 대미지 감소/힐량 증가/HP,SP 증가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새롭게 추가되는 공성 전용 장비는 강력한 위력의 주요 스킬들의 대미지를 크게 줄이는 옵션을 갖고 있어,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라비티는 이러한 아이템 추가 의도에 대해, 판에 짜여진 플레이를 하는 것이 아닌, 다채로운 플레이를 할 수 있게끔 유도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 현재 개발 중인 새로운 공성 전용 아이템 '디펜시브 메일'

▲ 새롭게 추가되는 공성 장비는 특정 스킬 대미지 감소 옵션을 부여할 수 있다


신급 아이템 개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기존 신급 아이템 성능 변경은 진행되지 않는다. 대신, 기존 신급 아이템에 슬롯/인챈트 추가가 모두 가능하게 되며, 신급 아이템 전용 이펙트(장착, 전용 스킬 발동) 등이 추가된다.

신규 공성 스킬도 추가된다. '돌격 함성의 깃발'로 깃발을 설치하고, '돌격 함성의 울림'을 통해 해당 위치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분노의 포효' 스킬은 적대 길드원들의 회피 및 방어 관련 스테이터스를 50% 낮춰, 전략적으로 사용한다면 판도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직업 개선 프로젝트'를 통하여 직업군별 스킬 밸런스 패치를 진행할 예정이며, 원거리 스킬의 대미지를 낮추고 활/총기류의 대미지를 올리는 등 공성전에 대한 여러가지 변화도 예고했다.

▲ 먼저 공개된 신규 공성 스킬들



■ 길드 마스터 캠프 공성전 개편 및 길드 관련 질의응답/건의 내용



Q. 공격 스킬들의 대미지가 너무 강력하여, 대부분의 캐릭터가 한 방에 죽는다. 높은 수치의 내성을 갖추어도 소용이 없을 정도다.

A. 신규 공성 장비 추가로 이러한 스킬들에 대한 내성을 갖출 수 있게 할 예정이다.


Q. 스킬에 대한 내성이 생기더라도 신규 장비 추가로 해당 스킬들의 공격력이 강화된다면 큰 효과가 없을 것 같다.

A. 새롭게 추가되는 공성 전용 공격 장비는 기존에 활용되었던 스킬들이 아닌, 비주류 스킬들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기획 중에 있다.


Q. 신규 공성 장비의 습득 방법은?

A. 기본적으로는 쉽게 구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기획 중이다.


Q. 기존에 공개되었던 '공성 장비 단일화'는 아예 백지화된 것인가?

A. 공성 접근성을 늘리고 공성의 공정성을 올리기 위해 기획한 부분인데, 현 상황과는 잘 맞지 않았던 것 같다. 하여, 기존 장비는 그대로 사용하되, 신규 장비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개편할 예정이다.


Q. 공성 전용 장비 개편 외에, 근본적인 스킬 밸런스 조정이 필요하다.

A. 스킬 밸런스도 조정할 예정이다.


Q. 현재, 비인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회복 물약을 빠르게 먹는 경우가 종종 발견되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한 생각은? 근본적인 차단이 어렵다면, 공정성을 위해서라도 아예 공식적으로 자동 물약 시스템을 도입해 보는 것은 어떨지?

A. 먼저,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은 권장하고 있지 않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차단하고 있으며, 문제되는 프로그램을 보신다면 제보해달라, 빠르게 조치하도록 하겠다.

회복 물약 사용에 대해서는 포션 쿨타임을 도입하는 등의 포션 사용에 대한 제약을 두고, 제네릭에게 강력한 성능의 새로운 포션을 만들 수 있게끔 하는 등, 새로운 공성 전용 소비 아이템 추가로 밸런스를 조정해 나갈 예정이다.

아예 자동 물약 시스템을 도입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도 이야기해보겠다.


Q. 대미지 반사 옵션이 현재 너무나도 강한 상태다.

A. 일부 반사 대미지가 지나치게 강하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다. 밸런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신중하게 접근하겠다.


Q. 파라마켓에서 파는 물약의 구입 가능 횟수 제한을 완화해달라.

A. 이 부분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논의해보겠다.


Q. '제조 계열 랭커'의 메리트가 그렇게 크지 않다.

A. 많은 아이템들이 추가되어, 랭커들이 제조하는 포션들의 효율성이 낮아진 것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다. 랭커 포션의 성능을 더욱 올릴 예정이다. 또한, '제네릭 랭커'만의 특별한 효능 등의 추가도 고려하는 중이다.


Q. 수라의 스킬 '아수라패황권'은 사용 시 페널티가 발생된다. 최근, 타 직업군에 아수라패황권 못지 않은 고성능의 스킬이 추가되었고, 오히려 이러한 스킬들이 페널티도 더 적은 상황이다. 아수라패황권 페널티 완화가 필요하다.

A. 아수라패황권의 페널티 완화에 대해서는 실제 논의 중에 있다.


Q, 사크라이 서버(테스트 서버)를 플레이하는 유저가 적어, 현실적으로 테스트하기 어렵다. 차라리 전장에 이러한 변경점을 먼저 도입해보는 것은 어떨까?

A.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좀 더 고민을 해보도록 하겠다.


Q. 길드 시스템과 관련하여, 길드원 이름이 '무명'으로 표시되는 등의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공성 지역에서 엠블럼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버그도 발생되고 있다. 맵 이동시 많은 렉이 발생되기도 한다.

A. 말씀해주신 오류에 대해서는 본서버 도입에 앞선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맵 이동시 발생되는 지연 현상은 조만간 조치될 예정이다.


Q. 공성 관련 밸런스 패치 주기가 너무 길다. 한 번에 패치를 하는것보다는 꾸준히 개선해 나갔으면 한다.

A. 꾸준히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지금까지 공개된 개편안만 놓고 보면, 여전히 수성 측에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격하는 측에 힘을 실어주는 업데이트도 기획되어 있는지?

A. 인지하고 있으며, 개선책을 논의 중이다. 실제, 워프 지역에서 수비측에 유리한 특정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 등도 계획 중에 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공격하는 측에 유리한 공성 전용 스킬들도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Q, 공식 홈페이지의 라이브 공성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지 않다. 전략적인 활용 가치가 높은 시스템이기에 빠르게 수정되었으면 한다.

A. 확인 후 조치하도록 하겠다.


Q, 개편을 통해 보조 프리스트들도 공성전에서 활약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으면 한다. 또한, 개편 이후 아크 비숍은 공성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지 개발 방향이 궁금하다.

A. 직업 개선 프로젝트를 통하여 조정하도록 하겠다.

앞서 말씀드렸듯, 특정 스킬의 대미지를 감소시키는 다양한 아이템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러한 아이템을 다 착용하면 해당 스킬의 대미지를 약 90%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여기서 발생된 HP 손실을 아크 비숍이 직접 케어할 수 있게끔 하는 등의 개편 방향을 고려중이다.


Q. 길드 던전을 길드에서 직접 디자인할 수 있게 된다고 발표되었는데, 실제 어느 정도까지 조정이 가능한지 궁금하다.

A. 지속적인 투자로 몬스터 개체 수를 늘린다거나, 특별한 몬스터를 등장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퀘스트를 부여하거나, 획득 경험치 증가 및 아이템 드랍율 증가 등의 버프를 줄 수 있게끔하려 한다.


Q, 동맹 길드도 길드 던전을 공유할 수 있게 되나?

A. 아직 확정 사항은 아니지만, 동맹 길드도 이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기획 중이다.


Q. 모든 유형의 공성이 동시에 진행되게끔 변경된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 이 부분은 현 공성 유저들의 성향과는 맞지 않는 것 같다.

A. 말씀해주신 것처럼 현 상황과는 잘 맞지 않았던 것 같다. 우선은 현재 상태를 유지하려 한다.



※ 끝으로 많은 분들의 요청이 있어, 인벤팀이 최근 커뮤니티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이벤트 당첨자 선정 이슈에 대해 질문했다.

Q. 최근 특정 계정이 이벤트에 과다하게 중복 당첨되는 등, 당첨자 선정 과정과 관련하여 논란이 되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한 그라비티의 입장을 말해 달라.

A. 모든 당첨자 선정은 담당자의 개입없이 랜덤으로 진행된다. 선정 과정에서 담당자가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실 계정명이 아닌 해당 계정에 부여된 고유한 숫자로 표시된 계정이다. 그렇기에, 선정 단계에서 어떤 계정이 당첨 계정으로 선정되었는지 확인할 수 없다.

15주년 이벤트의 경우 참여한 계정이 많고, 그 중에서 랜덤으로 선정하다보니 중복된 경우가 다수 발생된 것 같다. 추후 프로모션 이벤트 진행시엔 이런 부분을 더욱 신경써서 불편을 드리지 않도록 하겠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55개 등록됨 (2017-10-19 ~ 2017-04-18)

[뉴스] 모두 교황님의 곁으로 모여! 라그나로크, 신규 의상 아이템 출시
게임뉴스 | 양예찬 (Noori@inven.co.kr) | 2017-10-19 17:38
라그나로크 온라인에 말랑도 패션스톤 신규 의상으로 '아루나펠츠 교황' 및 그 신도와 관련된 의상 네 종이 업데이트 되었다. 먼저, 기간 한정 의상으로 '의상 앉아있는 교황'이 추가되었다. 해당 아이템.....
[뉴스] '종결 방패' 등장?! 라그나로크, '뉴 힘내그라' 패키지 출시
게임뉴스 | 양예찬 (Noori@inven.co.kr) | 2017-10-02 16:32
라그나로크 온라인 10월 2일 정기점검으로, '저주받은 기사의 방패'를 획득할 수 있는 기간 한정 패키지 '뉴 힘내그라'의 판매가 시작되었다. 해당 패키지에는 전투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소비 아이템.....
[뉴스] 오래 기다렸다! 라그나로크 '쉐도우 체이서' 상향 패치 본 서버 적용
게임뉴스 | 양예찬 (Noori@inven.co.kr) | 2017-09-28 17:30
라그나로크 온라인 본서버에 직업개선 프로젝트2 패치로 도둑 직업군 '쉐도우 체이서'의 상향 조정이 이루어졌다. 먼저, '프리저브' 스킬의 유지가 더 쉬워졌다. 해당 스킬은 '도작'한 스킬을 계속 유지.....
[뉴스] 라그나로크M, 10월 31일 '그라비티 미디어 컨퍼런스'서 공개된다 인기기사 [49]
게임뉴스 | 허재민 (Litte@inven.co.kr) | 2017-09-28 16:58
10월 31일에 이루어지는 그라비티 미디어 컨퍼런스 2018 간담회에서 '라그나로그M(가칭)'이 공개될 예정이다. 드림스퀘어가 개발하고 심동 네트워크가 퍼블리싱하는 '라그나로크 모바일(중국명 仙境RO传.....
[뉴스] 원샷원킬은 더이상 없다?! 길드 마스터 캠프에서 발표된 공성전 개편안 [32]
게임뉴스 | 양예찬 (Noori@inven.co.kr) | 2017-09-24 01:13
9월 23일, 경기도 양평 용문산에 위치한 리조트에서 라그나로크 온라인 1박 2일 길드마스터 가을 캠프가 진행되었다. 해당 행사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는 물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공성전 개편에 대한.....
[뉴스] 주력 스킬 대미지 강화! 라그나로크, 직업 전용 스톤 업데이트 [2]
게임뉴스 | 양예찬 (Noori@inven.co.kr) | 2017-09-20 17:50
라그나로크 온라인 9월 20일 정기점검으로 말랑도 패션스톤 신규 아이템과 신규 인챈트 스톤이 업데이트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의상은 총 4종으로, 방한 장비를 콘셉트로 하고 있다. '의상 카사.....
[설문조사] 공성전 개편,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80]
게임뉴스 | 양예찬 (Noori@inven.co.kr) | 2017-09-13 16:49
지난 9월 1일, 라그나로크 온라인 공식 홈페이지의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공성전 개편에 대해 공지되었습니다. 공성 일자, 공성 스케줄 변경, PvP용 아이템 개편, 보상 변경 등 대격변에 가까운 개편 내용.....
[뉴스] 인피니티 웨폰 쉐도우 등장! 라그나로크, '인피니티 박스' 판매 개시 [1]
게임뉴스 | 양예찬 (Noori@inven.co.kr) | 2017-09-06 18:19
라그나로크 온라인 9월 6일 정기 점검으로 '인피니티 웨폰 쉐도우'를 얻을 수 있는 '인피니티 박스'가 9월 20일까지 판매된다. '인피니티 박스'를 개봉하면 소비 아이템인 '인피니티 드링크' 10개와, 랜.....
[뉴스] 공성전은 이제 주 1회 토요일 20시부터, 라그나로크, 공성전 개편안 공개 [8]
게임뉴스 | 양예찬 (Noori@inven.co.kr) | 2017-09-01 17:45
라그나로크 온라인 공식 홈페이지의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공성전 시스템 개편안이 공개되었다. 공성 스케줄 변경, 로테이션 시스템 도입, 공성 전용 아이템 개편, 시스템 변화 및 기능 강화, 신급 아이템.....
[IGC2017] 게임, 그 이상의 가치… 인벤게임컨퍼런스 'IGC in 성남' 8월 31일 개막 [24]
게임뉴스 | 강승진 (Looa@inven.co.kr) | 2017-08-31 00:00
인벤이 주최, 주관하는 제3회 '인벤 게임 컨퍼런스(IGC 2017 in Seongnam, 이하 IGC 2017 in 성남)가 8월 31일 판교 테크노밸리 경기창조혁신센터 및 GB1 센터 지하 1층에서 개막했다. 내달 2일까지 3일.....
[뉴스] 간편전직 시스템과 지터벅 카드 등장! 라그나로크 8/30 업데이트 완료 [10]
게임뉴스 | 양예찬 (Noori@inven.co.kr) | 2017-08-30 18:06
라그나로크 온라인 8월 30일 정기 점검으로, 간편전직 시스템과 메모리얼 던전 "꿈과 그림자(전 지터벅)"의 몬스터 카드가 추가되었다. 간편전직 시스템은 '냥다래 열매'를 이용하여 2-3차 직업군 전직 .....
[뉴스] 대검 걸칠 것이 의상으로! 말랑도 패션스톤 신규 의상 입고 [1]
게임뉴스 | 양예찬 (Noori@inven.co.kr) | 2017-08-23 17:08
8월 23일 정기점검으로 라그나로크 온라인에 '의상 타나토스의 검'을 비롯한 4종의 신규 의상이 업데이트 되었다. '의상 타나토스의 검'은 걸칠 것 부위에 착용할 수 있는 의상장비다. 기존, 의상 걸칠 .....
[총정리] 강연을 듣기 전에 필독! 'IGC 2017' A to Z [28]
게임뉴스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8-22 18:59
IGC 2017 in 성남은 8월 31일(목)부터 9월 2일(토)까지 판교테크노밸리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일원에서 3일간 진행됩니다. 전체 강연 시간표는 IGC 홈페이지 내 전체 시간표 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뉴스] 노점 알바, 이젠 제니로 간편하게! 라그나로크 8/16 정기 점검 완료 [4]
게임뉴스 | 양예찬 (Noori@inven.co.kr) | 2017-08-16 17:33
라그나로크 온라인 8월 16일 정기점검으로 노점 아르바이트 편의성 업데이트를 포함한 다양한 개선점이 본 서버에 적용되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것은, 상인 없이 노점을 개설/운영할 .....
[뉴스]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온라인 파티 시스템 개편 도입 보류 결정 [13]
게임뉴스 | 양예찬 (Noori@inven.co.kr) | 2017-08-11 22:13
그라비티가 개발자 노트를 통해, 지난 8일 공개했던 파티 시스템 개편을 보류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라비티는 8월 8일, 파티 경험치 균등 분배 시스템 리뉴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공개했다. 공개된 내용.....
[Weekly RO] 드디어 공개된 파티 시스템 개편안, 유저들의 생각은 '부정적' [15]
게임뉴스 | 양예찬 (Noori@inven.co.kr) | 2017-08-11 16:26
라그나로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되고 있는 글들을 모아보는 '위클리 RO'가 돌아왔습니다. '위클리 RO'는 라그나로크 게임에 대한 이야기는 물론,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이야기를 다루.....
[뉴스]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모바일 MMORPG’ 서비스 협약식 체결 인기기사 [46]
게임뉴스 | 원동현 (wony@inven.co.kr) | 2017-08-11 15:41
㈜그라비티(대표 박현철, www.gravity.co.kr)는 중국의 ‘상하이 더 드림 네트워크 테크놀로지(이하 드림스퀘어, 대표 쉬빈(许斌), www.thedream.cc)와 심동네트워크(이하 심동, 대표 황이멍(黄一孟), w.....
[뉴스] 라그나로크 온라인, 정식 서비스 15주년 맞이 이벤트 진행
게임뉴스 | 원동현 (wony@inven.co.kr) | 2017-08-09 16:43
글로벌 게임기업 ㈜그라비티(대표 박현철, www.gravity.co.kr)의 대표 온라인게임 ‘라그나로크 온라인(이하 라그나로크)’이 정식 서비스 15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2002년 8월 정식 서비스 시작 이후 국.....
[뉴스] 라그나로크 온라인 대만 최강자 가리는 RTC개최, 축제의 장이 되다 [1]
게임뉴스 | 원동현 (wony@inven.co.kr) | 2017-08-08 15:12
글로벌 게임 기업 ㈜그라비티(대표 박현철, www.gravity.co.kr)는 대만에서 개최한 ‘RTC(라그나로크 타이완 챔피온십)’가 성황리에 화려한 막을 내렸다고 금일(7일) 밝혔다. 지난 5일 진행된 RTC는 라.....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