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6일, 리그오브레전드 공식 홈페이지에 프리 시즌에 변경되는 룬에 대한 상세 정보가 공개되었다.

먼저, 이번에 공개된 새로운 룬은 기존의 특성과 룬 시스템을 합친 새로운 시스템으로 '정확성, 지배, 마법, 결의, 영감'의 큰 분류로 이루어져 있다. 프리시즌에 새롭게 추가되는 룬은 총 60개이며, 과거 룬 페이지나 룬을 직접 구매해 사용했던 것과 달리,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각 룬의 빌드마다 핵심 룬을 포함해, 총 4개의 룬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빌드 이외의 4가지 빌드에서 보조로 2가지의 룬을 선택할 수 있다. 총 6개의 룬을 장착할 수 있는데, 핵심으로 이용하는 룬과 보조로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룬의 조합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보조로 선택하는 룬 빌드는 보너스 능력치를 받을 수 있는데, '영감' 룬을 선택하면 보너스 능력치의 수치가 상승한다.


▲ 프리시즌에 대폭 변경되는 룬 빌드의 선택



■ 빌드만 다섯가지! 총 60개가 추가되는 새로운 룬 시스템

▶ '정확성' 빌드의 핵심 룬과 일반 룬 정보

첫 번째로 '정확성'의 특성은 '공격 강화 및 지속적 피해'다. '정확성'의 핵심 룬은 집중 공격, 치명적 속도, 기민한 발놀림이다. 먼저, 집중 공격은 같은 챔피언을 공격하면 대미지가 계속해서 쌓이게 된다. 영상을 통해 공개된 모습에선, 피해를 입힐 때마다 적 챔피언 밑에 표식이 중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최대로 중첩된 상태에서 공격 대상을 바꾸면, 절반 정도의 중첩이 쌓인 채로 시작되는 것으로 보인다.


▲ 지속적으로 피해량을 올려주는 '집중 공격'
(영상 출처 : LoL 공식 홈페이지)


다음으로 '치명적 속도'는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고 1.5초가 지나면 많은 양의 공격 속도를 얻는다. 해당 룬을 통해서 얻은 공격 속도 보너스는 자신의 공격 속도 제한을 초과할 수 있다. 영상에서 '치명적 속도'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는 약 5초 동안 지속되는 것으로 보인다. 공격 속도 제한을 넘을 수 있는, 기존에 없던 효과로 원딜과 어떤 시너지를 낼지 많은 기대가 되는 핵심 룬인 것으로 보인다.


▲ 폭발적인 공격 속도를 얻을 수 있는 '치명적 속도'
(영상 출처 : LoL 공식 홈페이지)


정확성의 핵심 룬의 마지막인 '기민한 발놀림'은 공격과 이동을 통해 에너지 중첩을 100까지 쌓을 수 있고, 100 중첩을 쌓은 이후의 공격은 체력을 회복시키고 이동 속도가 증가한다. 현재 원딜 챔피언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전쟁광의 환희' 특성과 유사한 룬으로 '유지력&카이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룬으로 보인다.


▲ 카이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민한 발놀림'
(영상 출처 : LoL 공식 홈페이지)


각 빌드별로 핵심 룬을 제외하고 선택할 수 있는 룬은 총 9가지 중 3개이다. 상급 룬과 1개와 일반 룬 2개로 구성된 나머지 룬도 다양한 능력치와 효과를 가지고 있다.


▲ '정확성' 빌드의 각 단계별로 3개 중 1개씩을 선택할 수 있다


▶ '지배' 빌드의 핵심 룬과 일반 룬 정보

두 번째로, 지배의 특성은 강력한 피해와 빠른 접근이다. '지배'의 핵심 룬은 감전, 포식자, 어둠의 수확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감전은 2초 동안 고유 공격이나 스킬을 적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붉은색 번개가 떨어지며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는 룬이다. 기존 특성인 '천둥군주의 호령'과 비슷한 효과를 가진 룬으로, 누킹이 가능한 역할군과 암살자에 어울리는 핵심 룬이다.


▲ 폭발적인 단일 딜링의 '감전'
(영상 출처 : LoL 공식 홈페이지)


다음으로 '포식자'는 신발에 추가 능력치를 부여해 대량의 이동 속도를 얻고, 다음 공격이나 스킬이 추가 피해를 입힌다. 공개된 영상에서는 '포식자' 발동 시, 적 챔피언 위에 '포식자' 모양의 표식이 생기고, 자신의 이동 속도가 대폭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후, 표식이 생긴 적에게 기본 공격을 가해 추가 피해를 입히는데, 로밍 특화 챔피언이나 라인 개입 능력이 탁월한 정글 챔피언에 어울리는 특성일 것으로 보인다.


▲ 로밍에 큰 힘을 실어줄 수 있는 '포식자'
(영상 출처 : LoL 공식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어둠의 수확'은 챔피언이나 대형 미니언, 중립 몬스터가 사망하면 영혼의 정수가 떨어진다. 해당 영혼의 정수를 흡수하면, 다음 공격 시, 모은 영혼의 정수에 비례한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어둠의 수확'은 영혼 중첩을 통해, 피해를 극대화할 수 있는 룬으로, 성장형 정글 챔피언이 사용할 때 가장 잘 어울리는 룬으로 보인다.


▲ 영혼을 수확해 대미지를 올릴 수 있는 '어둠의 수확'
(영상 출처 : LoL 공식 홈페이지)


▲ '지배' 빌드의 각 단계별로 3개 중 1개씩을 선택할 수 있다


▶ '마술' 빌드의 핵심 룬과 일반 룬 정보

세 번째로, 마술 빌드의 특성은 스킬 및 광역 효과 강화이다. '마술'의 핵심 룬은 콩콩이 소환, 유성, 중첩 쇄도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콩콩이 소환은 자신의 기본 공격이나 스킬을 사용할 때, '콩콩이'를 보내 적에게 피해를 주거나, 아군에게 보호막을 씌워준다. 적에게 사용할 때는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고, 아군에게 사용 할 때는 더 많은 보호막을 씌워줄 수 있기에, 보조 스킬이 많은 서포터 역할군에 가장 잘 어울리는 룬으로 보인다.


▲ 공방에 모두 도움을 줄 수 있는 '콩콩이 소환'
(영상 출처 : LoL 공식 홈페이지)


다음으로 '유성'은 적 챔피언을 스킬로 맞히면, 해당 챔피언에게 추가 피해를 추는 유성을 던진다. 눈여겨볼 점은 유성의 사거리와 공격 범위다. 공개된 영상에서는 원딜 챔피언인 '진'이 사용하는 장면을 확인할 수 있는데, '살상 연희'의 긴 사거리에서도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또한, 폭발 범위가 있어, 광역 딜링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유성'
(영상 출처 : LoL 공식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중첩 쇄도'는 3번의 고유한 공격이나 스킬을 적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폭발적인 이동 속도를 얻을 수 있다. 기존에 일정량 피해를 입히면, 이동 속도를 얻을 수 있던 '폭풍전사의 포효'와 비슷한 룬이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카이팅이나 생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룬으로 보인다.


▲ 폭발적인 이동 속도를 얻을 수 있는 '중첩 쇄도'
(영상 출처 : LoL 공식 홈페이지)


▲ '마술' 빌드의 각 단계별로 3개 중 1개씩을 선택할 수 있다


▶ '결의' 빌드의 핵심 룬과 일반 룬 정보

네 번째로 결의 빌드의 특성은 내구력과 군중 제어다. '결의'의 핵심 룬은 착취의 손아귀, 수호자, 여진이다. 먼저, '착취의 손아귀'는 매 4초마다 자신의 다음 공격이 적 챔피언에 추가 피해를 입히고, 자신의 체력을 회복 시키며 추가적으로 자신의 체력을 영구히 증가시켜준다. 기존에 결의 특성의 '착취의 손아귀'와 동일한 룬으로 보이는데, 영구적으로 체력을 증가시켜주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착취의 손아귀'는 추가 피해와 체력 회복, 성장 체력까지 갖춘 특성으로 탑에 오르는 많은 탱커 챔피언에 가장 잘 어울릴 것으로 보이는 핵심 룬이다.


▲ 기존 특성에서 영구 체력 증가 효과가 추가된 '착취의 손아귀'
(영상 출처 : LoL 공식 홈페이지)


다음으로 '수호자'는 아군 챔피언에게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면, 자신과 아군에 모두 보호막을 씌워준다. 근접해서 아군을 보호하는 브라움과 같은 서포터에게 잘 어울리는 특성으로 보인다. 아군과 자신 모두 보호막을 얻을 수 있기에, 슈퍼 세이브나 유지력에 큰 도움을 주는 룬으로 보인다.


▲ 자신과 아군에 보호막을 씌울 수 있는 '수호자'
(영상 출처 : LoL 공식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여진'은 적 챔피언에 군중 제어기를 사용하면, 방어 능력을 얻고, 이후 자신의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힌다. '여진'의 메커니즘은 레오나의 W 스킬인 '일식'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자신의 주변으로 원 형태의 피해를 입히는데, 적중된 적 챔피언은 '둔화'가 걸린다. 다량의 군중 제어기를 가진 챔피언과 어울리는 스킬로, 추가 피해와 둔화, 방어까지 가져올 수 있는 룬이다.


▲ 추가 피해와 둔화까지 입힐 수 있는 '여진'
(영상 출처 : LoL 공식 홈페이지)


▲ '결의' 빌드의 각 단계별로 3개 중 1개씩을 선택할 수 있다


▶ '영감' 빌드의 핵심 룬과 일반 룬 정보

다섯번째로 영감 빌드의 특성은 다양한 방식의 전투 보조이다. '영감'의 핵심 룬은 빙결 강화, 소환사 주문 전문가이며, 한 가지 핵심 룬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먼저, '빙결 강화'는 자신의 첫 번째 공격은 적 챔피언을 상대로 이동 속도를 느리게 만든다. 해당 효과는 챔피언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된다. 또한, 액티브 아이템을 사용하면 '얼음 광선'을 발사해, 일직선상으로 둔화되는 지역을 만든다.

공개된 영상에서는 적 챔피언의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크고, 재사용 대기시간은 짧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추노에 큰 도움을 주는 룬일 것으로 보인다.


▲ 탁월한 둔화 효과를 보유한 '빙결 강화'
(영상 출처 : LoL 공식 홈페이지)


다음으로 '소환사 주문 전문가'는 소환사의 파편을 얻고, 이 파편을 교환해 자신의 스펠을 바꿀 수 있다. 게임 안에서 자신의 스펠을 교체할 수 있는 기능인데, 재사용 대기시간이 남은 스펠은 다른 스펠로 교체해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그대로 적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때론, 스펠이 적과의 전투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본적인 수단이 되기도 하기에, 다양한 활용이 기대되는 룬이다.


▲ 게임 중 스펠을 바꿀 수 있는 '소환사 주문 전문가'
(영상 출처 : LoL 공식 홈페이지)


▲ '영감' 빌드의 각 단계별로 3개 중 1개씩을 선택할 수 있다


프리시즌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리그오브레전드 북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페이지를 이용하면 룬을 조합해볼 수도 있다. 한편, 프리시즌에 풀리는 레벨 제한과 기존에 구매한 룬이나 룬 페이지의 보상에 관련한 내용도 있었다. 레벨 제한은 무한으로 풀릴 예정이며, 이전에 구매한 룬은 파랑 정수로 보상될 예정이다. 또한, 프리 시즌이 시작되는 시기는 11월 8일로 예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