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6일(금) 월드 오브 워쉽 테스트서버에 0.6.12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0.6.11에서 미리 공개된 대로 클랜 전투의 첫 번째 시즌이 시작되어 클랜간에 대전이 가능해진다.

할로윈 맞이 특별 이벤트도 진행된다. 할로윈 이벤트는 이벤트용으로 지급된 군함을 이용해 특별한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기본적으로는 2016년 할로윈 이벤트와 동일한 방식이지만, 한 개의 미션으로 끝났던 2016년과는 달리 두 개의 미션이 준비될 예정이다.

이외 연막의 은폐 메커니즘도 변경된다. 기존에는 연막 내에서 어떤 행동을 하던간에 강제 스팟 거리가 아닌 이상 적에게 발견 당하지 않았지만, 메커니즘 변경 후에는 함포 발사 여부 등 상황에 따라 피탐지거리가 변경될 예정이다.

▲ 10월 6일부터 테스트서버에서 0.6.12 업데이트를 체험해볼 수 있다


◆ 항공모함 사용 불가! 7:7로 진행되는 클랜 전투

클랜 전투는 'Squall, Gale, Storm, Typhoon'까지 총 4개의 주요 리그로 나누어진다. 각각의 리그는 또다시 세 그룹으로 나뉘게 되며, 리그와 그룹은 랭크 전투와 마찬가지로 등급을 뜻한다. 즉, 클랜 전투에서 전투를 진행할 시 비슷한 실력을 지닌 클랜과 매칭이 이루어지며, 승리 시 상위 리그로 올라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클랜 전투는 7:7로 진행되며, 팀별로 함종에 따른 제한이 존재한다. 이를테면 전함은 1척만이 허용되며 항공모함은 사용할 수 없다. 다만 테스트 서버에서는 간이 형태로 3:3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클랜 전투에서는 10티어 군함만 사용 가능하다. 만약 10티어 군함이 없다면 10티어 군함을 대여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전투의 배경이 되는 전장은 '얼음섬, 산맥, 분쟁 지대, 희망의 바다'까지 총 4종류다.

[10티어로 진행되는 7:7 전투, 항공모함 사용 불가! 클랜 전투 세부 정보 공개] ◀ 바로가기

▲ 클랜 전투는 기존에 사용하던 전장을 사용하지만 배치가 조금씩 달라진다


◆ 할로윈 전용 위장 획득 가능! 으스스한 분위기의 할로윈 이벤트

2016년에 진행되었던 할로윈 이벤트가 다시 한번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 내 접속 시 이벤트 미션 전용 군함인 11티어 구축함 'Blade'와 전함 'Jackal', 순양함 'Igor'가 지급된다. 각각의 군함에는 전용 함장인 'Abraham V. Hellsinger'과 'Henry J. Hide', 'Victor F. Einstein'가 탑승하고 있다.

이벤트 미션은 해당 군함들을 이용해 'Transylvania' 군함을 호위하는 임무다. 기본 보상은 경험치로, 주 목표와 보조 목표 달성 시 100씩의 경험치가 상승한다. 이외에도 적 군함에 피해를 기록한 수치에 따라 할로윈 전용 위장을 추가로 획득할 수도 있다.

다만 이번 할로윈 이벤트에는 해당 미션 외에도 추가 미션이 존재한다. 'Urashima' 구축함과 'Svyatozar' 순양함, 'Magnu-S' 전함, 'Nobilium' 항공모함을 이용하게 되며, 미션을 수행하고 다양한 보상을 받게 된다. 해당 이벤트는 두 번째 테스트 서버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 할로윈 미션에서는 전용 군함을 사용한다


◆ 연막 의존도 하향! 은폐 메커니즘 변경

연막의 은폐 메커니즘이 변경된다. 기존에는 연막 내에 위치해 있다면 레이더 등으로 강제 스팟 거리를 늘리거나 적이 아주 가까운 거리까지 접근하지 않는 이상 발견되지 않았다. 이러한 연막은 구축함과 경순양함의 생존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되었으나. 실제로는 중순양함과 전함이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연막 내에서 주함포 발포 시 피탐지 거리가 변화하도록 변경된다. 피탐지 거리 변화율은 기본 피탐지 거리와 함종에 따라 달라진다. 평균적으로 구축함의 경우는 기존과 큰 변화가 없는 2.5km 정도를 유지하지만, 순양함의 경우 5.9km 정도까지 증가하며 전함은 평균 13.6km가 된다.

전반적으로 기존에 연막을 사용할 수 있었던 군함들은 소폭의 너프에서 그치는 반면, 연막을 이용할 수 없었던 군함들은 연막에 대한 의존이 상당히 어려워졌다. 피탐지 거리 변화 외에 재장전 시간 등의 군함 성능은 그대로 유지된다. 연막 메커니즘 변경 사항은 확정 사항이 아니며, 추후 수정될 수 있다.

이외에도 음파 탐지와 수색 레이더 사용 시 미니맵에 해당 범위가 표시되도록 변경됐다. 0.6.12 업데이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음파탐지와 수색 레이더 사용 시 미니맵에 해당 범위가 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