섀도우버스 신규 확장팩인 '별들의 신화'가 업데이트된지도 1주일이란 시간이 흘렀다. 1주일이란 시간 동안 별들의 신화에서 추가된 신규 카드를 활용한 새로운 덱들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이번 별들의 신화에서는 지난 2차례의 확장팩과 달리 눈에 띄게 강력한 카드보다는 연구가 필요한 특이한 카드들이 주로 추가되면서 다양한 덱들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지난 1주일간 각 리더들이 주로 사용한, 혹은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덱들을 정리해보았다. 물론 정리된 덱 외에도 다양한 덱들이 현재 사용 중이라는 점, 예시로 포함된 덱 구성은 어디까지나 예시일 뿐 세부 구성은 유저마다 천차만별이라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 엘프 - 신규 주문을 바탕으로 한 어그로 엘프


▲ 어그로 엘프 덱 예시 (카드 수량 및 종류는 변동 가능)
※ 클릭시 확대됩니다.


주요 키 카드 : 대공 사격 / 요정을 부르는 선율

엘프는 이번 확장팩으로 추가된 신규 주문들을 활용한 어그로 엘프 덱이 자주 활용되었다. 특히 대공사격과 요정을 부르는 선율이 어그로 엘프 덱의 주축이 되었다. 대공사격은 단 1코스트로 상대방 추종자 1기에 대미지 3을 주면서 동시에 아군 추종자를 회수할 수 있어서 메이나 리노세우스 등 기존에 엘프가 자주 활용하던 추종자들에게 더욱 힘을 실어주었다.

요정을 부르는 선율을 초반부터 요정 연계를 자주 하는 엘프 덱에 특화된 카드로 요정 전개 후 능력치 강화를 통해 초반 필드를 강하게 압박하게끔 만들었다. 특히 손패의 요정을 비용 0으로 만드는 요정을 부르는 소녀와 결합되어 손패가 원활히 풀릴 경우 4코스트에 게임을 완전히 장악하는 경우가 나오기도 했다.

확장팩 적용 후 몇일간은 어그로 엘프가 상당히 자주 보였지만, 1주일 간의 시간이 지난 현시점에서는 다소 수그러든 양상이다. 어그로 덱이 원체 많이 보이면서 이에 대항하는 덱들도 늘어난 것을 이유로 꼽을 수 있다.

특히 초반부터 질주 카드를 통해 상대방을 압박하는 어그로/페이스 로얄 덱이 성행하면서 다른 리더들은 이에 대항하는 덱을 사용하는 일이 늘었다. 같은 어그로 덱이지만 질주 추종자의 부족으로 상대방 리더에 대한 압박 능력이 부족한 어그로 엘프 특성상 이에 대항하는 카운터 덱이 늘어날수록 입지가 좁아지게 된다. 현재는 이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명부 엘프나 파괴의 코끼리왕을 사용한 덱 등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 로얄 - 템포가 더 빨라지다? 질주 페이스 로얄


▲ 지휘관 질주 어그로 로얄 덱 예시 (카드 수량 및 종류는 변동 가능)
※ 클릭시 확대됩니다.


주요 키 카드 : 페르세우스 / 공주 줄리엣

현시점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리더를 꼽으라면 역시 로얄을 꼽을 수 있다. 1코스트 지휘관인 페르세우스가 추가되면서 2코스트부터 켄타우로스 선봉대원을 활용하기가 쉬워졌고, 3코스트 질주 지휘관인 공주 줄리엣의 추가로 에페멜라와 원탁회의의 연계를 활용한 압박이 새로운 선택지로 추가되었다.

기존부터 꾸준히 로얄의 주력 카드가 되어온 알베르와 알비다의 호령에 더해 위에서 언급한 새로운 질주 추종자들이 추가되면서 질주 기반의 어그로 로얄이 현재 단연 1티어로 부상하고 있다. 플레이 방식 역시 코스트에 맞춰 순차적으로 추종자를 꺼내서 상대방을 압박하는 형태로 매우 단순해 접근이 쉽다는 점도 장점이다. 대신 어그로 로얄이 부각되는 만큼 자연스럽게 어그로 로얄에 대한 원성도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어그로 덱은 상대방이 무언가를 해볼 틈도 없이 경기를 일방적으로 끝낸다는 점 때문에 선공 메타와 맞물려 많은 유저들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심어주는 경우가 많다. 물론 어그로 덱 역시 플레이 방식의 하나인 만큼 무조건적인 비난은 지양되어야 하겠지만 유저들의 과도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신중한 조정이 요구된다.


▣ 위치 - 새로운 슈팅 덱? 거대 키마이라 위치


▲ 키마이라 초월 위치 덱 예시 (카드 수량 및 종류는 변동 가능)
※ 클릭시 확대됩니다.


▶ 관련 기사: [정보] 차원 초월은 플랜 B일 뿐! 섀도우버스 거대 키마이라 위치 덱 소개

주요 키 카드 : 거대 키마이라 / 각종 부스팅 주문

이미 한 차례 기사로도 소개된 바 있는 키마이라 위치는 거대 키마이라의 주문 증폭 능력을 활용한 OTK 덱이다. 차원 초월을 함께 사용하는 키마이라 초월 덱이나, 신규 레전드 추종자인 로키를 연계한 로키마이라 덱 등의 연구가 진행되어 위치의 새로운 덱으로 자리 잡는 데는 성공했다.

다만 초월 덱과 마찬가지로 손패에 따라 승리 여부가 극과 극으로 나뉘기 때문에 안정성이 상당히 떨어지며 로얄을 비롯한 각종 어그로 덱에 원체 취약하다는 약점이 있어 완벽한 주류 덱이라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확장팩 초반 이슈가 되는 것까지는 성공했으나 랭크 게임의 주류 픽보다는 가끔씩 즐기는 형태의 덱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덱이다.

키마이라 위치 외에는 미드~컨트롤 형태의 비술 위치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신규 레전드 카드인 스텔라를 더해 초반에 힘을 실어주는 형태가 연구되고 있는 편이다.


▣ 드래곤 - 예상과 달리 새로운 메타를 만들어낸 용술사 드래곤


▲ 재버워크 용술사 드래곤 덱 예시 (카드 수량 및 종류는 변동 가능)
※ 클릭시 확대됩니다.


주요 키 카드 : 태초의 용술사 / PP부스팅 카드

로얄과 더불어서 또 다른 강세 리더로 꼽히는 드래곤은 태초의 용술사를 중심으로 한 램프 + 미드 레인지 형태의 덱이 주류로 부상했다. 기존의 PP 부스팅 카드는 동일하게 채용하지만 태초의 용술사와 저코스트 추종자들을 채용하면서 필드 장악, 정리 능력까지 강화시킨 형태의 덱이다.

기존의 램프 드래곤 덱은 잘 풀릴 땐 순식간에 PP 부스팅을 하면서 상대방을 몰아붙이는 게 가능했지만 반대로 안 풀리면 손패에 고코스트 추종자만 잔뜩 남는 위험 부담이 존재했다. 그러나 용술사 드래곤의 경우 저코스트 추종자가 상당히 많아 초반 부스팅 카드가 안 잡혀도 필드 싸움을 비등하게 끌고 가면서 PP 부스팅까지 될 경우 용술사의 지속 효과로 계속해서 이득을 볼 수 있다.

특히 각성시 공격 대상 지정 불가 효과가 있어 처리가 굉장히 까다롭기 때문에 태초의 용술사는 별들의 신화 확장팩에서 단일 카드로서는 가장 이슈가 많이 되고 있다. 태초의 용술사의 경우 선 공개 시점과 현재의 의견이 가장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카드로, 선 공개 시점에서는 별로라는 반응이 다수였으나 막상 공개된 후 새로운 타입의 덱을 만들어낸 선두 주자로 꼽히고 있다.

다만 현재 용술사 드래곤 덱의 강세가 심한 편이라 밸런스 조정의 대상으로 떠오를 가능성도 높다는 점은 고려해야 한다.


▣ 네크로맨서 - 이젠 예능이 아닐지도?! 사룡 군주 네크로맨서


▲ 사룡 군주 네크로맨서 덱 예시 (카드 수량 및 종류는 변동 가능)
※ 클릭시 확대됩니다.


▶ 관련 기사: [비주류 덱 연구소] 1. 사룡 군주 네크로맨서 - 섀도우버스 최강의 초반 필드 전개

주요 키 카드 : 해골 군주 / 천계로 향하는 계단

사룡 군주 네크로맨서 덱을 직접 만들면서 덱 소개 기사를 처음 준비했을 당시만 해도 기자 스스로도 잘 풀리면 좋지만 손패가 꼬일 가능성이 워낙 높아 예능 덱 정도로만 생각했다. 그러나 이번 확장팩에서 천계로 향하는 계단과 늘어선 묘지가 추가되면서 사룡 군주 덱을 단순한 예능으로 치부하기에는 상당히 강력해졌다.

물론 여전히 초반 핸드의 중요성은 높은 것은 사실이다. 다만 천계로 향하는 계단과 늘어선 묘지 두 마법진 덕에 상당히 안정성이 강화되었다. 천계로 향하는 계단으로 인해 추종자 확보가 용이해졌고, 초반 패가 말려도 중후반을 도모할 여지가 생겼다. 늘어선 묘지는 묘지 확보에 크게 기여하면서 포악한 사룡을 활용하는데 힘을 실어주었다.

실제로 이번 확장팩 적용 후 해골 군주를 랭크 게임에서 보는 일이 상당히 잦아졌다. 손패만 잘 풀릴 경우 상대가 전혀 대비할 수 없는 타이밍에 대형 추종자를 전개하면서 필드를 굳히며 승리까지 할 수 있고, 예전에 비해 실패의 리스크가 다소 줄어든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뱀파이어 - 활발하게 연구 중! 독사 뱀파이어


▲ 독사 뱀파이어 덱 예시 (카드 수량 및 종류는 변동 가능)
※ 클릭시 확대됩니다.


주요 키 카드 : 맹독의 공주 메두사 / 독사의 이빨 등

신들의 폭풍 시즌의 복수 질주 뱀파이어, 동화 속 세상에서의 중립 나락 뱀파이어. 뱀파이어는 2번의 확장팩 동안 다른 리더들에 비해 강력한 모습을 보여왔다. 그 반동 때문인지 이번 확장팩에서 뱀파이어는 아직까지는 뚜렷한 대세 덱이 정립되지 않은 모습이다.

기존에 활용하던 복수 뱀파이어나 컨트롤 뱀파이어 등의 덱을 여전히 주축으로 쓰는 경우가 많고, 요르문간드나 메두사 등의 신규 카드를 활용한 덱들도 보이고 있지만 확실히 이거다 싶은 덱은 아직 없는 상황이다.

맹독의 공주 메두사를 주축으로 한 토큰 뱀파이어에 대한 연구가 상당히 활발하게 되고 있지만 가장 강세를 보이고 있는 용술사 드래곤과 어그로 로얄이 모두 토큰 뱀파이어 덱을 상대로 우위를 보이기 때문에 랭크 게임에서 쉽게 활용하기에 상당히 어려운 편이다.

아직 1주일 정도밖에 흐르지 않은 시점이기 때문에 속단하기에는 이르다. 별들의 신화에서 뱀파이어의 주력 덱이 무엇이 될지는 앞으로의 연구에 따라 갈릴 것이다.


▣ 비숍 - 아이테르로 필드 장악력 UP! 아이테르 에일라 비숍


▲ 아이테르 에일라 비숍 덱 기본 예시 (카드 수량 및 종류는 변동 가능)
※ 예시 이미지에는 아이테르 2장이 미포함되어있습니다.
※ 클릭시 확대됩니다.


주요 키 카드 : 하얀날개의 수호신 아이테르 / 천호

아이테르 에일라 비숍은 기존 천호 에일라 비숍 덱에 아이테르를 더해 천호를 확정적으로 서치해오는 형태의 덱이다. 아이테르의 추종자 소환 능력을 활용해서 천호를 확정적으로 찾아와서 천호 - 에일라 연계를 좀 더 원활하게 만들었다.

예시로 든 덱은 아이테르 에일라 덱이지만 비숍 덱 역시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다. 아이테르의 소환 효과를 중심으로 둬서 아이기스와 신성 창기사, 위대한 타우로스 등의 대형 추종자를 불러내는 형태의 아이테르 비숍 덱이나 사교의 화신을 중심으로 하는 사교 비숍 덱 역시 새롭게 만들어진 덱들이다.

또한 황금 신전의 사자가 너프 된 후 추종자 전개 중심보다는 칠흑빛 법전과 철퇴의 사제 등의 기존의 제압기 카드를 중점적으로 채용한 클래식한 형태의 비숍 덱이 주로 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