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3rd에 등장하는 캐릭터 '발키리'들은 무기와 성흔의 착용으로 더욱 강력하게 만들 수 있다. 무기는 캐릭터마다 장착할 수 있는 종류가 다르며, 태생 등급별로 다르게 착용하는 개념이 아니라 캐릭터의 이름에 따라 같은 종류를 착용한다. 예를 들어 키아나는 쌍권총, 메이는 태도, 브로냐는 중화기를 사용하는 식. 사전 예약 보상이기도 한 태도 '단앵'은 메이와 추후 업데이트될 메이의 영혼 각성 캐릭터 사쿠라가 함께 사용하는 무기다.

성흔 역시 발키리에게 착용시킬 수 있는 개념으로 무기와 비슷하지만, 무기와 달리 별도의 캐릭터 제한은 없으며 상, 중, 하라는 자리에 맞춰 하나씩 최대 3개까지 장착시킬 수 있다. 성흔은 획득할 때부터 발키리에게 착용시킬 수 있는 자리가 정해져 있으며, 자리가 다른 곳에는 해당 성흔을 장착시킬 수 없다. 쉽게 말해 상 자리에는 중이나 하 자리의 성흔을 장착시킬 수 없으며 오직 상 자리에 해당하는 성흔만 장착시킬 수 있다는 뜻이다. 성흔의 이름 뒤에 괄호로 표시된 상, 중, 하를 통해 쉽게 자리를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성흔은 부위별로 같은 이름의 성흔을 장착하면 세트 옵션이 발동해 추가 능력치를 얻을 수 있다. 세트 옵션은 2개를 착용했을 때 나타나는 2세트와 3개를 착용했을 때 나타나는 3세트로 나뉜다. 다양한 고등급 성흔을 획득하면 캐릭터에 맞춰 성흔을 세팅하는 것도 좋지만, 초반에는 획득하는 같은 세트의 성흔을 차례대로 착용시켜 세트 옵션 효과를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 사전 예약 보상 '단앵'은 메이와 추후 업데이트될 사쿠라가 함께 쓰는 무기.

▲ 성흔의 이름 뒤 표시로 착용 부위를 알 수 있다.

▲ 같은 이름의 성흔을 2개, 3개 착용시키면 각각 2세트, 3세트 효과를 볼 수 있다.


무기와 성흔은 둘 다 강화나 진화를 통해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사용하지 않는 무기나 성흔을 재료로 사용해 레벨을 상승시키고, 최대 레벨에 도달하면 진화 재료를 이용해 진화시켜 등급을 상승시킬 수 있다. 재료로 사용하는 무기나 성흔은 종류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무기나 성흔의 레벨이 오르거나 등급이 상승하면 그에 따라 각종 능력치가 강화된다. 다만, 진화는 코스트가 상승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무기와 성흔을 착용시킬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코스트다. 각 캐릭터마다 정해진 코스트에 맞춰 무기와 성흔을 장착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초반에 아무리 고레벨 고등급 무기와 성흔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캐릭터의 코스트가 낮으면 착용시킬 수 없다. 코스트는 무기와 성흔이 공유하며, 무기와 성흔의 합계가 캐릭터의 코스트를 넘지 않도록 착용시켜야 한다. 코스트는 캐릭터의 레벨이 상승할수록 높아진다.

무기와 성흔은 스테이지 클리어를 통해 획득하거나 상점에서 각종 재료로 교환, 그리고 유료 재화를 사용한 뽑기를 통해 획득 가능하다. 초반부 스테이지에서는 그다지 높은 등급의 무기나 성흔을 획득할 수 없으므로 주 획득 경로는 보급이 될 것이다.

▲ 당연히 고등급 고레벨 무기가 더욱 다양한 성능을 발휘한다.

▲ 무기나 성흔을 진화시키면 코스트가 상승하니 주의.

▲ 무기와 성흔의 경우 캐릭터 코스트를 넘기면 착용시킬 수 없다.


성흔은 육성을 통해 '엘리먼트 칭호'를 추가할 수 있다. 쉽게 말하자면 추가 능력치의 개념이다. 2성 이상의 성흔을 선택하면 강화와 진화의 오른쪽에 육성 메뉴가 활성화된다. 성흔에 육성 소재를 투입하면 무작위로 '엘리먼트 칭호'를 추가할 수 있으며, 이 엘리먼트 칭호는 최대 2개까지 적용된다. 아직 감정하지 않은 성흔을 감정하는 과정에서 성흔이 이미 엘리먼트 칭호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하자.

부여된 엘리먼트 칭호는 고정이 아니라 재료를 사용해 재설정할 수도 있다. 같은 육성 탭에서 '재설정'을 선택하면 추가 효과 옵션이 다시 무작위로 부여되며, 이전의 옵션을 유지할 것인지 새로운 옵션을 선택할 것인지 직접 선택이 가능하다. 엘리먼트 칭호를 하나만 보유한 경우라면 재설정 시 낮은 확률로 잠긴 엘리먼트 슬롯이 열려 두 번째 옵션을 획득할 수도 있다.

▲ 성흔은 육성을 선택해 엘리먼트 칭호를 부여할 수 있다.

▲ 낮은 확률로 2번째 칭호가 개방되기도 한다.

▲ 칭호 효과량은 게이지 바가 오른쪽으로 차 있을수록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