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사에서 10월 19일 사전예약 이벤트와 함께 대규모 업데이트를 예고했다. 대규모 업데이트의 내용은 현재 공개된 시점에서 카구라 아이유 한정판 코스튬 추가, 음양사 캐릭터 야오비쿠니 개방, 시나리오 19장 개방, 마지막으로 신규 식신 등불깨비와 만년청이 추가된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유저들의 가장 큰 관심은 역시 새로운 식신과 음양사에 대한 정보다. 다만 해외 서버에서 이미 등장한 정보를 기준으로 본다면 등불깨비의 경우 R등급에 활용도가 낮은 식신이며, 야오비쿠니 또한 비주류 캐릭터로 알려져 있다.

대신 기대의 루키인 만년청의 경우 SR등급 식신으로 총합 10점 만점에 8.5점의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으며, 육성에 따라 우수한 식신이라 평가받고 있다. 특히 해외유저의 평에 따르면 반격에 올인한 스킬 구성을 지녀 꽃조개를 핵심으로 반격 조합을 운용하는 유저라면 반드시 키워보고 싶은 식신이다.


▲ 야오비쿠니와 등불깨비, 만년청이 추가되는 10월 19일 업데이트





■ 한 번에 최대 6번까지 반격한다? 반격에 특화된 만년청

만년청은 SR등급 식신으로 해외에서의 이름은 Mannendake 혹은 만년죽이라 불리는 식신이다. 국내 성우는 미정이며 해외 서버의 경우 타치바나 신노스케가 담당 성우를 맡고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1만년 묵은 대나무 요괴라는 설정이며, 게임내에서의 외견은 대나무를 연상케하는 녹색 옷에 대나무로 된 피리를 들고 있다.

얻는 방법에 대해서 다소 의견이 분분한데, 해외 서버에서는 일반적인 뽑기가 아닌 신단에서 혼부로만 교환할 수 있었다.

아직 한국 서버에서 정확한 입수방법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해외 서버의 경우를 따라갈지 아니면 뽑기로 등장할지가 관심여부라 할 수 있다.


▲ 산뜻한 외모를 지닌 만년청, 다른 의미(?)의 죽창맨이라 불리고 있다.



스탯 등급은 공격력 S이며, 각성하면 속도가 115로 S등급에 속한다. 나머지 체력, 방어, 치명율은 C등급 혹은 B등급으로 최하위권에 속하여 방어적인 능력은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공격력 스탯만큼은 최상급으로 각성 기준 순수 스탯만 3270에 각성 효과로 공격력 10% 추가 효과가 있어 흑동자를 능가하는 압도적인 공격력을 보인다.

각성 후, 6성 만레벨 스탯은 공격력이 3270이며, 속도는 115에 달한다. 체력은 10,140으로 간신히 1만대를 넘기는 수준이며, 방어력도 392로 좋지 않다는것이 흠이다. 하지만 다이텐구나 요도히메 등 대부분의 딜러들도 1만대 근처에 있는것을 감안하면 마냥 유리몸인 것은 아니며 일반적인 딜러의 스탯이라 볼 수 있다.


▲ 공격력과 속도가 빠르지만 나머지는 하위권인 딜러 스탯
(출처 : https://kamigame.jp)



해외 팬사이트에서 평가된 총 평점은 8.5점인데 문어 잡이와 이벤트 시간대에 펼쳐지는 사냥전에서 최상급 식신으로 평가받으며, 대전과 비밀던전에서도 4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다만 비슷한 계열인 흡혈귀가 그러하듯 탐색이나 음계의 문 이나 각성 및 어혼 던전 등에서는 2점대로 하위권 식신으로 분류된다.

이는 만년청이 지닌 스킬 구성탓으로 광역 딜링이나 높은 계수를 지닌 스킬이 없고, 반격에 의존하는 평타 딜러기 때문이다. 지속 전투에서는 반격으로 인해 무척 강한 면모를 지녔으나, 공격 스킬이 전무하여 한 방 대미지가 필요한 어혼 던전이나 탐색에서는 그다지 환영받지 못하는 것이다.


▲ 대전과 문어잡이에서 좋은 평가지만 탐색이나 어혼 던전에서는 비추
(출처 : http://onmyoji.wikia.com)




■ 반격에 반격에 의한 반격을 위한 식신! 만년청 스킬 구성

만년청은 국내에서 죽창맨이라는 별명이 있으나, 이는 흔히 가지고 있는 죽창(?)의 강력한 한 방 때문이 아니라 말 그대로 손에 대나무 피리로 공격하기 때문에 붙여진 별명이다. 공격력은 일반 공격이 전부일정도로 오히려 한 방 파괴력은 전무하다시피 한다.

현재 국내 버전 스킬명은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 공격 / 패시브 공격/ 액티브 스킬로 구분했다.

우선 일반 공격부터가 흥미로운 특성을 지니고 있다. 공격력 자체는 다른 식신들의 평타와 별다를게 없으나, 30% 확률로 고획조의 패시브 스킬마냥 아군 한 명이 같이 협공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쉽게 말해 만년청이 공격할때마다 30% 확률로 아군이 고획조마냥 평타 공격을 추가로 한다는 것이므로 잘 터진다면 왠만한 스킬 대미지만큼의 공격을 퍼부을 수도 있다.


▲ 조합에 고획조가 있다면 3명이 동시에 달려나가는 광경을 볼지도 모른다
(출처 : http://onmyoji.wikia.com)



두 번째는 패시브 스킬로 별다른 도깨비불 소모값이 없고, 행동 종료 시 자신을 자동 반격상태로 만드는 특수한 버프를 부여한다. 스킬 설명에 따르면 해당 버프는 만년청의 다음턴이 올때까지 소실하지 않는다 되어 있어, 반야의 패시브 봉인과 같이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다면 어지간한 상황에서는 일단 발동하는 것으로 보인다.

해당 스킬이 발동된 만년청을 공격하면 자동으로 반격하며, 이때 당연히 특수 효과인 협공도 함께 발동된다.

문제는 해당 능력은 '턴 종료시' 발동하기 때문에 만년청이 첫 턴을 잡지 못하고 삭제 당하면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패시브라는 것에 유의하자.

추가로 반격으로 인한 행동은 자신의 순서가 아니기 때문에 복고양이의 도깨비불 회복 효과는 발동되지 않으니, 이에 주의하며 운용하자.


▲ 턴 종료 시, 자동 반격 상태로 만들어주는 패시브 스킬
(출처 : http://onmyoji.wikia.com)



마지막으로 세 번째 액티브 스킬은 도깨비불 3개를 소모하는 스킬로 아군 전체에 자신의 패시브 효과를 부여한다는 매우 심플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 다만 확정 반격을 하는 패시브와 달리 40% 확률로 발동한다는 조건이 있으며, 스킬 작업에 따라 반격 확률이 최대 60%까지 상승한다.

꽃조개로 연결한 상태라면 아군 각각에 대해 스킬 확률이 적용되는 셈이므로 만년청이 최대 6회까지 연속해서 반격을 펼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제아무리 공격력이 낮은 평타라 하더라도 총 6명을 연속해서 펼친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심지어 만년청의 공격력은 최상급으로 3~4방만 반격에 성공하더라도 왠만한 스킬 대미지를 뿜어낸다.

그리고 일반 공격에는 아군의 추가 공격도 같이 따라오므로 실제로는 7~8분량의 일반 공격을 연속적으로 하는 셈이다.

또한, 요도히메와 마찬가지로 반격으로 해당 식신이 사망했다면 자동으로 남은 반격 횟수만큼 다른 적을 찾아 공격한다. 어떻게보면 요도히메와 유사한 공격 성향을 띄고 있는 셈이다.

주의할 점은 역시 꽃조개의 생명 연결이 없다면 단순히 아군 피사체에 대해 1회만 반격하고, 다른 공격 스킬을 지니지 않은 만년청이므로 기대 공격값이 낮아진다. 만년청을 제대로 쓰기 위해서라면 우선적으로 꽃조개의 속도를 높여 배치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스킬 발동 시 깨알같이 아군 전체 공격력을 상승시키는 효과도 같이 달려 있다. 공격력 상승 수치는 15%로 높지는 않으나, 별다른 버프가 없다면 충분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 아군 전체에 대한 반격 보호 효과를 추가하는 보조 스킬이다
(출처 : http://onmyoji.wikia.com)




■ 반격 식신이라면 역시 쟁! 만년청 추천 어혼

추천 어혼은 역시 쟁이 추천된다. 기본적으로 스탯상으로 딜러인데다, 마음 먹고 만년청 위주의 조합을 구성한다면 필연적으로 만년청의 공격력에 기대야하므로 공격력을 올려주는 2세트 효과와도 어울린다.

혹자는 자동 반격이 패시브로 있는데 왜 쟁을 껴야하는지 궁금할 수 있는데, 쟁의 반격과 만년청의 반격은 별도로 들어가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딜링을 높이는 수단이라 생각하면 된다. 생명 연결 상태에서 쟁이 터진다면 6회가 아닌 그 이상의 공격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어혼 부위별 옵션은 첫 스킬 발동이 매우 중요하므로 2번 어혼에 속도에 신경써야하며, 4번에는 공격력, 6번 어혼에는 치명타 옵션이 추천된다. 쟁 어혼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세팅에 더해 속도까지 신경써줘야한다는 점이 조금 부담이다. 물론 다른 속도잡이 식신이 있다면 스킬만 발동시켜놓고 2번 어혼까지 공격력으로 돌려 극대화하는 방법도 있다.

다른 세팅으로는 반격은 보조 딜링 정도로 생각하고, 메인 딜러를 따로 채용하는 형태의 반격 조합을 구성했다면 복고양이를 써서 도깨비불을 보충하는 역할로 사용하자.

아니면 여러번의 반격이 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하여 요도히메처럼 침녀를 주력 어혼으로 세팅하여 추가대미지를 노리는 세팅법도 있으니 참고하자.


▲ 어혼 세팅은 반격 식신이므로 쟁이 좋다.




■ 꽃조개는 필수! 만년청 추천 조합

만년청은 스킬이 발동되고, 아군 꽃조개의 생명 연결이 이어지면 한 턴에 여러번의 일반 공격을 꽃아넣는 무시무시함을 보여주지만, 약점도 많은 편이다.

가장 큰 문제는 상향전에는 제대로 쓰기 힘든 B급 식신이라는 것이다. 초기 버전에서 패시브 효과 및 스킬 효과가 1회 적용되는 것으로 패시브 반격이 단 1회밖에 적용되지 않은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상향을 거쳐 만년청에게 턴이 올때까지 지속되도록 바뀌어 상황에 따라 무한 반격이 가능해진 것이다.

또한 상향된 상태에서도 어쨌든 확률에 의한 반격이기 때문에 운이 없다면 반격이 아예 발동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상대의 상태 이상 공격에 대한 내성이 없기 때문에 선턴을 넘겨주거나 턴이 돌아오지 않는다면 다소 힘이 빠지게 된다. 이는 현재 한국 서버의 주류 메타인 2속도잡이에 약하다는 의미로 지금 당장 만년청을 쓰기에는 많이 힘들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확실한 결정타가 없기 때문에 힐러 위주로 짜여진 버티기 조합을 상대할때도 애로사항이 많은 편이다. 오히려 스펙만 괜찮다면 2속도잡이는 쉽게 잡을 수 있지만, 강력한 방어력을 자랑하는 상대로는 고생하게 된다.

추천하는 조합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필수 파트너로 꽃조개가 필요하다. 꽃조개 없는 만년청은 그냥 잘생긴 동네 청년일뿐, 상대에게 별다른 위협을 주지 못할 확률이 높다.


▲ 영혼의 파트너 그녀! 꽃조개 없는 만년청은 위력이 반감된다!



꽃조개를 넣었다면 콘셉트가 여러가지로 갈리는데, 첫 번째는 뱀파이어나 이누가미 등 자신과 마찬가지로 반격에 특화된 식신을 배치하여 상대턴에 정신없이 몰아치는 공격형 반격 조합이다. 공격형 반격 조합은 만년청의 스킬이 발동만 된다면 상대의 공격에 8~9배로 맞받아치는 화끈한 반격쇼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음양사 캐릭터도 안정성을 추구한다면 세이메이가 좋으나, 극딜을 노려본다면 히로마사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다. 만년청의 일반 공격에 다른 아군이 반응한다는 것을 이용한 분신 극딜로 끝나지 않는 무한 반격쇼를 볼 수 있다.


▲ 맞는 입장에서 뭘해도 고통스러워 보이는 분신 반격 조합
(영상 출처 : 유튜브 'nawen750402')



두 번째는 화조 풍월, 일목련, 우미보즈 등 아군을 보조하는 반격형 회복 식신들과 함께 엎어져서(?) 버티는 형태의 조합이다.

공격과 회복을 동시에 하는 형태의 반격 조합으로 공수 밸런스를 맞춘 조합이라 할 수 있다. 화조 풍월과 우미보즈 모두 일반 공격을 통해 아군을 치유하기 때문에 다소 피해를 받은 식신들도 금새 회복할 수 있다.

그외에 꽃조개와 어울리는 외눈동자나 타누키 등은 어지간하면 다 쓰일 수 있고, 대신 갑옷무사나 상태 이상 공격을 펼치는 식신과는 그다지 어울리지 않는다.


▲ 이누가미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비슷한 느낌으로 쓸 수 있다.
(영상 출처 : 유튜브 '李小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