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중국 우한 스포츠 센터에서 열린 2017 LoL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 그룹 스테이지 8일 차, 16강 마지막 A조의 경기가 진행됐다. 그 결과, SKT T1과 클라우드 9이 8강으로 향했다. SKT은 5승 1패로 조 1위를 확정 지었고, 클라우드 9은 3승 3패 조 2위로 합류하게 됐다.

첫 경기부터 1주 차 3전 전승을 달렸던 SKT T1이 ahq에게 발목을 잡혔다. ahq는 미드와 정글러의 힘으로 '피넛' 한왕호와 '페이커' 이상혁을 압박했고, 봇 라인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그리고 상대 타워를 빠르게 철거하면서 시야를 좁혔고, 그 힘을 바탕으로 오브젝트 관리에도 우위를 점했다.

SKT T1은 5:5 한타로 불리함을 극복하려 했으나, 상대 피즈와 세주아니 때문에 제대로 진영을 갖추기 어려웠다. 반면, ahq는 코그모가 자유롭게 딜을 퍼부은 데다 여차하면 잔나와 쉔이 아군을 보호할 수 있어 손쉽게 승리할 수 있었다.

이어진 2경기에서 EDG가 클라우드 9을 끌어 내리면서 첫 승을 신고했다. '클리어러브'의 자르반 4세가 신중하면서 예리한 이니시에이팅으로 상대의 허를 찔렀다. 이에 클라우드 9은 '스니키'를 성장시키기 위해 시간이 필요했지만, 자르반 4세-갈리오를 필두로한 EDG의 공세를 막기 버거웠다.

EDG의 기세는 ahq와의 대결에서도 이어졌다. 1주 차에서 당한 패배를 그대로 갚아줬다. 특히 '스카웃' 이예찬의 신드라가 '챠위'의 라이즈를 상대로 솔로 킬을 만들어 낸 장면은 이 경기의 하이라이트였다. 이를 시작으로 EDG는 상대 정글을 자유자재로 드나들며 압박의 수위를 높였다.

'스카웃'에게 바통을 이어받은 '아이보이'기 가는 곳마다 다수의 킬 포인트를 올렸고, ahq는 이렇다할 한타 한 번 펼치지 못했다. 막바지에 잠복을 통해 반전을 꾀했으나, 이미 벌어진 성장 격차를 극복하는데 실패하면서 EDG가 2연승을 달성했다.

잠시 휘청하는 듯했던 SKT T1은 클라우드 9과 묘한 줄다리기 끝에 8강 진출 티켓을 거머쥐었다. 경기 초중반까지 SKT T1이 근소하게 앞서갔고, 클라우드 9은 조금이나마 손해를 만회하며 추격의 끈을 놓지 않았다. 이후 '블랭크' 강선구의 자르반 4세가 끊기면서 바론 버프는 클라우드 9의 몫이 됐다.

하지만 SKT T1은 자신들의 미드 억제기를 내주는 대신, '후니' 허승훈의 제이스가 상대 봇 억제기를 파괴할 수 있도록 상대의 발을 묶었다. 무엇보다 백미는 '후니'의 백도어였다. 장로 드래곤을 두고 신경전이 일어났고, 클라우드 9은 '임팩트' 정언영의 마오카이를 호출해 한타를 노렸다. 이에 SKT T1은 '후니'가 상대 본진으로 순간이동을 사용해 무혈입성했고, 그대로 넥서스를 파괴하며 재치있는 승리를 거뒀다.


앞선 경기에서 전부 패배를 당한 클라우드 9은 북미의 희망다운 경기로 기사회생했다. ahq를 맞이해 세 라인을 나르-르블랑-케이틀린으로 구성해 힘을 줬다. 강력한 라인전을 바탕으로 ahq의 빠른 움직임을 원천 봉쇄했고, 마지막 전투에 자칫 전사할 뻔한 '스니키'의 케이틀린이 극적으로 생존하며 한타 대승과 함께 3승 고지를 밟았다.

한중 최고 라이벌인 SKT T1과 EDG의 대결은 다시 역전 드라마가 만들어졌다. EDG가 봇 라인전의 힘을 바탕으로 약 10분 만에 모든 1차 타워를 제거했다. 이후 협곡의 전령과 드래곤을 차지해 운영의 이점을 가져갔다. 또 '스카웃'의 르블랑이 절정의 기량을 과시하며 '울프' 이재완을 잔나를 끊어 바론 사냥의 타이밍을 만들었다.

'페이커'가 봇 라인에서 무려 두 번이나 오리아나 궁극기를 사용해 타워가 밀리는 시간을 지연 시켰다. 그러나 EDG는 개의치 않으며 끝까지 억제기를 제거했다. 30분에 접어들자 분위기가 완전히 뒤집혔다. '스카웃'이 진입하자 SKT T1은 딜러를 최대한 보호하며 앞선에서 상대의 진영을 흐트렸다. '뱅'과 '페이커'가 자유롭게 전투에 임하며 3킬을 만들었고, 뒤늦게 '아이보이'의 트리스타나를 낚아 채 에이스를 띄웠다.

바론 사냥까지 분위기를 연결 시킨 SKT T1의 흐름으로 급물살을 탔다. 먼저 '뱅' 배준식의 트위치가 상대에게 체력 압박을 넣었고, '페이커'가 기막힌 궁극기 사용으로 '아이보이'의 트리스타나를 끊어 활로를 뚫었다. 상대 핵심 딜러를 제거한 SKT T1은 그대로 상대 본진으로 향해 극적인 역전승에 성공했다.


2017 LoL 월드 챔피언십 그룹 스테이지 8일 차 결과

1경기 ahq 승 vs 패 SKT T1
2경기 EDG 승 vs 패 클라우드 9
3경기 ahq 패 vs 승 EDG
4경기 클라우드 9 패 vs 승 SKT T1
5경기 클라우드 9 승 vs 패 ahq
6경기 SKT T1 승 vs 패 EDG


2017 LoL 월드 챔피언십 A조 최종 순위

1위 SKT T1 5승 1패
2위 클라우드 9 3승 3패

3위 ahq 2승 4패
3위 EDG 2승 4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