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3rd'를 플레이하다 보면 초반에 볼 수 있었던 쉬운 난이도를 지나 점점 어려워지는 난이도의 스테이지들을 체험하게 된다. 이때, '친구 시스템'을 활용하면 친구 함장들의 든든한 서포트를 받을 수 있다. 친구는 단순히 전투에 함께 참전하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부분에서 도움이 된다.

■ Step1. 우선 친구를 만들어 보자!


▲ 우선 좌측 상단에 위치한 친구 메뉴를 클릭

▲ 높은 전투력의 함장일수록 인기가 많다

▲ 친구의 ID를 검색하여 신청할 수도 있다는 것!

▲ 친구 리스트에 표시된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면

▲ 친구의 본부 방문, 함대 조사, 귓속말 등도 진행할 수 있다


■ Step2. 친구의 발키리와 함께 스테이지로 나서보자


친구를 사귀었으면 이제부터는 '출격 모드'에서 친구가 대표로 설정해 놓은 발키리와 함께 스테이지에 나설 수 있다. 같이 스테이지에 출격한 발키리는 해당 스테이지 보스가 출현함과 동시에 등장하여 같이 전투에 나선다. 뿐만 아니라 해당 발키리의 리더 스킬 효과까지 덤으로 받을 수 있는데, 이 효과는 스테이지 처음부터 적용되며 자신의 발키리와 친구의 발키리가 동일해도 효과는 중첩된다. (한번 불렀던 친구의 발키리는 2시간이 지나야 다시 부를 수 있다.)

▲ 스테이지의 보스가 출현하면 친구의 발키리가 등장한다!

▲ '친구야 화이팅!'


■ Step3. 같이 멀티플레이에 나서보자

멀티플레이를 즐기다 보면 방이 없거나, 유저들이 자신의 대기방에 입장하지 않아 답답한 상황을 경험한 유저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또 모르는 유저와 함께 플레이하다 보면, 파티 플레이의 연계된 공격보다 그냥 우구 장창 딜만 넣기 바쁜 경우가 많다.

다행히 우리는 이 멀티 플레이에도 친구를 초대하여 함께 할 수 있다. '출격 모드'에서는 친구 발키리의 AI가 함께했지만, 이번에는 친구가 실시간으로 직접 함께 한다. 사실 보스 레이드는 친구들과 함께 하는 파티 플레이가 제맛 아니겠는가?



■ Step4. 결속 등급과 우정 점수

친구와 자주 만나면 우정이 더욱 돈독해지는 것처럼, 게임 안에서도 서로 도움을 많이 받을수록 '결속 등급'이 올라간다. '결속 등급'이 올라간 친구일수록 서포트의 쿨타임이 감소하거나 멀티 경험치 등을 추가로 더 받을 수 있다. 또 해당 친구와 함께 함으로 획득하게 되는 '우정 점수'의 양이 더 증가하게 되는데, 이 '우정 점수'로 1~2성 장비나 재료를 획득할 수 있는 '우정 보급'을 진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