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9일(목) 마비노기 영웅전에 캐릭터 조정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업데이트 이름에 걸맞게 캐릭터간 밸런스 조정이 주요 내용으로, 기존 스킬이 조정되거나 신규 스킬이 추가되는 등 전반적인 개편이 이루어졌다. 조정 대상이 된 캐릭터는 리시타와 피오나, 배틀사이드 이비, 카록, 허크, 블뤼테 린, 아리샤, 델리아, 미리다.

새로운 스페셜 던전도 추가됐다. 전투명은 '지하에서의 만남'으로, 지배된 블랙해머와 무스펠을 동시에 상대하게 된다.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은 기존 스페셜 던전과 동일하다.

감정표현을 사용할 때 전용 문구가 추가됐다. 채팅창에 감정 표현 혹은 단축키를 통해 감정표현을 사용 시 시스템 창에 관련 문구가 출력된다. 또한 '/[감정표현] [캐릭터명]'와 같이 특정 캐릭터를 대상으로 감정표현을 사용할 경우 문구가 변경된다.

▲ 10월 19일, 캐릭터간 전반적인 밸런스 개편이 진행됐다


▣ 대미지 변경과 스킬 효율 개선! 캐릭터 밸런스 조정

◆ 리시타 - 크리티컬이 없어도 퓨리 사용 가능

리시타에게는 글라이딩 퓨리를 9랭크 이상 수련하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 '앱솔루트 퓨리'가 추가됐다. 빨리 달리기 도중 스매시 버튼을 2회 눌러 발동시킬 수 있으며, 글라이딩 퓨리와 동일한 모션을 지닌다. 마찬가지로 크리티컬 발동 시 라이트닝 퓨리로 연결될 수 있다.

앱솔루트 퓨리만의 장점은 발동이 빠르다는 것과 별도의 크리티컬 조건이 없다는 것이다. 캐릭터 능력치에 비해 전투 난이도가 높아 크리티컬이 잘 발동되지 않을 시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사용 시 250의 SP를 사용하기 때문에 크리티컬이 충분한 전투에서의 효용성은 낮은 편이다.

리시타의 전반적인 민첩성이 증가했다. 퓨리 계열 스킬을 사용한 후 빨리 달리기 및 회피 스킬인 슬립대시와 스피어대시 스킬을 더 빠른 타이밍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듀얼스피어를 사용하는 경우 스피어대시 이후 대시 스매시를 더 빨리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됐다.

▲ 크리티컬 조건은 없지만 250SP가 부담되는 앱솔루트 퓨리


◆ 피오나 - 롱해머 역경직을 감소시키는 신 스킬 추가

피오나는 대시 스매시의 범용성이 크게 증가했다. 구르기 이후 대시 스매시로 빠르게 연결이 가능해졌으며, 대시 스매시의 스태미나 소모량이 하향됐다. 또한 대시 스매시 이후 스매시 키를 눌러 추가 공격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롱소드의 경우 액티브: 스프링클 카멜리아의 추가 공격을, 롱해머는 그랜드 슬램 칼라의 추가 공격을 사용한다.

액티브: 스프링클 카멜리아의 경우 공격 판정이 다소 좋아지고 발동 시 필요한 SP가 25만큼 감소했다. 다만 추가 공격에 필요한 SP는 25만큼 증가해 추가 공격까지 사용 시 SP 사용량에는 차이가 없다.

액티브: 방패 질주도 변경됐다. 최고 랭크일 시 재사용시간이 3초로 감소하여 보다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발차기 키로 사용할 때는 SP 대신 스태미나를 소모하도록 변경됐다. 다만 발차기 키로 사용 시 여전히 6초의 재사용시간을 지닌다.

▲ 액티브: 방패 질주의 재사용시간이 3초로 감소했다


무기 종류에 따른 추가 변경점도 있다. 먼저 롱소드의 경우 4타 스매시인 아마란스 킥 이후 스매시 키를 눌러 3타 스매시인 아이비 스위퍼의 추가 공격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롱해머의 경우 58레벨에 배울 수 있는 F랭크 고정 스킬인 '액티브: 짓누르기'가 추가됐다. 150SP를 소모하는 스킬로, 2분 동안 모든 공격의 역경직을 50% 감소시키며 3분의 쿨타임을 지닌다. 다만 '그랜드 슬램 칼라, 비틀 크러쉬, 버터플라이 스윙, 스티그마 해머, 액티브: 블루밍 바이올렛, 퍼펙트 가드' 사용 시 유지 시간이 꾸준히 증가하기 때문에 사실상 버프를 무한정 유지할 수 있다.

이외에도 그랜드 슬램 칼라의 공격 판정이 개선되었으며 추가 공격 이후 일반 공격으로 빠르게 이어진다. 또한 버터플라잉 스윙 도중 슬래싱 하이나 피해 감쇄 효과가 없더라도 스티그마 해머로 이어갈 수 있게 됐다.

▲ 액티브: 짓누르기의 효과로 롱해머의 역경직이 크게 감소했다


◆ 이비 - 배틀사이드의 전반적인 리치 증가

이비의 경우 배틀사이드만 밸런스 조정 대상에 포함됐다. 모든 스매시 공격인 데몬 스플리터와 헬 퀘이크, 소울 스큐어, 인비지블 룸의 공격 판정이 보다 넓고 길게 변경됐다.

의도치 않은 사용이 잦았던 0타 스매시와 차징 공격 도중 블링크로 중단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릴리즈의 스태미나 소모량이 감소하여 인세인 리퍼 없이도 다소 여유로운 전투가 가능해졌다.

▲ 공격 판정이 증가해 닿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곳도 명중시킬 수 있게 됐다


◆ 카록 - 공격속도 관련 상태효과 수정

공통적으로 힘겨루기 사용 후 적용되던 근육 경련의 상태효과가 수정됐다. 스킬 랭크와 무관하게 지속시간이 20분으로 통일되며, 근육 경련 상태에서 추가 공격 속도가 붙게 된다. 또한 행동불능이 되어도 상태효과가 남아있게 변경된다.

배틀필러의 경우 상태효과의 추가적인 변경이 있었다. 바이슨 폼으로 획득하는 공격속도가 10으로 고정되며, 공격 이외의 행동에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됐다. 데들리 스톰프 상태효과의 공격속도는 40으로 고정되며, 마찬가지로 공격 이외의 행동에 적용되지 않는다.

블래스터는 버스트: 돌격의 상태효과가 수정됐다. 공격속도 증가폭이 더이상 기본 공격 속도에 영향받지 않게 되었으며, 공격 이외의 행동에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2타 스매시가 PVP에 한해 스매시 적용을 받지 않는다.

▲ 힘겨루기를 사용하면 20분동안 공격속도가 상승하게 된다


◆ 허크 - 스킬랭크 제한 해제와 전반적인 밸런스 상향

그레이트 소드의 경우 신월과 만월, 붕괴의 전반적인 대미지가 상향됐다. 한계초월 스킬이 6랭크까지 습득이 가능해졌으며, 최대 체력에 비례하여 소모되던 스태미나 수치가 절대값으로 변경됐다. 또한 한계초월이 발동된 상태에서는 지친 모션이 나오지 않는다.

철벽의 방어 능력도 상승했다. A랭크 기준 적에게 받는 최대 대미지 수치가 700에서 600으로 감소했으며, 연속적으로 피해를 받을 경우 대미지가 순차적으로 50%씩 감소된다. 복수의 생명력 회복량이 다소 하향됐다. A랭크 기준 대미지 비례 체력회복량이 20%로 줄어들었으며 최대 800까지만 회복된다. 추가 회복량은 300으로 동일하다.

액티브: 광폭화가 8랭크까지 수련이 가능해졌다. 8랭크 기준 기본 상태효과 유지 시간은 17초이며, 철벽 시 유지 시간이 4초씩 증가하여 최대 32초까지 유지된다. 또한 발동 시 대미지가 퍼센트로 증가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으며, 최대 10%까지 증가한다.

액티브: 심판 역시 8랭크까지 수련이 가능해져 간접적인 상향이 이루어졌다. 또한 심판으로 공격에 성공하면 공격당 15의 SP가 증가되도록 변경됐다. 액티브: 필살의 일격은 전반적인 대미지와 공격 판정, 발동속도의 상향이 이루어졌다. 이외에도 학살과 소용돌이의 각성 상태효과 증가 수치가 상향되었으며, 각성 상태효과 시 스매시 및 액티브 스킬에서 공격 궤적이 변경됐다.

▲ 액티브: 광폭화와 액티브: 심판이 8랭크까지 수련 가능하게 됐다


테이드의 경우 전반적인 장전 효율이 상승했다. 리로드 스탠스를 이용한 제자리 장전의 경우 2발에서 3발로 상향됐다. 그에 따라 추가 장전 횟수는 1회로 줄어들었으며, 총 2회의 장전 모션으로 모든 일반탄을 장전할 수 있게 됐다. 롤링 로드를 이용한 회피 장전은 2발 장전으로 상향되었으며, 강화탄 장전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액티브: 퍼펙트 리로드에는 총열 과열 상태를 즉시 해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상처류 디버프의 지속시간도 증가하여 가벼운 상처는 25초로, 벌어진 상처는 20초, 찢겨진 상처는 15초로 상향됐다.

▲ 리로드 스탠스와 롤링 로드의 장전 효율이 크게 상승했다


◆ 린 - 외화의 대미지 배율 감소

린의 경우 블뤼테에만 변화가 있었다. 액티브: 반화격 스킬의 경우 추가 공격 판정이 보다 길어져 적에게 명중시키기 보다 손쉬워졌다.

다만 외화의 단계별 공격력 강화 효과가 10%씩 감소되어 전반적인 공격 성능이 낮아졌다. 이제 6단계 외화의 경우 50%의 대미지 증가를, 9단계의 경우 80%의 대미지 증가를 보인다. 기존에 10%의 대미지 상승 효과가 있었던 1단계는 5%로 변경됐다.

▲ 외화의 단계별 대미지 상승률이 전반적으로 감소했다


◆ 아리샤 - 250MP를 보유한 채로 전투 시작

아리샤는 이제 전투 입장 시 250의 MP를 보유한 상태로 시작하게 된다. 액티브: 루인 블레이드의 경우 강화 공격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충격파가 1회 발생한다.

액티브: 캐스트 마나를 잡기키로 근접한 대상에게 사용할 경우 사정거리가 증가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액티브: 마나 리전의 경우 마나 지역을 이용해 적에게 대미지를 입히면 대미지 1회당 스태미나를 13씩 추가로 회복하도록 변경됐다.

▲ 이제 처음부터 강력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 델리아 - 예리함 버프 발동 시 공격 속도 추가

델리아는 보다 연속적인 공격이 가능하도록 밸런스가 변경됐다. 스타 스크래퍼의 스태미나 회복량은 70으로, 스타 디바이더의 스태미나 회복량은 120으로 2배 이상 증가했으며, 액티브: 화이트 로즈의 마무리 공격 스태미나 회복량 역시 70으로 증가했다.

액티브: 엘레강트 피겨 이후 연결되는 위스퍼링 로즈와 라스트 슈팅스타의 SP 소모량이 50으로 변경됐다. 예리함 상태효과에 공격속도 상승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와일드 스타 사용 시 얻게 되는 기력소진 상태효과가 삭제됐다.

액티브: 로즈 크러시 스킬의 지속시간이 120초로 변경되었으며, 라스트 슈팅스타의 전방 공격 범위가 상향됐다. 마지막으로 기백 상태효과의 피격 시 페널티가 각각 7회, 5회, 3회로 다소 완화됐다.

▲ 예리함 버프에 공격속도 상승 효과가 추가됐다.


◆ 미리 - 안세스터스 윌: 스트라이커의 대미지 하향

등장 이후 꾸준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던 미리는 이번 밸런스 패치로 소폭 하향이 이루어졌다. 주력 공격 스킬인 안세스터스 윌: 스트라이커의 대미지가 하향되었으며 스태미나가 없으면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됐기 때문이다.

반면 개선된 부분도 있다. 행동불능 상태에서 부활 시 드레이커스 오러가 4칸 이하였다면 4칸까지 부여되며, 용의 흔적을 이용한 충격파의 공격 범위가 대폭 증가했다.

▲ 미리의 주력 공격 스킬인 안세스터스 윌 : 스트라이커가 다소 하향됐다


▣ 소셜 채팅, 스페셜 던전 추가 등 기타 변경 사항

소셜 채팅 시스템이 추가됐다. 이제 F5부터 F11까지 단축키 혹은 '/' 명령어를 이용한 감정표현 사용 시 채팅창에 감정 표현 문구가 출력된다.

또한 특정 대상을 향해 감정표현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감정표현] [캐릭터명]'을 이용해 사용할 수 있으며, 상대방이 같은 지역 내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 대상에게 인사를 하거나 함께 춤을 추는 등 감정표현에 따라 서로 다른 문구가 출력된다.

신규 스페셜 던전인 '지하에서의 만남'이 추가됐다. 등장 보스 몬스터는 지배된 블랙해머와 무스펠으로, 인챈트 주머니 등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은 기존 스페셜 던전과 동일하다.

유효 기간이 15일 이하로 남은 아이템이 있을 시 이를 알려주는 기능이 추가됐다. 접속 후 인벤토리를 열면 소지품함 상단의 상자 아이콘이 반짝이며, 이를 클릭하면 만료 예정인 아이템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아이템을 선택한 후 하단의 바로 가기를 눌러 해당 아이템이 있는 인벤토리로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다.

이외에도 각종 버그 수정 등 다양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감정표현에 문구가 추가되었으며, 특정 대상을 향해 사용할 수 있다

▲ 소지품함 상단의 상자 아이콘을 눌러 유효 기간이 끝나가는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