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빌드 서버에서 새롭게 선보인 스킬 시스템으로 인해 버서커의 전술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스킬 포인트 투자에 따라 스킬 성능과 활용도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전술 구성에 좀 더 신경 써야 하는데, 강력한 근접 딜러로 인기 있는 버서커 역시 스킬 구성에 따라 플레이가 달라진다.

높은 공격력, 든든한 방어력 덕분에 몰이사냥에 특히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버서커는 몰이사냥 구간과 보스를 비롯한 1:1 전투 부분으로 전술을 나눌 수 있다. 광역 스킬을 활용한 사냥에서는 무기 막기와 횡 공격이 중심이라면, 1:1 전투에서는 차징을 통한 강력한 한 방으로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 리빌드 서버 속 버서커의 스킬은?





■ 몰이사냥 시 광역 공격 위주의 전술

● 몰이 사냥 시 버서커 전술 예시

- 핵심 기술
숙련병

- 전투 기술
참격3, 격노의 일격, 강습, 땅울림, 회오리 강타, 속결, 마무리 일격, 쓸어모으기, 살의 or 승부수

- 반응 기술
피의 광기, 반격

- 지속 효과
반사 신경, 무기 개조, 학살, 여세



버서커의 몰이사냥에서는 빠르고 오랫동안 사냥을 이어나가기 위해 무기 막기 확률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해당 능력을 많이 올려주는 것이 좋다. 따라서 몰이사냥에서는 핵심 기술로 무기 막기 확률 5% 상승, 기술 적용 범위 10% 증가 효과의 숙련병을 추천!

여기에 기본 공격은 세 번째 공격에 확률적으로 기절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참격3을 넣어주며, 반응 기술은 피의 광기와 반격을 사용한다. 피의 광기는 적을 처치 시 4초 이내에 사용하면 공격과 동시에 체력을 회복할 수 있어서 전투 지속력을 높여주고, 반격은 무기 막기 후 사용 시 적들을 밀쳐내면서 속박할 수 있다.

또한, 지속 효과 역시 무기 막기를 20% 높여주고 피해 흡수가 발동하는 반사 신경, 광역 공격 시 주위 대상에게 피해량이 감소하는 것을 막는 '무기 개조', 핵심 기술 사용 시 치명타 발생률이 증가하는 학살, 무기 막기 발동 시 전투력이 증가하는 여세를 활용하여 무기 막기를 중심으로 전술을 구성한다.


▲ 반사 신경의 효과로 피해 흡수가 발동한다.



참격3을 제외하고 사냥에 사용되는 전투 기술의 중심은 회오리 강타인데, 회전하면서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대표적인 광역 기술이다. 타격마다 피해량은 낮지만, 최대 4회까지 연속 사용할 수 있고, 발동 중 느린 속도로 이동도 가능! 무엇보다 회전하는 동안 무기 막기 확률이 100% 증가하는 매력을 지니고 있다. 즉, 회오리 강타로 광역 공격은 물론 무기 막기에 관련된 지속 효과를 쉽게 발동시킬 수 있는 셈.

게다가 멀리 있는 적에게 빠르게 다가갈 수 있는 강습과 전방의 적을 끌어당겨서 공격하기 쉽게 만드는 쓸어모으기로 몬스터를 모으면 속결 후 격노의 일격으로 광역 공격을 한다. 속결과 격노의 일격은 확률적으로 서로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초기화하므로 빠른 연계 공격이 가능한데, 상황에 따라서는 속결 후 마무리 일격을 이용해 치명타를 노리는 것도 좋다.

그 외에도 강력한 광역 공격인 땅울림은 재사용 시간이 길지만, 주위 적들에게 큰 피해와 3초 기절이라는 뛰어난 효과를 지니고 있어서 위기 상황에 사용하기 좋다. 더불어 공격 전에 승부수를 사용하여 적 개체 수에 따라 물리 및 마법 방어도를 높여서 안정적으로 사냥이 가능하고, 살의를 활용하면 적들의 방어도와 이동 속도를 50% 감소시켜 빠르게 처치할 수 있다.

몰이사냥 스킬 연계 예를 들면 강습, 쓸어모으기로 몬스터 몰이를 기본으로, 회오리 강타, 속결, 마무리 일격을 연계하거나 속결, 격노의 일격, 마무리 일격을 연계하는 방식! 나머지 스킬은 상황에 따라 적절히 활용하여 효율을 높일 수 있다.


▲ 격노의 일격과 속결은 연계하기 좋다.

▲ 땅울림은 넓은 범위와 강력함을 지닌 비기!





■ 보스 및 1:1 전투 시 집중 공격형 전술

● 보스 전투 시 버서커 전술 예시

- 핵심 기술
광전사

- 전투 기술
참격1, 변칙 공격, 해골 부수기, 참수 or 해골 가르기, 마무리 일격, 피의 응보, 광시곡, 불의의 일격, 투혼

- 반응 기술
반격, 기상 공격

- 지속 효과
질풍, 집념 or 반사 신경, 학살, 조롱



보스 또는 정예 몬스터를 대상으로 한 1:1 전투는 힘을 모아서 한 방씩 강력한 타격을 입히는 스킬들을 활용하기 위해 핵심 기술로 광전사를 사용한다. 광전사는 받는 피해 5% 감소와 힘을 모으는 동안 분노를 획득할 수 있고, 이때 피해를 입으면 추가 분노까지 얻는다. 사용했을 땐 일부 기술에 힘을 모으는 시간이 30% 감소하므로 짧은 시간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이와 함께 지속 효과로 핵심 기술 사용 시 치명타 발생률이 오르는 학살, 최대로 힘을 모을 시 피해량과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조롱이 더해지면 분노가 소모되는 시간 동안 굉장한 위력을 뽐내는 버서커를 볼 수 있다. 게다가 힘을 모으는 동안 이동 속도 감소를 완화하여 전략적인 움직임을 돕는 질풍까지 합세하면 차징 스킬들을 좀 더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외에는 안정성을 위해 무기 막기 확률을 높이는 반사 신경 또는 힘을 모으는 동안 자세 제어 효과에 면역이 되는 집념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반응 기술에는 무기 막기 시 즉시 적을 타격하는 반격과 넘어졌을 때 빠르게 일어나며 공격할 수 있는 기상 공격을 넣어 준다.


▲ 힘을 모으면 강력한 일격을 날린다.



전투 기술에는 기본으로 참격1을 넣어서 분노 수급이 원활하도록 하며, 힘을 모으는 강력한 스킬로 변칙 공격, 해골 부수기, 참수 또는 해골 가르기를 사용한다. 변칙 공격은 위력이 큰 편은 아니지만 차징 최대치가 낮고, 재사용 대기 시간이 짧아서 자주 사용하기 좋고, 해골 부수기는 강력한 위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주력 기술로 활용하기 부족함이 없다.

게다가 해골 가르기는 해골 부수기보다 공격력이 낮지만 출혈을 유도할 수 있고, 참수는 재사용 시간이 긴 대신 최고의 공격력을 선보이므로 취향에 따라 하나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차징 스킬은 모두 마무리 일격의 치명타 확률 증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차징 기술 다음에는 마무리 일격이 이어지는 연계로 적에게 많은 피해를 준다.

상대에 따라서는 차징 스킬을 활용할 시간이 부족할 수 있는데, 이때는 상대의 체력이 높을수록 피해량이 증가하는 불의의 일격, 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 피의 응보, 무시 못 할 위력을 보이는 광시곡을 전술에 배치한다. 셋 모두 차징 스킬과 함께 적절히 사용하기 좋은 즉시 시전 기술이다.

마지막으로 투혼은 한 번에 분노를 충전할 수 있기 때문에 분노가 부족해도 타이밍에 맞춰 핵심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연계는 분노 수급, 투혼 후 광전사, 해골 가르기 또는 참수, 해골 부수기, 변칙 공격, 마무리 일격 순서로 예를 들수 있는데, 차징 스킬 특징상 공격에 노출되기 쉬우므로 치고 빠지는 방식의 전략을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 해골 부수기는 위력적인 스킬이다.

▲ 즉시 공격인 피의 응보로 출혈을 유도하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