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 공식 홈페이지 개발자 노트를 통해 테라의 전장 콘텐츠 개편 사항이 공지되었다.

현재 테라의 전장은 높은 진입 장벽과 긴 매칭 시간, 플레이 동기 등이 부족한데 이런 문제 중 우선순위가 높다고 판단되는 두 가지 사항에 대한 개선안이 적용될 예정이다.

첫 번째는 전장 리더보드 시스템이 적용되어 전장을 이용하는 유저들의 승패 결과, 실력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세부적으로는 직업별 결과는 물론, 전체 순위가 표시되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랭킹 페이지 제공이나 관련된 칭호 시스템도 추가될 계획이다.

전장 리더보드는 메인 메뉴에 새로 추가되는 별도의 호출 아이콘 클릭 시 UI 확인이 가능하다. UI를 통해서는 순위와 변동폭, 캐릭터별 정보가 표시되는데 기존 전장 평점 시스템을 기준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상위에 노출이 된다.

여기에 기존 전장 평판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한 시즌은 28일 주기로 초기화되며, 처음 업데이트 시 투지/명예/포화 세 가지 전장에서 순위 경쟁이 이뤄진다.


▲ 전장 리더보드 기본 화면 UI


특히 리더 보드에서는 전체 직업 순위, 필터링을 통한 100위 이내 특정 직업 순위가 실시간으로 계산되어 리더보드에 반영. 100위 내에 진입하지 못했어도 시즌 내 해당 전장을 5회 이상 플레이한 경우 자신의 순위 확인이 가능하다.

산출된 순위 정보는 시즌이 종료되면 100위까지의 랭커 기록이 저장되어 3개 시즌 동안 유지되는데, 이전 시즌기록에서는 자신이 달성한 순위 확인은 할 수 없다.

이처럼 유저들에게 보다 높은 PVP 순위 달성이라는 목표 부여와 전장 콘텐츠가 활성화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는 리더보드 시스템은 향후 영역을 넓혀 던전이나 1인 콘텐츠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개발이 진행 중이다.


▲ 직업별 순위도 필터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유저들이 전장을 이용하는 시간대를 바탕으로 보다 원활한 매칭을 위해 전장마다 다른 운영 시간이 설정된다.

긴 매칭 시간은 원활한 전장 플레이에 가장 큰 불편 사항으로, 업데이트 후에는 매칭 UI에서 참여 가능한 시간을 바로 확인을 할 수 있다.

명예의 전장의 경우 매주 월수금토일 13시부터 17시, 20시부터 24시까지 운영되며 투지의 전장은 매일 18시에 24시까지 참여 가능하다. 또한 포화의 전장은 매일 오후 4시에서 익일 새벽 2시까지로 변경되면서 참여 인원이 총 30명(15 vs 15), 전장의 오브젝트도 일부 조정되었다.

한편 26일(목)로 예정된 이번 업데이트는 전장을 지속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동기 부여와 매칭 시간 개선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향후에도 PVP 콘텐츠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 매칭 가능시간과 입장까지 남은 시간이 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