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10-24 20:11
댓글 :
27

[취재] 어렸을 적 동경했던 로봇 파일럿이 되어보자! - 로보트 태권브이 VR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컴퓨터 그래픽 전문 프로덕션 위지윅 스튜디오가 올해로 19회째를 맞이한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BIAF2017)'에 행사에 참여하여 자사가 개발한 VR 시네마틱 체험형 콘텐츠 '로보트 태권브이 VR'의 최신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위지윅 스튜디오는 지난 '코리아 VR 페스티벌 2017'을 통해 로봇의 이동과 펀치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로보트 태권브이 VR'의 초기 버전을 공개했었는데요. 엔딩과 보스 전투가 추가되어 보다 다채로운 콘텐츠를 갖춘 새로운 태권브이의 모습을 확인하기 위해 BIAF 행사가 개최된 부천 한국만화박물관에 직접 방문했습니다.

한국만화박물관 1층에 자리한 '로보트 태권브이 VR'의 부스에는 두 대의 트레드밀과 VR HMD 속 화면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커다란 스크린이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백문이 불여일견, 저도 진동 조끼와 센서, HTC 바이브를 착용한 후 트레드밀에 올라 '로보트 태권브이 VR'을 체험해봤습니다.


위지윅 스튜디오의 VR 시네마틱 체험형 콘텐츠 '로보트 태권브이 VR'은 격납고에 잠들어있는 태권브이에 탑승하는 과정을 담은 30초 길이의 프롤로그로 시작하여 기본 전투, 이동, 보스전의 순서로 구성됐습니다. 태권브이의 조종석에 탑승하는 과정에서는 몸에 착용한 센서를 통해 진동이 전해져와 로봇과 '싱크로' 됐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전투는 바이브 컨트롤러를 쥐고 팔을 지르는 동작으로 사방에서 몰려오는 비행 물체를 격추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동을 방해하는 오염된 기둥은 주먹을 연속으로 내질러서 파괴할 수 있는데, 자신의 팔과 조종석 시점에서 바라보는 태권브이의 거대한 강철 팔이 함께 움직이는 모습을 보고 있으니 만화 속 주인공이 된듯한 기분이 들었죠.

이외에도 체험을 통해 '로켓 펀치'나 '광자력 빔' 등 원작의 태권브이가 사용하던 여러 가지 기술을 직접 사용해볼 수 있었습니다. 플레이 시간은 5분이 채 되지 않는 짧은 길이였지만, 어렸을 적 동경했던 로봇 파일럿이 되어 태권브이를 움직인다는 느낌을 충분히 얻을 수 있었습니다.

▲ '로보트 태권브이 VR' 시연 영상


◆ 위지웍 스튜디오 이승호 본부장 인터뷰

▲ 위지윅 스튜디오 이승호 본부장

Q. 위지윅 스튜디오에 대해서 먼저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 위지윅 스튜디오는 CG 전문 프로덕션으로 영화나 영상 VFX, 애니메이션, 인터랙티브 미디어, VR·AR 등 CG 기술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회사입니다. '명량'이나 '미스터 고'와 같은 한국 CG 영화 제작에도 참여했고, 지금도 한국과 중국에서 진행 중인 블록버스터 영화 제작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Q. '로보트 태권브이 VR'은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 VR도 CG 기술을 사용하여 만드는 콘텐츠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어요. '영화 제작에서 사용하는 고 퀄리티의 기술과 경험을 게임에도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다가 유명 IP를 활용한 VR 콘텐츠를 떠올리게 됐죠. 어떤 IP를 사용할지 고민하던 차에 상징성도 있으면서 영화화 계획도 있었던 '로보트 태권브이'의 라이센스를 구입하게 됐습니다.

이후 '로보트 태권브이'의 VFX를 연구하여 VR로 간단하게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스토리 라인과 로봇 디자인을 고안했고, 지금의 시네마틱 체험형 콘텐츠 '로보트 태권브이 VR'을 개발하게 됐습니다.


Q. 확실히 원작의 '로보트 태권브이'와는 다른 모습인데요.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개발했나요?

- 원작의 모습을 그대로 담을 수도 있었지만, VR 버전에서는 태권브이를 조금 현대적인 느낌으로 재해석했어요. 시네마틱 체험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깡통로봇' 같은 원작 속 캐릭터도 전부 배제했고, 완전히 새로운 적 '인베이더'를 새로운 태권브이가 물리친다는 단순한 구조로 만들었죠.

시나리오상에서도 평화로운 시대가 계속됐기 때문에 예전의 태권브이는 폐기됐지만, 지구를 침략한 인베이더에 맞서 새롭게 만들어진 '로보트 태권브이'가 출동한다는 설정입니다. 유저는 원작의 '김훈'과 같은 태권브이의 파일럿이 되어서 미지의 외계생명체를 무찌르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 위지윅 스튜디오에서 새롭게 디자인한 '로보트 태권브이'


Q. '로보트 태권브이 VR'의 체험에 사용되는 장비들도 소개 부탁합니다.

- 먼저 '태권브이'의 이동은 트레드밀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인디고 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한 것으로, 롯데월드 VR 스페이스와 같은 다양한 VR 매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트레드밀이죠. 가슴과 팔에 진동을 전달하는 조끼와 센서는 비햅틱스에서 개발하여 현재 시판 중인 모델이 사용됐습니다. 전체적으로 가볍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로보트 태권브이 VR'의 콘텐츠는 어떤 장비에 한정되지 않는 높은 자유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트레드밀의 사용이 어려운 어린아이들도 자동 이동을 적용하여 쉽게 체험할 수 있고, 기존 VR 아케이드에 갖춰져 있는 VR 체험용 3축, 6축 의자에 맞춰서 어트랙션 변형도 가능하죠. 이때는 유저가 로봇의 조종석에 탑승하여 이동하는 것처럼 진동을 전달하는 방식이 됩니다.

▲ 조끼와 센서를 착용한 후,


▲ 트레드밀에서 '로보트 태권브이 VR'을 체험하게 됩니다


Q. 유저가 직접 '로보트 태권브이'에 탑승한다는 느낌을 극대화하기 위해 특별히 고려한 부분이 있다면?

- 원작 만화 속의 주인공 훈은 조종석에 타서 움직이기도 했지만, 직접 태권도 동작을 취하면서 로봇과 연동하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이미지에 착안해서 '로보트 태권브이 VR'에서는 유저가 로봇과 일체화되는 느낌을 강조했습니다. 트레드밀과 진동 센서를 사용한 것도 이러한 느낌을 극대화하기 위함입니다.


Q.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BIAF) 행사에 '로보트 태권브이 VR'을 전시하게 된 이유도 궁금합니다.

-'로보트 태권브이'의 상징성도 있고, BIAF 행사와 잘 어울릴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상업적인 것을 고민하기보다 행사의 취지에 맞게 출품하는 것에 의의를 뒀죠. 이번 행사에서는 90% 완성된 버전의 '로보트 태권브이 VR'을 일반 대중에 처음으로 공개했는데요. 행사기간 동안 부모님들이 자녀와 함께 와서 체험해보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었어요. 태권브이를 기억하는 어른들에게는 추억을 떠올리는 콘텐츠일 수 있지만, 태권브이를 잘 모르는 어린아이들에게도 멋있는 로봇은 로망이라고 할 수 있잖아요(웃음).




Q. 이후 최종 완성 버전에는 어떤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인가요?

- 시네마틱 체험 이외에 인터랙션의 강조를 위해 전투 부분을 좀 더 긴장감 있게 보강하고, 현재 시네마틱 영상으로 마무리되는 엔딩 부분을 액션 콘텐츠로 풀어낼 수 있도록 수정할 계획입니다. 체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직접 플레이하는 유저가 즐거워야 한다는 것인데요. 현재의 콘텐츠에 100% 만족한다고 볼 수 없고, 계속해서 재미요소를 더하는 업데이트를 할 생각입니다.


Q. '로보트 태권브이 VR'의 정식 버전은 언제 만나볼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 오는 12월 말까지 모든 콘텐츠 개발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내년 초에는 롯데월드의 VR 스페이스에서 직접 체험해볼 수 있을 예정이며, 이외에도 유저들이 국내외의 다양한 VR 테마파크와 체험존에서 '로보트 태권브이 VR'를 만나볼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끝으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 앞으로도 '퍼시픽림'과 같은 영화 속 로봇이나 자체개발 IP를 활용한 새로운 VR 로봇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는데요. 많은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는 VR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 그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VR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체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간의 경험을 확장시켜줄 수 있는 게임이나 학습 분야의 다양한 VR·AR 콘텐츠가 앞으로도 많이 만들어지길 바라며, 위지윅 스튜디오에서도 일반 대중이 편하게 즐길 수 있는 VR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329개 등록됨 (2018-09-18 ~ 2018-03-17)

GPM 몬스터 VR, 온 가족이 함께 하는 추석 이벤트 실시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9-18 11:25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및 VR 테마파크 운영 기업 ㈜GPM(대표 박성준)이 자사가 운영 중인 VR 테마파크 ‘몬스터VR’에서 다양한 추석 맞이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추석 이벤트는 오는 22일(토)부터.....
블록체인과 VR의 융함, '테라 버추아' 체험관 오픈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9-14 15:10
블록체인 기반의 통합형 VR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인 ‘테라 버추아(TERRA VIRTUA) 프로젝트’가 이번달 30일까지 ‘테라 버추아’ VR체험관을 운영한다. 서울특별시 중구에 위치한 서울스퀘어 1층 ‘테라.....
드래곤플라이, 스튜디오더블바바와 '시노스톤 VR' 공동사업 체결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9-14 09:59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는 스튜디오더블유바바㈜(대표 이홍주)와 손잡고 ‘시노스톤 VR(가제)’ 공동 사업을 체결했다고 금일(14일) 밝혔다. 드래곤플라이는 중국 공영 방송 CCTV를 통하여 중국 전.....
한국레노버, 독립형 VR 헤드셋 ‘미라지 솔로’ 국내 교육시장 진출
게임뉴스 | 정수형 기자 (Camfa@inven.co.kr) | 2018-09-13 12:04
한국레노버는 국내 디지털 교육 전문기업 시공미디어(대표 박기석)와 독립형 VR 헤드셋 ‘미라지 솔로’에 대한 총판 계약을 맺고 국내 초등교육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한국레노버의 VR...
스코넥, KVRF에서 아케이드 버전 비트세이버와 배틀 아레나 첫 공개
동영상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9-13 10:40
스코넥엔터테인먼트(대표 황대실, 이하 스코넥)는 지난 5일부터 9일까지 진행 된 코리아VR페스티벌 2018(이하 KVRF2018)에서 ‘비트세이버 아케이드’와 ‘배틀 아레나’ 을 최초로 공개하고, 성황리에 .....
얼터너티브 걸즈, 봉호수 레이드와 퓨어 원피스 뽑기 업데이트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9-12 12:43
VR 대응 육성 RPG ‘얼터너티브걸즈 for Kakao(이하 얼터걸)’가 오늘(12일) 신규 레이드 퀘스트 '거대 괴수 대토벌 : 봉호수 편'과 ‘둘이서 함께 퓨어 원피스’ 뽑기를 업데이트했다. 이번 ‘거대 괴수.....
원이멀스, VR 게임 '블랙뱃지: 시그널' 서비스 개시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9-12 10:44
와이제이엠게임즈(193250, 대표이사 민용재)의 관계사이자 VR 전문 콘텐츠 개발 및 메인 콘텐츠 공급사(Main Contents Provider, MCP)’인 ‘㈜원이멀스(공동대표이사 민용재, 임종균)’는 신작 VR게임 .....
[VR업계동향] MS 신규 특허, VR 어지럼증 해결할까?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9-10 17:03
이번주 VR/AR 업계에는 흥미로운 소식이 가득했습니다. 오큘러스는 OC5 컨퍼런스에서 13개의 강연 주제를 새로 추가했으며, 영국의 유명 배우 앤디 서키스는 매직 리프 원의 모션 캡처를 담당하게 됐습니.....
GPM, 아파치 솔루션의 VR 양궁 게임 ‘바르도’ 국내 서비스 맡는다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9-10 11:06
㈜GPM(대표 박성준)이 자사의 VR 플랫폼 ‘몬스터VR’을 통해 영국 ‘아파치 솔루션’의 VR 게임 ‘바르도(Bardo)’의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영국의 VR 콘텐츠 전문 기업 아파치 솔루션은 마블, .....
베니스 국제영화제 진출한 '버디 VR', 관객들 호평 이어져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9-06 16:30
지난달 30일부터 제75회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공식 상영 중인 국산 VR 애니메이션 ‘버디 VR (BUDDY VR)’에 해외 영화계 인사들은 물론 다양한 관객들의 호평과 관심이 모이고 있다. ‘버디 VR’은 글.....
문체부,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 논의 "VR 산업 분야 정책 마련하겠다"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9-05 17:59
콘텐츠 중소기업의 현장 목소리를 듣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나섰다. 문체부 도종환 장관은 9월 5일(수) 오후 2시,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콘텐츠산업과 관광산업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네오라마, VR 어트랙션 '태권브이 리얼리티' 공개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9-05 15:27
종합엔터테인먼트사인 네오라마(공동대표 김낙일•박정호)는 애니메이션 ‘로보트 태권브이’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VR 어트랙션 ‘태권브이 리얼리티’를 공개하고 추후 사업방향을 발표하는 간담회.....
8대8 VR FPS게임 'BATTLE X', 9월 14일 글로벌 출시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9-05 14:49
네비웍스는 8대8 온라인 멀티플레이 VR FPS게임 'BATTLE X : Birth of the Alliance' PC 버전을 오는 9월 14일 스팀, 바이브 포트, 오큘러스 마켓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9월 4일 밝혔다....
에이서, 업계 최초 분리식 윈도우 MR ‘Acer OJO 500’ 공개
게임뉴스 | 정수형 기자 (Camfa@inven.co.kr) | 2018-09-05 11:37
에이서가 디테처블 윈도우 MR을 시장에 공개했다. 이번에 선보인 MR의 제품명은 ‘Acer OJO 500’으로 업계 최초로 분리형 구조로 설계되어 무엇보다 세척과 보관이...
드래곤플라이, 'DMC 타워' 매각... 4차 산업 집중한다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9-05 11:12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는 ‘DMC타워’ 사옥 매각을 완료하였으며 확보한 자금으로 VR AR 등 4차 산업 혁명의 핵심사업에 공격적인 사업 전개를 위한 전폭적인 투자를 강행할 계획이라고 금일(5일) 밝.....
스코넥, KVRF2018에서 '비트세이버 아케이드' 최초로 선보인다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9-05 10:54
스코넥엔터테인먼트(대표 황대실, 이하 스코넥)가 오는 5일 상암 누리꿈스퀘어에서 개최되는 ‘코리아 VR 페스티벌 2018(이하 KVRF2018)에서 ‘비트세이버 아케이드’와 ‘배틀 아레나’를 최초로 선보인.....
[VR업계동향] 팔머 럭키 "VR 멀미, 올해 해결할 것" [4]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9-04 15:23
이번주 VR/AR 업계는 다양한신기술과 신제품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오큘러스의 창립자인 팔머 럭키는 VR의 고질병인 어지럼증을 영구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솔루션을 연내 공개할 예정이며, '비트 세이버.....
드래곤플라이, 5G 기술로 무선 VR화한 '스페셜포스 VR' 선보여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9-04 14:19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는 KT(대표 황창규)와 함께 자카르타 주경기장 5G 체험존에서 완전무선 VR 게임인 ‘스페셜포스 VR: UNIVERSAL WAR’의 운영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금일(4일) 밝혔다. 이.....
4K로 더 강화된 메카 액션, 'ZOE: 더 세컨드 러너 M∀RS' 출시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9-04 14:08
유니아나는 코나미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신작 ‘ZONE OF THE ENDERS: The 2nd RUNNER – M∀RS’ PS4(PSVR 대응)판을 2018년 9월 4일(화)에 발매한다고 발표했다. 본 작품은 2003년 PS2 버전으로 발매.....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8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치킨을 위한 최고의 MSI 게이밍기어! MSI GM60 게이밍마우스+용용이 열쇠고리

주요 게임일정

목록을 불러올 수 없습니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