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10-24 20:11
댓글 :
27

[취재] 어렸을 적 동경했던 로봇 파일럿이 되어보자! - 로보트 태권브이 VR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컴퓨터 그래픽 전문 프로덕션 위지윅 스튜디오가 올해로 19회째를 맞이한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BIAF2017)'에 행사에 참여하여 자사가 개발한 VR 시네마틱 체험형 콘텐츠 '로보트 태권브이 VR'의 최신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위지윅 스튜디오는 지난 '코리아 VR 페스티벌 2017'을 통해 로봇의 이동과 펀치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로보트 태권브이 VR'의 초기 버전을 공개했었는데요. 엔딩과 보스 전투가 추가되어 보다 다채로운 콘텐츠를 갖춘 새로운 태권브이의 모습을 확인하기 위해 BIAF 행사가 개최된 부천 한국만화박물관에 직접 방문했습니다.

한국만화박물관 1층에 자리한 '로보트 태권브이 VR'의 부스에는 두 대의 트레드밀과 VR HMD 속 화면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커다란 스크린이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백문이 불여일견, 저도 진동 조끼와 센서, HTC 바이브를 착용한 후 트레드밀에 올라 '로보트 태권브이 VR'을 체험해봤습니다.


위지윅 스튜디오의 VR 시네마틱 체험형 콘텐츠 '로보트 태권브이 VR'은 격납고에 잠들어있는 태권브이에 탑승하는 과정을 담은 30초 길이의 프롤로그로 시작하여 기본 전투, 이동, 보스전의 순서로 구성됐습니다. 태권브이의 조종석에 탑승하는 과정에서는 몸에 착용한 센서를 통해 진동이 전해져와 로봇과 '싱크로' 됐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전투는 바이브 컨트롤러를 쥐고 팔을 지르는 동작으로 사방에서 몰려오는 비행 물체를 격추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동을 방해하는 오염된 기둥은 주먹을 연속으로 내질러서 파괴할 수 있는데, 자신의 팔과 조종석 시점에서 바라보는 태권브이의 거대한 강철 팔이 함께 움직이는 모습을 보고 있으니 만화 속 주인공이 된듯한 기분이 들었죠.

이외에도 체험을 통해 '로켓 펀치'나 '광자력 빔' 등 원작의 태권브이가 사용하던 여러 가지 기술을 직접 사용해볼 수 있었습니다. 플레이 시간은 5분이 채 되지 않는 짧은 길이였지만, 어렸을 적 동경했던 로봇 파일럿이 되어 태권브이를 움직인다는 느낌을 충분히 얻을 수 있었습니다.

▲ '로보트 태권브이 VR' 시연 영상


◆ 위지웍 스튜디오 이승호 본부장 인터뷰

▲ 위지윅 스튜디오 이승호 본부장

Q. 위지윅 스튜디오에 대해서 먼저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 위지윅 스튜디오는 CG 전문 프로덕션으로 영화나 영상 VFX, 애니메이션, 인터랙티브 미디어, VR·AR 등 CG 기술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회사입니다. '명량'이나 '미스터 고'와 같은 한국 CG 영화 제작에도 참여했고, 지금도 한국과 중국에서 진행 중인 블록버스터 영화 제작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Q. '로보트 태권브이 VR'은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 VR도 CG 기술을 사용하여 만드는 콘텐츠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어요. '영화 제작에서 사용하는 고 퀄리티의 기술과 경험을 게임에도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다가 유명 IP를 활용한 VR 콘텐츠를 떠올리게 됐죠. 어떤 IP를 사용할지 고민하던 차에 상징성도 있으면서 영화화 계획도 있었던 '로보트 태권브이'의 라이센스를 구입하게 됐습니다.

이후 '로보트 태권브이'의 VFX를 연구하여 VR로 간단하게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스토리 라인과 로봇 디자인을 고안했고, 지금의 시네마틱 체험형 콘텐츠 '로보트 태권브이 VR'을 개발하게 됐습니다.


Q. 확실히 원작의 '로보트 태권브이'와는 다른 모습인데요.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개발했나요?

- 원작의 모습을 그대로 담을 수도 있었지만, VR 버전에서는 태권브이를 조금 현대적인 느낌으로 재해석했어요. 시네마틱 체험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깡통로봇' 같은 원작 속 캐릭터도 전부 배제했고, 완전히 새로운 적 '인베이더'를 새로운 태권브이가 물리친다는 단순한 구조로 만들었죠.

시나리오상에서도 평화로운 시대가 계속됐기 때문에 예전의 태권브이는 폐기됐지만, 지구를 침략한 인베이더에 맞서 새롭게 만들어진 '로보트 태권브이'가 출동한다는 설정입니다. 유저는 원작의 '김훈'과 같은 태권브이의 파일럿이 되어서 미지의 외계생명체를 무찌르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 위지윅 스튜디오에서 새롭게 디자인한 '로보트 태권브이'


Q. '로보트 태권브이 VR'의 체험에 사용되는 장비들도 소개 부탁합니다.

- 먼저 '태권브이'의 이동은 트레드밀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인디고 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한 것으로, 롯데월드 VR 스페이스와 같은 다양한 VR 매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트레드밀이죠. 가슴과 팔에 진동을 전달하는 조끼와 센서는 비햅틱스에서 개발하여 현재 시판 중인 모델이 사용됐습니다. 전체적으로 가볍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로보트 태권브이 VR'의 콘텐츠는 어떤 장비에 한정되지 않는 높은 자유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트레드밀의 사용이 어려운 어린아이들도 자동 이동을 적용하여 쉽게 체험할 수 있고, 기존 VR 아케이드에 갖춰져 있는 VR 체험용 3축, 6축 의자에 맞춰서 어트랙션 변형도 가능하죠. 이때는 유저가 로봇의 조종석에 탑승하여 이동하는 것처럼 진동을 전달하는 방식이 됩니다.

▲ 조끼와 센서를 착용한 후,


▲ 트레드밀에서 '로보트 태권브이 VR'을 체험하게 됩니다


Q. 유저가 직접 '로보트 태권브이'에 탑승한다는 느낌을 극대화하기 위해 특별히 고려한 부분이 있다면?

- 원작 만화 속의 주인공 훈은 조종석에 타서 움직이기도 했지만, 직접 태권도 동작을 취하면서 로봇과 연동하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이미지에 착안해서 '로보트 태권브이 VR'에서는 유저가 로봇과 일체화되는 느낌을 강조했습니다. 트레드밀과 진동 센서를 사용한 것도 이러한 느낌을 극대화하기 위함입니다.


Q.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BIAF) 행사에 '로보트 태권브이 VR'을 전시하게 된 이유도 궁금합니다.

-'로보트 태권브이'의 상징성도 있고, BIAF 행사와 잘 어울릴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상업적인 것을 고민하기보다 행사의 취지에 맞게 출품하는 것에 의의를 뒀죠. 이번 행사에서는 90% 완성된 버전의 '로보트 태권브이 VR'을 일반 대중에 처음으로 공개했는데요. 행사기간 동안 부모님들이 자녀와 함께 와서 체험해보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었어요. 태권브이를 기억하는 어른들에게는 추억을 떠올리는 콘텐츠일 수 있지만, 태권브이를 잘 모르는 어린아이들에게도 멋있는 로봇은 로망이라고 할 수 있잖아요(웃음).




Q. 이후 최종 완성 버전에는 어떤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인가요?

- 시네마틱 체험 이외에 인터랙션의 강조를 위해 전투 부분을 좀 더 긴장감 있게 보강하고, 현재 시네마틱 영상으로 마무리되는 엔딩 부분을 액션 콘텐츠로 풀어낼 수 있도록 수정할 계획입니다. 체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직접 플레이하는 유저가 즐거워야 한다는 것인데요. 현재의 콘텐츠에 100% 만족한다고 볼 수 없고, 계속해서 재미요소를 더하는 업데이트를 할 생각입니다.


Q. '로보트 태권브이 VR'의 정식 버전은 언제 만나볼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 오는 12월 말까지 모든 콘텐츠 개발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내년 초에는 롯데월드의 VR 스페이스에서 직접 체험해볼 수 있을 예정이며, 이외에도 유저들이 국내외의 다양한 VR 테마파크와 체험존에서 '로보트 태권브이 VR'를 만나볼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끝으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 앞으로도 '퍼시픽림'과 같은 영화 속 로봇이나 자체개발 IP를 활용한 새로운 VR 로봇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는데요. 많은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는 VR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 그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VR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체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간의 경험을 확장시켜줄 수 있는 게임이나 학습 분야의 다양한 VR·AR 콘텐츠가 앞으로도 많이 만들어지길 바라며, 위지윅 스튜디오에서도 일반 대중이 편하게 즐길 수 있는 VR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311개 등록됨 (2018-02-20 ~ 2017-08-19)

엡손, 명지전문대와 MOU 체결 "차세대 AR/VR 전문가 육성한다"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2-20 11:58
한국엡손(이하 엡손, 대표 시부사와 야스오)이 명지전문대학과 스마트글라스를 활용한 AR/VR 콘텐츠 제작 및 활용 교육을 위한 산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엡손과 명지전문대 측은 지난 19일...
경기도가 육성한 VR·AR 스타트업, 26일 첫 데모데이 개최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2-20 11:46
경기 VR・AR 창조오디션 1기 데모데이가 오는 26일 수원 광교비즈니스센터 11층에 위치한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열린다. 데모데이는 투자자를 상대로 스타트업이 사업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100억 원 유치한 '소셜네트워크', XR 전문 기업으로 도약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2-20 10:27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전문기업인 (주)소셜네트워크(대표 박수왕)가 이달 초 200억 원 규모의 상장 전 투자유치(프리 IPO)에 나서 보름만에 100억 원을 유치했다고 밝혔다....
[VR업계동향] 눈 앞에 펼쳐진 평창 올림픽, 뉴욕타임스 AR 뉴스 서비스 도입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2-19 18:44
이번 주는 춘절을 맞이하면서 중국 VR 업계가 전반적으로 조용했습니다. 하지만, 해외 VR 업계에서는 여전히 많은 희소식이 있었습니다. 우선, 스포츠 VR 플랫폼 LiveLike가 960만 달러의 시리즈B 투자를.....
[영상] 같이 하면 게임, 홀로 하면 호러 '나호러집에 - 인페이션트' [13]
동영상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18-02-18 22:37
편하게 누워 웃으면서 공포 영화를 보고 공포 게임 하며 무서워하는 친구 보며 배꼽이 빠질 듯 웃으며 뒹굴던 당신. 당신은 심리적 안정감을 소중히 여기지 않았지. 늦은 밤, 텅 빈 건물에 혼자 있어도 .....
과연 풀 수 있을까? 인디 퍼즐게임 '룸즈', 플레이스테이션 아레나 출전 [1]
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2-16 16:09
자료제공 - 프리즘플러스 일본의 게임개발사/퍼블리셔 주식회사 프리즘플러스(본사 소재지: 도쿄 나카노구, 대표: 야타니 아키후미)가 오는 3월 3일(토) ~4일(일) 이틀간 서울 광진구에 있는...
얼터너티브 걸즈, 베이글녀 시온의 VR라이브 'Heart Cleaning' 업데이트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2-14 12:39
VR 대응 육성 RPG ‘얼터너티브 걸즈 for Kakao(이하 얼터걸)’이 오늘(14일) 신규 VR 컨텐츠인 ‘VR 라이브’ 시온 편인 ‘Heart Cleaning’을 업데이트 했다. 얼터걸의 핵심 VR 컨텐츠인 VR 라이브는 .....
와이제이엠게임즈, 스팀 통해 자사 VR게임 '설맞이 할인 이벤트' 실시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2-14 10:50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민속 고유의 명절인 설을 맞아, 온라인 플랫폼 스팀(Steam)으로 출시된 자사의 VR게임들을 40% 할인하는 설맞이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본 이벤트는 2월 16일부터.....
최신 VR 기술이 전부 모인다! '서울 VR·AR 엑스포 2018’ 4월 19일 개막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2-13 15:16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VR∙AR B2B 전문 전시회 & 컨퍼런스인 ‘서울 VR·AR 엑스포 2018(이하 VR 엑스포)’가 오는 4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VR 엑스포는 VR∙AR 생태계의 다양...
[VR업계동향] 머시니마의 창시자 휴즈 핸콕 사망... 원인은 심장병 [4]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2-12 16:06
이번주 VR/AR 업계는 희비가 교차했다. 좋은 소식을 먼저 전하자면, 인텔은 보통 안경과 크기가 동일한 스마트 글라스 Vaunt를 정식 출시했다. 해당 제품의 프레임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중량이 50그.....
얼터너티브 걸즈, '메이야 습격: 신비한 나무 열매' 퀘스트 업데이트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2-12 15:44
VR 대응 육성 RPG ‘얼터너티브 걸즈 for Kakao(이하 얼터걸)’이 오늘 (12일) '메이야 습격: 신비한 나무 열매' 신규 퀘스트와 ‘예쁜 특훈 리프레시 요가’ 뽑기를 업데이트 했다. 새로운 이벤트 퀘스.....
[뉴스] PS VR 전용 FPS '브라보팀' 3월 7일 한국어화 발매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2-09 12:59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 대표: 안도 테츠야)는 PlayStation VR(이하 PS VR)용 소프트웨어 ‘Bravo Team’의 한국어 버전을 2018년 3월 7일(수) 39,800원에 발매한다. 또한 PS VR용.....
[뉴스] 경기콘텐츠진흥원 VR/AR 육성사업 'NRP' 멤버 해외 진출 지원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2-09 10:58
경기콘텐츠진흥원(이하 경콘진)의 VR/AR 육성사업 파트너사인 뉴탤런트글로벌과 87870이 NRP멤버 해외진출에 힘쓰고 있다. 뉴탤런트글로벌과 87870은 태국에서 열린 KFC ASIA CON...
[뉴스] 스코넥, 자에포 2018에서 FPS VR '블랙울프 : 사막의 전투' 공개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2-08 14:27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오는 2월 9일(현지시각)부터 2월 11일까지 일본 도쿄 마쿠하리에서 개최되는 ‘자에포2018(Japan Amusement Expo)’에 참가하여 ‘블랙울프 : 사막의전투’ 를 비롯한 워킹어트랙션.....
[뉴스] 요즘은 공룡이 대세! 스네일, VR 게임 '아크 공원' 3월 22일 스팀으로 출시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2-08 11:24
스네일게임즈는 공룡을 주제로 한 VR 게임 '아크 공원'이 오는 3월 22일 스팀, 오큘러스 리프트, PSVR을 통해 글로벌 출시된다고 밝혔다. '아크 공원'은 높은 자유도와 디테일한 그래픽, 공룡 등 고대 생.....
[뉴스] 카카오게임즈, 오프라인 VR 테마파크 전용 신작 '화이트데이 담력시험' 공개 [23]
동영상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2-07 15:23
대표적인 국산 호러 게임 시리즈인 ‘화이트데이’ 시리즈의 IP를 활용하는 VR 전용 신작. ‘화이트데이: 담력 시험’이 공개되었다. 오프라인 VR 테마파크를 통해 3월부터 기동을 시작한다. 카카오게임.....
[VR업계동향] 한국 AR게임 '모스랜드' 암호화폐로 500만 달러 규모 ICO 유치 [1]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2-06 13:06
이번 주 VR/AR 업계는 대기업들의 각종 소식으로 뜨거웠습니다. 오큘러스는 역사상 최대 규모의 채용 공고를 내걸었고, 페이스북은 구글 AR 상품 총 책임자를 자사의 Camera AR 상품 관리자로 스카웃하여.....
[영상] VR로 즐기는 스텔스 호러 로그라이크, '더 퍼시스턴스' 7월 24일 출시 [6]
동영상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2-05 15:40
드넓은 우주 속 폐쇄 공간, 이 기묘한 모순이 주는 공포를 제대로 맛볼 수 있는 VR 호러 게임이 등장했다. 영국의 게임 개발사 파이어스프라이트(Firesprite)가 개발 중인 PS VR 전용 호러 게임 '더 퍼시.....
[취재] 게임 속 카트 레이싱, AR로 즐기자! '하도카트 챔피언십 2018' 개최 [1]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2-04 18:16
AR 전문 기업 '소셜네트워크'가 금일(4일), 롯데몰 은평점에서 AR 카트 레이싱의 활성화를 위해 'AR 하도카트 챔피언십'을 개최했다. '하도카트 레이스(이하 하도카트)'는 소셜네트워크가 현재 일본에서.....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7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7가지 프리미엄 사운드를 하나에 담다 모비프렌 블루투스 이어셋 MFB-E7100 샴페인골드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