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그나라로크 온라인에 호문클루스 관련 상향이 이루어진 10월 25일 업데이트가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로 호문클루스의 최대 레벨이 150에서 175로 늘어나고, 레벨 확장에 따라 레벨 별 성장 능력 한계치가 상향 조정되었다. 또한, 물리-마법 공격력 공식이 변경, 전체적인 화력이 증가했다. 여기에, 모든 스킬의 쿨타임이 글로벌 쿨타임에서 스킬 쿨타임으로 변경되기도 했다.

호문클루스의 경험치 분배 방식도 변경되었다. 이제, 호문클루스가 전투로 획득한 경험치가 주인 캐릭터에 귀속되며, 주인 캐릭터가 획득한 경험치의 10%는 호문클루스의 경험치로 분배된다. 또한, 자동 먹이 먹기 기능도 추가되어, 좀 더 호문클루스 관리가 편리해졌다.

호문클루스의 전투 방식도 크게 바뀌었다. 호문클루스는 공격 대상으로 지정되지 않은 대상에 한해 AI에 의한 전투를 진행할 수 없게 되었다.

한편, 사크라이(테스트) 서버에서는 캐릭터 소지 무게 패널티가 완화되었다. 기존에는 소지 무게량이 50%일 경우 HP/SP가 자동으로 회복되지 않았는데, 이 상한선이 70%로 늘어났다.

다음은 해당 패치 노트의 전문이다.


[공지] 10월 25일(수) 전 서버 정기점검 안내

안녕하세요.
(주)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온라인 운영팀입니다.

10월 25일(수) 정기점검에 대한 안내입니다.

■ 점검 시간

- 전 서버 : 09:30 ~ 17:11 (완료)


■ 공통 패치내용

- 크리투라 학원의 일부 NPC가 단축키를 잘못 설명해주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캐릭터가 앉은 상태에서 쇼티가 주는 버프를 받을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퀘스트 "여우사냥" 이 구미호가 아닌 월야화를 잡는 것으로 되어있던 내용이 수정됩니다.
- 퀘스트 "전설의 기사, 앰버나이트"가 특정 상황에서 받아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본 서버 패치내용

- 캐릭터 생성 후 첫 접속 시 지급 아이템이 "구급 상자(5)"로 변경됩니다.
- 달성 과제 "발할라에서 환생!"의 보상이 "스페셜 기프트 박스"에서 "모험가 지원 상자(1)"로 변경됩니다.
 → 기존 "스페셜 기프트 박스"의 구성품은 "모험가 지원 상자(1)"에 포함됩니다.
 → 업데이트 이전에 과제 목표 보상을 지급받은 경우 재 지급되지 않습니다.
- 달성 과제 : "또 다른 모험의 시작!"이 추가됩니다. (11:07 내용수정)
 → "또 다른 모험의 시작!"의 보상으로 "초심자 지원 상자(100)"이 지급됩니다.
 → 업데이트 이전에 과제 목표(100레벨 달성)를 달성한 경우 추가적으로 레벨 업을 진행하시면 과제가 달성됩니다.
 → 이미 175레벨인 경우에도 지급받을수 있도록 수정예정이며, 해당 내용은 추후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 초심자 장비류 27종이 추가됩니다.
- 초심자 무기류의 서비스를 담당하는 NPC "초심자 무기 담당자"가 프론테라에 추가됩니다.
- 특정 스킬 (캐논 스피어, 샤프 슈팅, 세비지의 영혼)의 타격 판정 기준이 개선됩니다.
 → 기존: 위치에 있는 일부 적만 타격 판정을 받음
 → 변경: 위치에 있는 모든 적이 타격 판정을 받음
- 제네릭의 직업 개선 내용이 업데이트 됩니다.

# 제네릭
- 호문클루스 최대 레벨이 확장됩니다.
 → MaxLv이 150에서 175로 확장됩니다.
 → 레벨 확장에 따라 레벨 별 성장 능력 한계치가 상향 조정됩니다.
- 호문클루스 물리 및 마법 공격력 공식이 변경되어, 물리 및 마법 공격력이 증가됩니다.
- 기본 호문클루스(리프, 아미스트르, 바닐미르스, 필리르)의 모든 스킬에 대해서 글로벌 쿨타임이
 스킬 쿨타임으로 변경됩니다.
- 호문클루스S의 일부 스킬의 MaxLV이 확장되며 밸런스가 조정됩니다.
 ① 에이라
  → 이레이져 커터 : MaxLV이 확장되며(5 → 10), 데미지가 증가됩니다.
           풍속성이 무속성으로 변경되며, 글로벌 쿨타임이 제거됩니다.
  → 제노 슬래셔 : MaxLV이 확장되며(5 → 10), 데미지가 증가됩니다.
          무속성이 풍속성으로 변경되며, 글로벌 쿨타임이 제거됩니다.
 ② 에레노아
  → 스타일 체인지 : 캐스팅이 제거됩니다.
  → 소닉 크로우 : 글로벌 쿨타임이 스킬 쿨타임으로 변경됩니다.
  → 실버베인 러쉬 : MaxLV이 확장되며(5 → 10), 데미지가 증가됩니다.
           스킬 쿨타임이 소폭 감소됩니다.
  → 미드나잇 프렌지 : MaxLV이 확장되며(5 → 10), 데미지가 증가됩니다.
            스킬 쿨타임이 소폭 감소됩니다.
 ③ 바이에리
  → 안그리프 모더스 : 회피율 및 방어력 하락 패널티가 감소됩니다.
  → 슈탈 호른 : MaxLV이 확장되며(5 → 10), 데미지가 증가됩니다.
         글로벌 쿨타임이 제거됩니다.
  → 하일리게 슈탕에 : MaxLV이 확장되며(5 → 10), 데미지가 증가됩니다.
            글로벌 쿨타임이 제거되며, 효과 범위가 증가됩니다.
 ④ 세라
  → 페인 킬러 : MaxLV이 확장되며(5 → 10), 시전 거리가 5셀로 증가됩니다.
  → 니들 오브 페럴라이즈 : MaxLV이 확장되며(5 → 10), 데미지가 증가됩니다.
              글로벌 쿨타임이 제거됩니다.
 ⑤ 디이터
  → 파이로 클래스틱 : MaxLV이 확장됩니다.(5 → 10)
            상태 해제시, 더 이상 무기가 파손되지 않습니다.
  → 라바 슬라이드 : MaxLV이 확장됩니다.(5 → 10)
           최대 범위가 확장됩니다.
- 호문클루스 경험치 분배 방식이 변경됩니다.
 → 호문클루스가 전투를 통해 획득한 경험치(직업 경험치 포함)가 주인 캐릭터에게 귀속됩니다.
 → 주인 캐릭터가 획득한 경험치의 10%를 호문클루스의 경험치로 분배합니다.
- 호문클루스 자동 먹이 먹기 기능이 추가됩니다.
 → 호문클루스 상태UI에서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호문클루스의 경험치 테이블이 변경됩니다.
 → 낮은 레벨대의 필요 경험치가 감소되며, 레벨이 높아질 수록 점차 높아집니다.
- 호문클루스 전투 방식이 변경됩니다.
 → "ALT + 우클릭"으로 호문클루스가 공격 대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호문클루스는 지정된 공격 대상을 인식하여 AI에 의한 전투를 시작합니다.
 → 공격 대상으로 지정되지 않은 대상에 대해서는 AI에 의한 전투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 "ALT + T" 혹은 "대기" 기능을 활성화하면 공격 대상 지정을 일괄 해제할 수 있습니다.

■ 사크라이 서버 패치내용

- 캐릭터가 소지한 무게에 따른 패널티가 변경됩니다.
 → 기존 : 소지 무게량이 50%이상일 경우, HP/SP 자연회복 불가
 → 변경 : 소지 무게량이 70%이상일 경우, HP/SP 자연회복 불가

점검 내용을 숙지하시어 이용에 차질 없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온라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