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에서 10월 26일(목) 점검을 통해 업데이트가 완료됐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마창사 신규 직업인 드래고니안 랜서와 다크 랜서의 2차 각성이 추가되었다. 2차 각성을 통해 신규 스킬이 추가되었을뿐만 아니라 밸런스에도 다소의 변화를 거쳤다.

또한, 던전 중 일반 루크의 진행 방식이 변경되었고, 에컨 던전의 보스 및 네임드 몬스터의 무적 판정 완화, 일부 아이템의 옵션 변경이 있었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계정 닉네임이라 할 수 있는 모험단 이름을 설정할 수 있으며, 기존의 친구 추가와 달리 모험단 친구 추가 기능이 생겼다.

세리아 방에서는 워프 포탈 기능이 추가되어 자신이 가고 싶은 곳으로 편하게 이동할 수 있으며, 이계 던전/고대 던전의 파티 찾기 기능이 통합 채널에서도 쓸 수 있다.

이외에 신규 이벤트로 무기한 불사조 무기를 획득할 수 있는 '공간을 가르는 창'과 10월 31일(화) 할로윈을 맞이하여 퀘전더리 아이템 등을 획득할 수 있는 할로윈 빙고 이벤트가 시작됐다.


▲ 이제 남은건 던페? 마창사 신규 직업의 2차 각성까지 완료!




■ 오리진 업데이트의 마침표! 마창사 2차 각성 전원 완료

팔라딘, 드래곤 나이트의 뒤를 이어 출격한 마창사 신규 직업인 드래고니안 랜서와 다크 랜서의 2차 각성이 등장했다.

각성명은 각각 제노사이더, 에레보스라는 이름을 지니고 있으며, 일러스트에서도 다소 검소(?)해보이던 1차 각성과 달리 2차에서는 화려한 이펙트로 꾸며졌다.

제노사이더는 힘의 근원, 광룡분쇄창, 데보닝 슬래셔, 데스 차지 총 4개의 스킬이 추가되었고, 뭔가 아쉬웠던 드래고니안 랜서의 연계를 보충해줄 스킬들로 평가받는다. 2차 각성기의 경우 창을 순간적으로 거대화시켜 전방으로 돌진하며 베어내는 모션이다.

특히 2각 패시브인 힘의 근원에 서번트 랜스의 관통확률이 추가되어 밸런스 패치에서도 사출 위치가 조정되는 등의 상향을 받았다. 이외에도 경직에 애를 먹던 스케일 그라인더나, 선딜레이가 길었던 램 펜스 등도 상향을 받았다.


▶ 캐릭터 밸런스 : 드래고니안 랜서 바로가기

▲ 드래고니안 랜서 2차 각성 제노사이더



다크 랜서는 에레보스라는 다소 낯설은 이름으로 변경됐다. 에레보스란 그리스 신화에서 암흑을 의인화한 신으로 어둠을 쏘아대는 다크 랜서의 2차 각성명으로 잘 어울린다는 평가다.

추가된 스킬은 심연에 드리운 어둠, 폴링 데스, 다크 임펄스, 멸광천두 4종류이며, 기존의 스킬에 비해 더욱 화려한 이펙트를 선사한다.

중요한 패시브 스킬은 기본/스킬 공격력과 일부 잠식 스킬의 범위가 증가하는 효과로 시너지 딜러로써의 효율을 더욱 높여준다.

폴링데스 및 다크 임펄스는 다크 랜서답게 범위가 굉장히 넓은 편이며, 2차 각성 스킬인 멸광천투는 홀딩 판정을 지니고 있다. 밸런스 패치는 백스탭 중 창을 투척하는 제국식 투창술 기능 추가, 다크 엠비션의 투사체 속도 증가 등 소소한 상향이 이뤄졌다.


▶ 캐릭터 밸런스 : 다크 랜서 바로가기

▲ 다크 랜서 2차 각성 에레보스




■ 모험단 친구 추가 기능

그동안 오랫동안 던파의 친구 추가는 친구 추가를 하는 캐릭터에만 등록되어, 다른 캐릭터로 접속해도 매번 등록을 해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하지만 모험단 시스템이 개편되고 이번에 새롭게 모험단 친구 기능이 추가되면서 계정 단위로 친구들을 등록할 수 있도록 변경됐다.

쉽게 생각해서 계정 친구 등록이라고 볼 수 있는데 지금까지는 캐릭터별로 친구를 등록한 뒤 등록 제한이 걸리면 눈물을 머금고 등록 해제를 누르기도 했지만, 이제 모험단 등록을 통해서 해당 친구의 모든 캐릭터가 등록되므로 번거로움을 덜었다고 볼 수 있다.

모험단친구는 기존의 친구 등록 단축키인 'L'키를 눌러 확인할 수 있으며, 친구 등록처럼 일방적으로 추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친구 신청을 보내 상대가 수락하면 서로 등록되는 시스템이다.

등록이 완료되면 서로 계정 내 접속한 캐릭터를 즉시 확인할 수있고, 어느 채널에 있는지 등의 정보를 알 수 있다. 이는 자신 혹은 상대가 캐릭터를 바꾸더라도 유지되며, 모험단 친구 최대 등록 인원은 50명이다.

주의할 점으로 친구 등록을 요청하려면 상대 모험단 이름이 필요한데 친구가 아직 모험단 이름을 설정하지 않은 상태라면 등록할 수 없다. 모험단 이름은 업데이트 후 접속 시 캐릭터 선택창에서 설정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상대가 모험단 친구를 삭제할 경우 내 모험단 친구 등록에서도 자동 삭제되며, 이때 별도의 메시지는 전달되지 않는다. 그리고 친구 요청 후 3일동안 수락하지 않을 경우 요청 목록에서 자동 삭제된다.


▲ 계정 친구 등록 시스템의 추가


▲ 등록하면 서로 캐릭터를 교체해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 파티 찾기 기능의 전 채널 통합

이계와 고대 던전 채널에만 적용되던 파티 찾기 기능이 통합 채널로 확대 적용된다. 이제 파티를 위해 채널을 바꾸면서 일일히 찾아다닐 필요 없이 자신의 채널에서도 다른 채널의 파티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레이드 채널과 마찬가지로 모집중인 파티만 보기 기능이나 내 채널만 보기 기능 등 각종 편의 사항도 추가되어 파티 플레이가 원활해졌다. 이외에도 자동 창 띄우기, 자동 새로고침 등의 기능이 있다.


▲ 파티 모집이 좀 더 개선되었다




■ 2각이 나왔으니 불사조 무기를 지급하지! 신규 이벤트 2종

2차 각성과 함께 동시에 신규 이벤트 2종도 진행된다. 첫 번째 이벤트는 '공간을 가르는 창' 이벤트로 이벤트 기간 내에 마창사 캐릭터를 생성하여 2차 각성을 진행하면 특정 레벨을 달성할때마다 보상을 지급한다.

주요 보상으로는 불사조 유니크 무기와 불사조 무기 전용 강화권 및 재련권 상자(+12강 / +7 재련), 차원의 조각, 크로니클 세트 1부위 선택 상자, 고대던전 퀘스트 레전더리 선택 상자가 있다. 해당 이벤트는 17레벨 이상 마창사 캐릭터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레벨 구간별로 공격 속도 / 캐스팅 속도 / 이동 속도 증가 등의 버프가 자동 적용된다.

특히 해당 이벤트 기간 동안 마창사 유저와 파티를 맺으면 마창사 캐릭터 수에 따라 추가 경험치 보너스가 지급되므로 마창사들의 급속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벤트 기간은 10월 26일(목)부터 11월 16일(목)까지 3주간이다. 주의 사항으로는 불사조 무기와 차원의 조각 상자는 캐릭터 당 1회 지급하며, 크로니클 및 퀘전더리 상자는 계정당 1회 지급한다.


▲ 육성을 돕는 불사조 무기 지급!


▲ 이벤트 기간동안 마창사를 육성하면 버프가 자동으로 걸린다



두 번째 이벤트는 할로윈을 맞이하여 10월 26일(목)부터 11월 16일(목) 점검 전까지 진행되는 '할로윈 빙고' 이벤트다.

17레벨 이상 캐릭터를 보유한 유저라면 모두 참가할 수 있으며, 적정 레벨 던전을 돌아 할로윈 빙고 상자를 모은 후 인게임 이벤트 탭을 눌러 빙고를 완성하는 이벤트다.

빙고판은 적정 레벨 던전 50회를 클리어하거나 혹은 매주 목요일 오전 6시에 초기화가 이뤄지며, 빙고판의 핵심인 가운데 비밀번호는 매일 바뀐다는 설정이다.

빙고를 달성할때마다 이벤트 보상이 주어지며, 피로도 캔디 / 호박 주화 / 물약 상자 / 크리쳐 먹이 주머니 등이 보상으로 지급된다.

할로윈 주화로는 세리아 방에 있는 빙고 상점에서 퀘전더리 선택 상자와 속성 보주, 무기 보주 칼레이도 박스 등 유용한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참고로 할로윈을 맞이하여 NPC들의 복장이 모두 할로윈 코스튬으로 바뀐 상태인데, 이를 찾아다니면서 감상하는 것도 이번 이벤트의 즐거움이 될 것이다.


▲ 할로윈 이벤트는 적정 레벨을 돌면 진행된다


▲ 주화로 교환할 수 있는 할로윈 빙고 상점 보상


▲ 개인적으로 가장 잘 어울렸던 피피의 코스튬


▲ 어, 어라? 어디서 많이 보신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