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 테스트 서버에 의상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 업데이트됐다. '의상실'이라는 명칭으로 추가된 새로운 공간에서는 몇가지 지정된 의상을 '맞춤 의상'으로 변경하고 무늬를 입히거나 색상을 변경하는 등 의상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할 수 있다.

의상 커스터마이징은 새로 생긴 '의상실'에서 진행할 수 있다. 의상실은 ESC를 눌러 메뉴를 호출하면 우측 하단에서 아이콘을 클릭해 들어갈 수 있으며, 이외에 인벤토리에서 의상을 클릭하고 메뉴에서 의상실을 클릭해도 된다. 내부 UI는 문파 의상실과 비슷하며, 의상의 무늬나 색상 등을 부위별로 변경하는 방식과 고를 수 있는 선택지 역시 문파 의상실과 빼닮았다.

참고로 의상 커스터마이징은 아무 의상에 대해 진행할수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의상 커스터마이징을 하기 위해서는 게임에서 지정된 의상을 '맞춤 의상'으로 먼저 변경해주어야 하는데,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는 순백, 주신, 장미, 꿈나라 등 몇 종류의 의상이나 장식들만 맞춤 의상으로 변환이 가능하다. 이 리스트는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시 변경될 가능성이 높으며,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는 맞춤 의상 변환이 가능한 의상들을 비룡공상에서 5동에 판매하고 있다.

▲ 충격과 공포의 노란 깔깔이 꿈나라도 상상에 그치지 않는다


의상실, 나아가서 의상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은 특정 의상과 의상장식, 머리장식, 얼굴장식 등을 부위별로 염색하거나 패턴을 입혀 자신만의 의상을 만드는 것이다. 문파 의상실에서 사용하던 대부분의 무늬와 색상을 사용할 수수 있으며 하나의 의상에 중심, 보조, 꾸밈 등 여러 파트로 염색 가능 부위가 나누어져있기 때문에 자신의 스타일을 투영한 옷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의상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일반 의상을 '맞춤 의상'이라는 것으로 재봉해야 한다. 예를 들어 순백의 경우 '맞춤 순백'으로 의상을 재봉하여야 색을 입히거나 무늬를 넣을 수 있다. 맞춤 의상 재봉을 위해서는 '재봉실'이라는 아이템이 필요하며, 테스트 서버에서는 무료로 판매되고 있지만 라이브 서버에서 해당 아이템 입수 경로는 변경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 재봉을 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는 추억, 회상, 환희, 핑크 하트, 열정의 회사원, 순백, 백년가약, 특급 항해사, 꿈나라, 꿈나라 모자, 주신 세트, 장미 세트가 있다. 해당 의상들은 아이콘 좌측 상단에 회색의 저고리 모양이 표시되어 재봉이 가능한 아이템이라는 것을 알려주며, 재봉을 통해 맞춤 의상을 만들면 아이콘이 노랗게 빛나는 모양으로 바뀌게 된다.

맞춤의상 변경이 완료되었다면 본격적으로 의상실에서 의상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할 수 있다. 진행 방식 자체는 매우 알아보기 쉽게 구성되어 있어, 의상과 의상장식, 얼굴장식, 머리장식에서 원하는 부위에 원하는 색상, 무늬를 선택해서 집어넣어주면 된다. 무늬의 경우 강약조절을 통해 얼마나 진하게 표시해줄지를 결정할 수 있다.

디자인이 완료되었다면 하단의 '의상 제작' 버튼을 눌러 커스터마이징을 완료할 수 있다. 이때 자신이 선택한 패턴이나 색상에 따라 재료가 바뀌게 되는데, 테스트 서버에서는 나류국 주화를 통해 이를 지불할 수 있지만 라이브 서버에서는 패턴과 염색약이 필요할 가능성이 높다.

▲ 의상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의상을 '재봉'하여 맞춤 의상을 만들어야 한다

▲ 의상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맞춤 의상의 모습, 아이콘 좌측 상단에 별도의 모양이 출력된다

▲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 맞춤 의상 변환을 할 수 있는 아이템 리스트


의상 커스터마이징 시 참고해둘만한 부분도 있다. 먼저 기본적으로 맞춤 의상은 의상과 별개의 아이템이며, 문파복과 마찬가지로 맞춤 의상은 도감에 보관할 수 없다는 점이 있다. 맞춤 의상 변경 시 기존 의상과 색상이 달라지는 케이스도 있으며, 선택할 수 있는 파츠에 제한이 있는만큼 염색을 할 수 없는 부위도 존재하며, 원하지 않는 부위가 다른 부위와 함께 염색이 되는 경우도 존재한다.

반면에 의상 장착면에서는 페널티가 덜하다. 예를 들어 장미 의상 세트를 맞춤 장미로 변경해서 착용하더라도 소셜액션과 꽃잎이 휘날리는 이펙트가 동일하게 발동되며, 모든 부위를 맞춤 의상으로 변경하지 않더라도 섞어서 입는것도 가능하다. 세트효과도 동일하게 발동되며 소셜 액션도 사용할 수 있다.

머리장식의 경우에는 독특한 효과도 있다. 바로 캐릭터의 머리카락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이다. 착용하는 의상 구성에 따라 머리색이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느꼈다면 이제 캐릭터 외형을 바꿀 필요 없이 머리장식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원하는 스타일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외 만약 맞춤 의상을 일반 의상으로 되돌리고 싶다면 다시 재봉을 해주면 된다. 맞춤 의상에서 의상으로의 재봉할 때는 반대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재봉실이 필요하며, 의상으로 되돌리면 맞춤 의상에 적용되어있던 외형변경 정보는 초기화된다.

▲ 맞춤 의상에서 장미꽃의 색상이 녹색으로 변경된 모습

▲ 맞춤의상과 일반 의상을 섞어서 착용해도 세트 효과를 받을 수 있다

▲ 머리장식 커스터마이징 시 캐릭터의 머리카락 색상도 바꿀 수 있다

▲ 맞춤 의상을 일반 의상으로 다시 재봉할수도 있으며 재봉실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