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블리즈컨이 진행되는 미국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서 펼쳐진 2017 스타크래프트2 WCS 글로벌 파이널 4강 경기에서 어윤수와 이병렬이 각각 스페셜과 전태양을 잡아내며 결승에 올랐다.

4강 1세트 스페셜은 앞마당에 사령부를 빠르게 가져간 뒤 화염차와 벤시로 어윤수를 흔들었다. 흡사 한국 선수의 견제같은 움직임을 보여준 스페셜은 어윤수에게 큰 피해를 입혔고, 어윤수는 어쩔 수 없이 한 타이밍 일벌레를 보충한 뒤 바퀴로 견제를 떠났다. 그러나 이미 스페셜은 사이클론과 공성 전차까지 확보한 상황이라 손쉽게 수비에 성공했다.

테란이 굉장히 유리한 상황, 그러나 스페셜은 메카닉으로 병력을 구성하며 어윤수에게 회복할 시간을 내줬고, 잠복 바퀴로 이득을 챙긴 뒤 바퀴와 히드라리스크, 살모사까지 갖춘 저그가 역전에 성공하며
1세트를 가져갔다.

이어진 2세트에서 어윤수는 빠른 산란못 이후 궤멸충 올인을 통해 스페셜의 허를 찔러 승리했고, 3세트에서는 무난한 운영으로도 제압에 성공하며 3:0 완승을 거두며 결승에 먼저 진출했다.



4강 2경기에는 이병렬이 전태양을 상대로 패패승승승이라는 짜릿한 스코어로 역전에 성공했다.

전태양은 특유의 빠른 움직임을 통해 1세트를 가져갔고, 2세트에서도 초반부터 바이킹, 화염차를 적극 활용하며 이병렬을 괴롭힌 뒤 메카닉 체재를 통해 순식간에 2:0을 만들었다. 3세트에서 전태양은 해병이 세 마리일 때 3사령부를 완성시키며 배를 불렸고 바이오닉 체재를 준비했다.

엄청나게 배를 불린 전태양에 비해 이병렬은 이를 확인하지 못해 저글링으로 몰래 건물을 찾으며 일벌레를 화끈하게 생산하지 못하며 불리해져갔다. 그러나 전태양은 이병렬의 맹독충 둥지를 확인하고 올인일지도 모른다는 압박감에 인프라를 쭉쭉 올릴 타이밍에 자신의 입구 지역에 공학 연구소를 다수 건설하며 자원을 낭비했고, 이병렬의 저글링 견제에 흔들리며 전투에서도 패배하고 승부는 4세트로 이어졌다.

4세트는 초반에 전태양이 견제를 통해 일벌레를 20기 가량 잡아내며 좋게 출발했지만, 이병렬은 부드러운 운영으로 후반을 이끌었고, 메카닉에 맞서 군단숙주와 타락귀로 대처했다. 치열한 난전이 펼쳐졌고, 군단숙주로 수비하며 타락귀를 통해 전태양의 궤도 사령부를 차례 차례 파괴하며 2:2 동점이 됐다.

마지막 5세트에서 전태양은 전진 2병영을 준비했다. 이병렬은 이를 대군주로 확인해 막아내긴 했지만 일벌레 피해도 컸기에 상황은 5:5였다. 그러나 2차 견제인 화염차와 해방선에 의해 큰 피해를 받았다.

■ 2017 스타2 WCS 글로벌파이널 4강

1경기 SpeCial(T) 0 VS 3 어윤수(Z)

1세트 SpeCial(T) 패 VS 승 어윤수(Z)
2세트 SpeCial(T) 패 VS 승 어윤수(Z)
3세트 SpeCial(T) 패 VS 승 어윤수(Z)

2경기 이병렬(Z) 3 VS 2 전태양(T)

1세트 이병렬(Z) 패 VS 승 전태양(T)
2세트 이병렬(Z) 패 VS 승 전태양(T)
3세트 이병렬(Z) 승 VS 패 전태양(T)
4세트 이병렬(Z) 승 VS 패 전태양(T)
5세트 이병렬(Z) 승 VS 패 전태양(T)

블리즈컨2017 특별취재팀(=미국 캘리포니아 애너하임)
김지연, 양영석, 이현수, 장민영, 닉 도라지오(Nick D'Orazio)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