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오브세이비어는 11월 9일(목) 밸런스 패치가 이뤄졌다. 신규 직업 질럿의 이몰레이션, 파나티시즘, 블라인드 페이쓰, 파나틱 일루젼까지 주력스킬들에 대해 변경이 이뤄졌고, 워록은 데몬 스크래치 스킬이 오버히트 1회에서 3회로 추가됐다.

특히 유저들이 1년 이상 문의한 링커의 조인트 패널티 저항 몬스터는 버그로 판명, 해당 문제가 드디어 수정되어 암울했던 링커들이 조금이나마 빛을 보기 시작했다. 이제 보조 트리에서 링커를 당당하게 추가할 수 있어 어떤 트리가 구성될지 기대가 된다.

이외에도 말이 많았던 할로윈 이벤트 던전이 다음과 같이 변경됐다. 모든 캐릭터 외형은 야광 해골 코스튬과 잭오랜던 헤어 코스튬을 고정으로 착용, 던전 입장시 지급되는 사탕은 10개로 증가했다. 또한 줌아웃 애드온 사용이 불가능해지고, 1주 차 순위 보상을 제거하고 1~2주 차 누적 교환 순위에 따라 보상이 지급된다.


▲ 어떤 밸런스 패치가 이뤄졌을까?



■ 질럿의 미래는 이제 어디로? 밸런스 패치

가장 눈에 띄던 질럿이 밸런스 패치 1순위로 떠올랐다. 이몰레이션 스킬이 주변 적을 불타게 만들어 화염 속성 피해를 입히는 자기 중심형 액티브 스킬로 개조된 것. 스킬 범위는 자기중심으로 매스 힐 범위와 비슷하다고 이야기 중이다.

워록은 데몬 스크래치 오버히트 1에서 3으로 증가, 크리비는 다이노: 추가 공격 특성이 추가되어 다이노 버프 상태에서 기본 공격 속도가 스킬 레벨당 10 증가와 기본 공격 시 기본 공격 대미지 만큼 추가 공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외에도 링커의 조인트 패널티 스킬을 저항하는 몬스터들은 이제 볼 수 없게 된다. 해당 몬스터들이 스킬을 저항하는 것은 버그로 판정하고 이번 패치 이후 링커가 떠오를 가능성이 커졌다.


▲ 질럿을 살려...줘!


마타도르

파에나: 위험 감수
SP 소모량이 30% 추가됩니다.

올레: 지속시간
SP 소모량이 10% 추가됩니다.

카포티: 흥분
SP 소모량이 20% 추가됩니다.

물레타: 유지시간
SP 소모량이 10% 추가됩니다.


워록

데몬 스크래치
오버히트가 1회에서 3회로 증가합니다.


페더풋

쿤델라 슬래쉬: 저주의 저주
SP 소모량이 50% 추가됩니다


세이지

디멘션 컴프레션
- 범위가 80에서 100으로 증가합니다.
- 일반 몬스터만 적용되었던 스킬이 일반, 엘리트, 정예 몬스터에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머스킷티어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아머브레이크
SP 소모량이 10% 추가됩니다


메르겐

트리플 애로우: 트리플
SP 소모량이 20% 추가됩니다


하카펠

그라인드커터
- 좌우 범위가 25% 넓어지고, 상하 범위가 33% 감소합니다.
- 계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1637%, 레벨 당 114.6%증가
변경: 655%, 레벨 당 45.8%증가
- 툴팁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공격력] , 우측의 적을
변경: [공격력 x 5회], 전방의 적을

하카펠레
[신규] 하카펠 스킬 SP소모 [스킬레벨 * 5%] 감소
[신규] 스태미나 소모량 30% 감소
- 기본 공격 속도가 10에서 10+[스킬 레벨]로 변경됩니다.

하카펠: 이동속도 증가
특성 이름이 변경됩니다.
하카펠: 탑승 대쉬


크리비

디바인 스티그마
계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52% 레벨 당 3.6%증가
변경: 146% 레벨 당 10.2%증가

다이노: 추가 공격
특성이 추가됩니다.
- [다이노] 버프 상태에서 기본 공격 속도가 스킬 레벨당 10 증가
- [다이노] 버프 상태에서 기본 공격 시 기본 공격 대미지 만큼 추가 공격
- SP 소모 50% 증가
- 크리비 3서클 필요
- 1레벨 마스터


플레이그닥터

판데믹: 범위 증가
SP 소모량이 200%에서 100%로 감소합니다.


도사

호풍환우부: 자이바스
SP 소모량이 50% 추가됩니다.

상승부
오버히트가 1회에서 3회로 증가합니다.


질럿

이몰레이션

사용 시 바로 발동하는 액티브로 변경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 40초
- 오버히트: 1회 > 2회
- 범위: 100
- 최대 적용 대상 수: 무제한 > 10
- 적 디버프 지속시간: 10초 > 5초
- 적 디버프 갱신주기: 1초 > 0.5초
- 자신 디버프 지속시간: 40초 > 5초
- 자신 디버프 갱신주기: 1초 > 0.5초
계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346%, 레벨 당 19%증가
변경: 236%, 레벨 당 13%증가

파나티시즘
HP 비례 대미지 증가에서 대미지 증가로 변경됩니다.

블라인드 페이쓰
- [신규] 공격 카운트 40회
- 추가 시간이 60초 > 40초로 감소
-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 > 40초로 감소
- 지속시간 10초 > 40초로 변경

파나틱 일루젼
- 계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273%, 레벨 당 19.1%증가
변경: 585%, 레벨 당 40.9%증가
- 공격 주기가 0.5초에서 1초로 감소합니다.
- HP 감소 페널티가 제거되고, 1초마다 SP 고정수치를 소모하도록 변경됩니다.


링커

특정 몬스터가 조인트 패널티 스킬이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푸른 템플슬레이브 암살자
붉은 누오
탈라 마법사
뿔골렘
롬펠누카
초록 바본
초록 플라메 메이지
초록 졸렘
푸른 고사루
푸른 모글란
푸른 우드르와
초록 고블린 돌격병
검은 샤드스태튜
노란 페이그 쉬어러
붉은 마이즈
푸른 골렘릿
호박개
동굴 러바인러바
붉은 글리퀘어
붉은 뇌옥투사
발카스 메이지
페이그 이미터
호헨 올벤
호헨 굴락
엘렛
밤의 시녀




■ 애드온 금지, 복장 통일! 할로윈 이벤트 변경점

할로윈 던전은 여러가지 변경점이 적용됐다. 할로윈 던전 내 모든 캐릭터 외형이 야광 해골 코스튬과 잭오랜턴 헤어 코스튬을 착용한 상태로 고정, 할로윈 던전 입장 시 지급되는 기묘한 사탕(던전용)이 10개로 증가한다. 모든 캐릭터가 동일한 시야를 갖도록 변경되며 줌아웃 애드온은 사용할 수 없다.

던전 종료 후 기묘한 사탕(던전용)이 30개 추가 지급되며, 마을로 이동될 때 획득한 기묘한 사탕(던전용)보다 2배로 기묘한 사탕이 지급된다. 그리고 할로윈 이벤트 NPC에게 지급 받는 일일 사탕이 50~100개 사이로 랜덤 지급되도록 변경되어 많은 사탕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공정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할로윈 던전 이벤트 룰과 밸런스를 조정하는 보완 패치가 진행되어 보상 지급 방식이 변경된다. 1주 차 순위 보상이 제거되고 1~2주 차의 누적 교환 순위에 따라 순위 보상 지급된다. 3주 차는 해당 기간의 누적 교환 횟수에 따라 3위까지 순위 보상 지급되며 4주 차에는 6위까지 순위 보상 지급이 이뤄진다.


▲ 개편된 할로윈 던전으로 많은 유저들이 참여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