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던 히든 옵션 등에 관한 이슈에 대해 개발사가 답변을 했다. 검은사막 온라인 개발 스튜디오가 최근 신뢰를 주고 있지 못하는 상황에 대한 사과와 함께 검은사막에 적용 될 향후 방향성에 대한 설명을 이었다.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변경되는 부분은 크게 '캐릭터, 아이템의 적중력과 회피, 피해감소 수치의 표기 / 히든 옵션에 대한 설명 기재 / '소폭' 등 불명확했던 아이템 설명 부분의 개선 / 거점 레벨에 따른 아이템 획득 확률의 증가 / 수치 및 확률의 변경이 있을 경우 정확하게 안내'로 볼 수 있다.

적중, 회피, 피해감소 수치와 같은 추가 옵션 및 히든 옵션은 툴팁에 명시 될 예정이다. '소폭'과 같이, 아이템의 성능이 변경 될 경우 사용하던 애매한 표현도 점차 개선 된다. 거점 레벨에 따른 아이템 획득 확률이 기존보다 상승할 것으로 보이며, 캐릭터 및 아이템 능력치, 아이템 획득 확률 혹은 잠재력 돌파 확률 등 각종 수치 및 확률에 변경이 있을 경우 공지사항을 통해 정확히 안내가 이루어진다.

또 다른 건의 내용이었던 대미지 수치 표기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에 대해서는 전투와 액션이 아닌 화면에 표시되는 숫자에만 집중하며 가치를 판단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라 설명하고 있다. 레벨업시 캐릭터별로 랜덤하게 증가하는 능력치의 경우 과거 수정이 이루어진 부분이라 밝히고 있다.

▲ 변경 방향 중 하나로 캐릭터와 아이템의 적중력, 회피력, 피해 감소 수치가 정확히 표기된다


검은사막 개발 총괄 프로듀서 김재희는 "모험가 여러분들에게 많은 심려를 끼친 점 다시 한 번 사과 드린다"며, "오픈 이래 3년간 많은 모험가 여러분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주셨기에 현재의 검은사막이 존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더욱 발전하는 검은사막이 되겠으며 부족한 사항이나 건의사항을 언제든지 남겨달라'며 말을 마쳤다.

공지에 대해 유저들은 다양한 의견을 게시하고 있다. 히든 옵션의 공개나 불명확했던 설명의 개선 등에 대해서는 '진작에 이렇게 했어야 하는 것'이라고 평하며, 이번 일을 계기로 유저와 소통하고 보다 투명한 운영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는 의견을 표했다. 피해감소와 회피처럼 한 옵션이 다른 옵션보다 월등히 성능이 뛰어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 개선을 요구하기도 했다.

반면에 대미지 수치 표기를 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 '결국 데이터를 기준으로 성능의 변화를 판가름을 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정보를 보여주지 않는다는 점에서 무의미한 변화'라는 의견이 제기되기도 했다. 스킬 성능을 별도 공지 없이 변경하는 일명 '잠수패치'에 대한 부분이나 캐릭터간 상성 계수, PvP 시 피해량이 상이한 경우 정확한 수치 표기 등에 대한 언급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도 불만을 표했다.

= 비공개 게임 정보 유출 조사 결과 및 향후 방향성 안내 공지 (클릭 시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