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 라이브 서버에 의상실이 추가됐다. 의상실은 추억, 회상, 환희, 핑크 하트 등 의상과 장식류 아이템에 대해 맞춤 의상의 제작 및 색상, 패턴 등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기능을 담고 있으며, 외형변경 비용으로 신석샵에서 판매하는 오색실을 요구한다. 오색실은 별도 판매 기간이 명시되어 있지 않아 상시 판매 물품으로 확인되고 있다.

의상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이용하고 싶다면 먼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의상을 준비해 '맞춤 의상'으로 재봉해야 한다. 재봉은 아무 의상이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추억, 회상, 환희, 핑크 하트, 열정의 회사원, 순백, 백년가약, 특급 항해사, 꿈나라, 꿈나라 모자, 재롱, 주신 세트, 장미 세트만 진행할 수 있다. 여기서, 의상은 재봉 시 20개의 오색실이, 장식류는 재봉 시 10개의 오색실이 필요하다.

만약 의상실을 이용하고 싶지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의상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각 지역의 의복상인에게서 오색실을 지불하고 의상들을 구매할 수 있다. 현재 장미 세트를 제외한 재봉 가능 의상들을 구매할 수 있으며, 의상은 오색실 40개, 장식들은 오색실 20개, 주신 세트는 오색실 120개가 필요하다.

▲ 지정된 의상들을 의상실에서 자신의 스타일대로 꾸밀 수 있다

▲ 현재 장미 세트를 제외한 재봉 가능한 의상들을 전 지역 의복상인이 오색실을 받고 판매한다


재봉을 마친 의상은 '맞춤 의상'으로 이름이 변경되며, 의상실 내부에서 무늬를 입히거나 색을 집어넣을 수 있게 된다. 의상실은 게임메뉴 중 의상실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C], 의상류 아이템 좌클릭 후 팝업메뉴에서 의상실 선택 등을 통해 진입할 수 있다.

선택할 수 무늬는 기본무늬를 포함해 총 24종이며 색상은 기본 색상을 포함해 총 39종이다. 참고로 무늬에서 '기본무늬'와 '민무늬'는 서로 다른 것으로, 특히 꿈나라 의상의 경우 기본무늬 상태에서는 보풀이 일어나는 보들보들한 재질이지만 민무늬를 적용하면 빳빳한 비닐 의상처럼 재질이 바뀌는 차이를 보인다. 또한 문파의상실과는 선택할 수 있는 색상 등에 차이가 조금 있어, 진묵색 등의 색상이 존재하지 않는다.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파츠는 부위별로 차이가 있다. 의상은 중심, 보조, 강조, 장식 네 파츠를 조정할 수 있으며 중심과 보조 파츠에서 무늬와 색상을, 강조와 장식 파츠는 색상만 입힐 수 있다. 머리장식은 중심, 보조, 머리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모두 색상만 적용할 수 있다. 이외 의상장식과 얼굴장식은 모두 중심 색상만 변경할 수 있다.

모든 디자인을 완료했다면 하단의 '의상 제작' 버튼을 눌러줌으로써 의상 커스터마이징을 마칠 수 있다. 참고로 비용은 색상과 무늬 변경 각각에 대해 오색실 1개로 공통적용되는데, 만약 무늬 두 곳과 색상 다섯 곳을 변경했다면 오색실 일곱개가 필요하게 된다. 의상실 입장 전 보유하고 있는 의상을 맞춤 의상으로 미리 재봉하지 않은 경우에는 맞춤 의상 재봉에 필요한 오색실이 추가로 요구된다.

▲ 의상실 내부에서 부위별로 원하는 색상과 무늬를 입혀주자

▲ 디자인에 필요한 오색실의 개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의상 커스터마이징 후에 주의해야할 부분에 대해서는 테스트 서버 대비 개선이 이루어졌다. 먼저 라이브 서버에 의상실이 적용되면서 맞춤 의상이 도감 보관이 가능해졌다. 두 아이템은 서로 다른 아이템이기 때문에 도감 내에서도 별개의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맞춤 의상들은 이벤트, 샵 등 각 카테고리의 최하단으로 몰아서 배치되어 있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맞춤 의상을 만들었을 때 기본 색상이 본래 의상과는 동떨어진 전혀 이상한 색상으로 변경되던 부분 역시 수정이 이루어졌다. 특히 장미의 경우 장미꽃 모양의 장식이 맞춤의상에서는 녹색으로 변경되고 염색조차 불가능한 문제가 있었으나 라이브서버에서는 동일하게 붉은 색을 유지한다. 다만 의상의 재질이 변경되어 기본 의상과는 색감이나 느낌이 다소 달라진다.

맞춤 의상과 일반 의상을 섞어서 입더라도 세트효과가 문제없이 발동되는 부분 역시 그대로 유지되어 이펙트나 소셜 액션 등이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또한 맞춤의상 머리장식의 '머리색상' 파츠를 변경하면 별도의 외형변경없이도 다양한 머리색을 연출할 수 있는 기능 또한 그대로 유지적용됐다.

이외 '블소, 패션의 중심에 서다!' 이벤트가 11월 15일부터 12월 6일까지 진행된다. 의상실에서 의상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한 뒤, 공식 홈페이지 이미지 게시판에서 '이벤트' 카테고리에 말머리 [패션왕]을 달아 스크린샷을 등록하면 된다. 등록한 이들 중에는 30명을 추첨해 꿈나라 세트, 주신 세트, 장미 세트, 회상, 열정의 회사원 중 한 가지를 선택지급받을 수 있는 쿠폰을 지급한다. 추가로, 같은 기간 동안 '환희' 의상을 계정당 1회에 한해 25신석에 판매한다.

▲ 이제 도감에 맞춤 의상도 보관할 수 있다

▲ 기본 의상(좌)과 맞춤의상(우)의 비교, 디자인을 하지 않고 재봉만 했을때도 외형 차이가 있다

▲ 맞춤 의상 디자인을 완료했다면 이미지 게시판에 글을 올리고 의상세트의 행운을 노려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