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6일(목) 진행된 업데이트로 하이퍼유니버스에 신규 하이퍼 마야가 등장했다. 마야는 서포터 타입의 하이퍼로 보호막, 도약, 무적 효과 등을 갖추고 있어 공, 수에 걸쳐 균형잡힌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하이퍼 및 아이템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다. 하이퍼 부문에서는 제트, 제니퍼, 겔리메르 등이 상향 조정되었고 셀린느, 태극 등은 일부 스킬이 하향되었다. 아이템은 전용 아이템 4종이 변화를 맞이했는데, 최근 좋은 평가를 받던 홍두깨의 개밥바라기 등의 밸런스가 조정되었다.


▲ 하이퍼 및 아이템 밸런스 조정 등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 공, 수 밸런스 갖춘 만능형 서포터의 등장!? 신규 하이퍼 '마야' 상륙

먼저, 신규 하이퍼 마야가 등장했다. 마야는 서포터 타입의 하이퍼로, 아군을 지키는 능력과 함께 전투에서도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패시브 스킬은 '대지모신의 축복'으로, 전장의 모든 아군 하이퍼의 방어력과 공격력을 4%씩 올려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마야 본인은 효과가 1.5배로 적용된다.

첫 번째 일반 스킬은 '구속하는 대지'다. 사용 시 주위 바닥을 내리치며 피해를 가할 수 있다. 키 입력을 유지하는 동안 연속 피해를 주는 방식의 스킬이고, 주변 적의 이동속도를 30% 낮추는 효과까지 갖추고 있어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다음 스킬은 '응징하는 바위'다. 몸을 웅크린 상태로 도약을 준비한 뒤, 최대 1.5초 이후 뛰어올라 특정 지역에 착지하며 주위에 피해를 가한다. 응징하는 바위 스킬에 부딪힌 적은 1초 동안 넘어짐 상태에 빠지고 이후 2초간 이동속도가 20% 감소한다. 전투 개시는 물론, 적을 추적하거나 아군 보호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 서포터 타입 신규 하이퍼, 마야가 등장했다


'대지의 손길' 스킬은 아군을 보호하는 용도로 적합하다. 주변 1,200 범위에 있는 아군에게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제공한다. 보호막이 적용된 하이퍼는 생명력 흡수와 생명력 흡수 상한이 5%씩 증가되어 전투 지속력이 다소 증가하게 된다. '생명의 벽'은 마야와 함께하는 골렘이 벽과 같은 형태로 변화되어 무적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스킬이다. 2.5초, 혹은 피해 10회를 받기 전까진 벽이 유지되며 적의 모든 공격을 무시하게 된다. 단, 마야 본인도 적을 공격할 수 없다.

생명의 벽의 또 다른 특징은 모든 하이퍼와 미니언, 몬스터, 투사체 등을 막아낸다는 점이다. 생명의 벽에 가까이 접근하는 하이퍼나 미니언 등은 짧은 시간 기절 상태에 빠지게 된다. 위급한 상황에서 마야의 생존력을 강화하며 변수까지 창출할 수 있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 단, 스킬 시전 위치에 따라 오히려 아군의 이동이 제한될 수도 있기에 신중한 활용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궁극기는 '대지 모신의 은총'이다. 사용 시 마야 본인을 포함해 주변 1,100 범위에 있는 아군 하이퍼는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된다. 공격력 5% 증가, 공격속도 10% 증가, 방어력 5% 증가, 생명력 매초 최대 생명력의 2% 회복 등 전투 능력과 생존력 측면에서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대규모 한타 전투에서 사용했을 때 그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보이며 마야 본인은 추가로 받는 피해가 15% 감소하기에 보다 안정적인 모습으로 아군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

= 대지모신의 딸 마야 스킬 소개 영상



◆ 셀린느, 태극 등 하향, 제트 및 겔리메르 상향! 하이퍼 밸런스 조정

하이퍼 중에서는 셀린느, 태극, 윌리엄 제독이 하향 조정되었다. 셀린느는 스킬 '회피 도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기존 13초에서 15초로 늘어났고, 여기에 회피 도약 후 착지 시 더 이상 적의 공격을 회피할 수 없도록 회피 지속시간 0.2초 감소라는 페널티가 생겼다. 기존보다 회피 지속 시간이 줄어들어, 이전과 같은 안정성은 보여주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극은 '감 - 물의 보호', '감 물의 보호(무극 연계)', '리 - 불의 파동(무극 연계)' 등이 너프되었다. 감 - 물의 보호는 적에게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기존 50%에서 30%으로 줄어 생존성이 감소했다. 무극 연계 시에는 2초간 적이 받는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40%에서 30%로 줄었다. 리 - 불의 파동은 무극 연계를 활용할 경우의 피해량이 약 10% 정도 감소했고 적을 밀어내는 거리 또한 감소해 활용도가 다소 떨어지게 되었다.

탱커 타입 하이퍼 윌리엄 제독도 변화를 맞이했다. 윌리엄 제독은 '마시자' 스킬의 마나 회복량이 기존보다 5 감소한 10으로 변경되었다. 또한, '크라켄 소환' 스킬의 넘어짐 지속시간이 기존 1.5초에서 1.2초로 변경되어, 한타 전투에서 스킬 연계가 까다로워질 것으로 보인다.


▲ 셀린느, 태극 등의 하이퍼는 일부 스킬이 하향 조정되었다


상향 조정이 된 하이퍼도 있다. 제트는 '긴급 코드 GDX'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0초에서 270초로 감소했고, '코어 블래스트' 스킬의 이동속도 감소 효과 지속 시간이 1초에서 2초로 늘어 효율이 증가했다. 제니퍼는 '하이퍼 플라이트' 스킬의 집중상태 돌입 시점이 1초에서 0.5초로 줄었고, '하이퍼 메가톤 펀치'는 돌진 거리가 무려 25% 증가해 전투 개시 능력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겔리메르는 '전기 보호막' 스킬의 보호막 성능이 약 20% 증가했다. 이를 통해 생존성이 강화되어 대규모 전투에서 보다 위협적인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홍두깨는 '도깨비 걸음' 스킬의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25%에서 40%로 늘었으나, 전용 아이템의 하향 조정이 함께 진행되었기에 실질적인 하이퍼 성능 향상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겔리메르는 전기 보호막 스킬이 상향 조정되었다


◆ 태극, 윌리엄 제독, 홍두깨 전용 아이템 성능 하향! 아이템 밸런스 조정

전용 아이템 4종의 밸런스 조정도 적용되었다. 태극의 검은도복띠는 3단계 전용 효과인 '피해 감소 효과 75%로 증가'가 '피해 감소 효과 50%'로 증가로 하향 조정되었다. 하이퍼 자체의 너프와 더불어 생존력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 부분이다.

윌리엄 제독 전용 아이템 선장의 술잔도 3단계 전용 효과가 하향되었다. 기존에는 '마시자! 시전 시 생명력 5% 회복 효과 추가'였으나 조정을 통해 추가량이 3%로 바뀌었다. '크라켄의 심장'은 밸런스 조정이 아닌 크라켄이 소환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다.

마지막으로, 홍두깨의 개밥바라기는 착지 후 발생하는 행동 방해 효과 지속시간이 2.5초에서 1.5초로 변경되어 기존만큼의 강력한 모습은 보이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 홍두깨 전용 개밥바라기는 행동 방해 효과 무시 지속 시간이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