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11-17 18:48
댓글 :
1

[취재] "'타고싶다'에서 시작됐다" 로보트 태권브이 VR 게임, '태권브이' 제작발표회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지스타 2017’의 둘째 날, 부산 벡스코에서는 네오라마의 '로보트 태권브이' VR 게임의 제작발표회가 진행됐다.

‘로보트 태권브이’ VR은 ‘로보트 태권브이’의 IP를 이용한 가상현실 어트랙션 게임으로, 2018년 6월 출시 예정인 게임이다. 언리얼 엔진4로 개발 중이며, 탑승형 어트랙션을 통한 B2B 버전을 선 출시하고, PC VR과 PS VR로 추후 B2C용 버전으로도 출시될 예정이다. B2B 이용자들은 어트랙션에 탑승해 조종간을 잡고 지구를 침공한 적들과 맞서 싸우게 된다.

금일 기자간담회에는 ‘로보트 태권브이’ VR 게임에 대한 소개와 영상 공개, 질의응답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특히 ‘로보트 태권브이’의 김청기 감독이 직접 참석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 일 시: 2017년 11월 17일(화) 오후 3:00
  • 발표내용: '태권브이' VR 게임 제작 발표 및 질의응답



    ▲네오라마의 김낙일 대표

    네오라마의 김낙일 대표는 "‘네오라마’는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나간다는 뜻이다"라며 '로보트 태권브이' VR 게임, '태권브이'에 대한 발표를 시작했다.

    ‘로보트 태권브이’는 중고생 이후 우리나라 사람들의 90%가 인지하고 있는 IP다. 김낙일 대표는 다양한 방식으로 전국민이 공유하는 IP인 ‘로보트 태권브이’를 가지고 게임에 적합한 탑승형 로봇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김낙일 대표는 ‘로보트 태권브이’의 게임을 만들겠다고 했을 때 어떤 게임을 만들고 싶은가에 대해 고민했던 비하인드 스토리를 이야기하며 '태권브이'는 ‘태권브이에 타고 싶다’는 생각에서 시작했다고 전했다. 탈 수 있는 태권브이, ‘실감’이라는 부분에 집중해 VR, AR, MR, XR을 고려했으며, 그중 VR 형태로 시작하고자 한다고 발표했다.


    '로보트 태권브이'에서 유저는 위험에 빠진 지구를 지키기 위해 지구방위대가 된다. 배경은 디젤펑크로, 육중한 기계를 현대로 가져와 전투와 게임 전체적으로 무거운 분위기를 띈다. 게임 플레이에 대해 김낙일 대표는 '로봇 대전이 이루어지는 철권과 같은 형태'의 VR 게임이라고 설명했다.

    "'태권브이' VR 영상"

    금일 간담회에서는 인게임 오프닝 영상이 공개됐다. 영상에는 플레이어가 격납고로 가서 태권브이에 탑승하고, 싱크를 맞추는 과정이 담겨 있다. 김낙일 대표는 '태권브이' VR 게임 내의 게임 그래픽과, VR로 어느 정도 구현될지를 인게임 플레이 기반으로한 영상을 통해 공개했다.

    전투 장면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2월에 데모 버전과 함께 공개될 예정이다.

    ▲김청기 감독

    오늘 간담회에는 '로보트 태권브이'의 원작자, 김청기 감독이 함께 자리해 '로보트 태권브이' IP가 점차 진화해가는 모습에 대한 기쁨을 전했다. 김청기 감독은 "'로보트 태권브이'는 마치 큰아들과 같은 작품이다'라며, 태권브이가 이 시기에 이렇게 나아간다는 것이 꿈같고 고맙다"고 말했다. 또한, '로보트 태권브이'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 의지 하나로 개발할 수 있었다며, 태권브이를 사랑해주신 분들과 '로보트 태권브이'의 VR 게임을 위해 자리한 분들께 고맙다는 말을 전했다. 앞으로도 더욱 진화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을 약속하며 마무리했다.

    또한, 이날 김낙일 대표는 ‘로보트 태권브이’ 실제 사이즈 랜드마크에 대한 설계도를 공개했다. 사람들이 로보트 태권브이 안에 들어가서 다양한 테마존을 즐길 수 있는 복합 문화 시설로, 다양한 IP의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김낙일 대표는 현재 여러 지방자치단체와 논의 중인 프로젝트라고 덧붙였다.

    ▲'로보트 태권브이' 테마 존

    마지막으로 김낙일 대표는 “내년 2월 정도에 다시 서울에서 이와같은 자리를 통해 직접 전투를 즐겨볼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정보를 공개할 것이라고 마무리했다.



    ■ QNA

    ▲왼쪽부터 박정호 공동대표, 김청기 감독, 김낙일 공동대표

    Q. '로보트 태권브이' IP가 최근 대출 광고에도 사용되면서 다소 이미지가 부정적이 될 수도 있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또한, 일본 지사가 없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될 예정인지 궁금하다.

    김낙일
    물론 그렇게 볼 수도 있지만, 사실은 다시 한 번 사람들에게 확인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나 또한 유명 IP '로보트 태권브이'를 가지고 게임 개발을 시작하고자 했을 때, 그 부담감에 대해 아트팀과 여러 가지 이야기했었다. 방향성에 대해서는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진행하더라도 꼭 제대로 만들자고 결심했다. 이번 기회를 통해 '로보트 태권브이'의 영웅적인 모습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해외진출 사항에 대해서는 일본 관계자 두 군데와 이야기 중이다. 한군데는 퍼블리셔며, 한군데는 다수의 IP를 보유하고 있는 개발사다. 서로 IP 크로스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이번 VR 게임 개발 후 그쪽의 IP를 이용해 신작을 낼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Q. 컨트롤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 또한, '로보트 태권브이' 주제곡도 만나볼 수 있을지 궁금하다.

    김낙일
    VR 게임의 멀미를 최소화하기 위해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이동할 때는 걸어가도록 하고, 태권브이에 탑승해 액션을 즐길 때는 직접 조작해서 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전투에 대해서 이야기하자면, '철권'을 떠올리면 좋다. 거리가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거리조절이 자동으로 이루어지고 유저는 스킬과 콤보를 이용해 전투하게 된다.

    주제곡에 대해서는 많이 고민하는 부분이다. 인게임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묵직한 로봇이 등장하는 육중한 분위기의 콘텐츠다. 따라서 음악이 분위기가 어울리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BGM을 인게임에서 좀 더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방향성을 잡아야 할 듯하다. 분명 ‘로보트 태권브이’의 주제곡을 사용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


    Q. 어트랙션을 만든다고 했는데 새롭게 개발한 어트랙션인지 궁금하다.

    김낙일
    어트랙션을 우리가 직접 개발하지는 않을 예정이다. MOU가 체결되어있어 기술을 검토 중이다. 탑승형 시뮬레이터로 고려하고 있으며, 내구성 문제도 있어 한국 및 중국 업체와 논의 중이다.


    Q. 김청기 감독이 개발 고문으로 소개됐는데 어느 정도까지 관여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박정호
    우리가 생각하는 ‘로보트 태권브이’는 역동성이 핵심이다. 따라서 태권브이가 가지고 갈 수 있는 스토리가 필요하다. 태권브이가 가져올 수 있는 생명력과 아이덴티티를 김청기 감독이 이끌어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Q. 어트랙션 1회당 걸리는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다.

    김낙일
    5분을 넘기지 않으려고 한다. 3분 이상 넘어가면 피로감이 커진다. 코인 시스템으로 한판씩 하는 형태가 될 예정이다.


    Q. 에피소드 업데이트 텀이 너무 길지 않을까 우려된다.

    김낙일
    게임 제작에 들어갔을 때 기초적인 오브젝트를 만들고 메카닉 검증이 오래 걸린다. 에피소트 1의 개발기간은 1년을 잡고 있다. 그 이후 에피소드는 6개월 정도의 기간이 걸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콘텐츠 빌드는 3개월, 나머지 3개월은 VR 어트랙셔 장비에의 적용에 들어간다. 따라서 6개월 텀으로, 1년에 2개 정도의 에피소드가 업데이트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217개 등록됨 (2018-12-17 ~ 2018-06-16)

    스코넥, MAMA 2018 홍콩 현장에서 '비트세이버 아케이드' 선보여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17 10:38
    스코넥엔터테인먼트(대표 황대실, 이하 스코넥)는 ‘2018 Mnet Asian Music Awards’(이하 2018 MAMA,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를 통해 ‘비트세이버 아케이드’를 선보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
    드래곤플라이, '또봇 VR' 일렉트로 VR에서 전격 공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17 10:38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는 국내 1위 대형마트인 이마트 일렉트로마트 의왕점 ‘ELECTRO VR’에서 High-Quality VR 레이싱 게임 ‘또봇 VR’을 최초 선보인다고 금일(17일) 밝혔다. ‘ELECTRO VR’은 .....
    VR로 가보는 판도라의 세계, '보더랜드2 VR' PSVR용 출시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14 15:22
    2K와 기어박스 소프트웨어는 슈터루터 게임 프랜차이즈의 최신작 보더랜드® 2 VR을 금일 플레이스테이션 VR버전으로 출시했다. 기어박스 소프트웨어에서 개발한 보더랜드 2 VR은 시리즈 중에서 판도라의.....
    과기정통부, VR-AR 생태계 조성 위한 안전 가이드라인 공청회 개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13 09:38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이상훈, 이하 ETRI), (사)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협회장 윤경림, 이하 ‘KoVRA’)는 안전한 VR·AR 생태계 조성을 위해.....
    인섬니악 게임즈, 매직 리프 원의 첫 번째 유료 앱 '시들링' 출시 [2]
    동영상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2-10 12:08
    마블 스파이더맨, 라챗 앤 클랭크를 개발한 실력파 게임 스튜디오 '인섬니악 게임즈'가 MR 헤드셋인 '매직 리프 원' 전용 AR 애플리케이션 '시들링(Seedling)'을 정식 출시했다. '시들링'은 가상의 식물.....
    브로틴, 원투텐과 일본 진출 계약 체결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7 12:50
    브로틴(대표이사 김찬기)이 일본 원투텐사와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일본으로 진출한다. 브로틴이 지난 12월 6일 일본 유명 콘텐츠 개발 기업 원투텐사와 VR아케이드 플랫폼 브로드캐스트 대한 일본내...
    스코넥, VR스퀘어 ‘아듀 2018!’ 다양한 이벤트 실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7 10:22
    스코넥엔터테인먼트가 운영하는 VR 테마파크 ‘VR스퀘어’는 연말을 맞이하여 2가지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초, 중, 고등학생 30% 할인 이벤트’는 초, 중, 고등학생이면 누구나 30% 할인...
    맘모식스, 소셜 VR 게임 갤럭시티 스팀에 이어 오큘러스 스토어 동시 오픈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6 12:21
    맘모식스(대표 유철호)는 자사가 개발중인 가상현실(VR) 소셜 네트워크 게임 ‘갤럭시티’의 베타 테스트를 글로벌 마켓 플랫폼인 ‘스팀’에 이어 지난 5일 ‘오큘러스 스토어’에서도 시작했다고 밝혔.....
    비주얼캠프, 中 파이맥스 8K VR HMD에 아이트래킹 기술 탑재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6 10:36
    시선추적 소프트웨어 기업 비주얼캠프(대표 석윤찬)가 중국의 VR기기 제조사인 파이맥스(Pimax)와 VR 아이트래킹 모듈 제작 협력을 위한 협약을 2일 체결했다. 유망기술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K.....
    얼터너티브 걸즈2, 베루루를 얼터너로 ‘베루루 구출’ 퀘스트 업데이트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4:40
    VR 대응 육성 RPG ‘얼터너티브 걸즈 for Kakao(이하 얼터걸)’이 오늘 (3일) '베루루 구출' 신규 퀘스트와 ‘히토미 학원 개원 2주년’ 카드를 업데이트 했다. 새로운 이벤트 퀘스트인 '베루루 습격'은.....
    경기도, NRP 3기 VR/AR 기업 31개팀 참가한 데모데이 진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4:24
    경기도는 2018년도 도내 VR/AR 기업육성 지원사업의 성과를 평가하는 NRP 3기 데모데이가 성황리에 종료되었다고 금일(3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NRP 3기 VR/AR 기업 총 31개팀이 참가했다. 첫 번...
    국립공주박물관, 마이크로소프트와 IT 기술로 디지털 박물관 열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2:00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충남 공주시에 위치한 국립공주박물관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애저(Azure) 기반의 360도 VR 박물관을 개관했다. 국립공주박물관은 이번 디지털 박물관으로.....
    No.1 인도네시아 VR 테마파크 체험존, ‘KOVEE’개소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0:40
    토마토프로덕션(이하 토마토)과 한국방송공사(이하 KBS), ㈜스튜디오매크로그래프(이하 매크로),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이하 KoVRA)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현지 시간인 30일 오후 4시 ‘인도네.....
    모션 테크놀로지, 원주 오크밸리 리조트에 '블랙 배지 VR존' 마련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1-30 12:35
    모션 테크놀로지가 ‘지스타 2018’에 이어 오크밸리 리조트에서 VR 콘텐츠의 저변 확대에 나선다. 가상현실(VR) 선도기업 모션 테크놀로지(Motion technologies, 대표 양기혁)는 ㈜한솔개발과 협업해 1.....
    서틴스플로어, 비주얼캠프와 업무 협약 체결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11-30 11:19
    VR콘텐츠 전문 기업인 ㈜서틴스플로어(대표 박정우)가 주식회사 비주얼캠프와 시선 추적 기술을 적용한 VR 및 모바일 콘텐츠 개발에 협력하기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서틴스플로어는.....
    [영상] VR로 제로의 영역에 도전하다 '신세기 사이버 포뮬러' 12월 12일 스팀 출시 [25]
    동영상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18-11-29 15:57
    초고속 레이싱, 사이버 포뮬러 게임 신작이 스팀을 통해 출시된다. PROJECT YNP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VR 버전이 지원되는 시리즈 최신작 '신세기 GPX 사이버포뮬러 신 피어(Future GPX Cyber Formula.....
    가상현실 플랫폼 '디센트럴랜드', 2차 토지 경매 12월 중 진행 [1]
    게임뉴스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18-11-29 14:48
    가상현실 세계 플랫폼인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의 2차 부동산 경매가 곧 시작된다. '디센트럴랜드'는 일종의 가상 세계로, VR 기기를 이용해 접속해 다양한 활동을 즐길수 있는 플랫폼이다. 디센.....
    닷밀, 현대IT&E와 손잡고 국내 최초 MR 미디어아트 존 오픈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11-29 10:49
    닷밀은 ‘VR스테이션’의 한 층에 MR 기술력을 활용, 미디어아트 존을 구성했다. 약 56평의 공간에 18개의 프로젝터를 설치하여 5면 맵핑을 구현해 냈으며 모든 장면에는 관객의 움직임에 반응하는 인터.....
    [루머] 삼성, 나이언틱에 425억 원 투자... 독점 '해리포터' 게임 만든다? [9]
    게임뉴스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11-28 10:48
    삼성전자가 '포켓몬GO'를 개발한 나이언틱에 4,000만 달러(한화 약 425억 원)를 투자해 독점 게임을 개발한다는 소문이 일고 있다. IT 전문 매체 인콰이어러(The IQUIRER)는 27일 해당 사안에 밝은 소식.....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2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게이밍마우스! 로지텍 G402 게이밍마우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