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맨은 전사 겸 탱커 캐릭터로 이동 거리에 따라 스킬이 변화하는 독특한 스킬셋을 갖추고 있다. 체력 기반으로 피해를 줄 수 있어 방어 아이템만 둘러도 상당히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다. 탱커 영웅답게 방어 아이템을 중점적으로 갖춰 상대방 진영에 파고들어 교전을 여는 역할을 주로 담당하게 된다.

다만 슈퍼맨은 기존의 영웅과 차별화된 스킬셋으로 인해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비행 상태에서는 스킬 사용 위치를 자유롭게 지정할 수 없고 이동 방향을 기준으로 설정되기 때문에 스킬 적중 부터 신경을 써야한다. 특히 비행 상태에서 사용하는 모든 스킬(일반 공격 포함)이 전방으로 돌진 효과를 지니고 있어 제대로 사용하지 못할 경우 적진에 홀로 들어갔다가 사망하기 쉽다.

슈퍼맨은 숙련도가 굉장히 중요한 영웅으로, 처음 다룰 경우 스킬 명중률부터 떨어져 제 위력을 발휘하기 어렵다. 특히 계속해서 이동에 신경써줘야 해서 일반 공격보다 스킬 중심으로 플레이해야한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 계속해서 이동해야 스킬이 강화된다! 슈퍼맨의 스킬

슈퍼맨의 패시브 스킬인 비행은 일정 거리를 계속해서 이동하면 에너지를 축적하고 에너지가 가득 차면 발동되는 형식이다. 비행 상태가 발동되면 적에게 향할 때 이동 속도가 상승하고 일반 공격시 체력 비례 추가 피해를 줄 수 있다. 이동을 멈추거나 감속 효과를 받을 경우 비행에서 보행 상태로 돌아가기 때문에 계속해서 이동에 신경써줘야하는 스킬이다.

비행 상태에 들어가면 일반 공격 역시 이동 방향으로 돌진하는 형태로 변환되기 때문에 빗나갈 가능성이 생긴다. 범위가 전방으로 거리가 긴 대신 좌우로는 좁은 편이라 제대로 적을 맞추지 못할 경우 타워 다이브가 되거나 적진 한가운데로 아무 효과없이 들어가버리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다.

슈퍼맨의 1번 스킬은 '슈퍼 파워'다. 슈퍼 파워는 보행 상태에서는 전방 180도에 물리 피해를 주며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주는 스킬이다. 비행 상태에 들어가면 전방으로 돌진에 적을 기절시키며 체력 비례 피해 + 물리 피해를 줄 수 있다. 비행 상태에서 명중할 경우 꽤 먼 거리를 밀어내면서 한 번에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지만 빗맞힐 경우 리스크가 상당히 크다.

따라서 컨트롤에 자신이 없다면 이동을 잠시 멈춰 보행 상태로 전환해서 기본 효과로 딜 교환을 하는 편이 좋다. 기본 피해량도 상당한데다가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있어서 교전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도와준다. 가장 이상적인 사용 방법은 후방에서 진입해서 적들을 아군쪽으로 밀어내면서 피해를 주는 것이다.

▲ 일정 거리를 이동하면 발동! 패시브 스킬 '비행'

▲ 슈퍼맨의 주요 딜 스킬 '슈퍼 파워'

2번 스킬 '맨 오브 스틸'은 제어 효과 해제와 더불어 이동 속도를 대폭 증가시키는 스킬이다. 이동 속도 상승으로 인해 비행 효과 발동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스킬이다. 비행 상태에서 맨 오브 스틸을 사용할 경우 주위의 적을 밀어내면서 기절시킨다. 꽤 범위가 넓은 편으로 대규모 교전에서 적 진영을 파괴하는데 매우 효율적인 스킬이다.

다만 맨 오브 스틸 역시도 잘못 사용할 경우 아군이 충분히 킬을 올릴 수 있는 상황에서 밀쳐내서 적의 생존을 도울 수도 있다. 따라서 적 플레이어와 아군 플레이어들의 위치를 살피면서 신중하게 사용해야한다. 도약 거리가 상당히 먼 편으로 위급할 경우 탈출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궁극기 '슈퍼맨 각성'은 맨 오브 스틸과 마찬가지로 사용시 슈퍼맨의 이동 속도를 대폭 상승시킨다. 슈퍼맨 각성과 맨 오브 스틸을 연계해서 비행 상태를 빠르게 활성화하면서 스킬 연계를 해나가는 것이 슈퍼맨의 스킬 콤보다. 비행 상태에서 슈퍼맨 각성을 사용시 전방으로 돌진하면서 적을 밀어내고 체력 비례의 물리 피해를 준다. 슈퍼맨의 스킬들은 전반적으로 체력 비례 대미지가 많기 때문에 방어 장비만 둘러도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슈퍼맨은 스킬 적중도에 따라 게임에 끼치는 영향력이 크게 달라진다. 원하는 타이밍에 원하는 방향으로 스킬을 쓸 정도의 숙련도가 된다면 영화나 만화 속에 나오는 슈퍼맨의 위력을 보여줄 수 있다. 허나 스킬을 명중시키지 못할 경우 적진에 돌진만 하다가 킬을 헌납하는 천덕꾸러기가 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연습 후에 랭크 게임에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 비행시 사용하면 진입과 함께 스턴을! 2번 스킬 '맨 오브 스틸'

▲ 비행을 빠르게 발동시키려면! 궁극기 '슈퍼맨 각성'



■ 스킬이 명중하면 강력하다! 명중하면...

슈퍼맨은 전사 / 탱커 포지션이다. 체력 비례 피해 효과가 있어 라인전 단계에서 딜 교환에 우위를 점하기 쉽다. 기본적으로 다크 슬레이어 라인에 서는 편이 좋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로머로 활용할 수도 있다. 로머로 사용할 경우 스킬을 정확하게 명중시키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

비행 상태에 돌입했을 때 스킬을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슈퍼맨의 핵심이다. 자칫 잘못 사용했다가는 적을 맞추지도 못하고 적진 한가운데 떨어질 수도 있고 밀쳤다고 해도 다 잡은 상대 영웅을 소위 방생하는 플레이 나올 수도 있다. 이동 속도가 빠르고 이동 스킬이 많기 때문에 라인 한 곳에 머물러 있는 플레이보다는 계속해서 로밍을 도는 것이 좋다.

로밍을 돌 때는 아군 라인 상태를 보면서 맨 오브 스틸로 적 영웅을 아군 쪽으로 밀쳐주면 킬을 올리기 상당히 수월하다. 슈퍼 파워나 슈퍼맨 각성 혹은 일반 공격 등으로 밀칠 수도 있지만 범위가 좁아 상당히 까다롭다. 맨 오브 스틸로 아군쪽으로 밀쳐준 뒤 보행 상태의 슈퍼 파워로 이동 속도 감소까지 연계해주는 것이 베스트다.

비행 상태에서는 스킬이 나가는 방향을 지정할 수 없고 스킬 사용 시점에서 슈퍼맨이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스킬이 발동된다. 따라서 스킬을 명중시켰을 때 적이 어느 방향으로 밀쳐질지, 사용했을때 적진 한가운데 떨어지거나 타워 다이브가 되지 않는지 주의해야한다.

▲ 최상급 진영 파괴 스킬! 슈퍼맨의 '맨 오브 스틸'

슈퍼맨은 비행 발동시 체력 비례 피해가 많아 후반으로 갈수록 위력이 점점 강해지는 영웅이다. 체력 기반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장비 하나가 갖춰질 때마다 매우 강력해진다. 물론 모든 스킬이 물리 피해를 주기 때문에 물리 공격 중심으로 장비를 세팅해도 대미지가 강력해지지만, 물리 공격보다는 체력 중심으로 장비를 세팅해서 공방을 모두 잡고 가는 편이 이상적이다.

라인전 단계에서는 슈퍼 파워 견제로 딜 교환을 하되 너무 마구잡이로 써서는 안된다. 상대방 타워 가까이에서 스킬을 썼다가 타워의 공격 범위 안으로 들어갈 경우 죽거나 체력 손실을 많이 볼 수 있다. 라인전 단계에서 까다로운 영웅은 기동성이 좋아서 슈퍼맨의 스킬을 잘 피할 수 있는 영웅이나 먼 거리에서 견제가 강력한 영웅들이다.

특히 긴 사정거리를 바탕으로 계속해서 견제해들어오는 리오마는 슈퍼맨에게 까다로운 상대다. 돌진해 들어가자니 탈출기도 있고 견제력에서는 슈퍼맨이 리오마에 워낙 밀리기 때문에 자칫 타워 근처에서 나가지도 못하고 패배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아이템의 경우 몇 차례 강조했듯이 무조건 방어 장비를 중심으로 세팅하는 편이 좋다. 가장 필수적인 장비로는 얼음의 갑옷과 돌격의 갑옷이 있으며 그 외에는 체력이 붙어있는 방어구를 중점적으로 갖춰주는 편이 좋다. 수호의 방패와 드루이드의 갑옷 등이 대표적이며 극단적으로 체력 중심의 세팅을 하고 싶다면 생명의 부적이나 분노의 갑옷도 나쁘지 않다.


■ 체력을 중심으로 방어 장비를 갖추되 이동 속도부터! 슈퍼맨의 아이템

슈퍼맨이 아이템에서 가장 먼저 챙겨야할 옵션은 바로 이동 속도, 즉 신발이다. 슈퍼맨은 비행 효과 발동을 통해 스킬을 변경하는 식으로 플레이해야 하는데 이동 속도가 느릴 경우 비행 효과 발동이 상당히 늦어진다. 이동 속도를 갖춰 계속해서 비행 효과를 발동시키는 것이 슈퍼맨 장비 세팅의 최우선 순위다.

그 다음은 체력과 물리/마법 방어다. 체력을 높이면 체력 비례 피해 스킬이 많은 슈퍼맨의 공격력이 더욱 올라가 라인 유지력과 압박 능력이 크게 상승한다. 또한 비행 상태에서 모든 스킬이 돌진기로 변하는 슈퍼맨의 경우 적진 한가운데 떨어질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방어 장비를 충분히 갖춰야한다.

대개 1순위로 갖추는 장비는 돌격의 갑옷이다. 물리 공격력과 체력이 기본적으로 달려있고 피해를 받을 시 이동 속도와 피해량이 상승하는 패시브가 있어 슈퍼맨에게 최적화된 장비다. 다만 물리나 마법 방어가 없기 때문에 돌격의 갑옷만으로는 탱킹 능력이 부족하다. 따라서 돌격의 갑옷 이후에는 방어 장비를 중점적으로 갖춰야한다.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있는 얼음의 갑옷도 괜찮은 선택이다. 슈퍼 파워와 연계할 경우 슈퍼맨의 제어 능력을 더욱 강화한다. 얼음의 갑옷 다음에는 자신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줄 수호의 방패나 드루이드의 갑옷이 좋은 선택이다. 성장 격차를 많이 벌려 공격에 좀 더 힘을 실어주고자 하면 높은 공격력을 챙길 수 있는 제왕의 검을 만들자.

이동 장비로는 내성 효과에 더해 마법 방어를 올려주는 성기사의 신발을 가는 것이 좋다. 만약 상대방이 물리 공격 중심의 딜러로 가득하다면 수호의 신발 역시 나쁜 선택은 아니다. 만약 로머로 활용한다면 방랑자의 신발도 고려해볼만 하다.

▲ 이동 속도는 슈퍼맨의 핵심

▲ 방어, 그리고 또 방어 아이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