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11-24 18:14
댓글 :
0

[정보] 기사 회생? 검방 스왑이 대세될까, 리니지 2017 클래스 케어

장요한(Roah@inven.co.kr)


시즌3의 3번째 에피소드 지배의 탑의 부제는 '전장의 기사'다. 이번 에피소드에서 깡통이라 놀림당하던 기사가 대대적인 상향을 맛봤다. 통합 전장 형태의 지배의 탑을 메인 콘텐츠로 두고, 각 클래스의 스킬을 대대적으로 개편했는데, 다른 클래스보다 기사의 상향이 가장 눈에 띈다.

모든 클래스의 주요 스킬이 상향을 맞이하면서 초기에 설정된 습득 레벨도 재조정됐다. 카운터 배리어나 데스페라도, 아머 브레이크처럼 각 클래스가 가진 코어 스킬은 80레벨은 되어야 습득할 수 있으며, 고대 마법은 85레벨 정도는 되어야 습득할 수 있다. 습득 레벨이 오른 만큼, 효과도 더 증가했다.


■ 능력치 재조정 - 명중 및 MR 효율 증가, 고유 스킬 캔슬 면역 판정

전체적으로 스탯에 대한 변화도 눈에 띄게 바뀌었는데, AC -100 이상이 되면, AC -10마다 DG와 ER이 +1씩 증가한다. 또한, 방어 옵션에 따른 최종 회피(근거리 및 원거리)가 공격 옵션에 따른 최종 명중보다 상위에 있었던 공식이 깨졌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명중의 효율이 더 좋아졌고, 예전처럼 AC 위주의 극 회피 세팅의 효율이 크게 떨어졌다.

또한, MR 수치에 따라 마법 대미지가 감소하는 양이 더 증가한다. 다다익선 옵션이 됨에 따라 마법사를 상대할 때는 MR 위주의 세팅도 고려해볼 만하다. 이번 조정 이후 '이레디스끔살'이 크게 줄었다는 반응이다.

그리고 클래스마다 고유 스킬은 캔슬레이션에 피격되어도 그 효과가 지워지지 않게 됐다. 이를테면 다크엘프는 언케니 닷지 등이 캔슬에 면역이 된 것이다.

▲ 클래스 고유 스킬은 이제 캔슬레이션에 지워지지 않는다


■ 기사 회생? - 부족한 공격력 보완, 더 많은 HP 뻥튀기, 카배 상향

* 신규 기술 : 블로우 어택, 프라이드, 카운터 배리어(배테랑)

일정 확률로 근거리 대미지 1.5배의 피해를 주는 '블로우 어택'이란 기술이 추가됐다. 방패를 착용한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습득 레벨은 75. 이후 1레벨마다 발동 확률이 1% 증가한다. 유저들의 제보에 따르면 85레벨 기사를 기준 체감 발동 확률은 약 13% 정도 된다고 한다.

사냥적인 측면에서는 꽤 쏠쏠하게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84레벨 공격 속도 기준, 4대 필드나 4대 던전 등에서는 체감하긴 어렵지만, 오만 고층이나 잊섬 등에서는 몬스터를 처치하는 속도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는 것. 하지만 전투 시 양손검으로 스턴을 넣고, 다시 검방으로 스왑하여 블로우 어택과 함께 공격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 새롭게 추가된 기사의 신규 기술

프라이드는 전사의 기간틱처럼 최대 HP를 증가시킨다. 60레벨에 습득할 수 있는데, 이후 4레벨마다 HP가 1%씩 추가로 증가한다. 이에 추가 스탯을 CON에 투자한 기사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고대 마법 등급으로 추가된 카운터 배리어(배테랑)은 카운터 배리어의 발동 확률을 증가시키는 패시브 기술이다. 그러므로 카운터 배리어를 습득하지 않았다면 이 기술을 무용지물이 된다. 85레벨에 습득할 수 있으며, 이후 1레벨당 발동 확률이 1%씩 증가한다.

※ 기사 기술 습득 레벨 변경점

바운스 어택 : 60레벨 → 65레벨
솔리드 캐리지 : 50레벨 → 55레벨
쇼크 스턴 : 50레벨 → 60레벨
카운터 배리어 : 50레벨 → 80레벨
앱솔루트 블레이드 : 80레벨 → 85레벨


■ 군주 - 내성 정립에 따라 관련 마법 '효과' 변경

군주 역시 공통 마법과 전용 마법 습득 레벨이 재조정됐다. 육성에 가장 중요한 브레이브 맨탈은 70레벨에 습득할 수 있으며, 군업이라 불리는 군주 전용 버프인 브레이브 아바타의 습득 레벨은 80으로 증가했다. 여러 종류의 내성이 증가하는 그레이스 아바타의 습득 레벨은 85다.

▲ 모든 내성이 증가하는 군주의 그레이스 아바타

※ 군주 마법 습득 레벨 변경점

일반 마법 1단계 : 기존 10레벨 → 변경 후 15레벨
일반 마법 2단계 : 기존 20레벨 → 변경 후 30레벨

트루 타겟 : 기존 15레벨 → 변경 후 50레벨
글로잉 웨폰 : 기존 40레벨 → 변경 후 60레벨
콜 클랜 : 기존 30레벨 → 변경 후 55레벨
런 클랜 : 기존 45레벨 → 변경 후 65레벨

브레이브 멘탈 : 기존 50레벨 → 변경 후 70레벨
샤이닝 실드 : 기존 55레벨 → 변경 후 75레벨
브레이브 아바타 : 기존 60레벨 → 변경 후 80레벨
그레이스 아바타 : 기존 80레벨 → 변경 후 85레벨


■ 요정 - 자잘한 버프에 정령옥 삭제, 모든 정령 마법은 '정령 적중'으로 통합

레지스트 매직, 클리어 마인드, 레지스트 엘리멘트, 프로텍션 프롬 엘리멘트, 엑조틱 바이탈라이즈, 어디셔널 파이어 사용 시 더는 정령옥을 소모하지 않는다.

대상에게 해로운 효과를 입히는 정령 마법도 이제 내성과 적중이 갖춰지게 됐다. 전투에서 주로 쓰이는 이레이즈 매직, 에이리어 오브 사일런스, 어스 바인트, 폴루트 워터, 윈드 셰클, 스트라이커 게일은 모두 '정령 적중'과 '정령 내성'에 따라 적중/피격 확률이 결정된다.

▲ 물 요정은 그래도 암울하다

※ 마법 재료(정령옥)가 삭제된 마법 : 레지스트 매직, 클리어 마인드, 레지스트 엘리멘트, 프로텍션 프롬 엘리멘트, 엑조틱 바이탈라이즈, 어디셔널 파이어

※ 정령 적중/내성이 된 마법 : 이레이즈 매직, 에이리어 오브 사일런스, 어스 바인드, 폴루트 워터, 윈드 셰클, 스트라이커 게일


■ 마법사 - 그레이트 슬로우를 아이스 미티어로 변경

활용하기 어려워 이른바 무쓸모라 불렸던 그레이트 슬로우는 아이스 미티어로 교체됐다. 기존에 그레이트 슬로우를 배운 마법사는 자동으로 아이스 미티어를 습득하게 됐다.

아이스 미티어의 효과는 수속성 사냥터에서 빛을 본다고 알려졌다. 미티어 스트라이크보다는 활용성이 낮지만, 고스펠 마법사는 화룡의 둥지에서 몰이 사냥을 할 수 있을 정도라는 의견이다. 엘모어 격전지에서 몰이 사냥 시 라이트닝 스톰보다는 아이스 미티어가 더 낫다는 의견도 있었다. 사람이 적은 시간 상아탑 발록 진영에서 몰이 사냥을 하기도 매우 좋다는 반응이다.

▲ 그레이트 슬로우가 삭제되고 추가된 아이스 미티어

▲ 과거 이벤트 던전에서 사용할 수 있었던 짱돌 아이스와 이팩트가 같다


■ 다크엘프 - 과거로 회귀, 기본에 충실한 땁/아머 강화

고대 마법과 은신을 통한 암살자 콘셉의 다크엘프는 더는 불가능하다. 사실 효율도 그리 좋지 못했고, 실제 활용하기도 매우 어려웠다. 개편된 다크엘프는 다시 격수 스타일에 맞춰 공격/방어 능력이 보완되었다. 은신하고 뒤에서 공격하는 등의 복잡한 스타일이 아닌, 다시 격수 스타일로 돌아왔다.

기사가 카배 발동 확률을 올릴 수 있게 된 것처럼, 다크엘프도 아머 브레이크의 발동 확률로 늘릴 수 있게 됐다. 아머 브레이크(데스티니)는 85레벨 이후, 레벨당 3%씩 증가시킨다. 더블 브레이크는 80레벨 이후, 발동 확률이 1레벨당 1%씩 증가한다.

신규 흑정령 마법인 루시퍼는 받는 피해를 10% 감소시킨다. 이뮨 투 함에 대한 의존도를 조금 떨칠 수 있게 됐을 뿐만 아니라 사냥 효율도 꽤 좋아졌다. 지속 시간은 30초밖에 안 되지만, 적재적소에 활용하면 큰 효율을 발휘할 수 있다.

▲ 다크엘프의 신규 흑정령 마법

▲ 잠시나마 암살자를 꿈꿨던 고대 마법, 이제 안녕이다 - 출처 : 땁형


■ 용기사 - 강화된 썬더 크랩, 이제 발묶기 전문, 그리고 4단 포우까지

각성(린드비오르)는 DG +7이 증가하는데 큰 효율을 보기 어렵다. 하지만 새롭게 추가된 썬더 그랩(브레이브), 포우 슬레이어(브레이브)는 PvP에서의 용기사 입지를 크게 다졌다. 이제 썬더 그랩(브레이브)를 습득하면, 썬더 그랩의 효과가 3~6초 정도 증가한다. 전사의 파워 그립보다 더 효율이 좋아졌다.

85레벨에 습득하는 포우 슬레이어(브레이브)는 약점 노출을 4단까지 가능하게 한다. 무기 대미지 +60의 대미지로 3회 공격할 수 있게 되어 보스탐이나 레이드, PvP 등에서 더 강력한 딜링이 가능해졌다.

내성과 적중이 각 클래스가 가진 마법/기술 기준으로 바뀌면서, 썬더 그랩은 이제 '용언' 마법으로 분류된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적중형 마법이고, 명칭 역시 이번 업데이트로 정립된 것이기에 '기술'처럼 내성이나 적중 옵션을 갖춘 장비 등이 그리 많지는 않다. 이는 PvP에서의 용기사가 입지에도 큰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용기사의 신규 용언 마법

▲ 약점 노출 4단계도 자동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 환술사 - 심플해진 파티 버프, 윤곽이 드러난 마검사 콘셉

일루션 마법들이 셀프 마법으로 바뀌면서 일부 큐브 마법이 리뉴얼되어 파티 버프 형태로 유지되는 등의 변화를 겪은 환술사는 군주처럼 파티에 버프를 제공하고, 증가한 솔로잉 능력 덕에 마검사 콘셉의 윤관이 좀 더 확실해졌다.

컨퓨젼과 본 브레이크, 판타즘은 용기사의 용언 기술처럼, '용언' 적중과 내성의 영향을 받게 된다. 마찬가지로 용언과 관련된 적중, 내성 세팅이 수월하지 않은 만큼, 당분간은 레벨이 1순위로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 새롭게 추가되고 개편된 환술사의 큐브 마법, 이제 파티에 필수다



■ 전사 - 데스페라도 지속 시간 증가, 전사의 기술은 이제 '공포'로 통합

데스페라도뿐만 아니라 파워 그립, 토마호크도 '공포' 기술로 분류된다. 전사가 사용하는 기술이 공포로 정립된 것이다. 이에 기술 내성만큼이나 공포 내성도 중요한 옵션으로 자리 잡을 확률이 높다.

무엇보다 데스페라도 너프 이후, 줄어들었던 지속 시간을 늘릴 수 있게 됐다는 점이 반갑다. 85레벨에 습득하는 패시브 데스페라도(앱솔루트)를 통해 데스페라도의 최대 지속 시간이 증가한다. 다만, 아직까지 몇 초 가량 증가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 전사의 신규 기술

▲ 너프 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을까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44개 등록됨 (2017-11-30 ~ 2017-05-29)

[뉴스] 리니지, 새로운 서버 통합 전장 ‘에피소드-지배의 탑’ 업데이트 [2]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1-30 17:24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29일 ‘리니지’의 새로운 에피소드인 ‘지배의 탑’을 공개했다. 지배의 탑은 총 11개 층으로 나뉜다. 각 층마다 보스 몬스터가 등장한다. 매주 목요일부터 토요일까지는 신.....
[정보] 인챈트 +2마다 명중 +1 증가, 수년 만에 개편된 '캐릭터 상태 정보'
게임뉴스 | 장요한 (Roah@inven.co.kr) | 2017-11-24 18:25
이번 에피소드 업데이트로 리니지의 '상태창'이 굉장히 친절해졌다. 장비 착용으로만 오르는 옵션에 대한 수치를 별도로 살펴보거나, 메인 스탯과 서브 스탯을 구분하여 볼 수 있게 됐다. 대미지와 AC, .....
[정보] PC방에서 '축복 효율 증가' 버프 제공, 고대 거인의 무덤 이용까지
게임뉴스 | 장요한 (Roah@inven.co.kr) | 2017-11-24 18:23
에피소드 업데이트와 함께 PC방 혜택도 기존보다 더 강화됐다. 과거 접속 시간에 따라 픽시의 금빛 깃털이 주어지던 시스템이 부활하고, 고대 거인의 무덤이 PC방 전용 사냥터로 추가됐다. 블랙 위자드나.....
[정보] 룬에 축복 효율 감소 옵션이? 상향된 엘릭서 룬, 고유 내성 적중 추가
게임뉴스 | 장요한 (Roah@inven.co.kr) | 2017-11-24 18:21
룬/유물 슬롯에 장착하는 '룬'을 추가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됐다. 퀘스트를 통해 최대 2단계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던 '엘릭서 룬'을 80, 85, 90레벨에 추가로 업그레이드하여 최대 5단계까지 만들.....
[정보] 공포, 스턴 내성 등 복잡했던 적중과 내성, 4가지로 통합 리뉴얼
게임뉴스 | 장요한 (Roah@inven.co.kr) | 2017-11-24 18:20
홀드, 석화, 동빙, 공포, 스턴 등 다소 복잡한 내성/적중 시스템이 드디어 개편됐다. 마법과 기술의 차이점을 이해야하고, 명중과 적중의 차이, 이 과정에서 혼재되어 사용되는 용어 등 중구난방이었던 .....
[정보] 축복 효율 증가 버프와 80레벨까지 경험치 보너스! '혈맹 버프' 변경점
게임뉴스 | 장요한 (Roah@inven.co.kr) | 2017-11-24 18:19
혈맹에 가입한 이들에게 주어지는 경험치 보너스 버프(혈맹 버프)가 최대 80레벨까지 유지된다. 과거 십만아크영변설 이후 국민 레벨이 52레벨에서 70레벨로 증가한 것을 넘어 이제는 80레벨까지 수월하.....
[정보] 리덕션 특화 '기사단 장비'와 신규 스킬 구매? 군터의 인장 2.0으로 [2]
게임뉴스 | 장요한 (Roah@inven.co.kr) | 2017-11-24 18:18
주간 퀘스트 클리어 보상으로 얻는 화폐 '군터의 인장'의 쓰임새가 많아졌다. 에피소드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된 기사단 장비, 신규 스킬을 군터의 인장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됐다. 겜블이나 이벤트 등 쓰.....
[정보] 기사 회생? 검방 스왑이 대세될까, 리니지 2017 클래스 케어
게임뉴스 | 장요한 (Roah@inven.co.kr) | 2017-11-24 18:14
시즌3의 3번째 에피소드 지배의 탑의 부제는 '전장의 기사'다. 이번 에피소드에서 깡통이라 놀림당하던 기사가 대대적인 상향을 맛봤다. 통합 전장 형태의 지배의 탑을 메인 콘텐츠로 두고, 각 클래스의.....
[뉴스] 엔씨소프트, '리니지' 출시 20주년 기념 신규 에피소드 공개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1-23 16:44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는 1998년 출시되어 내년이면 20주년을 맞는 리니지의 새로운 에피소드를 공개했다. 리니지의 이번 에피소드는 서버 통합 전장인 ‘지배의 탑’과 ‘클래스 케어’가 함께 업데이.....
[뉴스] 다음 에피소드는 통합 전장!? 리니지 '지배의 탑' 티저 영상 공개 [2]
게임뉴스 | 장요한 (Roah@inven.co.kr) | 2017-10-20 18:32
엔씨소프트의 MMORPG 리니지가 신규 에피소드를 암시하는 티저 영상 '지배의 탑'을 공개했다. 시즌4 부활의 문 - 잊혀진 섬과 화룡 발라카스에 이은 3번째 에피소드다. '시공을 초월한 거대한 전장이 도.....
[개봉기] 아덴 월드의 스토리가 깃든 '리니지 20주년 기념 아트북' 개봉기 [14]
게임뉴스 | 장요한 (Roah@inven.co.kr) | 2017-10-17 20:09
혹여나 아트북에 대한 정보가 궁금한 이들을 위해 개봉기를 준비했다. 총 271 페이지의 많은 작품중에서 일부를 선별하여 촬영했다....
[뉴스] '24개가 12개로' 리니지 대규모 서버 통합, 총 28개 서버 운영 예정 [1]
게임뉴스 | 장요한 (Roah@inven.co.kr) | 2017-10-16 20:27
로데마이, 시드랏슈, 쥬드, 발라카스 등 10여년이 넘는 세월을 굳건히 지켰던 24개의 서버가 12개로 합쳐질 예정. 통합 후에는 총 28개의 서버가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알쓸신린] 100층에서 10층으로 축소된 '오만의 탑' 이야기 [20]
게임뉴스 | 장요한 (Roah@inven.co.kr) | 2017-10-03 17:45
2001년 5월경, 리니지1은 기란(에피소드 VIII)를 업데이트하면서 최초의 지상 던전 '오만의 탑'이 테스트 중이라는 사실을 알렸다. 그리고는 2003년 3월, 아덴(에피소드 XII)과 함께 오만의 탑이 그 모습.....
[뉴스] 총 8가지 게임이 공동 참여! '엔씨소프트' PC/모바일 게임 추석 이벤트 진행 [4]
게임뉴스 | 안슬기 (veil@inven.co.kr) | 2017-09-28 11:49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추석 맞이 공동 이벤트인 '추석 운석 맞이 연합 대작전'을 시작했다. 이벤트는 엔씨의 게임포털 사이트인 플레이엔씨(plaync)에서 진행한다. 이용자는 10월 11일까지 미니게임.....
[뉴스] 오랜 세월의 발자취, '리니지 20주년 기념 아트북' 출시 [15]
게임뉴스 | 원동현 (wony@inven.co.kr) | 2017-09-25 18:58
1998년 '리니지'가 처음 등장했을 때 일으킨 리니지 신드롬의 영향은 너무나 컸다. 누적회원 1천만 명을 돌파했다는 기록을 세운 것 외에도 온라인 게임의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
[인터뷰] 눈물의 드슬 합성 후 상승궤도, 턱재포쓰 'BJ 원재' 인터뷰 [42]
게임뉴스 | 장요한,문영호 (desk@inven.co.kr) | 2017-09-06 11:54
이번에 인벤이 만난 BJ는 턱재라는 별명으로 유명한 '원재'입니다. 최강 지휘, 신들린 어바, 요정의 정석, 턱재포쓰 등 그를 설명할 땐 다양한 수식어가 붙습니다. 강산이 바뀔 시간동안 리니지 방송을 .....
[알쓸신린] 야히와 발록, 그림자와 욕망으로 나뉘는 '버림받은 자들의 땅' 이야기 [14]
게임뉴스 | 장요한 (Roah@inven.co.kr) | 2017-09-05 19:03
리니지 세계관에서 버림받은 자들의 땅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면 시즌2 에피소드로 거슬러가야 한다. 본격적으로 게임 스토리가 펼쳐지는 과정에서 정립된 마족과 언데드 진영. '발록'과 '야히'에 대한 이.....
[IGC2017] 게임, 그 이상의 가치… 인벤게임컨퍼런스 'IGC in 성남' 8월 31일 개막 [24]
게임뉴스 | 강승진 (Looa@inven.co.kr) | 2017-08-31 00:00
인벤이 주최, 주관하는 제3회 '인벤 게임 컨퍼런스(IGC 2017 in Seongnam, 이하 IGC 2017 in 성남)가 8월 31일 판교 테크노밸리 경기창조혁신센터 및 GB1 센터 지하 1층에서 개막했다. 내달 2일까지 3일.....
[알쓸신린] 지룡 버모스와 용의 계곡 던전 이야기 [10]
기획기사 | 장요한 (Roah@inven.co.kr) | 2017-08-28 14:24
버모스는 겉모습이 지룡 안타라스의 초기 버전이다. 오랫동안 자취를 감춘 지룡 안타라스가 드래곤 레이드 콘텐츠로 재등장하면서 새로운 외형을 갖게 됐다. 그러면서 과거의 지룡 안타라스 외형을 버모.....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