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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25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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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클래스 각성, 신규 지역 추가' 테스트 서버도 열린다! 테라, 윈터 쇼케이스

오재국,김수진 기자 (desk@inven.co.kr)
한발 먼저 테라 겨울 업데이트 내용과 2018년 로드맵을 확인할 수 있는 '테라 윈터 쇼케이스'가 11월 25일(토) 판교 넥슨 사옥 1층에서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는 과거에도 언급된 바 있던 각성 시스템을 시작으로 신규 던전과 전장 콘텐츠 소개 및 앞으로의 개발 방향성을 공유하고 이야기하는 자리로, 사전 참여 신청을 통해 선정된 200여 명의 유저들과 개발진들이 함께했다.

행사에 앞서 현장을 찾은 유저들과의 투기장 이벤트가 먼저 진행되었으며, 이후 단상에 오른 블루홀 백성현 디렉터의 진행으로 본격적인 쇼케이스 발표가 시작되었다.




■ 12월 21일 업데이트 예정! 1차로 7개 클래스 각성

겨울 업데이트에는 그동안 신규 클래스를 추가하는 형태에서 벗어나 새로운 스토리 라인을 통해 기존 클래스들을 더욱 강력하고, 색다르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각성 콘텐츠를 준비했다.

클래스 각성은 12월 21일 업데이트 예정이며 각성 클래스를 미리 체험할 수 있는 테스트 서버가 11월 27일 오픈된다. 또한 이번 각성 업데이트에 제외된 클래스는 2018년 여름 각성 2차 업데이트에서 추가될 예정이다.

겨울 업데이트에서의 가장 큰 추가 요소인 클래스 각성은 기존 클래스의 개성과 재미를 강화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물론 기존 스킬과의 균형을 고려해서 각성 시스템을 만들었기 때문에 큰 괴리감 없이 전투 자체를 다이나믹하게 즐길 수 있게 된다.

▲ 새로운 스토리도 즐길 수 있게 된다


일단 1차 각성은 창기사, 무사, 광전사, 검투사, 권술사, 사제와 정령사 7개 클래스만 적용된다.

하나씩 살펴보면 창기사는 파티 보호 능력이 극대화되어 파티원의 생존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는데 이를 위한 스킬로 정의의 도약, 천상의 방패, 방벽 전개, 방패 방어(상태에서 전진과 후진 가능) 등의 스킬이 추가될 예정이다.







무사는 끊임없는 연계가 가능해져서 어떤 상황에서도 원활한 전투를 이어갈 수 있게 되며 참격, 섬단, 거합(차징 전방위 공격)이 추가, 광전사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콘셉트가 극대화된다. 대표적으로 폭주라는 스킬이 추가되며, 좌수 우수, 야수의 돌진 스킬이 추가되면서 독보적인 순간적인 화력을 맛볼 수 있다.









다음으로 검투사는 화려한 회전 공격을 살린 각성기를 포함하여 이단 검무, 종단 가르기, 칼날 폭풍 등의 스킬이 추가. 탱커 클래스인 권술사는 묵직한 타격감과 독특한 형태의 연계기가 추가되는데 날아치기, 원인치 펀치, 태풍 연타 등 신규 스킬을 바탕으로 유저마다 개성 있는 전투 연계를 이어갈 수 있게 된다.










이어서 두 힐러 클래스에도 각성이 추가된다. 힐과 버프를 동시에 부여하는 각성기가 추가되는 사제는 솔로 플레이에서의 스킬도 강화된다. 심판의 주문, 찬란한 섬광, 혼신의 주문, 혼신의 손길 등이 대표적인 추가 스킬이다.








다음으로 정령사는 정령과 구슬을 활용한 각성기가 추가되어 파티원에게 도움을 주며, 새로운 정령으로 정령왕을 소환할 수 있게된다. 또한 정기 폭발을 통해 바닥에 있는 구슬을 터트려 인접한 유저들에게 효과를 부여할 수 있으며, 새로운 정령 '정령왕'은 귀여운 슬라임 외형을 하고 있다. 추가로 자신을 정령화하여 좀 더 역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진다는 것도 특징 중 하나다.









■ 숨겨진 마을, 마법 감옥 2개의 신규 던전 추가!

처음 소개할 던전은 철기장이 납치되어 있는 '숨겨진 마을'로 모든 전투가 실내에서 진행되며, 플레이 중 시간의 흐름을 느낄 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 또한 전체적으로 날렵하고 스타일리쉬한 몬스터들을 만날 수 있다.





다음은 최상위 난이도 던전 마법감옥이다. 고대에 만들어진 신비한 마법 감옥을 배경으로 하며 간수장이 존재, 외워야 할 복잡한 패턴형이 아닌 높은 난이도로 액션의 재미가 강조되었다.








■ 전장과 아이템 추가 등! 신규 콘텐츠

크게 전장과 아이템이다.

먼저 신규 전장은 순수한 전투의 재미를 느낄 수 있고, PVP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들도 즐길 수 있는 '지하의 격전장'이다. 개인 단위의 전투도 가능하며 익명성이 보장된다.




그리고 탈리스만 아이템이 추가된다. 100종 이상의 옵션을 가지고 있어서 나만의 플레이 스타일이 나올 수 있게 전투의 유의미한 재미, 변화를 줄수 있는 다양한 옵션이 등장할 예정이다.




PVE와 솔로 콘텐츠에 대한 개선도 이뤄진다.

환영의 탑 개편부터 소개하면 랭킹 시스템이 연동되어 더 높은 층으로, 빠르게 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된다. 모든 층이 보스 몬스터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전설급 신규 수호자 임무도 추가되어 좀 더 어려운 난이도에서 색다른 재미를 찾을 수 있다. 여명의 정원에 랜덤하게 불청객이 등장하며, 페트레 양성소도 랭킹이 추가되면서 경쟁 요소를 좀 더 강화했다.





■ 신규 헤어 추가 및 모자 핏 조정 가능! 스타일 관련 정보

좀 더 다양한 스타일을 제공하기 위해 총 49종의 신규 헤어가 추가된다. 캐릭터 생성 화면이 아닌 다른 부분에서 이용할 수 있고, 모자 핏 조정이 가능해진다.





쉽게 말해 모자의 크기, 위치, 회전 조정을 할 수 있게 되면서 좀 더 자신만의 개성을 뽐낼 수 있으며 특정 헤어나 외형(귀)으로 인해 외형 아이템이 다소 묻히는 부분 역시 해결할 수 있다.

신규 외형 아이템으로 파츠를 모두 장착할 경우 날 수 있는 기능이 생기는 '메카닉 의상'도 준비중이다. 해당 아이템을 통해 지상에서 뜬 상태로 빠르게 이동하거나 아르보레아의 넓은 하늘을 날아다닐 수 있다.





■ 향후 일정

각성 업데이트, 스타일 UP, 메카닉 의상은 12월. 2018년 1월에는 신규 던전 2종과 여명의 정원/페트레 양성소 개선, 신규 전장이 추가된다. 그리고 2월에는 환영의 탑 개편과 탈리스만 추가, 전설급 수호자 임무가 도입된다.

또한 2018년에는 신규 지역이 추가되어 새로운 스토리와 전투를 즐길 수 있을 예정이다. 아직 콘셉트를 정하지 못했지만 미지의 땅, 아르보레아 상공에 갑자기 나타난 공중섬을 만날 수 있다. 공중섬의 경우 기존 아레보레아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식생이나 환경, 생태를 볼 수 있을 예정이다.

특히 과거 테라는 던전에 치중되어 있었는데, 점점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개선을 이어나가고 있다. 또한 PVP 접근성, 옵션 파밍 등을 지속적으로 신경쓸 예정이다.



▲ 추가 예정인 신규 지역 이미지





■ 개발팀과의 질문과 답변

던전팀 팀장 안재홍, 밸런스 담당 김성호, 디렉터 백성현, 밸런스 담당 문동욱, 사업팀 박문수 총 5명의 개발자가 참여한 Q&A 시간을 통해 유저들이 평소에 궁금했던, 그리고 이번 겨울 업데이트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질의 응답이 이뤄졌다.




ㅁ 전장

Q. 전장에서도 각성 스킬을 사용할 수 있나? 그리고 기존 스킬들에 대한 보완도 이뤄졌는지...

A. 기존 스킬은 몇가지 변경되었고 각성 스킬은 일단 전장에서 사용할 수 없게 막아놨다. 2차각성까지 완료되면 해당 제한을 풀지를 고려해 보려고 한다. 일단은 밸런스 부분을 체크해 봐야 할거 같다.

Q. 전장의 경우 근접 클래스는 몸빵 외에는 활약하기 어렵다. 원딜이나 신 클래스에 비해 불리한데 개선 여지는 없나?

A. 다대다 싸움에서 일부 클래스가 불리한 것은 알고 있다. 범위 같은 것을 조정하는 건 매우 조심스럽긴 한데, 이 때문에 각성 스킬도 일단은 전장에서 사용할 수 없도록 막아두었다.

Q. 대혼전 전장 재미있었다. 왜 사라진건가? 그리고 전쟁 시스템에 대한 개편도 필요해 보이는데...

A. 그대로 재오픈할 계획은 일단 없다. 그래도 이번에 새로 열리는 전장이 비슷한 느낌을 가지고 있어서 기대해 주셔도 좋을거 같다. 그리고 전장은 장기적인 계획을 통해 개선할 예정이다.

Q. 쿠마스 월드는 재오픈 예정에 없나요?

A. 어뷰징 관리를 잘 하면서 운영하고 싶은데, 그게 쉽지 않아서 재오픈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


ㅁ 던전

Q. 인던 판정이 모션보다 앞서는 문제가 있다.

A. 모션이랑 대미지 판정 싱크가 맞지 않는 부분은 던전에서 발생하는 다른 버그와 함께 개선하도록 하겠다.

Q. 과거 던전을 리메이크하거나 다시 추가할 계획은 없나?

A. 겨울 업데이트 이후에 따로 기존 던전이 제외되는 게 없을 것이다. 과거 던전의 경우 현재 단계에서 재오픈 계획은 없지만, 이벤트 등을 통해 오픈할 수 있을지 검토해 보겠다.

Q. 던전 입장 후 최초 전투가 진행되면 프레임 드랍이 심한거 같다.

A. 논 타겟팅 게임에서 굉장히 민감한 이슈라 내부적으로 계속해서 체크해보고 있다. 신규던전의 경우 새로운 지역이나 몬스터 때문에 렉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라 최적화에 조금 더 신경쓰고 있다.

Q. 던전의 보스 몬스터의 경우 피가 깎이면 분노하는 등의 일정 패턴이 있는데, 변화를 위해 연구가 진행되고 있나?

A. 많이 고민하고,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던전팀의 방향은 최대한 몬스터의 모션을 보고 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 예전처럼 바닥 패턴이 많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ㅁ 캐릭터

Q. 1차 각성, 2차 각성 사이에 기간이 길다. 나중에 각성이 이뤄지는 클래스는 플레이하는 데 손해보는 것이 아닌가?

A. 특수한 장치를 추가하여 밸런스적인 부분을 조율하기 위해 신경썼다. 테스트서버가 열리면 플레이해보면 좋겠고, 피드백을 부탁한다.

Q. 사제와 정령사 차이의 격차가 있다. 각성 추가 시 이런 부분이 고려되었나?

A. 우리도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라 고려해서 각성 스킬을 만들었다. 하지만 예상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테스트 서버에서 체크해 봤으면 좋겠다. 버프와 생존기, 힐량에서 어느정도 밸런스가 맞게 조정이 되었다고 내부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Q. 창기사 패치 내용이 적은거 같은데, 권술사와의 화력 차이가 커질거 같은 우려가 있다.

A. 영상에서는 파티원들을 위한 버프만 나왔는데 기존 스킬들의 연계를 통해 개인 화력에도 신경을 썼다.

Q. 검투사의 각성 스킬은 탱커 포지션을 고려해서 추가된건가?

A. 2차 각성기 중에는 탱킹 상황에서 쓸 수 있는것도 있다.

Q. 무사 특성 추가 계획에 있나?

A. 각성에 따라 기존 스킬이 변경된 것이 있는데 해당 스킬들은 일부 특성이 변경되었다. 하지만 추가는 2차 각성 후 고려해 보려고 한다.

Q. 검투사 같은 클래스는 각성기가 추가되면서 스킬 단축키창이 부족할거 같다.

A. 검투사와 같은 경우 일부 쓰지 않는 스킬을 정리했기 때문에 단축키 창이 크게 부족하지는 않을거 같다.

Q. 검투사 찌르기 렉 문제가 파티원에게 피해를 준다. 개선이 필요해 보이는데?

A.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고, 최대한 빠르게 수정하겠다.

Q. 검투사의 결의 관련 질문이다. 변경 문제로 쿨타임이 생겼는데 스테미너 소모까지 될 이유가 있나? 그리고 인던 입장과 퇴장 시 풀리는 문제도 있는데?

A. 스테미너가 소모되는 이유는 의도된 바인데 한 번 검토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인던 초기화와 동시에 결의가 풀리는 등의 버그성 문제는 인지하고 있으며, 현재 수정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Q. 신규 유저는 특성을 채우기가 힘들다.

A. 후발 주자들이 따라잡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 방향을 고민해 보겠다.

Q. 권술사 거인의 힘 사용 시 렉이 있는데 수정이 필요할거 같네요.

A. 자기만 알아도 될 버프 같은 부분에서 렉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알고 있는 부분으로 수정을 하도록 하겠다.

Q. 엘린 마공사와 같이 불가능한 클래스에 대한 제한 해지는 계획된게 없나?

A. 이번 권술사는 한정없이, 제한없이 풀었다. 엘린 마공사는 희귀성때문에 생성 기간을 제한했는데, 이후에는 이런 부분이 없을 것이다.

Q. 궁수 밸런싱 패치를 한다고 했는데 구체적인 계획이 어떻게 되나?

A. 현재 진행중이고 각성 업데이트 시점에서 함께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ㅁ 아이템

Q. 울분 상위템에 대해 궁금하다. 혹시 추가될 예정인가?

A. 내년 여름쯤에는 상위 아이템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동안은 6개월 주기로 바뀌었는데, 이제 시즌제가 폐지되면서 그런 부분은 좀 줄어들었다. 이번 겨울에는 승급이 가능할지에 대해 검토중이긴하다.

Q. 메카닉 외형 아이템이 풀리면 전장에서의 이동속도에 영향을 줄텐데 어떻게 생각하나?

A. 메카닉 의상은 외형 아이템이기 때문에 밸런스에 영향을 주면 안된다고 본다. 지상 탈것 타는것과 같은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거 같지는 않다.

Q. 메카닉 의상은 파츠를 다 모아야 비행이 가능하다고 했는데, 현질이 많이 필요한거 아닌가?

A. 파츠를 모으는 개념은 아니다. 스킬 교본이 필요하긴 하지만 쉽게 얻을 수 있을 것이다.

Q. 탈리스만이라는 신규 아이템에 대한 파밍 방법은 어떻게 되나?

A. 일반 던전이나 콘텐츠를 플레이하면서 쉽게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옵션이 워낙 다양해서 원하는 걸 얻긴 어려울 수 있다. 아직 개발사항이라 확정되지 않았지만 최대 두개의 옵션을 가진 탈리스만은 4개까지 장착이 가능하며, 딜 사이틀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Q. 신규 장비가 계속 추가되는가? 그리고 기존 상위 던전과 신규 상위 던전간의 난이도는 어떻게 조정되나?

A. 장비 같은 경우는 내년 여름 윗단계가 추가된다. 이 시점에서 끝까지 추가될 계획은 없다. 즉, 지금보다 한단계 위의 장비가 최고 단계가 되며, 던전 같은 경우도 한단계 난이도 조정 후 유지될것이다. 특히 이번 겨울에 복귀한 분들이라면 지난 여름 던전 > 겨울 업데이트 될 던전 순으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유도될 것이다. 기존 상위 던전에 비해 신규 상위 던전의 난이도가 조금 더 장비 레벨이 높게 책정될 예정이다.

Q. 앞으로 신규 장비가 일정 단계에서 머물러 있다면 시스템 상에서 뭔가 다른 요소가 변경되는 거 아닌가?

A. 강화 시스템은 승급과 강화가 하락 없이 될 예정이다. 시즌제 폐지로 신규 장비가 계속 나오지 않을경우 고강 장비가 쌓이지 않냐는 의문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내년 여름에 추가될 장비는 굉장히 오랫동안 쓸 수 있도록 나올것이다.

Q. 녹테늄 의상룩을 구할 수 없는데 발키온 포인트 등으로 교환 방법을 만들어 주면 좋겠다.

A. 검토해 보도록 하겠다.


ㅁ 기타

Q. 미터기 사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A. 미터기를 통해 플레이의 재미가 커진다는 건 알고 있다. 부작용도 있긴 하지만, 정식 도입도 고려해 보고 있기는 하다.

Q. 테스트 서버 운영은 어떻게 되는가? 레벨업이나 장비 등...

A. 기본 레벨 세팅과 장비가 제공된다. 그리고 유저들이 테스트 서버를 플레이하면서 준 피드백은 모두 체크, 개선에 반영될 예정이다.

Q. 밸런스 패치는 대규모 업데이트 때 주로 이뤄진다. 자주 좀 했으면 좋겠는데...

A. 아무래도 큰 테투리부터 패치를 하려다 보니 그렇다. 조금 더 신경쓰겠다.

Q. 서버가 열리기전에 미리 들어가 대기를 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이득을 챙길 수 있는 부분도 있는데 인지하고 있나?

A. 서버 점검 중일때 막는 수단이 3개정도 있는데 뚫고 들어 오시는 분이 있다. 발견 즉시 킥하고 있긴 하지만, 말해준 내용은 체크해 보도록 하겠다.

Q. 서버 통합 계획은 있나요?

A. 서버 통합을 할지, 서버간 파티 매칭을 만들지 고민했다. 구현이 어렵기 때문에 정확한 일정을 말할 수 없지만, 현재는 후자를 고려중이다.

Q. 혹시 레이드 콘텐츠에 대한 추가도 계획되어 있나?

A. 새로 추가되는 대륙에는 아직 레이드 콘텐츠를 고려하고 있지는 않다. 대신 다양한 콘텐츠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 테라 윈터 쇼케이스 현장 풍경기

▶ 투기장/퀴즈 이벤트

금일 본격적인 행사에 앞서 진행된 이벤트로 총 5회전으로 짜여진 대전에서 사전에 승리가 예상되는 보스에게 투표.

그 결과 적중률이 가장 높은 1등에게는 무려 넥슨 캐시 100만원, 2등 70만원, 3등 50만원(다수일 경우 분할), 그 외 테라 마우스와 엘린 피규어, 포포리 티셔츠 등이 상품으로 제공되었다.

이어서 현장을 찾은 유저들이 직접 참여해 테라에 대한 지식과 빠른 스피드를 겨루는 퀴즈 이벤트도 진행하면서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렸다.



▶ 그 외 현장 사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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