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11-27 10:55
댓글 :
62

[뉴스] '1년 새 15% 증가', 국내 e스포츠 산업 규모 계속 커진다

심영보 기자 (Roxyy@inven.co.kr)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국내 e스포츠 산업의 실태를 진단·분석하고, 올바른 정책 방향 설정을 지원하기 위한 <2017년 e스포츠 실태조사 보고서>를 오늘(27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e스포츠 산업 규모는 2016년 기준 약 830억 3,0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14.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e스포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4.9%를 차지해 국내외 시장에서의 한국 e스포츠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광고효과를 간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스폰서 시장 규모는 212억 원으로, 각각 1, 2위를 차지한 축구, 야구에 이어 3위에 올랐다.

우리나라 e스포츠 시장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방송이며, 전체의 44.8%에 해당하는 총 372억 3,000만 원 규모로 집계됐다. 이밖에 ▲구단 예산(212억 7,000만 원) ▲스트리밍 및 포털 분야(136억 4,000만 원) ▲온·오프라인 매체(62억 9,000만 원) ▲상금규모(46억 원)등으로 조사됐다.

산업규모와 산업연관표를 활용해 산출한 국내 e스포츠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2016년 기준으로 ▲생산유발효과 1,637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633억 원 ▲취업유발효과 10,173명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생산 유발효과는 2015년도 1,413억 원에서 15.9% 상승했으며, 방송·스트리밍과 포털의 생산유발효과도 크게 증가했다.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2015년 544억 원 대비 14.1% 상승했다.

e스포츠 프로선수의 연봉은 2017년 평균 9,770만원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6,406만 원에서 52.5% 늘어난 수치로, 해외진출 후 복귀한 선수들과 기존 스타급 선수들을 중심으로 억대 연봉자가 다수 배출되면서 평균 연봉이 급등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올해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 의 세계적인 흥행은 국산 게임의 글로벌 e스포츠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금석이 된 것으로 평가된다. ‘배틀그라운드’는 국내 1인칭 슈팅게임(FPS) 장르 최초로 전 세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지난 8월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팀’에서 이용자 랭킹 1위를 달성했다. 8월 26~28일에는 e스포츠 대회 ‘배틀그라운드 인비테이셔널’이 총 상금 35만 달러 규모로 개최됐다.

e스포츠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지도도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일반 국민들의 취미활동 전반과 e스포츠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e스포츠를 매우 잘 알고 있다(13.4%)’, ‘대략적으로 알고 있(34.8%)’고 답한 비율이전체의 48.2%를 차지했다. e스포츠를 취미활동으로 즐기고 있다는 응답자의 비율은 거의 절반에 가까운 45.1%에 달했다. e스포츠에 대한 이미지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고 ▲자기만족이 있으며 ▲재미있는콘텐츠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17년 e스포츠 실태조사 보고서>는 한국 e스포츠 실태조사 결과외에 글로벌 e스포츠 현황 및 시장 규모에 대한 조사 분석 결과를 수록했다. 보고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10개 등록됨 (2019-03-16 ~ 2018-09-15)

'얍얍'-'따효니' 등 대세 스트리머 총출동! '인벤 오토체스 인비테이셔널' 17일 개최 [5]
게임뉴스 | 박태균 기자 (Laff@inven.co.kr) | 2019-03-16 20:15
17일 인벤 라이젠 e스포츠 아레나에서 '인벤 오토체스 인비테이셔널'이 개최된다. 오토체스는 중국 거조다다 스튜디오가 제작한 도타2의 아케이드(사용자 설정)맵으로 2018년 말 공개 이후 전 세계에서 .....
[영상] 전 세계 강타한 오토 체스! e스포츠로도 성공할 수 있을까? [46]
동영상 | 박태균 기자 (Laff@inven.co.kr) | 2019-03-12 16:20
최근 전 세계에서 뜨겁게 떠오르는 게임이 있죠. 바로 도타2의 아케이드맵 오토 체스입니다. 기존 워크래프트3의 유즈맵을 보완해 출시된 오토 체스는 서바이벌 배틀 시스템과 운, 실력 요소가 모두 필요.....
6년 만에 돌아온 WCG 2019, 정식 종목 및 대회 일정 공개 [2]
게임뉴스 | 이시훈 기자 (Maloo@inven.co.kr) | 2019-03-12 10:16
WCG (대표 이정준. 이하 WCG)는 WCG 2019 Xi’an 본행사를 앞두고 종목과 대회 일정을 공개하며 본격적으로 선수 참가 접수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WCG가 공식 웹사이트 및 SNS를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
라인게임즈, '오토체스' 개발사와 접촉중 [35]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9-03-08 18:09
라인게임즈가 오토체스 개발사인 '거조다다 스튜디오'와 접촉 중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라인게임즈는 최근, 국내 게임 퍼블리셔인 라인게임즈는 '오토체스' 상표를 국내에 출원한 바 있다. '오토체스'는.....
"이렇게 뜰 줄 몰랐어요", 대륙의 기적 '오토체스' [12]
인터뷰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9-03-07 17:05
2000년대 중후반, 워크래프트3의 유명 유즈맵인 '카오스' 열풍에 휩싸였습니다. 원작 워크래프트3에선 맛볼 수 없는 짜릿한 전략성과 한타의 쾌감이 많은 이를 사로잡았죠. 신드롬이라 불러도 과언이 아.....
[단독] 화제의 '오토체스', 한글화 작업 진행중 [22]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9-03-06 22:49
'도타2'의 커스텀 모드 '오토체스'를 한글로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금일(6일), '오토체스' 개발사인 거조다다 스튜디오(巨鸟多多工作室) 측은 인벤과의 인터뷰를 통해 '오토체스'의 향후 계획과 개발.....
중화권 휩쓴 '오토체스', 모바일로 등장하나? [48]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9-03-04 14:49
최근 중국 거조다다 스튜디오(巨鸟多多工作室)가 '오토체스' 모바일 버전의 출시 가능성을 피력했다. 지난 1일, 오토체스를 개발한 거조다다 스튜디오가 공식 웨이보에 의미심장한 이미지를 공개하며 팬.....
도타2, 2년 만에 동접자 100만 명 재달성... 고정 1위 차지하나 [85]
게임뉴스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19-03-03 13:49
밸브가 서비스하는 MOBA 게임 '도타2'가 2017년 2월 이후 2년 만에 동시접속자 100만 명을 기록했다. '도타2'는 '워크래프트3'의 커스텀 맵인 '도타 올스타즈'를 스탠드 얼론으로 리메이크한 작품으로, .....
[체험기] 날아오른 '도타2 오토체스', 도대체 무엇이 재미있나? [76]
리뷰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19-02-27 18:20
매일 아침이면, 출근과 동시에 하는 몇 가지 행동이 있다. 외신을 싹 훑어본다거나, 각종 순위를 점검하는 등 전날 뭔가 놓친 소식은 없나, 혹은 뜨고 있는 새로운 이슈가 있나 하는 마음에 하는 일들이.....
도타2, 6년 만에 부활한 WCG 2019 정식 종목으로 채택 [10]
게임뉴스 | 이시훈 기자 (Maloo@inven.co.kr) | 2019-02-19 12:00
도타2가 WCG 2019 정식 종목에 포함됐다. 18일, WCG는 밸브(Valve)의 대표 게임 도타2(Dota2)가 중국 시안에서 열리는 WCG 2019 Xi'an의 정식 게임스포츠 종목으로 채택되었다고 밝혔다. WCG 2019 도타2.....
다음 6개월   이전 1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