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내 각종 점수는 여러가지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필요한 화폐의 일종으로 활용되고, 그 중 발견 점수는 하수인 임무를 통해서도 쉽게 얻을 수 있다. 특히 보유하고 있는 하수인을 임무의 내용에 맞게 파견시키기만 하면 일정 시간 후 보상을 얻게되는 간단한 방법으로 점수를 획득할 수 있어서 하수인 임무는 꾸준히 수행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임무에 적절한 하수인은 어디서 조련해야 할까? 임무 중에는 특정 종족만 수행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수인, 야만족, 인간까지 3 종족 하수인을 여럿 보유해야 한다. 따라서 종족별 대표적인 하수인의 능력과 출현 위치를 파악하여 하수인 수집에 나설 필요가 있다.


▲ 하수인마다 능력이 다르다.





■ 임무 수행을 위해서는 하수인 수집이 먼저!

하수인 임무는 매일 지령으로 내려지는 임무들을 보유한 하수인을 통해 수행하는 것으로, 하수인만 설정해서 보내면 발견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덕분에 유저는 하수인 파견 후 게임을 플레이하며 임무가 완료되기를 기다리기만 하면되는 편리한 시스템이다.

하지만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임무에 적함한 능력을 지닌 하수인을 사용해야하고, 요구되는 종족도 맞춰야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다양한 하수인을 많이 보유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필드를 돌아다니며 몬스터들을 조련하기 바빠질텐데, 몬스터 종류에 따라 보유할 수 있는 스킬에 차이가 있다.

임무의 종류에 따라 탐사, 보수, 암살, 파괴, 정보 수집 5개의 스킬과 수행 시간을 감소시키는 임무수행 시간 단축, 종족별 인류, 수인, 야만족까지 총 9개의 능력 중 하수인마다 지닐 수 있는 능력의 종류가 정해져 있다. 따라서 원하는 스킬과 종족에 맞춰 하수인을 조련하는 게 좋다.

따라서 본격적인 임무 수행을 위해 하수인을 수집한다면 종족에 따른 하수인의 종류와 각 하수인들이 지닐 수 있는 능력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가장 숫자가 적은 수인부터 종류가 다양한 인간까지 대표적인 하수인들이 지니는 능력과 조련 위치는 어디가 좋을까?


▲ 하수인 임무로 점수를 쌓아야 한다.





■ 종족별 대표적인 하수인의 능력과 출현 위치 정리

◎ 수인족, 종류는 적지만 반드시 보유해야 한다

동물과 인간이 결합된 형태의 이종족인 수인족은 다른 종족에 비해 종류가 다양하지 않은 편이고, 그만큼 임무에 활용하기도 한정적이다. 단순 임무만 놓고 보면 다른 종족으로 대체할 수 있지만, 수인족 하수인을 요구하는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므로 수집해 놓는 것이 좋다.

수인들은 비교적 능력도 많지 않은데, 주로 정보 수집, 암살, 파괴에 사용되고, 탐사, 보수에는 이용되지 않는다. 놀란도부터 남부 반도, 큐리아, 살터스 북부, 벨로프스, 브란 숲, 에메랄드 해 등에 위치한 나가, 아울베어, 사나운 눈 종족, 잠든 비늘 종족 등을 주요 하수인으로 이용할 수 있다.


▲ 개체수가 많지 않은 수인족.



● 대표적인 능력별 수인족 하수인 목록





◎ 야만족, 탐사보다 파괴 능력을 다수 지니고 있다

야만족은 외형에서 수인족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이종족인데, 동물과 결합된 수인과는 다르게 인간형 몬스터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그들은 고블린, 코볼트 등 소형 몬스터와 같은 종족들이며, 투박한 장비와 달리 강인한 신체 능력을 보유했다.

수인족보다 종류가 다양하고 활용도 역시 더 높은 편이지만, 탐사 임무에서는 취약한 면을 보인다. 야만족의 친구 스킬을 통해 야만족을 요구하는 임무를 수행할 수 있고, 탐사와 정보 수집보다는 대체로 보수, 파괴, 암살 능력을 지니고 있다.

나바라 대초지의 마른모래 연합부터 놀란도, 말갈기 초원, 하얀 사막, 살터스, 메마른 협곡, 브란 숲, 불타는 사막, 와이번 계곡 등 많은 지역에서 야만족이 발견된다. 넓은 지역에 분포한데다가 종류도 꽤 많은 덕분에 찾기 어렵지 않은편이고, 따라서 수집도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다.


▲ 야만족은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다.



● 대표적인 능력별 야만족 하수인 목록





◎ 인류, 가장 많은 종류와 능력을 지닌 하수인

하수인 중 가장 많은 종류를 보이는 종족은 바로 인간이다. 탈것, 펫 등이 주로 야수, 곤충 등의 모습을 하고 있는만큼 인간형 위주로 구성되는 하수인에서는 인간이 주력이라고 볼 수 있다. 모든 임무를 다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데, 특히 수인족, 야만족이 취약한 탐사와 정보 수집에 강한 모습을 보인다.

이들은 주로 도둑, 강도, 불량배 같은 단순 범죄자들부터 무리지어 생활하는 도적단, 형제단, 제국군 등 군인까지 굉장히 많은 종류가 포함된다. 인간이라는 특성상 성별이 나눠져 있지만, 그밖에는 착용하고 있는 장비에서 외형 차이를 보일 뿐 개성있는 특징을 지닌 경우는 많지 않다.

종류가 많은만큼 분포 지역은 나바라 대초지, 테르니 유역, 스페치아, 루스티카, 베이첼, 파다나 폐허, 브란 숲, 메마른 협곡, 코르누스 산맥, 와이번 계곡 등 대륙 전체에 넓게 퍼져있다. 따라서 가장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것 또한 인간 하수인이며, 다른 종족을 요구하는 임무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임무를 인간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인간은 가장 많은 하수인 종족이다.



● 대표적인 능력별 인간 하수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