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12-04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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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확장팩에서 찾아오는 변화! Lely 유저와 알아보는 V4.0 채집/제작 정보

문원빈 기자 (Baroo@inven.co.kr)


파이널판타지14 신규 확장팩 V4.0 '홍련의 해방자' 출시를 2주 정도 남겨둔 상황입니다. 이번 확장팩을 대비하여 모험가들은 기공성 알렉산더: 천동편(영웅)에서 필요한 장비를 획득하거나 동맹 휘장과 같은 화폐를 미리 보충하는데요. 특히, 제작/채집 관련하여 재료를 미리 준비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제작과 채집 콘텐츠는 겉보기엔 간단하게 보이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정말 복잡하고 세밀한 구조로 이뤄져 있습니다. 신규 확장팩에서는 제작과 채집 분야에 많은 개선과 변화가 나타나는 만큼 그에 맞춰 제작 방식도 변화를 맞이하죠.

이와 관련하여, V4.0 버전에서 선보일 신규 레이드인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공략을 위해 신규 제작 아이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그만큼 제작/채집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활동하는 모험가의 조언을 듣는다면 더욱 도움이 되겠죠? 파이널판타지14 인벤은 초코보 서버 Lely(인벤: 얼음사탕) 유저와 진솔한 대화를 나눴습니다. 지금부터 그와 나눈 대화를 전해드립니다.





■ 먼저 모험가 분들께 인사부터 할까요?

얼음사탕(Lely): 안녕하세요. 초코보 서버에서 주로 제작과 채집 분야만 활동하는 모험가 'Lely' 입니다. 제작 분야는 달인을 포함해서 모든 업적을 완료하고 홍련의 해방자를 기다리고 있어요.

현재 원예가와 광부 달인 업적도 도전하고 있지만, 내년에도 쉽지 않아 보입니다. (눈물) 낚시는 할 시간이 많지 않아서 앞으로 해야 할 것이 많이 남은 상황이죠. 제가 낚시(어부) 분야는 아직 부족해서 모르는 것이 많기 때문에 계속 공부하는 중입니다.




■ 채집/제작을 전문적으로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얼음사탕(Lely): 딱히 특별한 계기는 없습니다. 신생 에오르제아 버전에는 S급 마물 소환 작업을 많이 했는데요. 창천의 이슈가르드 버전이 출시되면서 S급 마물 소환 작업을 같이 하셨던 분들이 떠났고, 개인적으로 할 일이 없어진 바람에 제작과 채집 활동에 시간을 더 많이 투자하게 된 것 같아요.

창천의 이슈가르드에서 '전문 장인' 시스템이 나온 것도 하나의 계기라고 할 수 있겠네요. 혼자 무언가 제작하는 것을 좋아해서 전문 장인 나오고 제작을 위해 부 캐릭터 2개를 더 키웠죠. 제작 캐릭터만 3개를 육성하니까 자연스럽게 제작 활동에 소모하는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 채집/제작과 관련해서 V4.0 버전에서는 어떤 것들이 바뀌는지 궁금합니다.

얼음사탕(Lely): V4.0 버전에서 제작 분야는 대격변이 일어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변화가 나타납니다. 새로 나온 기술이 많이 추가되고 대부분 자주 사용하는 중요한 것들이죠. 제가 작성한 [링크] 홍련의 해방자 버전 제작 신규 기술 정보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텐데요. 이외에 V4.0 버전 제작의 중요한 특징을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① 초반에는 너무 쉽고 V4.1 업데이트 후부터 난이도가 높아진다.

V4.05 버전의 전투 직업 2성 장비 레시피가 출시됐을 때까지 홍련의 해방자에서는 의도적으로 제작 난이도를 낮춘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최소 수준의 금단 장비만 장착한 상태에서 매크로만 이용하여 초기 품질 0에서 품질 100% 가능할 정도로 쉬운 편이었죠.

해당 문제는 글로벌 서버 커뮤니티 게시판에서도 다소 불만이 보였습니다. 하지만 V4.1 업데이트에서 등장한 2성 제작 및 채집 장비 레시피는 요구 작업량과 품질이 거의 2배로 올랐죠. 초기 제작 난이도 조절 실패를 만회하기 위한 초강수를 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로 인해 V4.1 업데이트 2성 제작부터는 제작 방법이 많이 달라집니다.


② 드디어 성급한 손길의 시대가 사라진다.

성급한 손길은 신생 에오르제아부터 창천의 이슈가르드 버전까지 파이널판타지14 제작을 이끌고 온 상징적인 기술이라 볼 수 있습니다. 2성 이상 상급 제작에서는 성급한 손길을 사용하지 않고서는 제작이 거의 불가능한 정도였죠. 안정된 솜씨 II와 함께 사용하면 성공률 80%이지만, 많은 모험가께서 가끔 5~6 연속 실패라는 말도 안 되는 상황도 경험했을 겁니다.

이런 확률성 시스템으로 약간의 재미를 부여한 것은 사실이지만, 짜증도 많이 유발하는 기술이었는데요. 홍련의 해방자 버전 제작에서 성급한 손길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성급한 손길 II(61레벨)가 나오지만, 이것은 일부 제작법에서 3~5번 정도 보조적인 품질 가공 기술로 활용되는 정도죠.

매크로 제작에서는 'Prudent Touch'를 사용합니다. 뒤에서 설명하겠지만, 70레벨 2성 이상 제작에서는 '독창적 발상'을 자주 사용하는 편이에요. 독창적 발상을 사용하고 품질 가공을 했을 때 실패하면 손해가 매우 크기 때문에 품질 가공 성공률 100% 기술을 많이 사용하죠. 확률성 요소가 줄어들어서 재미가 조금 떨어졌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Patient Touch(64레벨)'를 활용하면 재미가 덧붙여질 것입니다.


③ 제작 방법의 종류가 많아진다.

창천의 이슈가르드 버전에서는 주로 사용하는 '견실한 마음가짐 · 견실한 작업' 제작 방법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자주 사용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홍련의 해방자 제작은 요구 작업량이 많기 때문에 '견실한 마음가짐 · 견실한 작업'을 사용하면 2성 기준 작업 공정이 82단계까지 올라기 때문이죠.

앞으로 3~4성에서는 100공정 이상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새로운 기술이 많이 나오면서 이를 이용한 새로운 제작 방법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링크] 홍련의 해방자 70레벨 2성 제작 방법 소개 가이드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④ 독창적 발상의 활용이 매우 중요하다.

홍련의 해방자 버전 제작에서는 레시피 레벨이 제작 레벨보다 높을 때 품질 가공 패널티가 증가합니다. (작업량 패널티는 소폭 감소했다고 합니다.) 70레벨 1성부터는 독창적 발상을 사용하지 않으면 '정신 집중'이 10~11 중첩된 상태에서도 품질이 별로 오르지 않습니다.

창천의 이슈가르드 제작에서는 성급한 손길을 통해 품질 가공을 여러 번 진행할수록 유리했다면 홍련의 해방자 제작에서는 독창적 발상을 이용해서 효율적인 품질 가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링크] 독창적 발상에 대한 자세한 효과 가이드를 참고하면 어떤 이유인지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⑤ 전문 장인 노동요 제작이 상향된다.

'견실한 마음가짐 · 견고한 작업'이 아닌 'Initial Preparation'과 '3R(Reflect, Refurbish, Reinforce)'를 이용합니다. 따라서 창천의 이슈가르드 버전의 전문 장인 노동요 제작과는 약간 다르죠. 새로 배워야 할 것이 생겼거든요.

장인의 손재주가 성공률 100% + CP 사용량 1/2 감소로 하고, 전문 장인 전용 기술인 3R이 추가되면서 창천의 이슈가르드 시절과 비교하면 대폭 상향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가 많이 오르는 V4.1 업데이트 2성 제작부터 전문 장인 노동요를 활용하면 비교적 낮은 초기품질로 쉽게 HQ 제작할 수 있습니다.


⑥ 제작과 비교하면 채집은 큰 변화가 없다.

일반 채집, 전설 채집, 시간제 채집 모두 창천의 이슈가르드 버전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별한 점은 '대담한 선별'이 상향되면서 소장품 채집이나 정제 채집에서 자주 사용하고, V3.X 버전에서 모험가들에게 혹평을 받았던 '호부' 채집은 사라진 것으로 보입니다. (* 관련 정보: [링크] 홍련의 해방자 채집 변경 사항)


■ 생산 직업은 60~70레벨 육성하기 쉬운 편인가요?

얼음사탕(Lely): 창천의 이슈가르드 버전과 비교하면 정말 쉬운 편입니다. 갈론드 최저 금단 수준의 장비만 있다면 70레벨까지 장비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고 육성할 수 있을 정도죠. 갈론드 장비가 없다면 61~63레벨, 65~67레벨 정도에 장비를 교체하면 됩니다. (* 관련 자료: [링크] 홍련의 해방자 생산 직업 레벨 육성을 위한 최소 요구 장비)

제작의 경우 60레벨 1성 HQ 만들 수 있는 스펙이면 충분하며, 채집은 750 750 600 (65레벨 이후 800 800 600) 정도의 스펙이 되면 소장품 납품을 하면서 쉽게 레벨 육성을 할 수 있습니다.

제작은 필요한 제작 아이템의 하위 재료를 가공하면서 총사령부 납품, 수주권을 이용한 길드 의뢰, 소장품 납품, 사용할 음식과 물약 제작, 장비 제작 판매 등을 병행하면 진도가 빠른 모험가들은 2주 정도 걸릴 것이며, 천천히 육성해도 4주 이내에 모든 직업을 70레벨까지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사실 총사령부 납품과 수주권을 이용한 길드의뢰만 한다고 가정해도 2개월 정도면 충분하죠. 채집은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채집하면서 가끔 소장품 납품을 하면 조금 더 빨리 가능합니다. 65레벨을 달성한 후에는 소장품 납품 비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적화를 모아서 전승록을 배워야 하기 때문이죠.

다만, 전투 직업 레벨 육성을 먼저 해야 합니다. 전투 집사를 키우면서 재료 준비하고, 채집(원예가/광부 필수, 어부 선택)을 65레벨 이상 올린 후에 본격적으로 제작 레벨 육성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레벨 육성에 도움이 되는 준비물이 있다면?

얼음사탕(Lely): V4.0 업데이트를 대비한다고 반드시 준비물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약간의 준비물이 있으면 조금 더 편하게 레벨 육성을 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중요한 것만 정리하면 아래 정도로 생각할 수 있겠네요.

① 홍련의 해방자 제작 관련 간단 준비물

의뢰 수주권 100장: 길드 의뢰는 V4.0 버전에서도 최고의 제작 레벨 육성 방법입니다.
전투 집사 레벨 육성: 처음 육성할 전투 직업과 같은 직업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집사 급료: 가죽공예가, 연금술사, 요리사에 필요한 재료를 전투 집사를 이용해서 수급해야 합니다.
크리스탈: 제작을 많이 하는 분이라면 정말 많이 필요하겠죠?
상용 제작술 설명서 및 상용 채집술 설명서: 제작가용/채집가용 화폐: 청화로 교환합니다
강장제 HQ: 소장품 채집할 때 필요하며, 전승록 개방을 위해 채집가용 화폐: 적화가 필요합니다.


② 홍련의 해방자 제작 관련 준비물 가이드

[링크] V4.0 업데이트 채집/제작 육성 준비물(1) [작성자: 얼음사탕]
[링크] V4.0 업데이트 채집/제작 육성 준비물(2) [작성자: 얼음사탕]
[링크] V4.0 업데이트에서 자주 쓰이는 기존 재료 목록 [작성자: Murasaki]
[링크] V4.0 업데이트 준비 및 점검 가이드 [작성자: IronSword]
[링크] V4.0 업데이트 제작 레벨 육성 대비 재료 정보 [작성자: 꽁꽁]


■ 추천하는 매크로가 있다면?

얼음사탕(Lely): 레벨 육성을 하면서 새롭게 배우는 주요 기술들이 있어서 레벨이 높아질 때마다 매크로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아래 가이드를 참고하고 필요한 매크로를 사용하면 편할 거예요.


[링크] V4.0 버전 레벨 육성 제작 매크로: 61~70레벨 내구도 40/80 매크로입니다. V4.0 업데이트 후에 한글로 번역할 예정이에요. 갈론드 금단 장비가 필요하지만, 만약 스펙이 부족할 경우 수정해서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링크] 아이템 레벨 290 장비 금단 후 사용 가능한 제작 매크로: 아이템 레벨 290 장비 금단 후 사용할 수 있는 매크로입니다. V4.1 업데이트 70레벨 2성 제작 매크로까지 정리되어 있죠. 이것도 홍련의 해방자 출시 후 한글로 변경 예정이며, 앞으로 새로운 매크로가 계속 추가되므로 가끔 확인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전문 제작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요?

얼음사탕(Lely): 'Initial Preparation'과 'Reflect'를 이용한 간단한 전문 장인 제작이 있습니다. 매크로에서 많이 사용하죠. 하지만 보통 전문 장인 제작이라고 하면 노동요를 이용한 전문 장인 기술 제작을 말하는데요. 전문 장인 노동요는 V3.X 버전 제작에서 처음 도입된 것으로 지금은 약간 부족한 점이 있었지만, V4.0 버전이 출시되면서 대폭 개선되었고 완성도가 매우 높아졌습니다.

노동요를 이용한 전문 장인 제작은 파이널판타지14 제작의 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작할 때마다 다른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죠. 제작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꼭 도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4.1 업데이트 2성 제작부터는 전문 장인 노동요를 이용하여 제작하면 비교적 낮은 초기 품질에서도 품질 100%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앞으로 70레벨 3-4성 레시피는 더 어렵게 나올 가능성이 높은데요. 미리 전문 장인 노동요 제작법을 연습하면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전문 장인 노동요 제작은 일반 기술 제작과 달리 일정한 순서대로 제작 기술을 쓰는 방식이 아닙니다. 노동요 스택과 정신 집중 스택을 고려하면서 기술을 사용해야 하며, 고품질이 얼마나 나오느냐에 따라 제작 공정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앞에서 어떤 기술을 사용했는지에 따라서 중·후반 제작 공정도 달라지는데요. 전문 장인 노동요 제작은 상황에 따라 제작 기술을 쓸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죠. 따라서 게시물 1~2개로 모든 것을 설명하기 어렵고, 제작에 대한 기초가 없다면 쉽게 이해하기도 어렵습니다.

홍련의 해방자 전문 장인 노동요 제작은 이전과 많이 달라졌습니다. 새로 배워야 할 것이 조금 많은 편이죠. 파이널판타지14 인벤 채집/제작 게시판에 현재 15개 정도의 홍련의 해방자 버전 전문 장인 노동요 제작 관련 글이 게시되어 있고 V4.0 업데이트 후 직접 제작을 하면서 추가할 계획입니다.

노동요를 이용한 전문 장인 제작법은 해외 게시판에서도 거의 찾아볼 수 없어요. 파이널판타지14 인벤 채집/제작 게시판에 정말 좋은 글들이 많고 글로벌 서버 커뮤니티를 포함해서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채집/제작 게시판의 자랑이라고 해도 될 정도인데요. 창천의 이슈가르드 버전 전문 장인 노동요 제작과 관련한 글은 '부란다' 유저가 정말 많은 시간과 정성을 들여 작성했습니다.




■ V4.0 업데이트 후 금단은 어떻게 하나요?

얼음사탕(Lely): 70레벨을 달성하면 아이템 레벨 290 제작/채집 장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갈론드 최저 금단 스펙이면 매크로 제작으로도 초기 품질 0에서 품질 100%를 제작할 정도로 난이도가 매우 낮은 편입니다.


① 제작 금단

70레벨 2성 제작 최소 스펙이 '작업 숙련도 1320: 가공 숙련도: 1220' 입니다. V4.05 업데이트에 등장하는 2성 제작 레시피는 최소 스펙만 되어도 매크로로 초기 품질 0에서 품질 100%를 만들 수 있죠. V4.1 업데이트에서 등장하는 2성 제작/채집 장비 레시피는 조금 어려운데요.

다만, 몇 부위만 제작해서 업그레이드하면 스펙이 많이 오르기 때문에 아이템 레벨 290 장비 금단에 비용 많이 들여서 높은 수준으로 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 관련 자료: [링크] 추천 제작 금단 방법)


② V4.X 버전 제작 금단에서 기억해야 할 요소

* CP는 금단 효율을 생각해서 가능한 최대로 맞춥니다.
홍련의 해방자 버전 초기 장비는 ‘갈론드’처럼 5~6개월 사용할 수 없습니다. CP를 1이라도 더 넣기 위해서 무리한 금단을 할 필요는 없어요.

작업 숙련도는 자신이 사용할 제작법에서 필요한 정도만 맞춥니다.
필요한 작업 숙련도보다 많은 수치는 전혀 도움이 안 되는 값입니다. 해당 수치를 가공 숙련도에 투자하는 것이 이익입니다.

* 가공 숙련도는 자금 한도 내에서 적당하게 설정합니다.
가공 숙련도는 높으면 좋겠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홍련의 해방자 버전 초기 장비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적당한 수준까지만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현재는 최적 스펙을 정확하게 알 수 없기 때문에 주/보조 도구 3~5번은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③ 채집 금단

홍련의 해방자에서 70레벨 1성 전설 HQ를 채집하기 위해서는 감별력 1200 이상 필요합니다. 획득력 1050이 되면 70레벨 1성 전설 채집 획득 확률이 85%가 되는데요 획득 확률 15% 버프를 사용하면 100%로 맞출 수 있죠.

따라서, 홍련의 해방자 버전 채집 직업 첫 금단은 '획득력: 1050 감별력: 1200 GP: 700' 이상으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템 레벨 290 장비에 적당히 금단하면 맞출 수 있는 정도이며, V4.1 업데이트 후에 장비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니 높은 수준의 금단 작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 관련 자료: [링크] 추천 채집 금단 방법)


■ 제작/채집과 관련해서 개선을 원하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얼음사탕(Lely): 특수 재료의 획득 방법을 늘려주었으면 합니다. 예를 들면 명장의 데미마테리아, 생활력/전투력의 데미마테리다와 같은 것이죠. 분해를 올릴 필요가 없어져서 문제가 된다면 레시피에서 사용량을 조금 줄여줬으면 합니다.

아이템 레벨 325 주/보조 도구를 만들 때 명장의 데미마테리아 3개가 필요합니다. 너무 많은 수량이죠. 마테리쟈 교환에 필요한 적화 개수도 완화됐으면 좋겠어요. 적화 400개는 너무 많거든요. 200개 정도로 변경되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다소 무리한 건의라고 생각하지만, 매크로를 20줄까지 가능하도록 개선되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 현재 준비하고 있는 가이드가 있나요?

얼음사탕(Lely): V4.0 업데이트 전/후에 '리틀스타' 유저가 전문 장인 노동요와 Reflect를 이용한 동영상 강의를 작성할 예정입니다. 해당 동영상이 올라오면 그것에 대해 보충 설명을 할 생각이에요. 홍련의 해방자가 출시되면 직접 제작을 진행해서 내년 1~2월에 70레벨 2성 전문 장인 노동요 제작 방법을 조금 더 개선한 내용으로 작성할 예정입니다.

채집과 관련한 정보가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V4.0 업데이트 후에 추가할 계획입니다. 모험가 분들께서 질문이 가장 많은 소장품 채집과 정제 채집 방법 등에 대한 가이드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네요.


■ 마지막으로 응원하는 모험가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얼음사탕(Lely): 인터뷰가 도움이 됐는지 모르겠네요. 파이널판타지14 제작/채집 관련 콘텐츠는 너무 방대해서 혼자 힘으로 모든 것을 정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파이널판타지14 인벤 채집/제작 게시판에서 많은 분이 같이 연구하면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전문 장인 노동요 제작은 '부란다' 유저, 매크로 제작과 관련은 '사랑스런태연' 유저, 채집과 관련된 세부 정보는 '샤' 유저에게 많은 도움을 받고 있죠. 언급한 분 외에도 다른 분들이 작성한 게시물을 많이 참고하고 있고 항상 감사의 마음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제작/채집 가이드를 작성할 때 많은 정보와 도움을 주신 '이시르마이어' 유저에게도 감사드립니다. 아마 이시르마이어 유저의 도움이 없었다면 제작/채집과 관련한 많은 가이드를 작성하지 못했을 거예요. 창천의 이슈가르드 버전부터 전문 장인 노동요 제작 게시물들은 이시르마이어 유저가 제공한 정보와 동영상을 기초로 저의 의견을 추가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또한, 초코보 서버에는 제작/채집에 관심 있는 분들이 모여서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타타루 공방'이라는 제작/채집 전문 링크셀이 있습니다. 제작/채집에 입문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을 드리기 위한 공간이므로 관심이 있는 분들은 저에게 연락하면 함께 배울 수 있을 거예요.

파이널판타지14 제작/채집은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어떤 게임에서도 경험하지 못한 최고의 콘텐츠입니다. 제작/채집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 투자를 요구하는데요. 적당히 즐기면서 필요한 금단 비용을 모을 방법은 얼마든지 있기 때문에, 많은 분이 제작/채집에 입문해서 같이 즐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바쁜 시간에도 인터뷰를 응해준 Lely 유저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대상에 대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성 댓글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인터뷰는 모험가 분들께서 보내주신 질문을 위주로 진행하는 점을 참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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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아쉬웠던 3주간의 여정! 빛의영자하나 절 바하무트 토벌전 도전 종료 [15]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Baroo@inven.co.kr) | 2018-05-07 10:18
4월 17일부터 시작한 빛의영자하나(최정해 실장)의 절 바하무트 토벌전 도전 여정이 5월 7일에 막을 내렸다. 3주간 던전 공략을 함께 진행하고, 방송 출연까지 수락하여 다른 모험가들에게 콘텐츠 소개와.....
[취재] "도전! 절 바하무트 토벌전" 운영진과 유저들이 함께 한 빛의영자 [3]
게임뉴스 | 김혜나 기자 (soan@inven.co.kr) | 2018-05-05 12:01
5월 4일 오후 8시.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 사내 스튜디오에서 '빛의영자: 절 바하무트 토벌전 도전' 생중계가 시작되었습니다. V4.11 업데이트에서 출시된 절 바하무트 토벌전은 현재 3,000명이 넘는 .....
[취재] "도쿄와는 다른 매력!" 에오르제아 카페 in 오사카 탐방기 [13]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Baroo@inven.co.kr) | 2018-05-04 12:42
파이널판타지14를 즐기는 모험가라면 '에오르제아 카페'라는 이름을 한 번쯤 들어본 적 있을 것입니다. 레터라이브나 빛의 영자에서 진행한 Q&A 질문으로도 자주 언급되는 장소 중 하나죠. 한국에서도 에.....
[정보] "빛의영자에서 금빛 바하무트를 볼 수 있을까?" 절 바하무트 토벌전 도전 [2]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Baroo@inven.co.kr) | 2018-05-03 17:55
파이널판타지14에서 5월 4일 '빛의영자' 방송으로 '절 바하무트 토벌전' 도전 모습을 선보일 예정이다. V4.11 업데이트에서 선보인 '절 바하무트 토벌전'은 공략 시간만 약 19분 이상 소요되며, 대처가 .....
[뉴스] 42시간 만에 이뤄낸 쾌거! '가동격벽' 절 바하무트 토벌전 성공 소식 [10]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Baroo@inven.co.kr) | 2018-04-25 13:49
V4.11 업데이트에 출시한 고난도 레이드 던전 '절 바하무트 토벌전'을 4월 24일 22시 20분에 용기사, 꿀님, 기형도', Pfes, 스누피, 너구리, 테루모미지, 거북이로 구성된 '가동격벽' 파티가 성공했다는.....
[정보] 절 바하무트 토벌전 공략 핵심! '넬 데우스 다르누스' 대사 정보 [3]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Baroo@inven.co.kr) | 2018-04-17 16:10
V4.11 업데이트로 극한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레이드 콘텐츠인 '절 바하무트 토벌전'이 등장했습니다. 많은 모험가가 해당 콘텐츠를 공략하기 위해 파티원을 모집하고 공략에 대해 열심히 논의하는 모습을.....
[뉴스] 절 바하무트 토벌하고 게일리 캣 모자 받자! 신규 레이드 출시 기념 이벤트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Baroo@inven.co.kr) | 2018-04-17 15:15
V4.11 업데이트를 기념하여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에서는 4월 17일부터 5월 22일까지 '절 바하무트 토벌전' 이벤트를 진행한다. 절 바하무트 토벌전은 어려운 난이도 콘텐츠를 원하는 모험가들을 위해.....
[정보] 사전 예약하고 특별 감정 표현 얻자! 한국판 '시바 피규어' 예약 판매 실시 [2]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Baroo@inven.co.kr) | 2018-04-10 12:50
파이널판타지14는 4월 10일(화)부터 4월 26일(목)까지 얼음의 신 '시바 피규어' 사전 구매를 진행한다. 이번에 판매하는 시바 피규어는 지난 서울 팬페스티벌에서 판매된 '투신 오딘 피규어'처럼 한국판.....
[뉴스] 한국 서버에 다가오는 궁극의 난이도! 절 바하무트 토벌전은 어떻게 준비할까? [10]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Baroo@inven.co.kr) | 2018-04-10 11:50
V4.11 업데이트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해당 업데이트에서는 극한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레이드 콘텐츠인 '절 바하무트 토벌전'이 등장하여 새로운 레이드 콘텐츠를 기다리는 모험가들의 기대를 한 몸.....
[정보] 안내문을 꼭 읽어주세요! 파이널판타지14 하우징 거래 특수 대응 안내 [10]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Baroo@inven.co.kr) | 2018-04-06 16:24
4월 2일(월)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가 하우징 거래 관련 특수 대응 진행을 발표한 가운데 매일 서버별 구매 가능 하우징에 대한 내용이 공식 홈페이지에 안내되고 있다....
[정보] "인기 만점! 스칼라 세트 획득하자" V4.1 패치 4인 던전 '스칼라 유적' 공략 [7]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Baroo@inven.co.kr) | 2018-04-04 11:18
먼 옛날, 제5성력 초기. 기라바니아 땅에 '스칼라'라는 작은 나라가 있었다. 그들은 수백 년에 걸쳐 험준한 협곡에 훌륭한 석조 도시를 세워올렸으나, 전란의 시대를 버텨내지 못하고 멸망하고 말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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