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5일 화요일, 붕괴3rd 신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영혼 각성 발키리 '역신 무녀', '현신화·물망초' 야에 사쿠라가 추가되었고 새로운 외전 '오픈월드 beta'가 개방되었으며, 게임 내 여러 가지 시스템이 개선, 추가되었다.





◇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발키리 '야에 사쿠라' 2종 추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발키리 '역신 무녀', '현신화·물망초' 야에 사쿠라가 추가되었다. 두 발키리는 이번 업데이트에 앞서 체험 스테이지를 통해 미리 함장들에게 선보인 바 있다.

영혼 각성 발키리들은 영혼 각성 전의 캐릭터 '펄스 슈트·비홍'이나 '그림자의 춤'과 레벨을 공유하지만, 랭크는 공유하지 않는다. 게다가 야에 사쿠라는 위의 두 발키리만 있어서는 플레이할 수 없으며, 표준 보급에서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려면 반드시 영혼 조각을 모아서 해방해야 한다. 그리고 야에 사쿠라의 스킬 강화를 위해서는 골드 외에도 특정 재료가 필요하며, 스킬 재료 및 영혼 조각은 '오픈 월드 beta'를 플레이해서 얻을 수 있다.

우선 '역신 무녀' 야에 사쿠라는 '펄스 슈트·비홍' 메이의 영혼 각성 캐릭터로, 회피 스킬이나 기본 공격 3타, 5타 등을 통해 적에게 벚꽃 표식을 새기고, 분기 공격으로 표식을 폭발시켜 순간적으로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발키리다. 이와 함께 추가되는 '현신화·물망초' 야에 사쿠라는 '그림자의 춤' 메이의 영혼 각성 캐릭터로, 각종 수단으로 KP라는 자원을 모아 스킬을 발동하는 발키리다.

▲ 경쾌한 발도술을 구사하는 '역신 무녀'

▲ '현신화·물망초'는 KP만 충분하다면 강력한 광역 피해를 입힌다.



◇ 각종 재료와 영혼 조각까지! 오픈 월드 개방

야에 사쿠라 업데이트와 더불어 관련 스토리를 담은 외전 '오픈 월드 beta - 벚꽃의 윤회'도 추가되었다. 오픈 월드의 주요 컨텐츠는 카렌 카스라나와 야에 사쿠라 사이의 이야기를 감상하고 플레이할 수 있는 '스토리 임무', 각종 강력한 몬스터를 퇴치하는 '모험 의뢰' 및 채집과 모험 의뢰를 통해 획득한 재료로 강력한 성흔 희헌원·흑 (상) 및 야에 사쿠라의 영혼 조각을 얻을 수 있는 '봉납 교환' 등이 있다.

오픈 월드에서는 매주 월, 목, 토요일 새벽 4시에 모험 지도와 야외 채집 지점이 리셋, 갱신되며 모험 평가를 결산하고 새로운 모험 의뢰를 받을 수 있다. 모험 평가는 모험 리셋 시 모험 기간, 의뢰의 완료 상태 등 오픈월드에서 플레이한 각종 요소를 초기화하고, 결산 보상을 지급받는 시스템이다. 또한 모험 지도가 초기화되기 전 1시간인 새벽 3시부터 4시까지는 오픈월드에 진입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 그녀에게는 무슨 일이 있었던걸까?



◇ 멀티플레이 시스템, 함대 의뢰 변경 등 기타 업데이트

멀티플레이에 보이스 기능이 추가되었다. 또한 일반 멀티플레이 스테이지(장비 소대 훈련, 골드 대난투, 강림 스테이지 등)이 원터치 매칭 방식으로 변경되었고, 리더나 파티원에 관계 없이 방에 있는 모두가 체력을 동일하게 소모해 파티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변경되었다.

함대도 전반적으로 개선되었다. 공학부, 재정실, 격납고가 각각 '회수 의뢰', '보세창고', '매트릭스 탐사'라는 명칭으로 바뀌었다. '함대 보스'는 시스템과 난이도가 조정되었으며, 함대원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멀티 보스전이 추가되었다. '회수 의뢰'는 한 사람당 매일 8번의 의뢰를 완수할 수 있는 점은 동일하나 전 함대원이 의뢰 임무를 공유해 수행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이에 따라 자신이 필요한 랜덤 보상 아이템을 선택해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으며, 모든 보상은 매일 오후 8시에 기여도에 따라 차등 분배된다.

또한 '소원 연못'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소원 연못 시스템은 확률 UP 중인 성흔 세트를 모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소원 연못 개방 시간 동안 일정 수의 확률 UP 중인 성흔과 성흔을 해체하면 얻을 수 있는 성흔 공명을 소모해 하루 1번 이용할 수 있다.

장비 도감에는 이번에 새로 추가된 무기와 성흔이 업데이트되었다. 일부 신 장비는 보급이나 이벤트 외에도 오픈 월드 beta의 '봉납 교환'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무한, 홍련, 고통의 심연에 도달하면 얻을 수 있는 기간 한정 메달이 추가되었다.

▲ 이제 방장이 되려고 할 필요가 없다!

▲ 보상은 일괄적으로 표시해주지만

▲ 기여도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양은 다르다.

▲ 메달의 유효기간은 7일이다.



◇ 스테이지 개편, 퀘스트 다양화 등 각종 최적화 및 조정

그 외에도 다양한 최적화가 진행되었다. 우선 각 챕터를 클리어하면 열렸던 EX 스테이지가 삭제되었다. 더 이상 해당 스테이지에서 도전 목표를 달성해 수정을 얻을 수 없게 되었지만, 각 챕터 엑스트라 첫 번째 스테이지를 클리어 보상이었던 무기들은 다른 콘텐츠를 이용하면서 얻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 관련 공지 바로가기] 신규 버전 관련 피드백 및 보상 설명

개인 작전용 무기·성흔 경험치와 캐릭터 경험치 재료, 강림 스테이지 난이도는 총 12개로 확장되었으며 진화 재료용 요일 던전이 크게 개편되었다. 이 던전들은 입장 체력이 줄었지만, 일일 도전 횟수도 1회로 줄어들었다. 하지만 플레인 메달과 골드를 지불하면 해당 요일이 아니더라도 원하는 던전에 입장할 수 있어 보다 편하게 재료를 모을 수 있게 되었다. 결정 계열, 플레어 계열 진화재료는 통·폐합되어 각각 벚꽃, 감람석으로 지급되었다.

임무도 대폭 추가되었다. '스토리 임무' 란에는 서브 퀘스트로 S스테이지 클리어에 관련된 퀘스트가 추가되었으며 '일일 임무' 란에는 기존 일일, 상금 퀘스트에 추가해서 주간 퀘스트가 추가되었다. 또한 주간 공적치로 얻을 수 있는 조각이 '발키리·레인저' 조각에서 '역신 무녀' 조각으로 변경되었다.

출격 화면에서는 어떤 스테이지에서 발키리 조각을 얻을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해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보통 난이도에서는 무기나 성흔의 조각을 일정 개수 모아 완성품으로 합성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조각은 드랍 가능 목록에 표시되어 있으며 획득한 조각은 '장비' 메뉴의 '합성'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이제 '묘도·뇌혼'은 오픈 월드 스토리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 크게 줄어든 요일 던전 체력 소비량

▲ 이제 나오지 않는 재료는 접속 시 다른 재료로 대체된다.

▲ 이제 공적치가 아슬아슬하게 모자랄 일은 없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