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12-14 17:50
댓글 :
1

[취재] 바른손 강신범 대표 "2018년, VR의 두 번째 '크리티컬 포인트'가 온다"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바른손 강신범 대표

경기도 VRAR 컨퍼런스 행사의 둘째 날, 영화와 게임을 포함한 문화 콘텐츠를 전문으로 개발하는 '바른손'의 강신범 대표가 강단에 섰다. 이날 강대표는 'VR 시장의 위기와 기회'라는 주제를 통해 현재 VR 시장이 맞이한 위기를 현실적으로 진단하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이 위기를 돌파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그는 현재 VR 시장의 모습을 나타내는 시장 데이터를 보면 날이 갈수록 보수적으로 변해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VR HMD의 판매량을 나타내는 리포트 등을 보면, 기존의 판매 전망 수치를 계속해서 하향 조정하고 있는 모양새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이 미국에서 운영하던 약 500여 개에 달하는 VR 체험 공간은 올해로 300개 이하로 축소될 예정이고, VR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것을 밝혔던 CCP 게임즈도 지난 10월, 모든 VR 콘텐츠 개발 중단을 선언하고 전문 스튜디오를 폐쇄했다. 왜 찬란하고 밝은 청사진이 그려졌던 VR 시장이 이렇게 계속해서 미끄러지는 모양새를 보이게 됐을까?

이 이유는 정말 간단하다. VR 구매하지 않은 사람 중 둘에 하나는 'VR에 관심이 없다'고 답했고, 나머지는 '너무 비싸다'라고 대답한 것이다. VR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입장에서는 이렇게 단순한 이유로 대중이 VR 기술을 외면할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지만, 현실은 이랬다. 실제로 2017년 1, 2분기에 판매된 VR 장비의 대수를 보면 '오큘러스 리프트'의 가격을 할인했을 뿐인 페이스북이 두 배 이상의 판매 수치를 기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드웨어는 물론, 콘텐츠에도 변화가 많이 생겼다. 초반에 체험형 아케이드 게임이 주류를 이뤘던 것을 지나 15분 이상 즐길 수 있는 하드코어 콘텐츠로, 최근에는 '둠', '스카이림', '폴아웃' 등 이름만 들어도 쉽게 알 수 있는 유명 IP를 차용한 VR 게임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반다이 남코가 운영하는 VR 아케이드 'VR존 신주쿠'를 통해 유명 애니메이션과 게임의 IP를 차용한 VR 게임들이 계속해서 공개하고 있다.

하지만 '좋은 IP로 하드코어하게 만들면 잘될 수 있을까?'라는 기대도 VR 시장에서는 생각보다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IP 파워가 가지는 헤게모니가 VR 시장에서는 크게 작용하지 못한 것이다.

▲ 이름만 들어도 바로 알 수 있는 유명 IP로 VR 시장에서는 회의적이다

때문에 VR 업계는 현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양쪽에서 열심히 돌파구를 찾고 있다. 아직 어떤 쪽으로 진행했을 때 '대박'이 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업계는 콘텐츠의 다각화를 통해 '정답'을 찾기 위한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문화 콘텐츠와 VR의 결합으로 혁신 제품을 찾기 위한 시도는 전 세계에서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영국의 여행사 '토마스 쿡(Thomas Cook)'은 여행 상품을 결정하기 전에 VR을 통해 여행지를 미리 둘러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고, 볼보나 BMW, 벤츠에서도 고가의 자동차를 판매하기 전에 미리 해당 모델을 시승할 수 있는 VR 콘텐츠를 도입했다. 이외에도 교육 분야와 소셜, 뉴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도 VR이 적용되면서 그 가능성을 시험하고 있다.


강 대표는 이러한 수많은 변화와 도전을 바라보고 있는 지금, '2018년에는 과연 VR의 계몽기가 올 것인가?'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당연히 '예스'라고 대답하겠다고 자신했다. 산업의 흐름에 그 누구보다도 빠르게 반응하는 투자자들의 투자 행태를 살펴보면, 절대 꺾이는 시장의 모양새가 아니라는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의 VR은 오큘러스의 첫 상업모델이 발표됐던 2016년 3월을 '크리티컬 포인트'로 삼아 크게 발전한 이후, 정점을 지나 '관심의 거품 시기(Peak of Inflated Expectation)'에 봉착해 있다. 이러한 거품은 계속해서 꺼질 수 있으나, 오는 2018년 초에 등장할 2세대 VR 전용 콘텐츠가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하면 다시 한번 '크리티컬 포인트'를 맞이할 수 있다는 것이 강 대표가 바라보는 VR 시장의 전망이다.

그는 이후 2019년 6월쯤이면 적어도 5천만 대에서 1억 대에 달하는 VR 기기가 대중에 보급될 것이고, 본격적인 콘텐츠 시장도 활성화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가 2018년부터 시작되는 VR의 '두 번째 라운드'를 희망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근거로 '2세대 VR 하드웨어의 등장', '완성된 VR 콘텐츠 개발 가이드라인', 그리고 시장을 이끌어갈 수 있는 '드라이빙 포스(driving force, 추진력)'의 세 가지를 꼽았다.

여기서 VR 시장을 이끌어갈 '추진력'이란, 모바일 통신사나 엔비디아와 같은 GPU 제조 업체가 더 진보한 다음 세대의 기술을 공개하고 대중에게 판매하기 위한 당위성에 해당한다.


강 대표는 이어 아이폰X의 '애니모지(Animoji)' 기능을 예로 들며 핸드폰 하나만 있으면 얼굴의 굴곡을 인식해서 사용자의 표정을 실시간으로 캐릭터에 입히는 것도 가능해졌다고 소개했다. 최근에는 이러한 최신 기술을 이용하여 많은 유저들이 자신만의 콘텐츠를 촬영하고 공유하며 함께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됐는데, 이러한 '일상화'가 혁신에 더해져야 VR 사업이 폭발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것이다.

VR 콘텐츠를 개발하는 사람들이 더 완벽한 기술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이용하게 될 유저들이 스스로 즐거움을 창조할 수 있게끔 기획하는 것도 중요하다. 소비자들이 직접 만들고 즐길 수 있는 즐거움을 가진 그런 서비스, 속칭 '자가발전형 콘텐츠'가 충족된다면 VR 시장은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게 확대될지도 모른다.

강신범 대표는 "오는 2018년에 새롭게 공개될 VR 하드웨어와 더불어 한국이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 강국이라는 이미지, 그리고 유저 자신이 직접 만들어나갈 수 있는 콘텐츠가 결합된다면 VR 시장의 개화도 멀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하며 자신의 강연을 마무리했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329개 등록됨 (2018-09-18 ~ 2018-03-17)

GPM 몬스터 VR, 온 가족이 함께 하는 추석 이벤트 실시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9-18 11:25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및 VR 테마파크 운영 기업 ㈜GPM(대표 박성준)이 자사가 운영 중인 VR 테마파크 ‘몬스터VR’에서 다양한 추석 맞이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추석 이벤트는 오는 22일(토)부터.....
블록체인과 VR의 융함, '테라 버추아' 체험관 오픈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9-14 15:10
블록체인 기반의 통합형 VR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인 ‘테라 버추아(TERRA VIRTUA) 프로젝트’가 이번달 30일까지 ‘테라 버추아’ VR체험관을 운영한다. 서울특별시 중구에 위치한 서울스퀘어 1층 ‘테라.....
드래곤플라이, 스튜디오더블바바와 '시노스톤 VR' 공동사업 체결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9-14 09:59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는 스튜디오더블유바바㈜(대표 이홍주)와 손잡고 ‘시노스톤 VR(가제)’ 공동 사업을 체결했다고 금일(14일) 밝혔다. 드래곤플라이는 중국 공영 방송 CCTV를 통하여 중국 전.....
한국레노버, 독립형 VR 헤드셋 ‘미라지 솔로’ 국내 교육시장 진출
게임뉴스 | 정수형 기자 (Camfa@inven.co.kr) | 2018-09-13 12:04
한국레노버는 국내 디지털 교육 전문기업 시공미디어(대표 박기석)와 독립형 VR 헤드셋 ‘미라지 솔로’에 대한 총판 계약을 맺고 국내 초등교육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한국레노버의 VR...
스코넥, KVRF에서 아케이드 버전 비트세이버와 배틀 아레나 첫 공개
동영상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9-13 10:40
스코넥엔터테인먼트(대표 황대실, 이하 스코넥)는 지난 5일부터 9일까지 진행 된 코리아VR페스티벌 2018(이하 KVRF2018)에서 ‘비트세이버 아케이드’와 ‘배틀 아레나’ 을 최초로 공개하고, 성황리에 .....
얼터너티브 걸즈, 봉호수 레이드와 퓨어 원피스 뽑기 업데이트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9-12 12:43
VR 대응 육성 RPG ‘얼터너티브걸즈 for Kakao(이하 얼터걸)’가 오늘(12일) 신규 레이드 퀘스트 '거대 괴수 대토벌 : 봉호수 편'과 ‘둘이서 함께 퓨어 원피스’ 뽑기를 업데이트했다. 이번 ‘거대 괴수.....
원이멀스, VR 게임 '블랙뱃지: 시그널' 서비스 개시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9-12 10:44
와이제이엠게임즈(193250, 대표이사 민용재)의 관계사이자 VR 전문 콘텐츠 개발 및 메인 콘텐츠 공급사(Main Contents Provider, MCP)’인 ‘㈜원이멀스(공동대표이사 민용재, 임종균)’는 신작 VR게임 .....
[VR업계동향] MS 신규 특허, VR 어지럼증 해결할까?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9-10 17:03
이번주 VR/AR 업계에는 흥미로운 소식이 가득했습니다. 오큘러스는 OC5 컨퍼런스에서 13개의 강연 주제를 새로 추가했으며, 영국의 유명 배우 앤디 서키스는 매직 리프 원의 모션 캡처를 담당하게 됐습니.....
GPM, 아파치 솔루션의 VR 양궁 게임 ‘바르도’ 국내 서비스 맡는다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9-10 11:06
㈜GPM(대표 박성준)이 자사의 VR 플랫폼 ‘몬스터VR’을 통해 영국 ‘아파치 솔루션’의 VR 게임 ‘바르도(Bardo)’의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영국의 VR 콘텐츠 전문 기업 아파치 솔루션은 마블, .....
베니스 국제영화제 진출한 '버디 VR', 관객들 호평 이어져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9-06 16:30
지난달 30일부터 제75회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공식 상영 중인 국산 VR 애니메이션 ‘버디 VR (BUDDY VR)’에 해외 영화계 인사들은 물론 다양한 관객들의 호평과 관심이 모이고 있다. ‘버디 VR’은 글.....
문체부,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 논의 "VR 산업 분야 정책 마련하겠다"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9-05 17:59
콘텐츠 중소기업의 현장 목소리를 듣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나섰다. 문체부 도종환 장관은 9월 5일(수) 오후 2시,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콘텐츠산업과 관광산업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네오라마, VR 어트랙션 '태권브이 리얼리티' 공개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9-05 15:27
종합엔터테인먼트사인 네오라마(공동대표 김낙일•박정호)는 애니메이션 ‘로보트 태권브이’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VR 어트랙션 ‘태권브이 리얼리티’를 공개하고 추후 사업방향을 발표하는 간담회.....
8대8 VR FPS게임 'BATTLE X', 9월 14일 글로벌 출시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9-05 14:49
네비웍스는 8대8 온라인 멀티플레이 VR FPS게임 'BATTLE X : Birth of the Alliance' PC 버전을 오는 9월 14일 스팀, 바이브 포트, 오큘러스 마켓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9월 4일 밝혔다....
에이서, 업계 최초 분리식 윈도우 MR ‘Acer OJO 500’ 공개
게임뉴스 | 정수형 기자 (Camfa@inven.co.kr) | 2018-09-05 11:37
에이서가 디테처블 윈도우 MR을 시장에 공개했다. 이번에 선보인 MR의 제품명은 ‘Acer OJO 500’으로 업계 최초로 분리형 구조로 설계되어 무엇보다 세척과 보관이...
드래곤플라이, 'DMC 타워' 매각... 4차 산업 집중한다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9-05 11:12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는 ‘DMC타워’ 사옥 매각을 완료하였으며 확보한 자금으로 VR AR 등 4차 산업 혁명의 핵심사업에 공격적인 사업 전개를 위한 전폭적인 투자를 강행할 계획이라고 금일(5일) 밝.....
스코넥, KVRF2018에서 '비트세이버 아케이드' 최초로 선보인다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9-05 10:54
스코넥엔터테인먼트(대표 황대실, 이하 스코넥)가 오는 5일 상암 누리꿈스퀘어에서 개최되는 ‘코리아 VR 페스티벌 2018(이하 KVRF2018)에서 ‘비트세이버 아케이드’와 ‘배틀 아레나’를 최초로 선보인.....
[VR업계동향] 팔머 럭키 "VR 멀미, 올해 해결할 것" [4]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9-04 15:23
이번주 VR/AR 업계는 다양한신기술과 신제품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오큘러스의 창립자인 팔머 럭키는 VR의 고질병인 어지럼증을 영구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솔루션을 연내 공개할 예정이며, '비트 세이버.....
드래곤플라이, 5G 기술로 무선 VR화한 '스페셜포스 VR' 선보여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9-04 14:19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는 KT(대표 황창규)와 함께 자카르타 주경기장 5G 체험존에서 완전무선 VR 게임인 ‘스페셜포스 VR: UNIVERSAL WAR’의 운영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금일(4일) 밝혔다. 이.....
4K로 더 강화된 메카 액션, 'ZOE: 더 세컨드 러너 M∀RS' 출시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9-04 14:08
유니아나는 코나미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신작 ‘ZONE OF THE ENDERS: The 2nd RUNNER – M∀RS’ PS4(PSVR 대응)판을 2018년 9월 4일(화)에 발매한다고 발표했다. 본 작품은 2003년 PS2 버전으로 발매.....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8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세계 1등 클라스! MSI 트윈프로져6 USB! MSI 트윈프로져6 USB + 캡슐용용이

주요 게임일정

목록을 불러올 수 없습니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