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12-15 19:33
댓글 :
0

[KGC2017] GPM 박성준 대표 "VR 대중화, 시작은 유저를 웃게 하는 작은 변화부터"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GPM 박성준 대표

'VR의 대중화'는 VR 시장이 형성된 이후부터 모든 업계 종사자들이 꾸준히 추구해온 방향이자, 결코 쉽게 다가갈 수 없는 꿈의 영역으로 여겨져 왔다. 지금은 많이 개선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완벽히 해결되지 못한 '멀미' 문제부터, '킬러 콘텐츠'의 부재, 그리고 마음 편히 다가가기에는 아직까지는 조금 부담스러운 하드웨어 기기의 높은 가격까지 다양한 장애물이 산재해있기 때문이다.

GPM의 박성준 대표는 KGC2017 강연을 통해 "작은 요소 하나하나가 유저들의 입소문을 타고 퍼져서 VR 대중화를 불러온다"고 말했다. 그 예로 소개한 것이 바로 GPM이 운영하고 있는 VR 테마파크 '몬스터 VR'이다.


'몬스터 VR'은 따뜻한 실내에서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마련된 놀이공간이기 때문에 매일 가족, 연인, 어린아이까지 다양한 계층이 고객들이 방문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마음 놓고 이용할 수 있는 키즈 파크 시설의 경우 아이와 함께 방문한 어른들은 지루한 시간을 보내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몬스터 VR'의 체험은 어른 아이 가릴 것 없이 모두가 함께 플레이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이 플레이하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함께 웃으며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테마파크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GPM은 37개의 콘텐츠 개발사와 함께 정기적으로 새로운 VR 콘텐츠를 추가하고, 발권 시스템이나 모니터링 툴, 운영 매뉴얼을 연구하여 효과적인 운영 시스템도 구축했다.

'몬스터 VR'이 최근 새롭게 도입한 고양이형 VR 전용 안대는 SNS에서도 퍼지며 화제가 될 정도로 많은 유저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더욱 코어한 콘텐츠의 개발이나 기기의 혁신적인 향상이 아닌 단순한 안대의 변화임에도 불구하고, VR을 체험하는 유저들의 반응은 놀라우리만큼 크게 개선된 것이다.

박 대표는 VR 체험을 마치고 난 이후에도 안대를 착용한 채 쇼핑몰을 돌아다니는 유저들을 볼 수 있을 정도였다며, 이처럼 잘 드러나지도 않는 작은 변화들이 모두 B2B에서 이어지는 대중화의 모습이라고 자신 있게 소개했다. 결국 일반 유저들이 진정으로 원했던 것은 편하게 웃으며 오락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이었다는 것이다.

▲ 새롭게 개발한 VR 전용 안대는 유저들의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현재 GPM은 '몬스터 VR' 이외에도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며 VR의 대중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테마파크 형태의 넓은 체험 공간이 아니더라도 PC방이나 숙박시설, 일반 매장, 리조트, 이벤트 전시 등을 통해 일반 유저들이 VR을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계속 넓혀나가는 것이 VR의 대중화를 불러오는 그들 나름의 방식이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브이', '아리'와 같은 친숙한 이미지의 마스코트 캐릭터를 만들어 VR을 더욱 알리고, 현재 지원하는 한국어와 일본어, 영어 이후에 중국어까지 추가 지원하면서 더욱 많은 사람들이 VR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계획도 계속 진행 중이다.

박성준 대표는 현재 대부분의 상가 시설에서 판매 시설의 비중이 줄어들고, 엔터테인먼트의 비율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며, VR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는 개발사들도 더욱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어, 유저들이 VR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을 계속 넓혀나가면서, VR 콘텐츠를 개발하는 개발자들이 더욱 많은 장소에 자신의 VR 콘텐츠를 유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하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348개 등록됨 (2018-05-22 ~ 2017-11-21)

[VR업계동향] 스팀VR 입력 시스템 베타 출시… 모든 콘트롤러와 호환 [8]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5-21 17:35
이번 주 VR/AR 업계는 비교적 순탄하게 흘러갔습니다. 세간을 떠들썩하게 할만한 폭발적인 이슈는 없었지만, 소소한 놀라움이 가득했죠. 스팀 VR은 첫 번째 입력 시스템 테스트 버전을 출시했으며, 아마.....
3K로 더 선명하게! 제이씨현시스템, VR기기 HTC 'VIVE Pro' 예약 판매 진행
게임뉴스 | 남지율 기자 (chovi@inven.co.kr) | 2018-05-17 12:13
제이씨현시스템은 5월 17일, HTC의 최신 VR기기인 VIVE Pro의 5월 31일 공식 출시를 맞아 예약 판매 이벤트를 진행 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품은 기존 VIVE 사용자들을 위한 'VIVE Pro HMD Only', 새로운.....
제대로 쪼갰다, '비트 세이버' 출시 첫 주 판매량 5만 장 돌파 [14]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5-16 16:11
VR 리듬 게임 '비트 세이버(Beat Saber)'가 출시 1주일 만에 5만 장 넘게 판매된 것으로 밝혀졌다. '비트 세이버'는 체코의 인디 게임 개발사 '하이퍼볼릭 마그네티즘(Hyperbolic Magnetism)'에서 개발한.....
드래곤플라이, WORLD IT SHOW 2018에서 '스페셜포스 VR' 선보인다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5-16 10:14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가 COEX에서 열리는 ‘WORLD IT SHOW 2018’에서 5월 23일부터 26일까지 단독 부스를 통해 리얼리틱매직(대표 김성균)과 공동으로 개발한 High-Quality FPS VR게임 ‘스페셜포.....
경기도, "NRP로 VR 스타트업 육성 및 해외진출까지 지원한다"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5-15 17:34
경기도가 선발하고 육성한 VR/AR 스타트업의 현재 역량을 살펴보고, 새로운 관련 스타트업도 선발하는 ‘2018 VR/AR 위크’가 금일(15일)부터 17일까지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개최된다. ‘2018 VR/.....
[리뷰] VR 입문용으로는 제격인 기기, '오큘러스 GO' [8]
리뷰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5-14 17:12
페이스북의 자회사 오큘러스가 지난 2일 출시한 '오큘러스 GO'는 PC와 스마트폰이 없어도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독립형 VR 기기다. 스마트폰을 HMD 내부에 장착하거나, PC와의 연결이 없어도 기기 단.....
스파이더맨처럼 하늘을 날다, VR 액션 게임 '블리츠 프리크' 국내 테스트 진행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5-14 16:22
일본의 VR 게임 개발사 액트이볼브(ActEvolve)의 VR 액션 게임 '블리츠 프리크'가 YJM 게임즈를 통해 국내 테스트 서비스를 시작했다. '블리츠 프리크'는 본격적인 VR e스포츠를 목표로 개발된 VR 멀티 .....
맘모식스, 해적 컨셉의 VR 액션 게임 '버추얼파이럿 VR' 출시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5-14 10:59
VR 게임 전문 개발사 맘모식스(대표 유철호)는 가상현실(VR) 액션 게임 ‘버추얼파이럿 VR’을 게임플랫폼 스팀에 지난 12일 얼리엑세스 버전으로 출시했다고 밝혔다. 버추얼파이럿 VR은 이용자가 대항해.....
[PlayX4] "요롷(?)게 쏘면 돼!" 차세대 번개맨은 누구?
동영상 | 강승진,김규만,허재민 기자 (desk@inven.co.kr) | 2018-05-12 00:01
5월 10일부터 개최된 플레이엑스포에서는 모바일, 콘솔, PC게임은 물론, 다양한 장비를 이용한 VR 게임들을 체험해 볼 수 있었는데요. 인벤팀의 시선을 사로잡은 VR게임이 하나 있었습니다. 이름부터 '차.....
[PlayX4] 차세대 겁쟁이 탄생?! 허재민 기자의 호러 VR '흉가' 체험 [7]
동영상 | 김규만,허재민 기자 (desk@inven.co.kr) | 2018-05-11 22:28
어느덧 인벤팀에서는, 게임 쇼에서 호러 게임을 발견하면 가장 겁이 많은 기자에게 시연을 시키는 것이 일종의 문화로 자리잡았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겁이 많은 기자가 게임을 즐겨야, 옆에서 보는 이들.....
[PlayX4] 몸으로 놀아야 진짜 게임! 플레이엑스포 VR-AR 체험존 [2]
포토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18-05-11 17:35
아케이드, PC, 콘솔 등 다양한 게임 시연이 마련된 플레이엑스포. 킨텍스 전시장 한 홀을 가득 채운 게임들로 관람객들은 쉴 틈이 없는데요. 여기, 여러분의 몸으로 즐길 수 있는 또 하나의 체험존이 있.....
[PlayX4] 우수 유망 게임 콘텐츠를 한 자리에서! 중소기업특별관 'SPACE X' 풍경기 [1]
포토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5-11 11:42
경기도는 오는 5월 13일까지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2018 PlayX4'에서 중소기업의 우수 유망게임들을 전시하는 특별관 'SPACE X(이하 스페이스엑스)'를 운영한다. 플레이엑스포...
[PlayX4] 공포와 연애를 함께?! 플레이엑스포에서 만난 VR 체험들
동영상 | 김규만,허재민 기자 (desk@inven.co.kr) | 2018-05-10 22:46
지난해에 이어 이번 '플레이엑스포 2018'에서도 다양한 VR 게임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지나가는 인벤팀을 사로잡았던 것은 통로를 사이에 두고 양 옆에 펼쳐진 공포 체험과 연애 체험 존이.....
[PlayX4] 이득우 교수, 게임 엔진의 발전?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에 주목하라
게임뉴스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5-10 22:36
전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의 이사이자, 언리얼 데브 그렌트를 수상한 경력이 있는 청강대학교 게임콘텐츠 스쿨의 이득우 교수는 아마 게임 엔진을 남들보다 많이 다뤄본 경험이 있는 인물을 것이다. 그렇기.....
[SPACE X] 홍보 영상부터 애니메이션, VR 게임까지 뭐든지 뚝딱! '에이아이엑스랩'
인터뷰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5-10 21:52
스페이스 X 특별관의 13개 중소기업 중 하나로 플레이엑스포에 참여한 '에이아이엑스랩(AIXLAB)'은 각종 홍보 영상부터 VR 게임까지, 폭넓은 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보유한 콘텐츠 제작 전문 기업입니다......
[Playx4] 나이언틱 한국 비즈니스 총괄, "AR의 BM은 현실 상권과 연관이 있다"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5-10 21:39
AR은 VR과 더불어 미래의 신기술로 주목을 받았다. 여기에 2016년 ‘포켓몬 GO’의 흥행으로 국내의 많은 업체들이 관심을 가졌으며,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지원을 하기도 했다. 그 결과 업계뿐만 아니라.....
[PlayX4] 어스투의 케빈 하퍼 "현재 VR 개발은 머리를 모아야 할 때"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5-10 20:51
다음으로 ‘무게감’이다. 과거 ‘에버퀘스트’에서는 캐릭터가 장비나 아이템 등으로 ‘무거워지면’ 움직임이 느려졌다. 그리고 느려진 속도로 인해 다른 유저로부터 공격받을 위험이 커졌다. 그런데 .....
[PlayX4] 모바일로 즐기는 진짜 VR e스포츠 '콜로니 어벤저스'
인터뷰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5-10 20:39
지난 서울 VR/AR 엑스포에 참가한 페이크아이즈를 금일(10일), 플레이엑스포 현장에서 다시 만날 수 있었다. 페이크아이즈는 널리 보급된 스마트폰과 저렴한 VR 박스, 무선 컨트롤러만 있으면 누구나 어.....
꿀팁쓰고 4만원 받자! MSI GTX1070Ti, 1060 트윈프로져6 사용기 이벤트
게임뉴스 | 정수형 기자 (Camfa@inven.co.kr) | 2018-05-10 14:45
엠에스아이코리아는 ‘MSI 지포스 GTX1070 Ti’, ‘MSI 지포스 GTX1060’ 그래픽카드에 대한 사용기를 작성하는 고객에게 게이밍 지원금을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20...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9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게임플레이의 장벽을 허물다! 조이트론 EX M AIR 조이스틱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