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거스의 핵에는 안토러스 - 불타는 왕좌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힘의 권좌에서 살게라스는 전 우주를 약탈하는 불타는 성전을 주도합니다.

침입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알려진 이 왕좌의 심연에서는 태고의 힘이 벼려져 궁극의 학살 무기가 탄생합니다. 이곳의 병력이 그 주인을 섬기기 위해 일어서면, 모든 피조물의 최후가 가까워집니다.

※ 일반 난이도 기준이며 영웅 공략에서 추가되는 점은 별도 표기했습니다. 세부 공략과 진형은 파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안토러스-불타는 왕좌 공략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7네임드 - 킨가로스

8네임드 - 바리마트라스

9네임드 - 쉬바라의 집회




■ 킨가로스




군단의 모든 전쟁 기계는 킨가로스의 뒤틀린 머리에서 나온 발상으로 설계됩니다. 죽음을 가져오는 기계를 제작하는 일에 집착하는 킨가로스는 자신의 몸을 기계와 합쳐, 더욱 효과적으로 끝이 없는 파괴의 장비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군단의 암흑 군주의 명에 따라, 킨가로스는 그 뒤틀린 영민함으로 새로운 궁극의 무기를 만들어냈고, 곧 그 무기가 빛의 군대를 상대하게 될 것입니다.

■ 전투 요약

- 공통
ㄴ 킨가로스와의 전투는 단계: 배치와 제작으로 나누어짐
ㄴ 배치 단계에서는 킨가로스와, 제작 단계에서는 지옥 절단기와 전투를 벌임
ㄴ 킨가로스의 기력이 모두 차면 '대재앙 프로토콜'이 시전되며, 제작 단계에 들어가 작업장에서 지옥 절단기가 제작되기 시작함
ㄴ 지옥 절단기는 제작이 완료되면 가동되는데, 그 전에 처치하는 것이 좋음
ㄴ 이와 별개로 대재앙 프로토콜의 시전이 끝나면 다시 배치 단계로 넘어가 킨가로스와 전투를 벌임

ㄴ 탱커와 5미터 이상 거리를 벌린 채 전투 진행
ㄴ 킨가로스에게 근접한 공격대원은 다른 공격대원과 5미터 이상 간격을 유지, 폭발물이 생긴 곳에는 가지 말것
ㄴ '악마의 폭탄'은 가능하면 탱커나 마법 피해 감소 또는 면역이 있는 공격대원이 터뜨려야 함
ㄴ '파괴자'가 시전되면 킨가로스의 정면에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멀리 벗어나야 함
ㄴ 지옥 절단기가 제작되고 나면 작업장에서 나와야 함
ㄴ 자신의 위치에 녹색 불씨가 쏟아져 내리면 피해야 함

ㄴ 가로시 파멸자의 '파멸'과 척살자의 '학살'은 1네임드가 사용하는 것과 같은 기술
ㄴ 어두운 색의 가로시 파괴자가 '파괴'를 시전하면 2~3명이 대상 주변으로 이동하여 함께 맞아야 함
ㄴ 이후 '악마의 폭탄'은 파괴에 맞은 공격대원의 디버프가 사라질 때까지 터뜨리지 않기
ㄴ 가능하면 가로시 파괴자가 제작 완료되기 전까지 악마의 폭탄을 미리 제거

- 탱커
ㄴ '용광로의 일격'에 한 번 맞고나면 바로 도발 인계

- 딜러
ㄴ 지옥 절단기가 제작되기 시작하면 강력한 공격 기술로 처치

- 힐러
ㄴ '용광로의 일격'에 맞은 탱커에게 강력한 물리 피해
ㄴ '악마의 폭탄'이 터질 때마다 모든 공격대원에게 암흑 피해
ㄴ '반향의 일격'에 맞은 공격대원에게 물리 피해
ㄴ 제작 단계 중 모든 공격대원에게 지속적으로 강력한 화염 피해, 강력한 광역 치유 기술 사용


- 킨가로스가 사용하는 기술

킨가로스와의 전투는 단계: 배치와 제작으로 나누어진다. 배치 단계에서는 킨가로스와 직접 전투를 벌이게 되며, 기력이 모두 차고 나서 [ 대재앙 프로토콜 ] 시전과 함께 제작 단계에 들어간다. 제작 단계에서는 전투 지역 외곽에 있는 작업장에서 지옥 절단기가 제작되며, 이를 모두 처치해야 한다.

지옥 절단기 처치와 별개로 대재앙 프로토콜의 시전이 끝나면 다시 단계: 배치로 들어가 킨가로스가 전투에 참전하게 되고, 위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 용광로의 일격 ]: 주 대상(탱커)를 강타하여 5미터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빈사 또는 즉사에 이를만큼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히고 용광로의 일격으로 받는 피해를 20초 동안 200%만큼 증가시킨다. 이 기술은 피해량이 매우 큰 편으로, 한 번 맞고나면 바로 도발 인계를 하는 것이 좋다. 나머지 공격대원은 탱커와 거리를 벌린 채 전투를 진행해야 한다.

[ 반향의 일격 ]: 킨가로스에게 근접해있는 무작위 공격대원을 강타하여 대상의 5미터 내 모든 공격대원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이후 그 자리에 영구적으로 유지되는 폭발물을 남기고, 반향의 일격이 다시 시전될 때마다 폭발을 일으켜 주위의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힌다.

이때문에 킨가로스에게 근접해있을 때는 다른 공격대원과 5미터 이상 간격을 유지해야 하며, 폭발물이 생성된 지역에는 가지 않는 곳이 좋다.



[ 악마의 폭탄 ]: 무작위 위치에 어두운 색의 폭탄이 생성된 뒤, 킨가로스 주변을 원을 그리며 계속 돌아다니고 시간이 지날수록 속도가 빨라진다. 누군가 폭탄에 닿으면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히는데, 폭발 지점으로부터 멀리 떨어질 수록 받는 피해가 감소하게 된다.

폭탄은 닿기 전까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공격대 전체의 생명력 상황이 좋을 때 하나씩 터뜨리고 생명력을 채워야 한다. 보통 주 대상이 아닌 탱커나 마법 피해 감소 또는 면역이 있는 공격대원이 폭탄에 닿는 것이 좋다.



[ 파괴자 ]: 킨가로스가 집게손에 지옥 마력을 모은 뒤 광선을 방출하며 왼쪽이나 오른쪽 중 무작위 방향으로 돈다. 이때 광선에 닿으면 0.3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게 되며, 탱커가 아니라면 4~5번 이상 맞게될 경우 즉사할 수 있다.

파괴자는 시전되기 전 잠시 대기시간을 가지므로, 집게손을 들고 지옥 마력을 모으기 시작할 때 킨가로스의 정면에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멀리 벗어나는 것이 좋다. 방향을 갑자기 바꾸는 일은 없으므로, 자신이 있는 쪽으로 광선을 쏘지 않으면 멈춰서 공략을 진행하면 된다.



[ 분쇄의 일격 ]: 킨가로스가 모든 공격대원에게 자연 피해를 입힌다.

[ 대재앙 프로토콜 ]: 기력이 모두 차면 해당 기술을 사용하게 되며, 받는 피해가 99%만큼 감소하고 전투 지역 외곽에 있는 작업장에서 지옥 절단기가 제작되기 시작한다.

[ 제거 프로토콜 ]: 지옥 절단기 제작이 모두 끝나고 난 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작업장이 화염으로 둘러쌓이며 그곳에 있는 공격대원에게 1초마다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히다가 문이 닫히며 바로 즉사하게 된다. 이때문에 지옥 절단기 제작이 끝나고 나면 작업장에서 모두 벗어나 전투를 진행해야 한다.

[ 대재앙 폭발 ]: 대재앙 프로토콜이 진행되는 동안 무작위 위치에 불씨가 쏟아져 내려 8미터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화염 피해를 입히므로 바닥을 잘보고 피해야 한다.

[ 용광로의 불꽃 ]: 단계: 제작 중에 모든 공격대원에게 40초 동안 2초마다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힌다. 힐러는 지속적으로 공격대 전체의 생명력을 신경써야 하며, 필요시 강력한 광역 치유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 제작중인 지옥 절단기가 사용하는 기술

지옥 절단기는 녹색의 파멸자/붉은색의 척살자/어두운 색의 파괴자로 나뉜다. 각각 완성이 되고나면 고유의 기술을 사용하게 되며, 모두 [ 초기화 ][ 과부하 역류 ]를 공통으로 가지고 있다.

일반 난이도에서는 세 종류의 지옥 절단기 중 무작위로 선정된 두 가지의 지옥 절단기가 대재앙 프로토콜마다 미니맵 기준 7시와 11시/11시와 3시/3시와 7시 지역에서 순서대로 나온다. 영웅 난이도에서는 대재앙 프로토콜마다 세 지역에서 모두 절단기가 한 대씩 제작되며, 생성되는 종류는 무작위로 한 번에 같은 종류의 절단기가 두 대 이상 생성될 수도 있다.

[ 파멸 ]: 녹색의 가로시 파멸자가 사용하는 기술로 무작위 전투 지역에 파멸 투사체를 불러내어 4미터 내의 공격대원에게 화염 피해를 입힌다. 만약 아무도 맞지 않는다면 [ 파멸 폭발 ]이 일어나 모든 공격대원에게 화염 피해를 입히게 된다. 이는 1네임드 '가로시 세계파괴자'가 사용하는 기술과 같다.

[ 학살 ]: 붉은색의 가로시 척살자가 사용하는 기술로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오라를 부여하고, 만료시 대상 주변 12미터 내의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히며, 모든 공격대원에게 추가 화염 피해를 입힌다. 이 역시 1네임드 '가로시 세계파괴자'가 사용하는 기술과 같으며, 학살 대상이 되면 다른 공격대원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본진에서 멀어져야 한다.

[ 파괴 ]: 어두운 색의 가로시 파괴자가 사용하는 기술로 무작위 대상을 공격해 대상으로부터 주변 10미터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나눠입힌다. 만약 혼자 맞게 되면 즉사할 수 있으므로, 최소 2~3명 이상이 함께 맞아줘야 한다.



이때 파괴에 맞은 대상은 한동안 받는 암흑 피해 100% 증가 디버프에 걸리므로, 다시 파괴가 시전되면 맞지 말아야 하며, 디버프에 걸린 공격대원이 있을 때는 가능한 [ 악마의 폭탄 ]을 터뜨리지 않는 것이 좋다. 이때문에 가로시 파괴자가 제작되기 전에 모든 악마의 폭탄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 초기화 ]: 각 지옥 절단기는 제작이 시작되는 동시에 초기화 30중첩 디버프가 걸리게 된다. 디버프 1중마다 받는 피해가 증가하여 제작 초기에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고, 제작이 완료되어갈 수록 받는 피해량이 줄어든다. 따라서 지옥 절단기 제작이 시작되자마자 강력한 공격 기술을 퍼부어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좋다.

[ 과부하 역류 ]: 지옥 절단기가 죽을 때마다 킨가로스에게 화염 피해를 입힌다. 이는 피해 감소 효과를 무시하므로 지옥 절단기를 처치할 때마다 킨가로스의 생명력을 많이 깎게 된다.




▶ 킨가로스 공략 영상

▲ 출처: YouTube / SignsOfKelani

▲ 출처: YouTube / FatbossTV





■ 바리마트라스




3차 대전쟁에서 군단 병력을 통솔하던 공포군주 중 하나였던 바리마트라스는 난폭한 리치 왕을 굴복시키는 데 실패했습니다. 그는 실바나스 윈드러너와 불길한 동맹을 맺었지만, 힘을 얻고자 한 마지막 발악은 처참한 완패로 끝납니다.

실수의 벌로, 바리마트라스는 쉬바라의 집회에게 고문을 당했습니다. 징벌의 자매들은 그의 육신과 정신을 갈기갈기 찢어버리고, 오직 그의 모든 것을 앗아간 필멸자들에게 고통을 주고 싶다는 단 하나의 열망에 사로잡히게 했습니다.

■ 전투 요약

- 공통
ㄴ 6분 내에 전투를 끝내야 함
ㄴ 가급적 암흑 피해를 받지 말고, 홀로 떨어지지 말아야 함
ㄴ 기본적인 공격대 진형은 탱커를 제외한 나머지 공격대원이 모두 뭉쳐있어야 함
ㄴ 탱커 역시 바리마트라스를 사이에 두고 근거리 딜러와 적정 거리 유지
ㄴ '암흑의 균열'이 시전되면 주 대상(탱커)을 제외한 나머지 공격대원은 다함께 다른 지점으로 이동

※ 영웅 난이도에서 '냉기의 고통'이 시전되는 동안에는 이동 속도가 저하된다는 것을 생각하여 조금 더 빠르게 움직여야 함
※ 영웅 난이도에서 모든 공격대원은 주 대상(탱커)과 좌우 45˚ 바깥에 있어야 함
※ 영웅 난이도에서 괴저 포옹에 걸린 공격대원은 디버프 만료 전에 본진에서 10미터 이상 멀어져야 하며, 멀어지기 전에 생존 기술을 사용해야 함

- 탱커
ㄴ '어둠의 일격'에 한 번 맞고나면 바로 도발 인계

- 딜러
ㄴ 전투 시작과 동시에 '피의 욕망/영웅심'과 같은 강력한 공격 기술 사용
ㄴ 생존 기술 및 순간적으로 거리를 좁힐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근거리 딜러가 '징표에 찍힌 사냥감'이 시전될 때 바리마트라스의 이동 경로를 막아서야 함
ㄴ 이때 생존 기술을 미리 사용하고, 밀쳐나자마자 곧바로 바리마트라스에게 다시 붙어야 함

- 힐러
ㄴ 전투 중 모든 공격대원에게 지속적인 마법 피해
ㄴ '불행'에 걸린 대상은 7초 동안 치유 불가

※ 영웅 난이도에서 '지옥의 고통'이 시전되는 동안 점차 증가하는 광역 화염 피해


- 바리마트라스 전투 중 지속적인 피해

바리마트라스는 본체와의 전투 외에도 쉬바라의 집회의 광역 마법에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게 된다. 일반 난이도에서는 단순 반복되는 마법 피해만 입게 되지만, 영웅 난이도에서는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추가되거나 주기마다 피해량이 증가하기도 한다. 이때문에 영웅 난이도에서 새로 생기는 바리마트라스의 기술과 겹쳐 난이도가 꽤 상승하게 된다.

[ 불길의 고통 ]: 전투 초반부터 시전되고 있는 광역 마법으로 모든 공격대원이 1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게 된다.

[ 암흑의 고통 ]: 전투 6분이 지나면 시전되는 광역 마법으로 모든 공격대원이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게 된다. 이때 바리마트라스의 [ 불행 ] 효과를 받게 되어 모든 치유 효과를 받지 못하게 되며, 곧 전멸에 이르게 되므로 바리마트라스와의 전투는 6분 내에 끝내야 한다.

※ 영웅 난이도에서는 [ 냉기의 고통 ][ 지옥의 고통 ]이 추가된다. 화염의 고통이 시작된 지 1분 40초가 지나면 냉기의 고통이 오며, 이때 이동 속도가 40%만큼 감소한다. 냉기의 고통이 되면 영웅 난이도에서 사용되는 [ 괴저 포옹 ]에 대처하기 힘들어진다.

[ 지옥의 고통 ]은 단순히 화염 피해만 입히며 피해 주기도 5초로 늘어나지만, 주기가 지날 수록 피해량이 50%씩 증가하게 된다. 이때문에 전투가 오래 지속되면 광역 피해를 버티기 힘들어지게 된다. 설령 모두 버티게 되어도 전투 시간 6분이 지나면 일반 난이도와 같이 [ 암흑의 고통 ]이 와 전멸하게 되므로, 가능한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보통 전투 시작과 동시에 '피의 욕망/영웅심'과 같은 강력한 공격 기술을 사용하여 지옥의 고통 속에서 전투하는 시간을 줄이는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 바리마트라스 사용 기술

바리마트라스가 사용하는 기술은 [ 불행 ]이나 [ 어둠 속에 나 홀로 ]와 연계된다. 전투 중 핵심 공략 요소는 1. 가급적 암흑 피해를 받지 않아야 하며, 2. 홀로 떨어지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2번 요소때문에 기본적인 공격대 진형은 탱커를 제외한 나머지 공격대원이 모두 뭉쳐있어야 한다. 또한 탱커 역시도 바리마트라스를 사이에 두고 근거리 딜러와 적정 거리 내에 있어야 한다.

[ 불행 ]: 암흑 피해를 입는 공격대원에게 디버프를 걸어 7초 동안 모든 치유 효과를 받지 못하게 하고, 받는 모든 물리 피해가 200%만큼 증가하게 된다.

[ 어둠의 일격 ]: 주 대상(탱커)의 경우 이 기술에 의해 암흑 피해를 입게 되는데, 이와 동시에 불행에 걸리기 때문에 바로 도발 인계를 해야 한다.

※ 영웅 난이도의 경우 [ 어둠의 일격 ]이 전방 90˚, 범위 15미터의 부채꼴로 공격하게 되므로, 모든 공격대원은 현재 바리마트라스를 맡고 있는 탱커와 좌우 45˚ 바깥에 있어야 한다.



[ 암흑의 균열 ]: 무작위 공격대원의 발 밑에 총 3개의 균열을 열고, 6초 동안 3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히며 만료시 강력한 암흑 피해를 추가로 입힌다. 공격대 기본 진형은 한 곳에 뭉쳐있으므로 균열이 생기면 곧바로 암흑의 균열 바깥으로 빠져나가 다시 뭉쳐있어야 한다. 보통 두 지점을 미리 정해놓고 균열이 올 때마다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 공략을 사용한다.

[ 어둠 속에 나 홀로 ]: 다른 공격대원과 8미터 이상 홀로 떨어져 있는 공격대원에게 암흑 피해를 입게 되며, 이로 인해 [ 불행 ]에 걸리게 된다.



[ 징표에 찍힌 사냥감 ]: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징표를 찍고, 5초 후에 대상에게 돌진한다. 이때 돌진 중 접촉하는 첫 번째 대상에게만 암흑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낸다. 이 기술에 맞게 되면 [ 불행 ]에 걸리게 됨은 물론, 뒤로 밀쳐나 [ 어둠 속에 나 홀로 ] 에도 맞게 된다.

이때문에 보통 생존 기술 및 순간적으로 거리를 좁힐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근거리 딜러가 돌진 대상을 가로막아 대신 맞게 된다. 해당 공격대원은 [ 불행 ]에 걸리게 되기 때문에, 돌진에 맞기 전에 미리 생존 기술을 사용해야 하며, 밀쳐나자마자 곧바로 바리마트라스에게 다시 붙어야 한다. 이 방법을 사용할 때 징표 대상은 공격대 본진에서 따로 이동하지 않고 전투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 영웅 난이도의 경우 [ 괴저 포옹 ]을 추가로 시전하며,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6초 후 암흑 피해를 입히고, 10미터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퍼지는 디버프를 걸게 된다. 만약 괴저 포옹이 누군가에게 퍼져 수가 늘어나게 되면 대처하기 힘들어지며, 결국 전멸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괴저 포옹에 걸린 대상은 디버프가 만료되기 전에 공격대 본진에서 10미터 이상 멀어져야 하며, 이때 [ 불행 ][ 어둠 속에 나 홀로 ]에 맞게 되므로, 본진에서 나오기 전에 미리 생존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특히 [ 냉기의 고통 ]이 지속 시전되고 있을 때에는 이동 속도가 느리다는 점도 감안해서 빠져나와야 한다.




▶ 바리마트라스 공략 영상

▲ 출처: YouTube / SignsOfKelani

▲ 출처: YouTube / FatbossTV





■ 쉬바라의 집회




살게라스는 가장 악랄하고 충직한 추종자인 쉬바라의 집회에게 몰락한 티탄의 정신을 뒤틀어 암흑 판테온으로 변모시키는 불경한 임무를 맡겼습니다.

이들 자매는 각각 자신만의 고문 방식을 사용해 희생자들의 비명이 안토러스의 전당에 울려퍼지게 합니다. 들리는 말에 의하면 필멸자와 악마마저도 그들의 속삭임을 거부할 수 없다고 하니, 티탄의 의지가 깨지는 것도 시간문제일 듯합니다.

■ 전투 요약

- 공통
ㄴ 쉬바라의 집회 세 마리 중 두 마리와 전투 진행
ㄴ 나머지 한 마리의 티탄 영혼 고문이 끝나면 티탄의 고통 기술이 시전됨
ㄴ 이후 다른 한 마리와 교대하여 전투 진행
ㄴ 일반/영웅 난이도에서 '불길의 어미 노우라'+'밤의 어미 아사라' → '밤의 어미 아사라'+'냉담의 어미 디마' → '냉담의 어미 디마'+'불길의 어미 노우라' → '불길의 어미 노우라'+'밤의 어미 아사라' → … 순으로 반복

ㄴ 노우라의 '소용돌이치는 사브르'가 전투 지역에 떨어질 때와 다시 돌아갈 때 맞지 않게 피해야 함
ㄴ 아사라의 '어둠의 칼날'이 이동하는 경로에서 벗어나야 함

ㄴ '골가네스의 격노'가 시전되면 공격대원끼리 2미터 내에 있지 않도록 주의
ㄴ '카즈고로스의 불길'이 시전되면 중심에서 벗어나 안전한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
ㄴ '노르간논의 유령 군대'가 시전되면 틈으로 빠져나갈 수 있게 군중 제어 기술 활용
ㄴ 이후 30초가 지나면 광역 공격 기술로 빠르게 처치

※ 영웅 난이도에서 '폭발성 파동'에 걸린 대상은 디버프 만료 전 공격대와 멀어져야 함
※ 영웅 난이도에서 '암흑 폭풍'이 시전되면 잠시 모두 멈추고 안전 지역인 하얀 장판을 찾아가야 함
※ 영웅 난이도에서 '서리의 구슬'이 사용되면 범위에서 빠르게 벗어날 것

- 탱커
ㄴ 두 어미가 서로 20미터 밖에 있도록 해야 함
ㄴ 불길의 어미 노우라의 머리를 공격대 반대 방향으로 돌려야 함
ㄴ 불길의 어미 노우라의 '불타는 일격' 디버프가 3중첩 이상이 되면 생존 기술과 생명력 현황을 보고 도발 인계
ㄴ 특히 3중첩 이상부터 매우 강력하므로 생존 기술을 사용해야 함
ㄴ 냉담의 어미 디마의 '섬광같은 얼리기' 디버프는 이동 방해 제거 효과를 가진 기술(예: 자유의 손길)로 제거 가능하며, 보통 3중첩 이상에 도발 인계
ㄴ 상대 탱커가 '불길의 어미 노우라'를 맡고 있다면, 도발 인계 타이밍을 상대한테 맞추는 것도 좋음

- 딜러
ㄴ 근거리 딜러는 불타는 어미 노우라가 아닌 다른 네임드 공격
ㄴ 아만툴의 고통이 나오면 '피의 욕망/영웅심'과 같은 강력한 공격 기술 사용

- 힐러
ㄴ '불타는 일격'에 맞는 탱커에게 강력한 화염 피해
ㄴ '어둠의 손길' 대상에게 암흑 피해
ㄴ '차가워진 피' 디버프 걸린 대상 치유하여 디버프 해제
ㄴ '아만툴의 계략'이 시전되면 영혼이 처치되기 전까지 공격대 전원에게 지속적으로 비전 피해

※ 영웅 난이도에서 '폭발성 파동'에 걸린 대상에게 10초 동안 강력한 화염 피해
※ 영웅 난이도에서 '암흑 폭풍'이 시전되면 공격대 전원의 생명력을 신경써야 함


- 쉬바라의 집회 전투 양상

쉬바라의 집회는 세 마리 중 두 마리와 전투를 진행하게 되며, 나머지 한 마리는 네 티탄(아만툴/골가네스/노르간논/카즈고로스) 중 무작위 하나의 영혼을 고문한다. 고문이 완료되면 해당 티탄의 고통 기술이 시전되며, 전투 중이던 네임드와 고문하던 네임드가 역할을 바꾸게 된다.

전투는 일반/영웅 난이도에서 '불길의 어미 노우라'+'밤의 어미 아사라' → '밤의 어미 아사라'+'냉담의 어미 디마' → '냉담의 어미 디마'+'불길의 어미 노우라' → '불길의 어미 노우라'+'밤의 어미 아사라' → … 순으로 반복된다.

[ 쉬반의 맹약 ]: 모든 어미는 생명력을 공유하며, 두 어미가 서로 20미터 내에 있으면 받는 피해가 99%만큼 감소한다. 이때문에 공격대의 탱커들은 두 어미를 서로 20미터 밖에 있도록 해야하는데, 각각의 어미가 주 대상에게 사용하는 기술때문에 전투 중간에 도발 인계를 해야 한다.

보통은 2명의 탱커로 전투를 진행하며 피해 감소 효과를 잠시 받더라도 도발 인계를 하게 되는데, 공격대 공략에 따라 3명의 탱커가 순서대로 도발 인계를 하여 각각의 네임드의 위치를 고정시키기도 한다.

[ 공포의 감정 ]: 티탄의 영혼이 고통을 받아 전투 지역에서 기술을 시전하면 모든 공격대원은 지속 암흑 피해를 입게 되며, 고통 지속 시간에 따라 피해량이 점차 증가한다. 이때문에 고통받은 티탄의 영혼이 전투 지역에 출몰하면 가급적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 불길의 어미 노우라 사용 기술

[ 불타는 일격 ]: 주 대상(탱커)를 향해 전방 부채꼴 범위 내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히고, 다음 불타는 일격으로 받는 피해를 100%만큼 증가시키는 중첩 디버프를 건다. 이때문에 노우라를 맡는 탱커는 네임드의 머리를 공격대 반대 방향으로 돌려야 하며, 자신의 생존 기술 및 생명력 현황에 따라 3중첩 이후 도발 인계를 해야 한다.

특히 디버프 3중첩이 될 때부터 피해량이 매우 증가하므로, 생존 기술을 사용하지 않으면 급사하여 공략에 매우 큰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 소용돌이치는 사브르 ]: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검을 던져 떨어지는 곳에 있는 공격대원에게 화염 피해를 입힌 뒤, 회전하며 노우라에게 돌아간다. 이때 이동 경로에 있는 모든 공격대원은 1초마다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주변에 검이 떨어지거나, 회전하며 노우라에게 향하고 있다면 맞지 않게 빠져나와야 한다. 근거리 딜러의 경우 노우라가 전투에 참가하였을 때는 검을 쉽게 피하기 위해 다른 네임드를 공격하는 것이 좋다.

※ 영웅 난이도의 경우 [ 폭발성 파동 ]을 추가로 사용하여, 다수의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10초 동안 1초마다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히고 만료시 대상 주변 6미터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힌다. 힐러는 해당 기술에 걸린 공격대원의 생명력 유지에 신경써야 하며, 대상은 디버프가 만료되기 전에 공격대와 멀어져야 한다.



- 밤의 어미 아사라 사용 기술

[ 어둠의 손길 ]: 다수의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이 기술은 시전 방해를 할 수 없으며, 힐러는 피격된 대상의 생명력을 채워줘야 한다.

[ 어둠의 칼날 ]: 어둠의 칼날 세 개를 소환하여 무작위 위치로 날려보낸다. 칼날에 부딪히면 뒤로 밀쳐나며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게 되므로 이를 피해야 한다. 특히 근거리 딜러의 경우 노우라와 아사라가 소환되었을 때 주로 아사라를 공격하며 붙어있게 되는데, 칼날이 소환된 뒤 즉시 이동 경로에서 피하지 않으면 강력한 피해를 입어 위험에 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영웅 난이도의 경우 [ 암흑 폭풍 ]을 추가로 사용하여, 전투 지역 전체를 암흑으로 덮어 15초 동안 1초마다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힌다. 이때 무작위 지역에 하얀 장판이 깔리게 되며, 그곳으로 들어가면 피해를 입지 않게 되므로 암흑 폭풍이 시전되자마자 잠시 전투를 중지하고 해당 지역을 찾아가야 한다.

만약 이 기술이 시전될 때 노우라의 [ 폭발성 파동 ]에 걸린다면, 즉시 생존 기술을 사용하고 안전 지역 외곽에 자리잡는 것이 좋으며, 같은 안전 지역에 있는 공격대원은 대상과 6미터 이상 거리를 벌려야 한다.


▲ 출처: Youtube / FatbossTV


- 냉담의 어미 디마 사용 기술

[ 섬광 같은 얼리기 ]: 주 대상(탱커)을 강타하여 강력한 냉기 피해를 입히고, 20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 감소하는 중첩 디버프를 건다. 디버프의 경우 이동 방해 제거 효과를 가지고 있는 기술(예: 자유의 손길)로 스스로 해제하는 것도 가능하며, 보통 3중첩 이상이 되었을 때 도발 인계를 하게 된다. 만약 상대 탱커가 '불길의 어미 노우라'를 맡고 있다면, 대상에게 맞추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차가워진 피 ]: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치유 흡수 디버프를 부여한 뒤, 만료되면 남은 치유 흡수량에 따라 오래 얼어붙게 한다. 힐러는 차가워진 피에 걸린 대상을 찾아 치유하여 디버프를 최대한 없애야 한다.

※ 영웅 난이도의 경우 [ 서리의 구슬 ]을 추가로 사용하여, 무작위 위치에 구슬을 방출하고 30미터 내의 모든 공격대원에게 냉기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대폭 감소시킨다. 서리의 구슬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줄어들게 되므로, 자신의 위치에 구슬이 방출되었다면 이를 보자마자 빠르게 빠져나와야 한다.




- 티탄의 고통 사용 기술

[ 아만툴의 계략 ]: 아만툴의 고통이 전투 지역 외곽 4곳에 소환되어 20초마다 자신을 최대 생명력으로 회복시키고, 1초마다 모든 공격대원에게 비전 피해를 입히며 피해량은 중첩된다. 이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처치해야 하는데, 영웅 난이도 30인 공격대 기준 하나당 2억에 달하는 생명력을 보유하고 있어 쉽지 않은 일이다.

이때문에 '피의 욕망/영웅심'과 같은 강력한 공격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최대한 한 마리 내지 두 마리를 먼저 집중 공격하여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 골가네스의 격노 ]: 골가네스의 고통이 전투 지역 외곽 4곳에 소환되며, 공격대원끼리 서로 2미터 내에 접근하게 되면 남아있는 고통 하나당 강력한 자연 피해를 입게 된다. 만약 고통이 하나도 죽지 않은 채 격노에 맞으면 즉사하게 될 수도 있다.

이를 수월하게 공략하기 위해서는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서로 산개한 채 전투를 진행해야 하며, 근거리 딜러의 경우 미리 어느 방향의 골가네스를 공격할 것인지 나누어주는 것이 좋고 이후 골가네스 주변에서 서로 붙어있지 않게끔 주의해야 한다. 영웅 난이도에서 [ 암흑 폭풍 ]과 동시에 시전되면, 무리하게 공격하기 보다는 각자 거리를 유지하며 안전 지역에서 대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카즈고로스의 불길 ]: 카즈고로스의 고통이 전투 지역 외곽 6곳에 소환되며, 중앙을 향해 불길을 쏴 맞는 대상에게 1초마다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힌다. 탱커가 아닐 경우에는 두 번만 피격되어도 즉사할 수 있으니, 전투지역 중심부에서 우선 나온 뒤 카즈로고스의 불길이 닿지 않는 사이사이에 서서 전투를 진행해야 한다. 카즈고로스는 벽과 조금 떨어져 있어 뒤로 지나가는 것이 가능하므로 참고하자.



[ 노르간논의 유령 군대 ]: 노르간논의 고통이 전투 지역 외곽을 피할 곳 없이 가득 채운 뒤 중앙을 거쳐 반대편으로 이동하며 닿는 대상에게 0.3초마다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히는데, 실수로 잠시 스쳐 두 번만 맞아도 즉사할 수 있다.

유령 군대의 이동 경로 상에서 피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여러가지 군중 제어 기술이 걸린다는 점을 이용하여 군대의 가운데나 양 옆이 이동하는 것을 방해한 뒤 생긴 틈으로 빠져나갈 수 있다. 또한 생성된지 30초가 지나면 공격이 가능한데, 1의 생명력을 보유하고 있어 광역 공격 기술로 순식간에 처치할 수 있다.



▶ 쉬바라의 집회 공략 영상

▲ 출처: YouTube / SignsOfKelani

▲ 출처: YouTube / Fatboss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