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 마비노기 영웅전에서 있었던 주요 소식을 정리해보는 이주의 이슈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주는 지난 업데이트가 워낙 대규모였기 때문인지 아직 그 여운이나 파편이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이를테면 업데이트의 주인공이었던 아리샤를 들 수 있겠네요. 처음 소개되었을 때부터 무기 컨셉 하나는 잘 잡았다는 칭찬을 받았는데요. 연구가 덜 되어서일 수는 있겠으나, 성능이나 활용도 면에서는 아직 부족하다는 평가입니다.

첫 등장부터 많은 논란을 낳았던 길드 개편도 빼놓을 수 없죠. 특히 대규모 길드로도 유지가 어려웠던 길드 스킬의 높은 요구 GP는 많은 항의를 받았는데요. 다행히 추가 업데이트로 인해 요구 GP가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겨울 방학과 크리스마스가 겹치는 12월. 게임 업계에서는 이벤트의 시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비노기 영웅전에도 골든 타임 이벤트가 시작되었는데요. 이제 골든 타임은 전통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분들이 예상하셨던 듯합니다. 크리스마스 이벤트는 패키지 형태로 등장했는데요. 아쉬운 부분도 분명 있습니다만, 전반적으로 구성이 매우 우수한 '혜자' 상품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한편 장비&득템 자랑 게시판에는 모든 캐릭터의 '황금의 빛'을 인증한 유저분이 나타나기도 했는데요. 한 캐릭터로 달성하는 것조차 쉽지 않은 행보인 만큼 많은 분들이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 대규모 업데이트의 주인공 '채찍샤'. 하지만 찬밥 신세?

지난 대규모 업데이트의 주인공은 역시 아리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리샤의 이미지와 딱 맞아떨어졌기 때문인지 2차 무기인 채찍이 공개되었을 때부터 많은 호응과 관심을 이끌어냈었죠.

하지만 여왕님을 기대했던 분들이 많아서였을까요? 실제로 등장한 채찍은 기대와는 다소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감정이 없는듯한 표정과 절도있는 모션이 겹쳐 여왕님이라기보단 인형과 같은 느낌을 주었죠. 특히 모션이 수정되지 않았던 테스트서버에서 일부 스킬은 놀림거리가 되기도 했습니다.

성능과 관련한 이슈도 있었는데요. 부실한 생존 능력과 낮은 딜링, 효율이 낮은 액티브 스킬, 어려운 조작 난이도 등 많은 부분들이 겹치며 차라리 롱블레이드를 쓰자는 여론이 강했습니다. 물론 아직 딜사이클과 같은 운용법이 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재평가가 이루어질 가능성도 있지만, 추가적인 케어가 필요한 시점인 것 같습니다.


☞ 듀라한 솔플 채찍&롱블 비교 플레이 - by. 돌아온가산점

▲ 많은 기대를 받은 만큼 다소 아쉬웠던 채찍 아리샤



▣ 소규모 길드도 할만하다?! 길드 스킬 GP 소모량 감소

아리샤 2차 무기 업데이트와 함께 이루어진 길드 시스템의 개편. 길드 임무는 새로운 콘텐츠가 되었으며 길드 스킬과 길드 인장을 통한 교환 상점은 다양한 혜택을 주었습니다. 방향성 자체는 나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죠.

하지만 길드 하이스트 깃털이나 코어 추가와 같은 좋은 스킬들이 많았음에도 대부분의 유저들에게 환영을 받지 못했습니다. 기존 길드 스킬들이 삭제되고 새로운 길드 스킬은 엄청난 GP를 요구했기 때문인데요. 특히 모든 길드 스킬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은 100명가량의 대규모 길드로도 버거운 수준이었습니다.

다행히 추가적인 업데이트로 인해 길드 스킬에 필요한 GP가 감소했는데요. 소폭 하락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몇십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소규모 길드로도 어느 정도 길드 스킬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버그가 아직 모두 해결되지 않아 원활한 이용을 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올 3랭크 7일도 할만하다?! 길드 스킬 GP 조정 - by. 효야

▲ 모든 1랭크 스킬의 1일 GP 요구량(인벤: 범띠)



▣ 연어 시즌이 돌아왔다! 골든 타임&크리스마스 이벤트

12월은 여름 방학 시즌이자 전통적인 골든 타임의 시즌이기도 합니다. 특정 날짜에 게임에 접속하는 것만으로도 고급 아이템들을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죠.

이번 겨울에도 어김없이 골든 타임이 시작되었습니다. 미지의 조각이나 프리미엄 강화의 룬, 귀속 해제 횟수 증가 쿠폰 등 다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데요. 주말뿐 아니라 12월 25일과 1월 1일과 같은 공휴일에도 지급되니 잊지 말고 꼭 접속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골든 타임 아이템은 1월 1일까지만 공개되어 있으나, 이후에도 강화권 등의 아이템을 주는 골든 타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상점에 선물 패키지가 등장했는데요. 타이밍이 나쁘다는 평도 있습니다만, 프리미엄 강화의 룬이나 품질 플러스 쿠폰 등을 매우 싼 값에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소위 '혜자'라고 불릴만 합니다. 거기에 더해 '사실 산타는 없거든' 타이틀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타이틀 콜렉터라면 놓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12월 신규 상품 판매 안내 - 2017 에린의 크리스마스 선물 패키지 - by. 토바고

▲ 크리스마스 패키지에서 각종 고급 아이템과 타이틀을 획득할 수 있다



▣ 금손의 정점! 전 캐릭터 '황금의 빛' 인증

각종 보스 몬스터와 1:1을 펼쳐야 하는 아인라허 전투. 자기만족 혹은 업적에 따른 부가 능력치 등 아인라허를 정복하고자 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하지만 궁극적인 목표인 0피격을 달성하기란 쉽지 않죠.

하지만 난관을 넘고 모든 전투에서 0피격으로 달성할 경우 '황금의 빛' 업적을 획득하게 되는데요. 이런 유저분들을 금손이라 칭하며 영웅의 재림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순한 경이를 넘어 뭐라고 표현하기도 힘든 업적을 달성한 유저분이 등장했습니다. 혼자서 모든 캐릭터로 황금의 빛을 달성한 것인데요. 이를 본 다른 유저들은 농담 반에 진담 반을 섞어 "사람 맞아요..?", "와 이게 가능함?" 등 놀라운 반응들을 보이고 있습니다.


☞ 모든 캐릭 황금의 빛 - by. 크림로제

▲ 황금의 신, 황금의 빛을 넘어 경이로운 경지에 도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