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돌이 시인에게 홍옥해 모험담을 들려줬더니 그 자리에서 즉흥시를 지어냈다. 용맹하고도 화려하게 각색된 시를 듣고 빛의 전사는 호걸신 스사노오와 벌였던 전투를 다시금 체험한다.


정보내용
던전 명칭극 스사노오 토벌전
전투 지역보물고
전투 몬스터스사노오
참가 인원8인 (방어: 2 회복: 2 공격: 4)
전투 시간60분
입장 레벨전투 직업 70레벨 이상
아이템 레벨평균 300레벨 이상
보상 아이템320레벨 무기, 스사노오의 견신 호루라기, 스사노오 우상, 스사노오의 칼날



1페이즈 - 주요 기술: 산바람, 재앙거품, 구름 방전
극 스사노오 토벌전의 기본적인 패턴을 숙지한다.

■ 1페이즈 진행 순서

전투 시작 → 강력 공격 → 재앙거품 → 산바람 + 바다 가르기 → 강력 공격 → 재앙거품 → 나선 해협 → 구름 방전 + 산바람 + 바다가르기 → 강력 공격


1페이즈에서는 극 스사노오 토벌전의 기본적인 패턴을 익히는 구간입니다. 1페이즈에서 사용하는 기술들이 3페이즈에서 응용되기 때문이죠. 1페이즈에서는 방어 직업 간의 역할 교대가 없으므로 ST는 공격 태세로 화력에 집중합니다.

MT는 일정 시간마다 '강력 공격'으로 큰 피해(약 18000~20000)를 입게 되므로 적절한 시기에 방어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강력 공격이 시전된 후 무작위 4명 머리 위에 '재앙거품' 표식이 나타나는 데요. 재앙거품이 나타나고 10초가 지날 때 동작을 멈추지 않으면(자동 공격 제외) 큰 피해와 함께 번개 속성 저항 감소 효과를 부여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죠.


아이템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상당한 피해를 입게 된다


다음으로 스사노오는 적개심 1순위 대상을 제외한 나머지 1명에게 야타의 거울을 시전하여 전투 지역 외곽으로 밀어냅니다. 밀려난 대상에게는 '산바람' 표식이 나타나며, 해당 기술을 다른 파티원들과 함께 맞지 않으면 죽을 위험이 높죠. 산바람이 시전될 때 '바다 가르기'를 동시에 시전해서 안전 지역이 좁기 때문에 신속하게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야타의 거울은 HPS가 '구출'을 통해 대상자를 신속하게 끌어오는 것도 효율적인 대처 방법입니다.)


2초 정도에 동작을 멈추는 것이 안전하다


산바람이 지나간 후 두 번째 재앙거품 표식이 무작위 파티원 4명에게 나타납니다. 이번에는 재앙거품 지속 시간이 5초 정도 지나면 무작위 파티원 5명 아래에 '나선 해협'도 나타나는데요. 재앙거품 대상자들은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하면 재앙거품 지속 시간이 끝나는 것을 확인한 후 움직여야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재앙거품이 사라지면 전투 지역 무작위 지점에 '번개 구름'이 나타나고 무작위 파티원 1명에게 야타의 거울을 표식이 나타납니다. 번개 구름은 밀려난 대상자 방향으로 '구름 방전'을 사용하는데요. '번개 구름'과 파티원들의 위치가 일직선이 되면 안전 지역이 사라지므로 만약 스사노오 앞, 뒤에 번개 구름이 생길 경우 측면으로 이동하여 구름 방전을 유도해야 합니다.

극 스사노오 토벌전을 처음 도전할 경우 번개 구름의 위치를 확인하지 못해 자주 전멸하는 구간이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해당 구간까지 진행하거나 스사노오가 MT에게 '강력 공격'을 시전한 후 다음 페이즈로 넘어가게 됩니다.


산바람 대상자에게 구출을 사용하면 효율적이다


2페이즈 - 주요 기술: 칼 막기, 아메노 무라쿠모
제한 시간 안에 칼을 막지 않으면 전멸을 피할 수 없다.

■ 2페이즈 진행 순서

칼 막기(MT) → 방전 4회(ST) → 칼 막기(ST) → 방전 4회(MT) → 아메노 무라쿠모


2페이즈는 거대해진 스사노오가 나타나면서 지면에 '칼 막기' 버튼이 나타납니다. MT는 해당 버튼을 눌러 '긴급 조작'을 진행하고 나머지 파티원은 거대한 '아메노 무라쿠모'를 제한 시간 안에 막아내야 전멸을 피할 수 있습니다. 다만, ST의 경우 주변에 나타나는 4개의 '방전 구슬'을 다른 파티원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몸으로 부딪쳐서 제거해야 하죠.

(나머지 파티원들은 방전 구슬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가운데 모여 칼을 막아내는 것이 안전합니다.)


신속하게 아메노 무라쿠모를 저지한다


처음에 진행한 MT의 긴급 조작이 종료되면 '베기 저항 감소[강]' 효과가 부여되므로 ST와 역할을 교대합니다. 이때 파티원들은 '검압'으로 피해를 입고 방어 직업의 경우 '방전'도 대처해야 하므로 HPS는 파티원들의 HP를 확실하게 치유하면서 공격에 가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구간에서 화력이 부족한 바람에 칼 막기를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전멸하게 됩니다.)

총 4개의 방전 구슬을 제거해야 한다


3페이즈 - 주요 기술: 해풍참, 우레, 신의 바위
종합적으로 시전되는 기술을 안전하게 대처해야 한다.

■ 3페이즈 진행 순서

해풍참(적개심 교환) → 우레 4회 → 내기 선언 2회 → 구름 방전 + 산바람 → 해풍참 → 우레 4회 → 내기 선언 3회 → 신의 바위 소환(바위 쪼개기) + 교란(신의 바위 이동) → 나선 해협 → 해풍참 → 재앙거품 + 산바람 → 우레 4회 → 내기 선언 3회 → 재앙거품 + 나선 해협 2회 → 해풍참 → 구름 방전 + 우레 4회 + 나선 해협 → 구름 방전 + 산바람 → 내기 선언 3회 → 신의 바위 소환(바위 쪼개기) + 교란(신의 바위 이동) → 해풍참 → 구름 방전 + 우레 4회 + 바다 가르기

※ 파티의 RDPS에 따라 순서가 다른 점을 미리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아메노 무라쿠모'가 시전되면서 종합적으로 기술이 난무하는 3페이즈가 시작됩니다. 본격적인 대처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스사노오의 검으로 전투 지역 중앙이 무너진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해당 지역에 오래 있으면 '침몰'하여 죽게 된다는 점을 미리 숙지합니다. 따라서, MT는 적절한 위치로 스사노오를 유인하여 공격을 진행하죠

(일반적으로 좌측 공간을 활용하며, 침몰 구간을 기준으로 건너편이라 설명하겠습니다.)

3페이즈에서 알아볼 패턴은 총 7가지입니다. 먼저 스사노오가 검을 높게 치켜 들면서 적개심 1순위 대상(MT)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해풍참'인데요. 해풍참을 맞은 MT는 '베기 저항 감소[강]' 효과를 받게 되므로 ST가 빠르게 역할을 교대해야 합니다. 이때 해풍참이 시전될 때 '도발'을 사용해도 무관하니 미리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죠.


해풍참을 시전할 때 방어 직업들은 적개심 교환을 시행한다


(아이템 314레벨 기준으로 방어 태세만 사용한 상태에서 맞으면 죽진 않지만, 방어 기술을 1개 정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해풍참마다 역할을 교대하는데, '기피'를 활용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적개심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MT를 제외한 무작위 파티원 4명에게 순서대로 우레 표식이 나타나는 패턴입니다. 우레 대상자는 다른 파티원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건너편으로 가야 하죠. 4번의 우레가 모두 시전되면 '번개 구름'이 전투 지역 외곽에 나타나고, 동시에 무작위 1명의 머리 위에 '산바람' 표식이 나타나는데요. 1페이즈 후반에 경험한 번개 구름과 산바람을 대처하는 방식과 똑같이 진행합니다.

(해당 우레는 번개 구름 혹은 바다 가르기와 혼합된 응용 패턴도 나타나는 점을 참고하며, 파티원들과 조금씩 떨어져서 자신에게 표식이 나타났는지 확실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1페이즈에 경험한 산바람과 같은 패턴으로 진행된다


3번째 패턴으로는 파티원 전체에게 연속으로 피해를 입히는 '내기 선언'입니다. 처음에는 2회만 시전하지만, 나중에는 3회까지 시전하므로 HPS들은 광역 치유 기술을 사용하여 파티원의 HP를 안정적으로 회복해야 하죠.

4번째는 방어 직업을 제외한 무작위 1명을 '신의 바위'에 가두는 패턴입니다. 신의 바위는 총 4개가 나타나며 파티원 1명을 가둔 후 무작위로 섞기 때문에 신의 바위에 갇힌 파티원이 대상 표식을 찍어두면 큰 도움이 되죠. 나머지 파티원들은 신의 바위에 갇힌 파티원이 '바위 쪼개기'에 죽기 전에 파괴하여 구출해야 합니다.

(신의 바위를 공격할 때 나선 해협과 해풍참이 시전되므로 안전하게 회피하며, 방어 직업들은 역할 교대를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신의 바위에 갇힌 대상자는 대상 표식으로 어떤 바위인지 표시한다


신의 바위가 나타난 후 나선 해협과 해풍참을 시전한다


5번째 패턴은 표식 위에 빛이 나타나면서 시전되는 우레입니다. 해당 표식은 대상자에게 기절 효과를 부여하여 움직이지 못하게 만들므로 나머지 7명이 건너편으로 이동해야 하죠. 총 4번 이동하기 때문에 근접 DPS 직업은 측, 후면을 잡기 어려우므로 '진북'을 사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머지 7명의 파티원이 움직이면서 대처한다


6번째는 '재앙거품'과 '산바람'이 혼합된 패턴입니다. MT를 제외한 무작위 대상 1명이 산바람으로 밀려나고 남은 인원 중에 무작위 4명은 재앙거품이 나타나는데요. 해당 패턴에서는 번개 구름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산바람 대상자의 위치로 미리 이동한 후 동작을 멈추면 '산바람'과 '재앙거품'을 쉽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해당 구간에서는 미리 이동하지 않으면 '바다 가르기'와 '재앙거품'으로 큰 피해를 입게 되므로 주의합니다.)


대상자의 위치로 이동하지 않으면 재앙거품의 피해를 입게 된다


마지막으로 나선 해협 2회와 재앙거품이 동시에 나타나는 패턴입니다. 무작위 4명에게 재앙거품이 생긴 후 파티원 5명 아래에 나선 해협 범위가 나타나는데요. 첫 번째 나선 해협 범위에서 벗어난 후 해당 자리에서 기다리다가 두 번째 나선 해협이 나타나면 중앙으로 모이면 큰 사고 없이 지나갈 수 있습니다.

(재앙거품이 사라진 후 두 번째 나선 해협 범위가 나타나기 때문에 너무 빨리 중앙으로 모이면 회피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극 스사노오 토벌전에서 미리 숙지할 패턴을 모두 알아봤습니다. 대부분 광역 공격으로 구성됐기 때문에 HPS의 대처 능력에 따라 생사가 달라질 수 있는데요. 변수도 크지 않고 DPS 요구량도 낮은 편이므로 스사노오의 기술만 안전하게 대처하면 쉽게 성공할 수 있는 토벌전입니다.


안전하게 대처하면 쉽게 성공할 수 있는 던전이다


Q&A - 극 스사노오 토벌전
궁금한 내용을 하나씩 알아보며 실전에 도전한다.


Q. 번개 구름 + 산바람 구간이 까다롭게 나타났어요.

A. 측면으로 회피하기 어려운 경우 MT 방향으로 밀려난 후 복귀하는 식의 대처 방법도 가능합니다. 최대한 신속하게 구름의 위치를 파악하고 대상자는 스사노오와 자신이 삼각형 구도가 될 수 있는 위치로 이동하는 것이 중요하죠.


Q. 칼 막기는 방어 직업만 가능한가요?

A. 사실 모든 직업이 긴급 조작을 발동할 수 있지만, 방어 직업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아메노 무라쿠모를 막아내기 위해 화력을 최대한 발산하고 HPS의 부담을 줄이려면 방어 직업이 담당해야 안정적이죠.


Q. 방전 구슬을 처리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나요?

A. 전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방어 직업은 '전력 질주'를 이용하면 다소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3페이즈 우레 대상자가 건너편으로 넘어가지 않으면 전멸하나요?

A. 1번 정도는 전멸하진 않습니다. 다만, 다음 우레 대상자가 죽거나 HPS의 부담이 크게 증가하므로 꼭 이동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Q. 산바람 + 재앙거품일 때 재앙거품이 자꾸 터져요.

A. 산바람 대상자의 위치로 이동하여 대처합니다. 산바람 대상자가 위치를 확실하게 잡아주지 않으면 다른 파티원이 바다 가르기에 피해를 입게 되므로 고정된 위치에서 산바람을 맞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재앙거품 + 나선 해협은 어떻게 대처하나요?

A. 중앙에서 모여 있다가 첫 나선 해협 범위가 나타나면 밖으로 이동합니다. 이동한 후 기다리면 재앙거품이 사라지는데요. 재앙거품이 사라졌다고 바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두 번째 나선 해협의 범위가 나타나면 중앙으로 이동해야 안전합니다.


Q. 극 스사노오 토벌전도 전멸 기술이 있나요?

A. 당연히 있습니다. 일부 파티원이 죽어도 성공하는 경우가 많아서 전멸 기술이 없다고 느낄 수 있지만, 극 스사노오 토벌전에서도 DPS가 부족하면 전멸 기술을 사용합니다.



■ 극 스사노오 토벌전 주요 사항

* 1페이즈

① 적개심 1순위 대상에게 큰 피해를 주므로 HP 관리에 집중한다.
② 무작위 대상 4명 머리 위에 재앙거품 표식이 나타난다.
③ 재앙거품 효과가 0이 될 때 움직이면 번개 저항 감소 효과와 큰 피해를 받는다.
④ 산바람은 좁은 직선 범위 공간을 잘 확인하면서 대처해야 한다.
⑤ 번개 구름의 위치를 확인하고 구름 방전을 안전하게 유도한다.


* 2페이즈

① 방어 직업이 긴급 조작을 진행한다.
② 다른 방어 직업은 근처에서 다가오는 방전 구슬을 처리한다.
③ 방전 구슬을 처리할 때 방어 태세로 대처하는 것이 안전하다.
④ 첫 번째 아메노 무라쿠모을 막아내면 방어 직업은 역할를 교대한다.
⑤ 다른 파티원들은 방전 피해를 받지 않도록 중앙에서 공격한다.
⑥ HPS는 파티원의 HP를 확인하면서 공격에 가담한다.


* 3페이즈

① 전투 지역이 두 개로 갈라지면 일반적으로 좌측에서 진행한다.
② 머리 위에 우레 표식이 나타난 파티원은 건너편으로 이동하여 대처한다.
③ 우레 표식은 MT를 제외한 나머지 파티원 4명에게 순서대로 나타난다.
④ MT에게 베기 저항 감소 효과[강]이 부여되면 ST와 적개심을 교환한다.
⑤ 구름 방전과 우레가 연속으로 시전되는 구간을 주의한다.
⑥ 무작위 파티원 1명이 기절 효과 + 우레가 부여되기도 한다.
⑦ 해당 표식이 나타나면 나머지 파티원이 건너편으로 넘어가면서 대처한다.
⑧ 재앙거품과 산바람이 동시에 시전되는 구간을 주의한다.
⑨ 재앙거품과 나선 해협 2회가 시전되는 구간을 주의한다.


※ 극 스사노오 토벌전 공략에 좋은 팁을 댓글로 공유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기사는 정식 공략 방법이 아니므로 참고만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