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 세팅은 좋은 장비를 착용하는 것만큼 전투력 상승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실, 그동안 룬 세팅에 있어서 유저들의 관심이 특히 집중됐던 요소는 바로 '세트 효과'였다. 어떤 세트 효과를 적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많은 유저들의 관심과 고민의 결과로 '치명타', '치명타 피해',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등과 같이 인기 있는 세트 효과가 어느 정도 확립될 수 있었다.

이처럼, 그동안은 세트 효과가 적용되면 나오는 반짝이는 이펙트 효과를 보는 것에 빠져, 속성 효과의 옵션은 항상 뒷전이었다. 아니, 어쩌면 생각도 안 하고 다른 장비나 크리스탈 등으로 시선이 옮겨졌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최근 속성 효과가 다시 한번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특히, 그 중에서도 '거인형' 룬'악마형' 룬의 인기는 매우 뜨겁다. 세트 효과의 완성을 위해 제물과 같은 역할만 했던 속성 효과가 어떻게 다시 떠오르게 된 걸까.


■ 그나저나 룬 속성 효과, 어떤 옵션이 있지..?

우선, 룬의 속성 효과에는 어떤 옵션이 있는지 알고 가야 한다. 룬은 크게 '주는 피해 증가' 속성 효과를 가진 공격룬'받는 피해 감소' 속성 효과를 가진 방어룬 두 종류로 나뉜다. 이 두 종류의 룬은, 속성 효과가 적용되는 몬스터의 종류(동물형, 인간형, 정령형, 악마형, 거인형)에 따라 총 10가지(공격룬 5개, 방어룬 5개) 룬으로 다시 한번 분류된다.

▲ 몬스터의 종류에 따라 총 10개의 룬으로 나뉜다.



■ 거인형! 그리고 악마형!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이 10가지의 룬 중에서도 우리가 특히 더 집중해야 할 룬은 바로 '거인형''악마형'에게 적용되는 속성 효과를 가진 룬이다. 이유인즉, 우리가 즐기는 토벌대 보스와 필드 보스, 고대 던전의 보스까지 모두 '거인형'과 '악마형' 유형의 몬스터이기 때문이다.


토벌대와 필드 보스, 고대 던전까지 모두 합쳐서 보스의 숫자는 총 14종류이다. 이 중에서 거인형은 9종류(토벌대 3, 필드 보스 5, 고대 던전 1), 악마형은 5종류(토벌대 3, 필드 보스 2)로 구성되어 있다. 때문에, 악마형보다는 거인형 위주의 룬 세팅이 조금 더 효율적이다.

특히, 필드 보스 같은 경우는 보스에게 입힌 대미지량으로 순위가 정해지며, 높은 순위일수록 더 좋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때문에, 필드 보스 보상을 노리는 유저라면 더욱이 '주는 피해 증가(거인형/악마형)'으로 룬 세팅을 맞춰야 한다.

▲ 필드 보스 상위권을 위해!

▲ 속성 효과가 모두 거인형이였으면..



■ '주는 피해 증가(보스형)'과 중첩 가능!

또, 모든 보스 몬스터들은 '거인형','악마형'과 같은 몬스터 유형 말고도 '보스형'의 유형까지 총 2가지 유형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주는 피해 증가(보스형)'와 같이 보스형 관련 옵션 효과까지 추가로 적용될 수 있다. 즉, 보스를 더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거인형/악마형 외에도 보스형까지 총 3가지 옵션을 모두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는 피해 증가(보스형)'와 '받는 피해 감소(보스형)' 옵션은 장비/컬렉션의 추가 옵션이나 장신구 크리스탈(영웅의 크리스탈, 가호의 크리스탈) 등에서 획득할 수 있다.


▲ 보스 몬스터 추가 피해 대미지를 올려주는 '영웅의 크리스탈'

▲ 둘을 합하면 약 2,700의 추가 피해를 거인형 보스에게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