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1-12 19:31
댓글 :
105

[이슈] 한달 만에 서비스 종료... 개발사는 '분노', 유저는 '얼얼'

이현수,정필권 기자 (Valp@inven.co.kr)

스마트 브리즈(대표 허국철)가 서비스하고 ZK게임즈가 개발한 모바일 게임 '루시드사가'가 양사 간의 계약 문제가 논란이 되며 출시 한 달여 만에 서비스를 종료했다. 개발사인 ZK 게임즈는 '개발사의 미지원으로 서비스를 종료'했다는 퍼블리셔의 비난은 터무니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루시드사가'의 개발사인 ZK는 지난 9일 게임 내 공지를 통해 '루시드사가'가 정식 출시된 이후 합작 운영사인 PlayBingbang(스마트 브리즈)가 계약 이행 및 계약금 지불의 이행을 거부하여 환불 이후 데이터 백업 등을 백업하겠다고 밝히며 사실상 서비스 종료를 알렸다. 2017년 12월 19일에 정식 출시됐으니 채 한 달을 서비스하지 못한 셈이다.

이에 서비스사인 스마트 브리즈는 1월 9일 공식카페 공지를 통해 "개발사와 일부 문제와 이견이 있었고, 원활히 해결되지는 않았지만, 최대한 이른 시일 안에 협의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서비스 지속 의지를 보였다.

그러나 10일, ZK게임즈 측이 서버를 내려 더 이상의 게임접속이 불가능해지자, 스마트 브리즈측은 정상적인 서비스가 불가능하다며 환불 절차를 진행했다. 앞으로 ZK게임즈는 직접 '루시드사가'의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9일 이후 스마트 브리즈 측과 접촉을 진행했지만, 아직 연락이 되지 않고 있다. 아래는 ZK게임즈 CEO Sodoes와의 일문일답이다.

Q. 퍼블리셔는 개발사의 미지원으로 서비스를 종료하게 됐다고 한다. 이에 대한 입장이 궁금합니다.

= 스마트 브리즈의 저희에 대한 비난은 너무 터무니없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1월 8일, 스마트 브리즈는 저희에게 해약에 대해서 정식적인 통보를 했고 파산청산 절차에 들어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서버를 닫아 비용을 절약하도록 할 것이라 알렸습니다. 그러면서도 과분한 요구를 했는데 계약해제를 하는 상황에서 서버 지원은 1월 말까지 하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런칭 후의 수익을 한 푼도 줄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 후 그들은 저희에게 약속했습니다. “비록 우리가 현재 파산청산 중에 있지만 유저분들의 환불을 모두 처리할 것을 보증합니다. 당신들은 계속해서 기술방면을 이달 말까지 제공해주기만 하면 됩니다”라고. 저희는 이 말을 믿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그들이 다시 한 번 약속을 어긴다면, 환불에 대한 처리를 하지 않는다면 1월 15일에 모든 수익을 가져가고 남겨진 문제에 대해서는 저희가 직접 해결해야만 합니다.

그들은 미래에 이 게임을 플레이할 유저가 있을지 없을지도 전혀 신경 쓰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저 자신들이 빠져나가기 급급할 뿐입니다. 지금 이미 해약이 된 상태에서 저희는 그들의 이런 행위에 대해서 어떠한 구속력도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을 할 수밖에 없고, 그래서 유저분들께 환불신청을 알려 드리고 또 서버를 새로 설치할 수 있도록 노력할 뿐입니다.


Q. 두 회사의 의견차이가 어느 부분에서 발생했는지 궁금합니다.

= 처음에 저희는 한국운영팀의 결정을 믿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한국게임 업계 베테랑이라고 칭하며, 한국의 유저들을 매우 잘 안다고(이해한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그들과 한국 런칭을 준비하면서 매우 많은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이는 '루시드사가'의 중국 버전과 한국판을 비교해보시면 약 60% 정도 같지 않은 점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저희는 그들이 얘기했던 아름다운 미래를 믿었고, 스마트 브리즈가 저희 게임을 한국에 런칭한 후 계약약정에 따라 잔여 비용을 지불할 것으로 생각하여 저희 회사는 요 몇 달 동안 대출을 통해서야 겨우 지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그들은 마지막 날이 되어서야 저희에게 자신들의 회사가 이미 파산 절차에 들어갔음을 알려왔고, 처음부터 해당 금액을 지급할 생각이 없었음을 알았습니다. 그들은 계속하여 저희에게 사실을 은폐하였으며, 거짓말로 저희에게 계속하여 업데이트 버전을 준비하도록 하였습니다.

저희는 이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또 분노가 치밉니다. 하지만 그들과는 달리 이 게임은 저희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게임입니다. 그들은 그냥 저렇게 가더라도 저희는 그럴 수 없습니다. 저희는 한국시장, 한국 유저분들을 매우 중요시하기 때문에 이 게임을 계속 운영해가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그들과의 인수인계 과정에 어려움이 있고, 게임의 수익을 주지도 않고 추후 유저들의 환불 작업도 저희가 감당하라고 했습니다. 저희는 그저 힘없는 한 개발사로서 이러한 상황에, 그저 저희 게임을 사랑해주시는 유저분들을 선택하고 또 유저분들께 저희가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를 선택할 수 있을 뿐입니다.

양사의 차이가 뭐냐고 물으신다면 저는 저희는 믿음을 선택했고 모든 열정을 게임에 투입하였지만, 스마트 브리즈는 돈만 생각하였으며 저희에게 숨기는 일도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Q. 자체 서비스를 이어가겠다고 했는데, 어느 시점에서 다시 오픈할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 저희는 최근에 서버 및 테스트 버전을 새로 설치하였으며, 현재로서는 1~2주 이내에 서버를 다시 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스케줄은 저희 페이스북을 통하여 공지 드릴 예정이오니 앞으로도 계속해서 저희 페이스북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또 조금만 더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주시길 다시 한 번 정중히 부탁합니다.


Q. 자체 서비스 시, 기존 유저들의 계정정보는 유지되는지, 아니면 사라지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 저희는 실제로 유저분들을 매우 중시합니다. 물론 정식런칭 후 약 20여 일 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저희 게임을 사랑해주셨던 유저분들 모두 저희 게임에 많은 시간과 정성을 쏟으신 줄 알고 있습니다.그러나 일부 법률상의 분쟁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로 저희는 유저분들의 계정정보가 모두 있음에도 직접 사용할 수가 없는 점 알려 드립니다.

만약 저희가 직접적으로 유저분들의 해당 계정정보를 사용할 경우 여러 가지 분쟁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저희는 한국의 개발사가 아니므로 이후보다 더 순조롭게 게임(이하 모두 Romance of Cadria로 명칭) 을 새로 열기 위해서는 새로운 방식을 선택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저희가 어떤 방식을 채택하더라도 유저분들께는 보상을 해드릴 것입니다. 사실 이번 일은 개발사와 운영진 간의 분쟁으로 발생된 일로 유저분들은 모두 무고한 피해를 받으신 분들입니다. 개발자로서 저희가 고생하며 제작해낸 게임을 유저분들이 좋아해 주시면 정말 그보다도 더 즐거운 일은 없습니다. 그러나 저희 게임을 사랑해주신 유저분들께 이러한 불편함을 끼치게 되어 저희도 차마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저희는 계속하여 유저분들의 피해를 보상할 수 있는 후속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계속 저희 게임 'Romance of Cadria'를 응원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한편, 지난 2017년 12월 11일 국민의당 이동섭 의원은 '게임산업진흥법' 일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개정안은 게임사가 게임 서비스를 종료할 경우 해당 게임 사용자들에게 미리 일정 기간 사전 공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환불이 진행되고는 있지만, '루시드 사가'에 이미 애정을 쏟으며 플레이하던 사용자들의 뒤통수는 이미 얼얼해 졌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225개 등록됨 (2018-12-11 ~ 2018-06-10)

인섬니악 게임즈, 매직 리프 원의 첫 번째 유료 앱 '시들링' 출시 [1]
동영상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2-10 12:08
마블 스파이더맨, 라챗 앤 클랭크를 개발한 실력파 게임 스튜디오 '인섬니악 게임즈'가 MR 헤드셋인 '매직 리프 원' 전용 AR 애플리케이션 '시들링(Seedling)'을 정식 출시했다. '시들링'은 가상의 식물.....
브로틴, 원투텐과 일본 진출 계약 체결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7 12:50
브로틴(대표이사 김찬기)이 일본 원투텐사와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일본으로 진출한다. 브로틴이 지난 12월 6일 일본 유명 콘텐츠 개발 기업 원투텐사와 VR아케이드 플랫폼 브로드캐스트 대한 일본내...
스코넥, VR스퀘어 ‘아듀 2018!’ 다양한 이벤트 실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7 10:22
스코넥엔터테인먼트가 운영하는 VR 테마파크 ‘VR스퀘어’는 연말을 맞이하여 2가지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초, 중, 고등학생 30% 할인 이벤트’는 초, 중, 고등학생이면 누구나 30% 할인...
맘모식스, 소셜 VR 게임 갤럭시티 스팀에 이어 오큘러스 스토어 동시 오픈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6 12:21
맘모식스(대표 유철호)는 자사가 개발중인 가상현실(VR) 소셜 네트워크 게임 ‘갤럭시티’의 베타 테스트를 글로벌 마켓 플랫폼인 ‘스팀’에 이어 지난 5일 ‘오큘러스 스토어’에서도 시작했다고 밝혔.....
비주얼캠프, 中 파이맥스 8K VR HMD에 아이트래킹 기술 탑재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6 10:36
시선추적 소프트웨어 기업 비주얼캠프(대표 석윤찬)가 중국의 VR기기 제조사인 파이맥스(Pimax)와 VR 아이트래킹 모듈 제작 협력을 위한 협약을 2일 체결했다. 유망기술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K.....
얼터너티브 걸즈2, 베루루를 얼터너로 ‘베루루 구출’ 퀘스트 업데이트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4:40
VR 대응 육성 RPG ‘얼터너티브 걸즈 for Kakao(이하 얼터걸)’이 오늘 (3일) '베루루 구출' 신규 퀘스트와 ‘히토미 학원 개원 2주년’ 카드를 업데이트 했다. 새로운 이벤트 퀘스트인 '베루루 습격'은.....
경기도, NRP 3기 VR/AR 기업 31개팀 참가한 데모데이 진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4:24
경기도는 2018년도 도내 VR/AR 기업육성 지원사업의 성과를 평가하는 NRP 3기 데모데이가 성황리에 종료되었다고 금일(3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NRP 3기 VR/AR 기업 총 31개팀이 참가했다. 첫 번...
국립공주박물관, 마이크로소프트와 IT 기술로 디지털 박물관 열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2:00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충남 공주시에 위치한 국립공주박물관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애저(Azure) 기반의 360도 VR 박물관을 개관했다. 국립공주박물관은 이번 디지털 박물관으로.....
No.1 인도네시아 VR 테마파크 체험존, ‘KOVEE’개소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0:40
토마토프로덕션(이하 토마토)과 한국방송공사(이하 KBS), ㈜스튜디오매크로그래프(이하 매크로),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이하 KoVRA)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현지 시간인 30일 오후 4시 ‘인도네.....
모션 테크놀로지, 원주 오크밸리 리조트에 '블랙 배지 VR존' 마련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1-30 12:35
모션 테크놀로지가 ‘지스타 2018’에 이어 오크밸리 리조트에서 VR 콘텐츠의 저변 확대에 나선다. 가상현실(VR) 선도기업 모션 테크놀로지(Motion technologies, 대표 양기혁)는 ㈜한솔개발과 협업해 1.....
서틴스플로어, 비주얼캠프와 업무 협약 체결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11-30 11:19
VR콘텐츠 전문 기업인 ㈜서틴스플로어(대표 박정우)가 주식회사 비주얼캠프와 시선 추적 기술을 적용한 VR 및 모바일 콘텐츠 개발에 협력하기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서틴스플로어는.....
[영상] VR로 제로의 영역에 도전하다 '신세기 사이버 포뮬러' 12월 12일 스팀 출시 [23]
동영상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18-11-29 15:57
초고속 레이싱, 사이버 포뮬러 게임 신작이 스팀을 통해 출시된다. PROJECT YNP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VR 버전이 지원되는 시리즈 최신작 '신세기 GPX 사이버포뮬러 신 피어(Future GPX Cyber Formula.....
가상현실 플랫폼 '디센트럴랜드', 2차 토지 경매 12월 중 진행 [1]
게임뉴스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18-11-29 14:48
가상현실 세계 플랫폼인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의 2차 부동산 경매가 곧 시작된다. '디센트럴랜드'는 일종의 가상 세계로, VR 기기를 이용해 접속해 다양한 활동을 즐길수 있는 플랫폼이다. 디센.....
닷밀, 현대IT&E와 손잡고 국내 최초 MR 미디어아트 존 오픈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11-29 10:49
닷밀은 ‘VR스테이션’의 한 층에 MR 기술력을 활용, 미디어아트 존을 구성했다. 약 56평의 공간에 18개의 프로젝터를 설치하여 5면 맵핑을 구현해 냈으며 모든 장면에는 관객의 움직임에 반응하는 인터.....
[루머] 삼성, 나이언틱에 425억 원 투자... 독점 '해리포터' 게임 만든다? [9]
게임뉴스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11-28 10:48
삼성전자가 '포켓몬GO'를 개발한 나이언틱에 4,000만 달러(한화 약 425억 원)를 투자해 독점 게임을 개발한다는 소문이 일고 있다. IT 전문 매체 인콰이어러(The IQUIRER)는 27일 해당 사안에 밝은 소식.....
HTC VR 바이브 프로, 'McLaren 스페셜 에디션' 국내 공식 출시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11-27 11:09
룸스케일 VR기기, HTC VIVE(바이브)의 국내 공식 공급원인 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현배, 차중석)은 11월 23일(금), HTC VIVE와 McLaren 레이싱팀과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협업하여 제작한 VIVE Pro.....
GPM, 'TOS'와 F&B 사업협력에 관한 MOU 체결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11-27 10:52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및 몬스터VR 테마파크 운영 기업 GPM(대표 박성준)이 ‘서울의 맛 : TOS(Taste of Seoul, 대표 안세진, 이여영)’와 F&B 사업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7일(화.....
VR 엑스포 12월 18일부터 양일간 개최, 기술의 미래를 본다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11-26 11:48
“눈부신 영상 기술의 발전속에서, 오늘날 인간은 어느 지점에 있는 것일까? 증강형 인간(The Augmented Human)은 유쾌하면서도 시사하는 바가 많은 여정으로, 신흥분야인 VR과 AR.....
모션디바이스, ‘2018 ICT특허경영대상’ 금상 수상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1-23 14:23
VR 엔터테인먼트 전문기업 모션디바이스가 지난 22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18 ICT특허경영대상’ 시상식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ICT특허경영...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2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내부자들] 우민호 감독 [마약왕] 시사회 티켓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