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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1-18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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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 몬스터헌터 월드, 근접 헌터의 필수 개념 - 예리도와 육질

김지명 기자 (Roii@inven.co.kr)
불친절한 몬스터헌터의 시스템을 조금이나마 쉽게 만나보는 시간, 초보 헌터들의 정착을 위한 고전 팁 찾아보기 두 번째에서는 근접 무기 사용자들의 핵심 시스템 '예리도'에서 다룬다. 기반이 된 원본 글은 지난 09년 12월에 작성된 글로, 지난 글에 이어 '눈의엘프'님이 작성하였다.


예리도는 근접 무기를 선호하는 헌터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요소이며, 무기의 종류는 물론 실제로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무기 자체의 예리도 분포에 따라 전략적 플레이가 필요할 때도 있기 때문에 최소한의 개념이라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 [원본 글 09.12.18] [눈엘] 예리도와 육질에 관한 정보

※ 상세한 수치나 상태이상별 효과 등에서는 작품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었기에
  이하 내용이 이번 작에 그대로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참고 바란다.
※ 되도록 원문 그대로 활용하고자 했으며, 베타 내용을 기반으로 가감하였다.



■ 예리도와 육질에 관한 정보 by 눈의엘프

◆ 예리도가 갖는 의미

몬스터헌터를 아예 처음 접한 헌터라면, 지난 베타 테스트를 하면서 갑자기 공격이 튕기는 현상을 겪어 봤을 것이다. 본인의 영어 혹은 일어 실력이 좋았다면 안내양이 숫돌의 사용을 알려주었을 텐데, 만약 이를 듣지 못했다면 난데없이 튕겨 나오는 모션 때문에 몬스터의 공격에 속절없이 노출되어 수레를 타거나 수렵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는 경험을 했을지도 모르겠다.

이 튕기는 반응이 바로 예리도와 몬스터의 육질에 영향을 받는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공격이 튕기는 것은 해당 무기로 몬스터의 적절한 부위를 공격하지 못하고 있음을 뜻함과 동시에 무기 자체가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경고이자, 경직 중 움직임이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그 자체로도 수렵을 위험에 빠뜨리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가급적 공격이 튕기지 않는 상황에서 전투를 진행해야 하며, 여기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이 예리도인 셈이다. 또한, 예리도 그 자체로도 공격력 보정 효과가 있어 빠른 수렵을 위해선 일정 수준을 꾸준히 유지해주는 편이 좋다.



◆ 예리도란?

본인의 무기가 얼마나 날카로운지 수치화했다고 이해하면 편하다.

근접 무기를 착용하였을 때 화면 좌측 상단에 칼 모양으로 표시되며, 7등급으로 구간이 나뉘고, 높을수록 대미지나 회심률, 속성치에 보정이 붙어 빠른 수렵을 돕는다. 단, 기본 회심치가 0%일 경우에는 보정을 받지 못하니 주의. 일반적으로 몬스터를 공격했을 때 소모되어, 정해진 수치를 모두 소모하면 한 등급 아래 예리도로 변경된다.


※ 예리도 배율 수치는 최신 작품인 더블크로스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월드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건랜스의 경우, 포격과 용격포가 육질을 무시한 고정 대미지이기에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써 포격 시에도 예리도가 감소하며 다른 무기들보다 예리도 소모량도 비교적 높은 편이다.



예를 들어, 100의 공격력으로 육질 65인 부위를 공격했을 경우, 파랑 예리의 무기는 78, 보라 예리인 무기는 90의 대미지를 줄 수 있다.


파랑 예리도 100 x 0.65 x 1.2 = 78
보라 예리도 100 x 0.65 x 1.39 = 90.35 (실적용에서는 소수점이 버려진다)
     공격력 x 육질 x 예리도 보정 = 결과값


◆ 예리도와 육질의 상관관계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에리도는 대미지 보정 외에 몬스터에게 공격이 얼마나 박힐지를 나누는 기준이기도 하다.

예리도 등급에 따라 튕기지 않는 육질이 정해져 있고, 높은 등급일수록 최소치가 낮아 튕길 확률이 낮다. 물론, 튕기지 않더라도 적절한 부위를 공격하지 않았다면 대미지가 낮게 들어가니 효율적인 수렵을 원한다면 피해야 할 것이다.


또한, 몬스터의 육질을 공격하기에 예리도가 적합하지 않을 경우 공격이 튕겨 나오고 다음 공격으로의 연계나 구르기, 가드, 스탭 등 기타 조작이 어려워 위험에 노출된다.

물론, 튕긴다고 하더라도 대미지가 감소하는 것은 아니지만,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런 부위는 피해야 수렵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더불어 무기별로 예리도 보정치가 존재하여 같은 예리도라도 한손검은 잘 튕기지 않지만, 대검은 더 잘 튕기는 편이다. 단, 월드에서 이 보정치가 그대로 유지될지는 아직 미지수다.


ㅁ 번외 - 튕기지 않는 공격들

일부 무기의 모션들은 예리도와 무관하게 공격이 튕기지 않기도 한다. 이때에도 예리도는 정상적으로 소모되며, 일반적으로 튕겨야 할 부위를 해당 모션들로 공격한다면 예리도가 추가로 소모된다. 또한, 수렵 피리는 '튕김 무시 버프'를 걸 수 있다.

대표적으로 쌍검의 귀인난무나 태도의 기인베기, 해머의 2차 3차 차지, 슬래시액스의 검 모드 공격은 튕기지 않는다.



이외에도, 같은 계열의 무기라도 각각 서로 다른 예리도 구간 길이를 가지고 있어 목적과 상황에 따라 무기를 변경하는 선택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예리도가 한 단계 낮더라도 무지막지한 속성치나 대미지를 가지고 있다면 결과적으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반대로 보라 예리라도 구간이 짧아 관리가 숫돌을 자주 사용해야 한다면 다소 애매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높은 등급이 높게 되어 있지만, 같은 대검이라도 예리도 범위는 제각각이다.


◆ 예리도가 소모되는 행동과 회복법

= 일반 공격
= 공격이 튕겼을 때는 추가로 소모
= 대검과 차지액스의 가드
= 건랜스의 포격과 용격포


위 행동을 할 경우 모두 예리도가 소모된다. 한손검이나 랜스, 건랜스 등은 가드를 하더라도 예리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단, 일반적으로 공격들은 몬스터에게 타격해야 예리도가 감소하는 것에 비해 건랜스의 포격은 설사 명중하지 않더라도 사용할 때마다 예리도가 감소한다.

더불어, 월드에서 와서는 좌측 상단 칼 아이콘에 색의 잔량을 보고 남은 예리도를 알 수 있게 되었다. 공격 때 줄어드는 예리도가 눈에 보이게 되어 좀 더 안정적으로 숫돌 타이밍을 잡을 수 있다.


전작들에서의 예리도 회복은 주로 숫돌로 이루어졌었고, 기타 몇몇 소재들로도 가능했었다. 다만, 월드에서는 숫돌이 소모방식이 아닌 기본 지급품 성격으로 변화하여 다른 소재를 통한 예리도 회복 방식은 별도로 등장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신, 월드 베타 기준으로 베이스 캠프에서 막사에 들어갔다 나오면 예리도가 최대치로 회복된다.


▲ 들어가기 전에는 노랑 예리도였지만, 나올 때는 초록 예리도가 되었다.



더불어, 숫돌을 사용하더라도 일정 수치의 예리도를 회복하는 방식이기에 최대 예리도가 높은 무기는 언제 숫돌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여러 차례 사용해야 할 때도 있다.


숫돌을 사용할 때는 몬스터로부터 무방비가 되므로 일정 거리를 벌리거나 관심을 잘 돌려둔 뒤 사용해야 한다. 전작들에서는 맵 간 로딩이 필요하여 이를 활용해 안전한 숫돌 사용이 가능했지만, 이번 작에서는 이런 부분이 사라져 오히려 조심할 필요가 생겼다.


▲ 이렇게 망토를 활용하여 숫돌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 예리도와 관련된 스킬

우선, 현재까지 알려진 월드의 방어구 스킬 목록에는 예리도 관련 내용이 확인되질 않는다. 다만, 현재 알려진 내용은 지난 게임쇼들에서 발표된 내용에 한정되어 있고, 기존 작들에서 예리도 관련 스킬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었던 만큼 정식 발매 이후 스킬이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다음은 기존 작들에 있었던 예리도 관련 스킬들로, 기존 스킬 시스템은 장비에 + 효과와 - 효과가 같이 붙어있는 경우도 있어서 세팅에 따란 일부 행동에 페널티가 붙기도 했다.

단, 월드에서는 + 효과만 확인된 상황이고, 장비마다 스킬을 발동시켜 페널티 효과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 예리도+ :
무기의 예리도 최대치가 증가.

= 예리 :
공격이 튕기거나 가드, 포격에 의한 예리도 소모 절반으로 감소, 공격이 튕기지 않을 때는 1/2의 확률로 예리도가 떨어지지 않음

= 무딘 날 :
예리도 소모량이 2배로 증가

= 심안 :
공격이 튕겨도 튕기는 모션을 취하지 않음.

= 숫돌사용 고속화 :
숫돌 계 아이템 사용 시 연마 모션이 4회에서 1회로 감소.

= 숫돌사용 저속화 :
숫돌 계 아이템 사용 시 연마 모션이 4회에서 5회로 증가.

= 강인연마 :
숫돌계 아이템 사용 시 1분 동안 예리도를 소모하지 않는다. 거너의 경우 1분 동안 적정 거리에서 사격 시 공격 배율이 1.75배가 된다. 아이템 사용강화 스킬 발동 시 효과 시간이 1분 30초가 된다.

= 둔기사용 :
무기의 예리도가 나쁠 때 공격력이 상승한다. 초록: +15, 노랑: +25, 주황&빨강: +30

= 도전자의 납도 :
몬스터가 분노 중일 때 납도 시 일정확률로 예리도 회복

= 인린연마 :
발도 상태서 회피행동을 할 시 발동. 검사는 예리 5 회복(셀레기오스 무기 사용 시 7 회복). 보우건은 50% 확률로 선택된 총알이 1발 장전(셀레기오스 무기와 중첩 가능). 활은 접격병 사용 시 대미지 보정 1.5배(셀레기오스 무기 사용시 1.65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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