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리 공격을 회피하고 양손검으로 반격하는 기사의 궁극 스킬 '카운터 배리어(이하 카배)'. 원작 리니지1에서는 카배를 배우지 못한 기사를 우스갯소리로 깡통, 스턴 셔틀이라 부른다. 그 정도로 전투나 사냥에서 카배가 차지하는 비율이 꽤 높은 편.

카배의 진정한 가치는 발동 시 근거리 공격을 '회피'하는 것에 있다. 회피가 발동함과 동시에 적에게는 반격 피해를 준다. 적 공격 5번마다 1번을 회피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AC에 따른 근거리 회피가 먼저 발동한 후, 피격될 때를 기준으로 추가 회피/반격을 하는 셈이다.

인벤은 최근 데스나이트10 서버에서 카배를 직접 습득하고 배운 '더샵신2'의 요청으로 카배의 발동 확률과 대미지를 검증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리니지M의 카배 발동 확률과 회피 후 반격하는 대미지(피해)가 몇인지를 살펴본다.

▲ 빨간 물약 이팩트와 매우 비슷한 카배 발동 이팩트


실험 1. 카운터 배리어 '반격 대미지' 검증
인챈트 수치가 모두 다른 여러 종류의 양손검으로 반격 피해 산출

※ 카배 대미지 산출 공식 (원작 기준)

착용한 양손검의 (큰 몬스터 대미지 + 추가 대미지 옵션 + 인챈트 수치) x 2

원작 기준 카배 반격 대미지는 착용한 양손검의 큰 몬스터 대미지와 추가 대미지 옵션, 인챈트 수치를 모두 합한 수치에 2를 곱하면 된다. 이 공식이 그대로 적용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0 양손검, +6 양손검, +8 악마왕의 양손검, +9 나이트발드 양손검를 착용했을 때, 공격자가 받는 카배 반격 피해를 구해 원작 공식에 대입해봤다.


실험 결과, 원작 공식으로 계산했던 카배 반격 대미지와 실험을 진행하면서 측정한 반격 대미지가 서로 같았다. 다만, 영웅 등급 무기에 붙는 축복 효과의 추가 대미지 +1은 적용되지 않았다.

▲ 축복 옵션으로 인한 추가 대미지 +1은 카배 대미지에 포함되지 않는다


실험 2. 카운터 배리어 '발동 확률' 계산
AC를 최대한 낮추고 공격 성공 시 카배가 몇 번 발동하는지 산출

원작에서 알려진 바에 의하면, 카배는 ①레벨, ②근거리 명중, ③방어력(AC)연관이 없다는 점이 수차례의 실험을 통해 검증됐다. 또한, 카배는 마법이 아닌, '기술'로 분류되기 때문에 마법 명중과 마법 방어력(MR) 역시 아무런 상관이 없으며(쇼크 스턴이 오로지 레벨, 스턴 적중/내성의 영향만 받는 것과 같은 사례), 발동 확률은 약 20% 내외인 것으로 알려졌다.

리니지M에서도 피격자와 공격자의 레벨을 맞추고, 근거리 명중과 방어력(AC) 세팅을 달리했을 때의 카배 발동 확률을 각각 체크해야 되나, 여건상 카배 기사와 같은 레벨의 기사를 섭외하기 어려웠다.

하여 방어구를 모두 벗은 피격자(81레벨, 카배 기사)를 기자의 30레벨 취재 캐릭터를 공격하여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카배의 발동 확률을 구했다. 공격자의 공격이 명중했는지, 피격자가 피격된 것이 맞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공격자의 무기는 손상 상태로 진행했다. (손상 시 무기 대미지가 1로 고정, 모든 공격이 크리티컬 이팩트가 표기되어 명중 여부를 쉽게 확인 가능)




실험 결과, 원작과 마찬가지로 약 20%의 발동 확률을 보였다. 이후 피격자가 방어구(AC -151)를 착용한 상태에서 공격자의 약 50회 정도 공격이 성공했을 때의 발동 확률도 약 20% 정도(시간 관계상 공격자 캐릭터의 레벨/근거리 명중이 낮아 81레벨 카배 기사의 AC를 뚫고 공격을 명중 시키기 어려웠다)였다. 또한, 78레벨 기사와 1:1 전투를 했을 때의 발동 확률 역시 20%를 맴돌았다. 표본은 적지만 원작 정보를 통해 예측된 범위 안에서의 결과를 엿볼 수 있었다.

즉, 리니지M의 카배도 원작 리니지1처럼, ①레벨, ②근거리 명중, ③방어력(AC)과 연관이 없고, 발동 확률도 약 20%를 웃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다음은 실험 요청을 한 데스나이트10 서버 '더샵신2'과의 일문일답.


= 대미지 계산이나 발동 확률이 원작과 차이가 없다.

리니지1에서 카배가 어떤지 정확하게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궁금증이 풀린 기분이다. 카배를 직접 얻고 배울 수 있게 되어 다행이다. 이번 실험 결과가 카배를 배우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 전투나 사냥에서 카배의 효율은 어느정도 인가.

풍둥에서 카배 사냥을 하면 그냥 사냥하는 것보다 경험치를 약 20% 정도 더 먹는 것 같다. 대인전에서는 확실히 카배를 배운 후 기사와 싸울 때 매우 유리하다. 예전에는 밀리는 경우도 종종 있었는데 카배를 배우고 나니 기사와의 1:1은 웬만하면 밀리지 않는다.


= 마지막으로 할말이 있다면?

현재 4개 혈맹이 모인 도깨비 연합 소속으로, 약 6개 혈맹이 연합한 독종 라인과 필드중이다. 우리가 많이 밀리지만 앞으로도 매너있는 전투를 했으면 좋겠다. 혹시 카배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BJ 잠만복을 찾아주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다.

▲ 공격자의 공격 속도가 빠를수록 카배 반격 피해는 치명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