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랑고에서는 캐릭터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스탯과 그 스탯으로 인해 상승하는 개별 능력치가 별도로 존재합니다. 장비나 음식 섭취, 칭호 사용등을 통해서 개별 능력치를 직접 상승시킬 수도 있지만 대개는 스탯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죠.

스탯은 힘, 민첩, 맷집, 매력, 지능, 솜씨, 의지, 눈치 총 8개 항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능력은 기본 능력, 제작 능력, 채집 능력, 가공 능력, 생존 능력, 기타 능력이라는 큰 카테고리 아래 다양한 세부 항목이 존재하는 형태입니다.

그러나 게임 내에서 무슨 스탯이 자신에게 필요로 하는 능력치를 올려주는지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자신이 농사꾼인데 농사꾼에게 필요한 스탯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요리를 먹거나 장비를 바꿔가면서 확인해야합니다. 듀랑고를 처음 접하는 유저 분들을 위해 스탯과 능력 사이의 관계를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해보았습니다.

▲ 스탯별 능력치

▲ 세부 능력치별 스탯



- 무기 제작, 공격력, 방어 관통
- 전투에 가장 큰 연관을 주는 능력치
- 고기 요리로 추가 버프를 확보할 수 있다.


힘은 무기 제작과 공격력, 방어 관통 부분에 영향을 줍니다. 무기 제작을 뺀 나머지 두 능력은 모두 전투와 직접 연관되어있습니다. 즉 공룡이나 다른 개척자를 상대로 하는 전투 부분의 효율을 높이고 싶다면 최대한 힘을 높이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자신이 무기 제작자거나 사냥꾼이라면 힘을 올려야겠죠.

힘을 올리는데는 고기 요리가 제일입니다. 고기를 토핑으로 활용하거나 양념 돌판구이를 하는 형태로 힘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유치되는 칭호 버프를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여러 가지 칭호 가운데 가장 힘을 높이 올려주는 칭호는 진로 가이드에서 얻을 수 있는 한손전투와 범죄심리 (힘 30, 초당 생명력 회복 +1.5), 위원회에서 얻을 수 있는 달관한(힘 30, 맷집 10)이 있습니다.


민첩
- 회피, 정확도 (명중률)
- 전투에만 영향을 주는 능력치
- 양파, 호박, 토마토 요리로 추가 버프를 확보할 수 있다.


민첩은 제작과는 전혀 인연이 없는 대신 전투에 영향을 끼치는 능력치입니다. 생존에 도움이 되는 회피 능력과 자신의 공격이 빗나갈 확률을 줄여주는 명중률 부분에 영향을 줍니다. 즉 전투에서 적의 공격은 최대한 피하면서 자신의 공격을 정확하게 맞추고 싶다면 민첩을 올려야합니다.

민첩을 올리는데는 양파나 호박, 토마토와 같은 농작물 요리가 좋습니다. 특히 호박은 낮은 레벨에 배우고 농사 시간도 1시간으로 비교적 짧은 축에 속하기 때문에 요리 생산이 쉬운 편입니다. 칭호 가운데는 진로 가이드 부분의 궁술과 상대성이론(민첩 30, 명중 능력 +5)이나 지원 단체인 엽록 포럼의 경력이 쌓인 (민첩 30, 의지 10) 칭호가 가장 높은 민첩 수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맷집
- 최대 건강, 최대 에너지, 가구 제작, 건설
- 건설 진로와 가장 연관이 높은 능력치
- 맷집을 올려주는 요리가 없다.


맷집은 제작, 그 중에서도 건설과 가장 연관이 있는 능력치입니다. 건설과 가구 제작 모두 건설 쪽과 연관이 있는 작업이고 최대 건강과 에너지를 올려주기 때문에 에너지가 소모되는 각종 작업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건축의 경우 외부에 나가는 일 없이 마을 내에서 작업을 진행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에너지를 올려주는 맷집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만 맷집을 직접 올려주는 요리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요리로 버프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칭호나 장비로만 맷집을 올릴 수 있죠. 맷집을 올려주는 칭호는 진로 가이드의 양손 전투와 전투 윤리 (맷집 30, 최대 건강 100)와 지원 단체 중 개척 회의의 임원 대우를 받는 (맷집 30, 지능 10) 칭호가 있습니다. 둘 모두 준수한 성능이지만 가공 작업까지 고려하면 개척 회의 칭호가 건축가에겐 좀 더 이상적인 칭호입니다.


매력
- 옷 제작, 재봉, 요리, 농사
- 생산 부분과 연관이 높은 능력치
- 설탕, 치즈로 추가 버프를 확보할 수 있다.


매력은 옷 제작, 재봉, 요리, 농사 등 내부에서 생활하는 제작자에게 영향을 주는 능력치입니다. 의상 제작자라면 매력을 확보해두는 것이 중요하죠. 농사와 요리를 겸하는 개척자도 매력을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리 가운데는 설탕을 양념으로 사용해서 돌판구이를 하면 매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글로벌 베타 기준으로는 실제로 매력 능력치가 적용이 안되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숙성 치즈로도 매력을 상승시킬 수 있지만 다소 아쉬운 편입니다. 매력을 올려주는 칭호로는 진로 가이드 요리쪽 칭호인 주방 행동론 (매력 30, 요리 능력 +4)과 지원 단체 회사의 믿을 만한 (매력 30, 솜씨 10) 이 있습니다.

더 낮은 수치의 칭호도 있지만 두 칭호가 가장 높은 수치의 매력을 제공합니다. 특히 주방 행동론은 요리 능력도 올려주기 때문에 요리사라면 필수적으로 장착해야한 칭호입니다.


지능
- 공예 (각종 가공), 금속 가공, 분해, 가구 제작, 건설, 요리
- 좋은 장비를 원한다면 가공 단계부터 신경써야한다.
- 가장 높은 수치의 지능 칭호는 진로 가이드 건축 쪽에 존재.


지능은 각종 가공 능력을 끌어올려주는 능력치입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석재, 목재, 뼈는 물론 금속 가공에도 도움이 되는 능력치죠. 재료를 직접 가공할 일이 많은 제작자 (무기/도구, 건축 등) 들에겐 나름대로 중요한 능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최고의 장비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공 단계부터 신경써야하므로 가공 능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지능을 올려주는 음식은 맷집과 마찬가지로 아직 없는 상태인데요. 따라서 칭호로라도 지능을 확보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능 관련 칭호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는 건축 쪽에 있습니다. 진로 가이드의 가구개발공학이 지능을 30이나 올려주죠. 대신 부가 효과가 가구 제작 능력이기 때문에 다소 아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솜씨
- 치명타, 무기 제작, 옷 제작, 재봉, 채집 (도축 제외)
- 전투 부분과 가장 연관이 높은 능력치
- 양파, 호박, 토마토 요리로 추가 버프를 확보할 수 있다.


솜씨는 전투와 제작 양쪽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지만, 전투 관련은 치명타 하나로 한정되어있어 크게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솜씨를 올려서 치명타를 보강하는 것보다는 힘이나 민첩을 올리는 편이 전투에 도움이 됩니다. 대신 각종 장비 제작과 도축을 제외한 채집 쪽에 도움이 되는 능력치입니다.

자신이 채집을 전문으로 하는 채집가라면 솜씨를 많이 올려두는 편이 이롭습니다. 물론 대성공 확률을 올려주는 눈치와 함께 올리면 더욱 높은 효과를 발휘하죠. 솜씨를 올려주는 음식은 떡과 같은 농작물을 활용한 음식에 많이 있습니다. 시간 대비 효율까지 고려하면 빠르게 대량 생산되는 옥수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칭호쪽에도 솜씨를 올려주는 칭호가 많습니다. 진로 가이드에서는 도검 제작공정 전문 (솜씨 30, 무기 제작 능력 +4), 탐험의류와 기후지리학 (솜씨 30, 방어구 제작 능력 +4), 지원 단체에서는 4학년 (솜씨 30, 지능 10) 등이 있죠. 즉 자신의 진로에 맞춰서 원하는 칭호를 장착하는 편이 좋습니다.


의지
- 최대 에너지, 도축 (뼈, 가죽, 고기 채집), 농사
- 도축과 연관이 높지만 사냥꾼들에게는 힘이나 민첩이 더 중요하다.
- 만약 전문 사냥꾼과 전문 도축가가 별도로 있다면 고려해보자.


의지는 최대 에너지와 도축 부분에 영향을 줍니다. 도축은 대개 사냥꾼들이 전투와 병행하는 작업이라 전투에 직접 연관이 없는 의지는 다소 소홀하기 마련입니다. 의지를 올려두고 싶다면 진로 가이드 농사 쪽의 작물생산농업학 (의지 30, 농사 능력 +4) 칭호를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다만 농사와 직접 연관이 없기 때문에 사용하는 일은 드문 편입니다.


눈치
- 은신 (공룡이 자신을 감지할 확률), 도축 (뼈, 가죽, 고기 채집), 분해
- 은신, 대성공 등 확률과 연관이 높은 능력치


눈치는 각종 확률과 도축에 연관이 있는 능력치입니다. 자신이 전투는 피하면서 채집을 중심으로 하는 채집가라면 고려해볼만한 능력치입니다.도축 효과도 있기 때문에 사냥을 전문으로 하는 사냥꾼이 있다면 고려해볼 법합니다.

눈치를 올려주는 칭호에는 채집 쪽에 산림 생태학 (눈치 30, 식물 채집 능력 +4)이 가장 좋습니다. 요리로는 치킨이나 치즈, 소시지 등에 눈치가 달려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필요에 따라서 해당 요리들을 미리 준비해두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