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 있었던 이슈를 확인하는 리니지2 레볼루션 이슈 체크 시간입니다. 금주의 이슈는 전투력이 높은 랭커 유저들의 전투력 300만 대 돌파와 거래소에서 중첩 탭 선택 시 게임이 튕기는 현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2018년 2월의 첫째 주 이슈를 확인해보세요.



■ 랭커들의 전투력 300만 대 돌파! 그 이유는 신규 콘텐츠 장비 수집?

금주, 전투력이 높은 랭커들의 전투력이 300만을 돌파했습니다. 매주 월요일 오전을 기준으로 갱신되는 리니지2 레볼루션 인벤의 메인 코너 '전체 서버 주간 TOP 10'에서, 이번 주 유저들의 전투력이 300만을 돌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위를 기준으로 지난주 대비 전투력 차이가 약 50만 가까이 벌어지면서 랭커 유저들의 전투력이 급상승했습니다. 이렇게 1주 차이로 전투력이 상승한 이유는 1월 25일 이뤄진 업데이트로 새로운 성장 콘텐츠인 장비 수집 시스템 때문으로 보입니다.

장비 수집 시스템은 각 조건에 맞는 특성 장비를 수집해 완성도를 높이면 보상 획득과 함께 능력치 상승도 이뤄지는 콘텐츠입니다. 장비의 레벨, 특성 강화, 특성 레벨, 초월 등 조건을 만족한 장비를 수집하면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기존 콘텐츠 중 몬스터 도감과 비슷한 방식이지만, 양보단 질이 더욱 중요한 콘텐츠라고 볼 수 있죠. 장비 수집 메뉴는 1차 전직 이후 오픈되며, 수집 장비는 캐릭터 직업이 장착 가능한 종류로 제한됩니다.

이처럼 전투력을 높이는 신규 성장 시스템은 랭커 유저들에겐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자신의 전투력 한계를 더욱 높일 수 있으며, 모아둔 재료나 장비 등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다소 과금이 적은 유저들에게는 우려의 목소리가 들리고 있습니다. 랭커 유저들과 차이가 더욱 벌어져 따라가기 힘들어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 때문입니다. 물론 과금이 적은 유저들도 시간을 투자하면 전투력을 성장시킬 수 있긴 하지만, 그 사이 랭커 유저들도 계속 성장해 차이가 더욱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신규 콘텐츠 장비 수집에 대한 의견들은 금주의 공썰전 시즌5 2화에서 언급되기도 했습니다. 장비 수집은 아직 업데이트가 진행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규 콘텐츠인 만큼,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 지난주의 랭킹(왼쪽)과 이번 주의 랭킹(오른쪽).

▲ 랭커 유저들은 호평이지만, 과금이 적은 유저들은 걱정이 앞선다는 반응입니다.




■ 거래소 중첩 탭 선택 시 튕김 문제 발생… 2/2 금요일 업데이트로 해결

거래소 중첩은 지난 1월 25일 업데이트로 추가된 기능입니다. 중첩은 아이템 묶음 판매가 가능한 탭으로, 연마제나 엘릭서, 강화재료, 코어 등 중첩이 가능한 아이탬을 한 번에 여러 번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단일 아이템을 여러 개 구입하거나 판매하는 귀찮음이 사라지고 여러 아이템을 한 번에 구입하거나 팔 수 있는 편의성 개선 업데이트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업데이트 이후 거래소에서 중첩 탭을 선택하면 게임이 종료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업데이트 직후부터 발생해 유저들이 불편을 겪었고, 커뮤니티에는 이러한 현상의 수정을 바라는 글들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다행히 해당 현상은 2월 2일 금요일 추가로 진행된 업데이트로 수정되었으나, 해결에 걸린 시간이 너무 길었다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편의성 개선을 위한 기능이니만큼 앞으로는 별다른 문제 없이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직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스토어에서 리니지2 레볼루션의 업데이트를 완료하면 됩니다.

▲ 중첩 탭 선택 시 게임이 종료되는 문제는 다행히 2월 2일 추가 업데이트로 해결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