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 출시된 이후 한국에서 가장 Hot한 게임으로 떠오른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이하 배그)는 최대 100명의 플레이어가 외딴 전장에서 무기와 차량을 수집하여 전투를 벌이고 마지막까지 살아남아야 하는 배틀로얄 방식의 게임이다. 점점 좁혀오는 자기장 내에서 벌어지는 치열한 전투와 눈치 싸움은 수많은 게이머들을 사로잡는데 성공했다.

경쟁 게임들을 물리치고 PC방 점유율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는 배그도 단점이 있는데, 그건 바로 배그를 돌리기 위한 컴퓨터 사양이다. 정식 버전이 출시된 이후 최적화에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지만, 100명이 한꺼번에 경쟁을 벌이는 특징 때문인지 여전히 높은 컴퓨터 사양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배틀그래운드 최소사양. 다만, 게임사에서 제공 하는 사양이므로 참고만 해야 한다

배그의 최소 사양을 검색해보면 위와 같이 4세대 i3에서도 구동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여기에 동의하는 게이머는 많지 않을 것이다. 늘 그렇듯이 공식 홈페이지에 나오는 사양은 그야말로 게임을 간신히 돌릴 수만 있는 걸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FPS 등 순간적인 판단이 필요한 게임에서는 0.몇 초의 망설임과 지연이 승패를 결정한다. 30분 내내 열심히 장비를 주워서 자기장 안으로 달려왔는데, 하필이면 적과 마주치는 그 순간에 화면이 버벅여 데스캠을 보게 된다면? 게이머들이 배틀그라운드가 끊김없이 잘 돌아가는 PC를 애타게 부르짖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배그는 오픈 필드라서 동시에 처리해야 할 데이터도 많고 CPU와 메모리카드의 사용률이 다른 게임에 비해 높은 편이다. 물론 3D 게임인 만큼 고성능의 그래픽카드 역시 필요하다.

하지만 막상 검색해 보면 어떤 사양의 컴퓨터가 나에게 맞는 제품인지, 준비한 금액에 최선의 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막막하기만 하다. 그래서 배그를 즐기는 유저를 위해, 또 새로운 배린이의 길(?)로 들어선 유저들을 위해 핵심 부품들을 위주로 옵션별 컴퓨터 사양을 준비해 보았다.

※ 주요 부품별 성능 비교를 통해 합리적으로 컴퓨터를 구매하세요
▲ 클릭시 확대됩니다

위의 표는 CPU와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비교한 순서입니다. 부품별로 자신이 원하는 용도를 체크합니다. 그 후 배그 추천 견적을 확인하고 원하는 컴퓨터를 선택하시면 더욱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저사양 컴퓨터'로 배그에 입문해 보자! 괜찮아, 부족한 건 피지컬로 때우면 되지(?)


배그를 최고 사양으로 돌릴 수 있다는 고성능 컴퓨터의 가격을 보면 입이 딱 벌어지기 마련이다. 예상했던 가격을 한참 뛰어넘어서 '배린이가 되는 것이 이렇게 힘든 일인가'라는 생각이 들지만, 언제나 대안은 있다. 높은 옵션은 무리가 있지만 최하옵으로 어쨌든 게임을 할 수는 있는 선에서 타협할 수 있다.

최하옵을 선택해야 한다면, 그래픽보다는 CPU와 메모리카드를 먼저 고민해야 한다. 저사양 제품군에서 선택할 수 있는 CPU는 인텔 7세대 제품군이 있으며 AMD 제품은 라이젠 R5 1400 또는 R3 1300X가 있다. 최고급 제품군이 아닌 영역에서의 가성비는 AMD CPU가 좀 더 좋은 편이다.

배틀그라운드는 게임 특성상 프로세서의 사용률이 높다. 따라서 본인이 원활하게 게임을 즐기길 원한다면 홈페이지에 표기된 최소 권장 사양보다 약간 높은 제품군을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불시의 버벅임을 만나고 싶지 않다면, 저사양 컴퓨터를 구성한다 하더라도 그래픽카드는 최소 지포스 GTX 1050 또는 1050 Ti 이상 급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배그는 최신 게임이기 때문에 그 이하에서는 아무리
옵션을 낮춰도 상황에 따라 순간적인 끊김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 '적당한 가격의 컴퓨터'로 배그를 즐겨보자! 우리는 중간 옵션으로도 치킨 먹을 수 있잖아~

▲'중간 사양'으로 옵션을 선택한다면 충분히 배그를 즐길 수 있다. 일부 옵션은 고사양도 가능!

치킨을 먹기 위해 프레임과 주사율을 따지는 유저가 있는 반면, 일정 부분 타협하고 본인이 즐길수 있는 수준의 컴퓨터를 찾는 유저도 있을 것이다. 정식 버전 출시 이후 배그 역시 다양한 최적화가 이루어졌다. 덕분에 클베때는 구동만 가능했던 정도의 사양으로도 충분히 배그를 즐길 수 있다.

권장 사양 라인업에서 CPU는 인텔보다 AMD의 손을 들어줄 수밖에 없다. 가성비 측면에서 CPU 라인업 중 가장 좋은 위치에 있는 제품이기 때문이다. R5는 6코어 12쓰레드를 기반으로 '중간 옵' 또는 '높음'에서 평균 60프레임 이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인텔 8세대 i5를 추천하고 싶지만 'Z370 메인보드'만 지원하는 현재, 가성비 측면에서 보급형 라인업에 위치하지 못하고 있다. 꼭 인텔 제품을 희망한다면 7세대 카비레이크 제품 역시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다만, 한 세대 이전의 제품이기 때문에 구매 전 꼼꼼한 고민이 필요하다.

메모리카드의 경우 최소 8GB, 가능하다면 16GB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그래픽카드는 현재 게이머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고 있는 GTX1060 6GB 또는 3GB 급을 선택하면 중상급 옵션에서 부드럽게 동작한다. 굳이 최고급 옵션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면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으로 치킨을 노려 보자.


■ 원활하게 배틀그라운드를 즐기려면 '고사양'을 선택하자!
▲옵션 타협만 한다면 원활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울트라 옵'만 포기하자!

적절한 옵션과 함께 원활한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고급 사양의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정식 출시 이후 최적화가 진행되면서 가장 많은 혜택(?)을 받은 제품군이다. 얼리 억세스 시절에 비하면 일부 옵션만 조절해 줘도 대부분 높은 옵션으로 배틀그라운드를 즐길 수 있다.

CPU는 최상위 제품군이 아니어도 충분하지만 그래도 가능하다면 인텔 8세대 i7으로 구성하자. 7세대 i7도 고려해볼 만하지만, 인텔 최상위 CPU 제품이 아니라면 오히려 AMD의 라이젠 R7 1700 또는 1700X를 추천한다. 현재 인텔 8세대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Z370 메인보드를 구매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가격 측면의 부분에서 더욱 부담될 수 있기 때문이다.

※ 배틀그라운드 옵션에 따라 어떻게 다를까?

배틀그라운드는 정말 높은 사양의 컴퓨터가 아니면 울트라 모드가 쉽지 않다. 그래서 개인의 컴퓨터 사양에 따라 적합한 옵션을 설정하면 조금더 최적화된 환경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모든 옵션을 울트라로 즐길 수 없다면 안티 앨리어싱과 텍스처 옵션, 식생 등 중요 옵션만큼은 울트라로 선택해보자!

▲ 풀옵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없다면, 중요한 옵션만 사용하면된다. 언제나 대안은 있는법!
[클릭시 확대됩니다]


■ '울트라 옵션'으로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주목하라!
▲게이머라면 누구나 울트라 옵션으로 게임을 즐기고 싶은건 당연한 욕심! 단지 가격이 문제일 뿐이다

풀옵은 언제나 게이머들의 꿈이다. 지갑 사정과 상관없이 오로지 최고의 옵션으로 배그를 즐기고 싶은 사람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제품군이다. 울트라 옵션으로 FHD 기준 60프레임 이상을 원한다면, 그야말로 최고 사양의 하이엔드 급의 부품으로 컴퓨터를 구성해야 한다.

울트라 옵션을 견딜만한 CPU는 게임에서 최대 성능을 발휘하고 있는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 제품군 중 최상위 모델인 i7-8700(K)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라이젠 CPU는 8코어 16스레드의 R7 1700이 있다. 최상위 제품군은 배틀그라운드뿐만 아니라 방송, 영상편집 등 어느 분야라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구성이다.

만약 FHD 해상도에서 울트라옵션으로 게임을 즐긴다면 지포스 GTX 1070 이상의 제품으로도 가능하지만 4K 영역 또는 높은 주사율을 원한다면 현존 최고의 그래픽카드인 지포스 GTX 1080 또는 GTX 1080 Ti를 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다만 앞서 언급한 현존 최고 수준의 개인용 컴퓨터로도 4K 화질로 실제 배그를 원활히 즐길 수 있는 수준의 구현은 아직 어렵다는 평이 있으니 참고하자.

메모리카드의 경우 최소 16GB가 필요하다. 당연히 메모리 카드는 많을수록 좋은 법, 여유가 있다면 32GB로 구성하면 스트리밍 또는 멀티테스킹을 할 때 컴퓨터 속도가 더욱 빠른 것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내용은 2018년 2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원활한 게임환경을 위하여 다소 높은 사양의 제품으로 구성되었으며, IT인벤 PC견적 게시판의 다양한 의견들을 참고하여 실제 소비자들이 구매하고 있는 옵션들로 구성하였습니다. 인텔 관련 제품의 경우 '멜트다운'과 '스펙터' 보안 이슈가 해결되기 전에는 일부 성능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