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온라인4 2차 CBT에서는 '팀 컬러'를 통해 선수 능력치를 높일 수 있다. 피파 온라인3의 팀 컬러와는 방식이 다소 다른데, 특정 소속팀 선수들로 스쿼드를 구성하면 혜택을 받던 전작과는 달리, 특정 팀 선수들을 '소모'하여 팀 컬러를 얻고 이를 내가 구성한 팀에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다.

2차 CBT에서 만날 수 있는 팀 컬러는 29종이다. 각 팀 컬러는 내 팀의 수비수(DF), 미드필더(MF), 공격수(FW) 중 한 곳의 세부 능력치를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바이에른 뮌헨'의 팀 컬러를 만들고 적용하면 미드필더 선수들의 크로스 능력치가 1 상승한다. 팀 컬러에 따라 혜택을 받는 세부 능력치가 다르고 클럽팀과 대표팀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팀 컬러를 만들때는 해당 팀의 선수 5명이 필요하고 이들은 소모된다. 동일 선수로도 가능하기에 이적시장에서 가격이 가장 저렴한 선수를 5장 구매해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일단 팀 컬러를 구성해두면 내 선수들의 소속팀과 상관없이 자유롭게 혜택을 얻을 수 있고 클럽팀과 대표팀에는 최대 3종의 팀 컬러를 동시에 적용할 수 있다. BEST 클래스 선수와 0강화 선수도 능력치가 상승한다.


▲ 팀 컬러를 통해 특정 포지션의 세부 능력치를 높일 수 있다


◆ 팀 컬러 생성 방법, 능력치 60 이상의 해당 팀 선수 5명을 소모해 활성화 가능

팀 컬러는 게임 메뉴의 '팀 관리', '팀 컬러'에서 구성할 수 있다. 2차 CBT에서는 첼시, 리버풀, 토트넘 핫스퍼, 나폴리, 유벤투스, 바이에른 뮌헨 등 총 29종의 팀 컬러가 제공되고 이를 자유롭게 만들어둘 수 있다. 단, 팀 컬러를 만들 때는 해당 소속팀의 능력치 60이상 선수 5명이 소모된다.

소모 선수는 같은 선수 카드 5장으로도 가능하다. 따라서, 이적시장에서 소속팀 선수를 검색한 뒤 가장 저렴한 선수 카드를 5장 구매해 팀 컬러를 활성화 시킬 수도 있다. BEST 클래스 선수는 팀 컬러 활성화에 활용할 수 없다.

특정 팀 컬러 '구성 하기'에 진입한 뒤 사용할 선수 5명을 고르고 '완성'을 클릭하면 해당 팀의 팀 컬러를 얻을 수 있다. 구성한 스쿼드의 선수 구성에 따라 팀 컬러 혜택을 받던 전작과 달리, 피파 온라인4에서는 팀 컬러 혜택을 위의 방식으로 만들어두고 선택해 내 스쿼드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예를 들어, '리버풀'의 팀 컬러(MF 가속력 +1)을 만들어둔 뒤 팀 컬러 메뉴의 '스쿼드'에서 선택하면 내 팀의 미드필더 선수들은 가속력이 1 상승한다. 미드필더 선수들의 소속팀이 리버풀이 아니어도 효과를 받을 수 있고 BEST클래스 선수와 0강화 선수도 선발 목록에 이름이 있다면 효과를 받는다.


▲ 팀 컬러 목록에서 원하는 곳을 고른 뒤 구성하기를 선택한다


▲ 능력치 60이 넘는 해당 팀의 선수 카드를 5장 소모해 완성할 수 있다


◆ 필요한 능력치, 포지션을 고려해 팀 컬러를 구성하라! 최대 3개 팀 컬러 동시 적용 가능

선수 카드 소모 조건만 만족하면 29개의 팀 컬러를 자유롭게 활성화시킬 수 있다. 다만, 실제로 클럽팀이나 대표팀에 적용할 수 있는 팀 컬러는 최대 3개로 제한된다. 따라서, 팀 컬러를 구성할 때는 내 팀에 필요한 능력치가 무엇이고 어떤 포지션이 혜택을 받아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만약, 공격수들의 능력치 향상이 최우선이라 느껴진다면 FW 효과를 가진 팀 컬러를 얻고 이를 조합해 3가지를 선택하면 된다. 첼시(FW 헤더 +1), 맨체스터 Utd(FW 몸싸움 +1), 샤흐타르 도테츠크(FW 가속력 +1)을 활성화하고 동시에 적용하면 공격수들은 헤더와 몸싸움, 가속력이 모두 1씩 상승하게 된다.

공격수 능력치 상승 팀 컬러 1종, 미드필더 능력치 상승 팀 컬러 1종, 수비수 능력치 상승 팀 컬러 1종을 조합할 수도 있다. 속도나 가속력을 중요시하는 경우 리버풀(MF 가속력 +1), 포르투(MF 속력 +1), 샤흐타르 도테츠크(FW 가속력 +1), RB 라비프치히(FW 속력 +1) 등을 조합해 더욱 빠른 팀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 만들어 둔 팀 컬러 중 최대 3개까지 동시에 적용할 수 있다


▲ 2차 CBT에서 제공되는 팀 컬러 29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