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작에서 방대함을 느낄 수 있었던 '지식'은 모바일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콘텐츠였다. 원작에서는 몬스터와 NPC, 지역 뿐만 아니라 전 지역 방방곡곡에 숨겨져 있거나 필드의 오브젝트에서 지식을 찾으면 '기운'이 상승해 다른 콘텐츠에 사용하는 능력치다.

모바일의 지식은 주제가 간략히 나뉘어져 조금 더 직관적으로 습득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개별적으로 습득할 때마다 보상을 획득할 수 있고, 능력치가 올라 캐릭터를 육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많은 유저들이 궁금했던 지식 콘텐츠를 어떻게 분류하고 획득하는 방법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사용되는 콘텐츠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 정보를 정리했다.



아는 것이 힘이다! 행동력을 상승시켜주는 지식
6개 주제 지형, 학문, 생태, 모험, 인물, 우두머리가 존재. 개별 습득 시 과제 달성 및 보상 획득

지식의 주제는 6가지인 지형, 학문, 생태, 모험, 인물, 우두머리로 구분된다. 모바일에서는 지식의 주제를 원작보다 간소화했으며 습득하는 방법도 원작에 비해 직관적으로 얻을 수 있고, 개별적으로 습득했을 때마다 바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편리해졌다. 원작에서의 기운은 '행동력'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고 게임 내 시간 단축, 영지, 친밀도 등의 콘텐츠에서 비중 있는 능력치로 사용된다.

◆ 지식의 주제 분류

* 지형: 지역에 방문하여 자동 습득
* 학문: NPC가 말하는 사상, 전설, 학문 또는 그와 관련된 문서나 서적을 통해 습득
* 생태: 게임 내 모든 일반 몬스터를 처치하면 습득
* 모험: NPC의 의뢰, 모험하면서 볼 수 있는 사물이나 건축물 등 오브젝트
* 인물: NPC와 대화하면 자동 습득
* 우두머리: 토벌 임무, 고대인의 미궁, 월드 보스 등 보스 몬스터

모바일에서 지식을 모을 때마다 행동력 회복 물약과 블랙펄(캐시 재화)을 얻는다. 주제별 지식을 모두 습득하면 행동력의 최대치가 상승하고 개별적으로 습득을 해도 캐릭터의 스탯, 영지민 능력치, 생활 콘텐츠 추가 경험치 등을 즉각적으로 보상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모바일만의 다른 점이다.

▲ 아는 것이 힘! 지식을 발견하면 최대 행동력이 상승한다

▲ 지식을 개별적으로 모을 때마다 소정의 보상이 주어진다

▲ 필드 보스는 이런식으로 지식이 숨겨져 있다

지식을 습득하면 영구적으로 캐릭터와 영지민, 생활 콘텐츠의 능력치가 상승한다. 올릴 수 있는 능력치는 캐릭터의 '최대 생명력', '공격력', '방어력'이며 영지민의 능력치는 '기술력', '노동력', '생활력'이다. 생활 콘텐츠는 각각 '벌목','채집','채광','낚시'의 추가 경험치 획득량이 상승한다.

'우두머리' 주제로 분류된 몬스터들은 토벌 임무, 고대인의 미궁이나 월드 보스로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들로 이들의 지식에는 '레벨'이 존재하고 토벌 임무와 고대인의 미궁을 난이도 마다 클리어 할 경우 지식의 레벨이 오른다. 레벨이 오르면 해당 지식의 고유 스탯이 영구적으로 추가 상승한다. 각 지식별 상승하는 능력치는 지식을 획득할 때 출력되는 안내 메시지와 지식 메뉴의 지식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식 습득으로 상승시킨 행동력은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많다. 캐릭터가 직접 채집을 할 때, 영지민과 대화를 하거나 피로한 영지민을 격려할 때도 사용되고 채집이나 건물 증축 등 작업에 투입한 영지민을 즉시 완료하는 데에도 행동력이 사용된다. 반려동물의 훈련을 즉시 완료할 때, 밤이나 특정한 시간대에 등장하는 비밀 상점에서 거래를 할 때에도 행동력이 사용된다. 친밀도를 올리기 위해 NPC의 주요 관심사로 대화할 때에도 행동력을 사용한다.

▲ 영지민과의 대화를 할 때도 소량의 행동력을 소모한다

▲ 비밀상점에서의 물품 거래 역시 행동력을 소모

▲ 반려동물의 기술 훈련을 즉시 완료할 때도 행동력 소모량은 만만치 않다

▲ 우두머리 분야의 지식 레벨이 상승할 때마다 능력치도 영구 상승한다


◆ 지식을 습득하면 성장하는 능력치

* 캐릭터 최대 생명력
* 캐릭터 공격력
* 캐릭터 방어력
* 영지민 기술력
* 영지민 노동력
* 영지민 생활력
* 채집 경험치 획득량
* 채광 경험치 획득량
* 벌목 경험치 획득량
* 낚시 경험치 획득량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친밀도, 모바일에서는?
NPC의 관심사 주제로 대화 시 친밀도 상승, 일정 수치 달성 시 추가 혜택 부여

지식을 습득 한 후에 NPC와 관심사로 대화하면 친밀도를 올릴 수 있다. 원작의 친밀도는 카테고리별 일정 갯수 이상의 지식을 모아야 했었다. 관심사로 대화하는 것이 어려웠던 것에 비해 모바일에서는 지식을 습득하면 관심사로 대화를 하면 친밀도가 바로 상승한다.

모바일의 친밀도는 검은사막의 세계관과 스토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상점 NPC는 물건을 구매할 때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레벨이 점차 오를 수록 체력 회복 물약의 소모가 크고 은화 소모량이 늘어 성장 속도가 더뎌질 수 있기 때문에 지식을 습득해 캐릭터의 능력치를 올리고 물약 상점 NPC의 친밀도를 올려 물약을 보다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친밀도를 올리는 방법은 첫 번째로 NPC의 '관심사'로 대화하면 친밀도가 상승한다. 관심사 주제별로 해당되는 지식을 선행으로 습득해야 대화가 가능하다. 두 번째는 '의뢰'를 수행하는 것으로 인물 관계도에서 관계가 좋은 관계인 사람의 의뢰를 수행할 경우 친밀도가 증가하고 관계가 나쁜 사람의 의뢰를 수행할 경우 친밀도가 감소한다. 따라서 친밀도 보상이 높거나 물약을 판매하는 NPC와 관계가 나쁜 NPC부터 친밀도를 올린 후에 친밀도 작업을 해야 한다. 세 번째는 NPC에게 선물하는 방법으로 몬스터를 사냥해서 획득하거나 선물 상인이 판매하는 물건을 직접 구매하여 선물할 수 있다. NPC마다 선호하는 아이템과 등급에 따라 친밀도 증가량이 다르다.

▲ 인물 관계도는 게임 내 스토리 이해를 도와준다

▲ 선행 지식을 습득했다면 관심사로 대화한다

▲ 의뢰를 수행할 때 관계가 나쁜 인물과의 친밀도는 일정량 감소한다

▲ 선물상인 NPC에게서 구입하거나 사냥으로 획득이 가능하다

▲ NPC마다 선호 아이템이 다르고 등급마다 오르는 친밀도 수치는 다르다